• 새글
  • 접속자(364)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4놀이세션] enjk_3, 희생 / 부루마블 게임#2, 성경세션

22. 10. 11. 놀이세션. 

 

*부루마블게임.

 

+함께 한 사람?

/언니, 엄마, 아빠


+이번에는 어떻게 되면 끝나는 것이었는가?

/원래는 그냥 끝까지 하려다가 다들 너무 피곤해서 돈으로 결산하자고 함. 한시간동안 진행.


+은행장을 하면서 어땠는지? 

/은행장이 언니었음. => 학생이 하지 않았는지? -> 설명을 잘 못들었었던듯. 지난번이랑 동일하게 언니가 은행장이었고 언니도 플레이어로 참여함. 

 

 

[1] 극본적 해석


"놀이의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냥 한 번 빨리 끝내고 빨리 핸드폰하자는 마음. 귀찮은 마음. 

/아빠가 껴서 하게 됨. 아빠는 같이 하자고 해서. 재밌었음.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상적인 플레이를 함.

=> 재밌었던 부분? -> 사람 파산하는데 웃는 거. 아빠파산하고 언니파산하고 나와 엄마랑 남았고 내가 이겼음.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클라이막스는 없고. 그냥 아빠가 파산했을 때. 사람 놀리는 것. => 평상시 아빠와 친밀하게 지내는가? -> 그런 적은 없음. 귀찮음. => 어떤 대화를 하면서 했는지? -> 게임에 대한 얘기를 함. => 일상에서 대화는 많이 없는가? -> 별로 없음. => 이번에 같이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의 느낌은? -> 딱히?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이겼다. 기분이 좋았음. 

 

+누굴 배려해준 적은 없는가?

/언니 파산했을 때 도와주려고 말은 꺼냈는데 놀림식이 되니까 언니가 거절함. 

 

+지난번과 비교해보면?

/이번에는 내가 직접 하고싶어서 했었음. => 이번에는 어떻게 그런 마음이 들었는가? -> 기분이 괜찮을 때 했음. => 지난번에는 왜 기분이 더러웠는지? -> 엄마, 언니가 싸운 후라서 그랬음. 



[2] 관점적 해석


'놀이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사물이나 환경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스스로의 모습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내가 핸드폰 게임을 하면서 했음. 싸가지없게 보였을 수도. 공포게임했음. 레벨 올라가고 몬스터 피하는 게임.

 

+게임을 하면서 핸드폰 게임을 한 이유는?

/안하면 심심해 죽을 것 같아서. => 게임을 좋아하는게 큰지, 아니면 아무것도 안 하는 시간을 견딜 수 없는건지? -> 계속 뭔가에 빠져있어야 함. 안 그러면 잡생각이 너무 많이나서. => 어떤? -> 어떨 땐 엄청 잔인한, 징그러운, 무서운 생각이라서. 파라노이드한 생각이라서. 안 좋은 생각이라서 그러함. => 안 좋은 잡생각을 덮으려고 게임, 책 등에 빠지는데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이것도 좋은 것은 아니다. 안 좋은 생각이든 중독이든 좋지 않은데 거기서 나올 수 있는게 희생이다. 새로운, 깨끗한 물이 부어지는 것이다. 

 

+희생이라는 것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어떨 것 같은가?

/별 생각은 없을 것 같음. => 할 수는 있는가? -> 할만 한 정도. 

 

+현실에서 그런 마음을 갖는다면?

/괜찮을 것 같음. 아프리카에 있는 애들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용돈을 모아서 보아주려고 함. => 그런 곳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됐는가? -> 엄마 통해 알게됨. 엄마도 하게 있는 게 있긴 함. => 어떤 걸 하고싶은지? -> 음식주는 거. 꽤 옛날부터 듣게 되었음. 결심을 한 건 최근임. 어느날 랜덤하게 뭐가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음.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가 아프리카 애들 도와줘야 겠다. => 용돈이 얼마인가? -> 세이브한게 20만원임. 

 

+도와주면 마음이 어떨 것 같은가?

/난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니까. 좋은 감정이 들 것 같다. 

=> 20만원을 다 혼자 먹는것으로 쓸 수 있지만 경제적인 희생을 통해 아프리카 아이들을 돕게 되는 것이다. 그럴 때 보람, 기쁨이 생길 수 있음. 그 쪽 아이들과 관계가 생길 수도 있고 그런 것에 의미를 갖게되면 나중에는 가족들과 같이 봉사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구체적으로 어느 단체를 통해서 도울것인지 찾아보거나 엄마와 얘기해본다면 어떨까? -> 그렇게 해보겠다. 

 

 

2. 타인: 타인(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아빠: 아빠도 좋아하심. 우리랑 같이 노는 것.

-엄마: 은근 남의 고통의 행복을 느낌. 즐거워하심.

-언니: 그냥 뭐 언니도 그냥 게임을 하는구나.

 

+다음에 은행장을 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 것 같은가?

/잘 할수 있을 듯. => 베푼다면? -> 그냥 돈주는 것 정도. 

 

+게임세팅 누가 했는가?

/잘 모름 => 시간 조율, 식구들 부르는 건? -> 엄마가 조율함. => 그걸 학생이 해본다면 어떨까? 다들 게임에 참여하고싶은 마음이 있고 시간을 내서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으니까 이번에는 아빠도 온 것일 것이다. 이번에는 학생이 서로의 시간을 조율해서 맞추고, 게임하기 편하게 세팅도 하고, 나오라고 부르기도 하고 그런다면? -> 음... 가능하다. 

 

 

*느낀점, 소감?

/크게 그런 건 없고. => 아프리카 후원단체 찾아보는 것, 게임을 세팅하고 가족들 간의 시간조율하는 등 서비스하는 것, 은행장으로써 베풀며 게임을 해보고 어떠했는지 다음주에 얘기해보도록 하자. 괜찮은가? -> 괜찮다. 할 수 있다.  

 

 

 

 

@3: 2022. 10. 18. 화. 오후5.


*놀이세션 #1

 

 

참여자: 나, 엄마, 언니
 
방법: 은행장, 플레이어 역할 같이 했다. 30-40분. 한 명이 파산할 때까지. 남은 사람들은 돈, 지역의 수로 함.
언니가 우승. 난 2등. 엄마가 파산함.


#2관점적해석
'놀이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돈 나눠주고. 월급주고. 지역주고. 재미없었다.
 
+희생을 생각하면서 할 수 있었는가?
/그러지는 않았음. => 어떤 느낌이었는가? -> 많이 귀찮았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핸드폰하면서 함. 멀티태스킹을 워낙 잘 해서.
 
+이번에는 학생이 게임준비 등 해보기로 했었는데 했는가?
/했다. => 그럴 때 마음은? -> 그것도 귀찮았다. 그거 해야지 엄마가 치킨 시켜준다고 하심. => 은행장도 하고 준비도 학생이 하고 할 건 다 했는데 다음번에는 돕는다, 베푼다의 마음을 가지고 해본다면 어떨까? -> 마음을 바꾸는게 귀찮음.
 
+아프리카 도네이션은 어떻게 됐는가?
/엄마랑 얘기는 해봤다. 단체 한 곳 생각한 곳이 있음. => 다음주까지 실제로 정해서 해본다면? -> 그렇게 하겠다. => 사이트에서 관련 자료들이 있으니 읽어보도록 해라 -> 알겠다.

2. 타인: 타인(그 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언니?
/좀 귀찮아 함.
 
+엄마는?
/엄마는 적극적이었음. -> 내가 그런다면 피곤할 것 같아. => 엄마의 모습은? -> 적당히 기뻐하고 적당히 평안해보임. => 그 모습이 나쁘게 보이는가? -> 그렇지는 않음. 좋아보임. 다만 내가 그러는게 싫은 것. 피곤해서.


 
#4극본적해석
 "놀이의 과정을 순서적으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딱히 아무감정 없었다. 지루함. 3주 되다보니.
=> 혹시 집에 다른 게임도 있는지? -> 있을 수도 있는데 희생을 위해 하기는 어려운 게임들임. => 부루마블도 원래는 이기기 위한 것이지만 여기서는 재미를 위해, 이기려고 하는 게 아니고 목적을 바꾸는 것. 도와주려고, 나누어주고 베풀려고 하는 목적을 가지고 해야함.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나라를 가봄. 못세운 나라도 있고.
=> 게임에서 가본 나라 중 기억에 남는 나라가 있는가? -> 없다. => 그럼 현실에서 다녀온 나라중 기억나는 나라는? -> 호주. 이태리. 동물들이 있어서 호주가 가장 좋았음. => 다시 가보는 걸 생각해본다면? -> 글쎄...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엄마가 언니의 서울에 걸려서 파산했을때.
 
+은행장으로써 돈나눠주고 봉사하고 부지런히 했을 때 어떠했는지?
/귀찮기만 했음.



 
 


*성경세션 #1

 

[수]6:8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치매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 앞에서 나아가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언약궤는 그 뒤를 따르며
[수]6:9     그 무장한 자들은 나팔 부는 제사장들 앞에서 행진하며 후군은 궤 뒤를 따르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더라
[수]6:10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외치지 말며 너희 음성을 들리게 하지 말며 너희 입에서 아무 말도 내지 말라 그리하다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외치라 하는 날에 외칠지니라 하고
[수]6:11     여호와의 궤가 그 성을 한 번 돌게 하고 그들이 진영으로 들어와서 진영에서 자니라
[수]6:12     또 여호수아가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니 제사장들이 여호와의 궤를 메고
[수]6:13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계속 행진하며 나팔을 불고 무장한 자들은 그 앞에 행진하며 후군은 여호와의 궤 뒤를 따르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니라
[수]6:14     그 둘째 날에도 그 성을 한 번 돌고 진영으로 돌아오니라 엿새 동안을 이같이 행하니라



{설교문을 읽지 않은 상태라서 같이 읽고 진행을 했음.}
 
 
 
 
 
I.적용적 해석
 
1.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전혀 모르겠다. => {1절부터의 내용에 대해 설명함, 따라가는 동행, 같은 방향으로 함께하는 것에 대해 설명함.} -> 아주 약간 이해가 되는 것 같다.
 
 
 
2.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예화’는 무엇입니까?
 
/그런건 별로 기억이 안 남.
 
=> 부모님을 따라갔던 것? -> 없었음. => 뭘 배우자고 했을 때 따라갔다거나 등등 -> 승마 해보자고 했지만 재미는 없었음. 동물을 좋아하긴 하지만 승마는 싫었음.
 
 
 
3.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생각을 하면 귀찮음.  
 
4.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례’는 무엇입니까?
/엄청나게 오래 전이라서 그 때 마음이 어땠는지 기억나는 것은 없음.


 *소감
 /그냥 어려워요. => {목사님 상담 전까지 설교문 전체를 읽어보고 얘기를 해보도록 권면함.}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