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7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2급 상담실습] 2-8) 친구가 자..살한다고 합니다  

친구가 자..살한다고 합니다
     
저한테 저보다 더 소중한 친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는 항상 삶의 이유를 모르고 자..살한다고만 합니다.
최근에는 증세가 더 심해져서 정말로 못막을 것 같습니다.
병원에 가보라고 해도 절대 안가고 끌고가려해도 말을 안듣습니다.
그 친구는 제가 진짜 소중한 친구고 미안하기도 하지만 사는게 너무 고통스럽다며 자길 위한다면 보내달라고 합니다.
그 친구는 사는 이유를 모르고 자기 자신을 엄청나게 혐오합니다. 이걸 고쳐줄 수도 없고 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정말로 그 친구를 그냥 보내주는게 맞는걸까요?

 

 

 

소원상담센터 이윤미 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이러한 부분은 학교의 영역에 속한 문제이고 유형은 처음에는 님이 친구의 자살하고자 하는 마음을 막으려하였고, 친구는 자살을 택하겠다고 하는 합의의 문제였겠지만 지금은 그것이 되지않자 올바른 진리의 길로 가는가 아니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악한 길을 선택할 것인가의 선악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님은 친구가 악으로 빠지지 않고 선으로 인도하고 싶지만 친구의 증세는 더욱 심해져서 이젠 님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님의 고민이 되셨네요.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입니다. 친구의 마음 가운데 오래되고 깊은 심층의 문제들이 쌓여 이것이 친구의 삶 가운데 행동으로 나타나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를 보내달라고 하는 친구의 계속된 요청까지 이르게 된 이 상황가운데, 이러한 일들이 님의 고통이 되지않기 위해서 그리고 친구의 자살충동을 막기 위해서는 좀 더 지혜로운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친구의 감정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사는 이유를 모르고 자신을 혐오한다고 할 때 느껴지는 감정은 무엇인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감정에는 미움,분노,절망,두려움,죄책감,수치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한 감정들이 친구에게 있기에 친구는 자꾸 안좋은 쪽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선악의 문제에 있어 타협은 없습니다. 친구를 그냥 보내줘야하는가?의 갈등의 마음은 정말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친구를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깨닫고 그 길로 친구를 인도하려고 뜻을 정하셔야합니다. 위의 방법을 먼저 사용해보시고 친구의 마음문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어떻게든 이를 막기 위해 애를 쓰셔야합니다. 정말 도우려하는 길을 찾는다면 고쳐줄 수 있는 방향들을 제시해 줄 수 있도록 하나님이 님을 도우실 것입니다. 힘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08 (수) 17:46 6년전
잘 하셨는데 먼저 친구의 감정을 보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부분인데 상담을 받는 사람은 친구가 아니라 바로 이 글을 올린 사람입니다. 그 사람을 먼저 상담해야 그 다음에 친구도 상담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문제유형은 피상담자도 함께 얽혀있으니까 선악이 맞고 감정부터는 피상담자의 것을 살펴봐야 한다고 해주세요.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09 (목) 10:52 6년전
소원상담센터 이윤미 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이러한 부분은 학교의 영역에 속한 문제이고 유형은 처음에는 님이 친구의 자살하고자 하는 마음을 막으려하였고 반대로 친구는 자살을 택하겠다고 하는 합의의 문제였겠지만 지금은 그것이 되지않자 올바른 진리의 길로 가는지 아니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악한 길을 선택할 것인가의 선악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님은 친구가 악으로 빠지지 않도록 선으로 인도하고 싶지만 친구의 증세는 더욱 심해져서 이젠 님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님의 고민이 되셨네요.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입니다. 친구의 마음 가운데 오래되고 깊은 심층의 문제들이 쌓여 이것이 친구의 삶 가운데 악순환의 행동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님의 고민이 됨에 따라서 이 또한 님이 이러한 부분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않게 된다면 그것으로 인해 감정이 생기고 좋지않은 악순환으로의 시작이 될 수 있으니 이 문제속의 뜻과 의미를 바르게 알고 가셔야 하겠습니다.
 
자기를 보내달라고 하는 친구의 계속된 요청까지 이르게 된 이 상황가운데, 이러한 일들이 님의 고통이 되지않기 위해서 그리고 친구의 자살충동을 막기 위해서는 좀 더 지혜로운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이 문제에 관한 님의 감정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친구가 자살한다고 할 때 느껴지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정말로 이것을 막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 느껴지는 감정은 어떤것인가요? 또 친구를 내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고 이젠 어찌 해야하는가 하는 고민 속에서 어떤 기분을 느끼시나요? 님 자신 스스로가 먼저 이러한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님이 느낄 수 있는 감정에는 미움,분노,절망,두려움,죄책감,수치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님의 감정을 살펴보신다면 님의 마음가운데 있는 님 자신에게, 그리고 친구에게 진정 원하는 것을 분명히 깨달을 수 있고 그것을 통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는 입장을 확실히 가지실 수 있게 됩니다.

선악의 문제에 있어 타협은 없습니다. 친구를 그냥 보내줘야하는가?의 갈등의 마음은 정말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친구를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깨닫고 그 길로 친구를 인도하려고 뜻을 정하셔야합니다. 위의 방법을 먼저 생각해보시고 그 다음에 그것을 통해 친구의 마음문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어떻게든 이를 막기 위해 애를 쓰셔야합니다. 정말 도우려하는 길을 찾는다면 님의 마음에 있어서도 그리고 친구에 관해서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는 방향들을 제시 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님을 도우실 것입니다. 힘을 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