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7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급 상담실습] 3-2) 저 공항장애인가요?  

공항장애.jpg

 

공항장애_b.jpg

 

 저 공황장애 인가요? 치료 ..

                          

2년전쯤부터 폐쇄적인 공간이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불안합니다. 버스, 지하철, 영화관 등을 이용할때 식은땀이 나고 견딜 수가 없어요.. 도저히 못참고 중간에 내리거나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마다 왼쪽 목부터 어깨, 날개쭉지까지 쥐가 난 것처럼 저리고 압박감이 들어요. 뼈와 살이 자꾸만 하나로 뭉쳐서 계속 뜨겁게 부어오르는 느낌입니다.
이런 증상이 불규칙하게 나타나요. 물론 컨디션이 안좋을 경우 더 심하구요. 1년전쯤엔 갑작스럽게 심각해져서 이대로 있다간 정말 죽을 수도 있겠다고 느껴서 응급실로 갔었고 입원치료 받은적이 있습니다.
그 후 목디스크인가 싶어서 한방병원에 방문하였지만 MRI 검사 진행중에 비좁은 공간안에서 결국 버티지 못해서 제대로된 병명을 듣지 못한채 4-5개월정도 한약처방, 도수치료, 침치료 등을 받았습니다. 약간 나아진 부분도 있지만 변화가 많이 없다보니 제 증상이 정확히 어떤건지 알고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정형외과에 다시 방문을 해봐야 하는지 아니면 공황장애로 인한 증상이라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을 해봐야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조언해주셨으면 해요. 감사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계절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1-11 (금) 15:58 5년전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오선미 상담사입니다.
 
 불안이나 공포는 여러 가지 반응들이 섞여 있는 복합적인 반응입니다. 님은 신체적으로는 식은땀이 나고 목디스크 증상과 유사한 공항장애의 특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2년 전 즈음에 특정한 상항에서 시작 된 증상이 1년 전 즈음에는 목 디스크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어떤 상황에 상관 없이 지속 된다는 것인지는 위 글로는 자세히 알 수가 없군요.
 
공포란 현실적인 위험이나 구체적인 위협에 직면했을 때 느끼는 불쾌한 감정이고 불안은 구체적인 대상이 없는 두려움을 가리킵니다. 님께서는 공포를 느끼게 된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살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님이 느끼는 그 두려움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 대상은 어떤 사물인지, 사람인지, 또는 어떤 상황인지 찾아 보는 것으로 실마리를 풀어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그 상황과 사건에 반응했던 마음을 살펴 보는 것입니다. 마음의 충격이나 해결되지 않은 답답함 등이 올바르게 이해 되고 수용 되며, 말로 표현해 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몸이 어딘가 이상이 있을 때 신호를 보내듯이 우리의 마음도 건강을 위해 이렇게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정신의학과에서 약을 처방 받기 전에 마음을 살펴 볼 수 있는 상담을 먼저 권해 드립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면서 전화위복이 되어 더 성숙한 마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더이상 고통이 길어지지 않도록 도움을 받아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를 기원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1-18 (금) 12:22 5년전
파일형식이 바뀌었습니다. 다시 챠트a,b를 받아주세요.

챠트a에서는 끝까지 다 연결할 필요없이 초기에 가능한 모든 연결을 다 만드셔야 합니다. 사회적인 영역도 고려해 보세요.

챠트b에서는 '목디스크'관련은 신체증상으로 보셔야 하겠습니다. 이해에 관한 내용은 '폐쇄적인 곳, 사람많은 곳'이 되겠네요.

내용에서는 예측할 수 있는 이해되지 않은 일들에 대해서 적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중 하나라도 걸리는 것이 있으면 더 설득력이 있겠네요.

링크란에 공황장애라고 넣으셨는데 관련글 항목에 공황장애라고 넣으셔야 하겠습니다. 수정부탁드립니다.

수정답변 부탁드립니다. 챠트는 다시 원글에 넣어주세요.
계절풍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1-26 (토) 11:30 5년전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오선미 상담사입니다.
 
 불안이나 공포는 여러 가지 반응들이 섞여 있는 복합적인 반응입니다  공포란 현실적인 위험이나 구체적인 위협에 직면했을 때 느끼는 불쾌한 감정이고 불안은 구체적인 대상이 없는 두려움을 가리킵니다. 증상이 시작 된 2년 전 즈음에 불안이나 공포를 느끼게 된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살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극한 상실감을 경험다했던지, 어떤 사건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서 두려움으로 다가 왔었는지 등의 기억을 살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님이 느끼는 그 두려움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 대상은 어떤 사물인지, 사람인지, 또는 어떤 상황인지 찾아 보는 것으로 실마리를 풀어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그 상황과 사건에 반응했던 마음을 살펴 보는 것입니다. 마음의 충격이나 해결되지 않은 답답함 등이 올바르게 이해 되고 수용 되며, 말로 표현해 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몸이 어딘가 이상이 있을 때 신호를 보내듯이 우리의 마음도 건강을 위해 이렇게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목 디스크 증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신체적 증상이 크다는 것은 나아지지 않고 계속 악순환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신의학과에서 약을 처방 받기 전에 마음을 살펴 볼 수 있는 상담을 먼저 권해 드립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면서 전화위복이 되어 더 성숙한 마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고통이 길어지지 않도록 도움을 받아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