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4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미술세션] shil / 가족의 모습



 

 

-제목가족의 모습

 

 

#1분석적해석

"자신이 그린 그림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손잡고 있는 것, 의지하는 것 같고 힘이 되는 것 같음.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들, 아들 때문에 행복하고 아들이 행복하면 내가 행복함. 아들이 희망, 의미가 있음.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무, 나무 그늘 아래 쉴 수 있음, 시원하고 쉴 수도 있고 힘들 때, 필요할 때 기다려 주는 것임.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체, 이 공간에 있으면 편안, 풍족, 초록색 같은 느낌, 물가, 집 등 행복하고 부족함 없을 것 같음,

+그림 밖은 어떤지?

/이런 그림 안의 공간을 원하는 것 같음. 그림 밖은 다툼, 어려움 등

 

  

#2적용적해석

"그림 속의 여러가지 내용을 통해서"

  

1. 원리: 당신이 알게 된 것(원리)은 무엇입니까?

/내가 살고 싶은 곳, 가고 싶은 바라는 모습임. 다 행복하고 싶고 웃고 싶은 것임.

2. 예화: 그것을 삶속에서 경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나의 이상임. 가족을 다 좋아하지만 현실은 어려움이 많음. 갈등, 원망, 서운함, 미움도 있음.

3. 적용: 그것을 삶속에서 실천하거나 경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남동생, 언니, 친정아빠가 마음에서 멀리있는 것 같음. 앞에 네 명만 믿을 수 있는 것 같음. 언제부터 힘들면 짜증을 내고 있음. 원망함.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행했던 경험(사례,간증)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겠습니까?

/가족의 반응은 저는 두렴, 불안해서 저를 알아주고 도와줬으면 좋겠음. 엄마는 이제 나이들면서 나를 의지하고 남편도 의지가 안 되고 아들은 작아 보임. 못하는 것을 잘해 해줬으면 좋겠고 내가 돌보는 게 있으면 힘듬.

 

 

#3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같이 있고 싶음. 이유는 사랑받고 싶음. 다독여 줬으면 좋겠음. 위로가 되고 힘이 날 수 있을 것 같음.

+어떤 위로, 힘을 받고 싶은지?

/공감, 이해, 지혜를 구할 때 같이 삶을 설계해 나갔으면 좋겠음. 나에게 의지하니까 남편, 엄마, 아들 등 남편은 공감 능력이 없음. 소녀 가장 같은 느낌이고 뭔가 해야 되는 부담감이 있음. 무거움, 안하고 싶은데...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불안하게 살고있는 것 같음. 그들 방식대로 나에게 잘 해주고 있는 것 같음. 불행한 것 같지 않음.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불쌍하고 안타까워하실 것 같음. 마음이 아프실 것 같음. 제가 나쁜 감정으로 힘들어하고 행복을 못느끼니까...=> 그림 속의 하나님의 모습을 추가해서 그린다면? -> 손을 펴서 다 안고 계시는 모습, 하나님 안에 있어야 편안할 것 같음. 지금은 온전히 제 삶을 맡기거나 드리지 못하는 것 같음. 느끼고 싶어서 제자훈련 받는 것임.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잡은 손을 떼어내서 멀어지게 하고 혼자 둘 것 같음.

+혼자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생존하지 못해서 두려울 것 같음. 어릴 적 영향으로 아빠, 언니에게 사랑, 인정받고 싶었음. 언니는 공부 잘해서 사랑 인정받았음. 저는 평범했음.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