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우울증] 3-9) 공황장애나 우울증일까요?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우울증 #무기력 #스트레스 #공황장애 #수면장애 #불안증

 

17살 여자입니다.
우울증이나 공황장애인지 여쭤보고 싶어요.
중학교때 힘든일들이 너무 많았었습니다.
우선 1학년때 폭식을 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가 있었어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힘들어서 죽고싶다가도 갑자기 밝아지고 중간이 없는 감정변화가 있었어요.
2학년때는 친구관계도 다 꼬이고 학교도 너무 싫어서 안 갔습니다.
집밖에도 잘 안나가고 그 때 코로나가 터져서 심적으로 엄청 불안하고 무서웠어요.
3학년때도 2학년때와 같이 친구들과 그닥 친해지지도 않고 학교도 가지않아 고등학교 가는것도 힘들었을 수준이었어요.
눈물은 잘 안나오는데 그냥 자주 울컥해요.
주로 제가 저한테 너무 큰 실망을 했을 때 엄청 심하게 우는거 같아요.
자기혐오는 성격상 잘 안하는데 할 때 엄청 심하게해요.
손도 자주 떨리고 몸도 좀 자주 떨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심장이 엄청 빠르게 뛰고 몸에 열이 엄청 올랐다가 확 식고 그러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좀 많이 받는 편이에요.
가족에게서도 친구에게서도 일상생활에서 받는 모든 말들과 감정들을 좀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거 같아요.
어두운 곳에 있으면 너무 생각이 많아져서 잘 때도 티비랑 불을 켜놓고 자야해요.
잠을 정말 조금 잘때는 엄청 조금자고 많이 잘때는 엄청 많이자요. 14시간씩 자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두통도 좀 있는 편이에요.
머리카락도 요새 좀 많이 빠지는것 같아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109&docId=412961430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21:59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전체적 양식점검+

2. 내용점검
- 선순환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모습에 대해 안내함
- 문제인식 내에서 도덕적해석으로 쓰는 것을 안내함
- 역동성 개념 설명
- 신체에 대해 어떻게 악순환이 생기고 있는지 안내
- 적절한 8단계 안내

3. 소감
- 눈이 불편하실텐데도 꾸준히 하시는 끈기와 인내가 대단하시다고 생각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8 (월) 22:12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A5 칸 안내+
- A6 화살표 안내

2. 내용점검
- A9 과제해석란에 써야할 내용 안내+

3. 소감
- 챠트가 깔끔해지셔서 한 눈에 보기 편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6 (화) 19:24 2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상담문양식 안내

2. 내용점검
-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수정
- 도덕적해석 상담문 안내
- 악순환,선순환, 유형, 역동성 등 개념적 내용설명을 덧붙이도록 안내

3. 소감
- 문제인식 내에서 도덕적해석을 쓰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한 단계씩 잘 밟으시면서 올라오심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12:11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최현명]
@담당체크: 완료
도덕적해석에 대한 개념이해가 잘 되신 것 같습니다. 다시 목사님께 체크받으시면 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20:00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최현명상담사입니다.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가장 좋은 것은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알게되면 오히려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힘들다면 두렵고 힘든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던 두렵고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와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그럴 때 두려움이 아닌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욱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롭게 될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어 속히 회복되시길 기원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2 (화) 14:16 2년전
*사례해석

1. 악순환 : 중학교에서 힘든 일을 겪으며 체중이 증가하고 불안 두려움 등으로 감정변화가 심해져서 학교를 안갔고 집에서 고립적인 생활을 하는 중에 코로나가 터져서 더욱 고립된 생활을 하면서 불안 두려움의 증세가 더욱 심해져서 두통, 탈모, 떨림등의 신체적 증상까지 생기게 되었다.

2. 선순환 : 혼자 고립되어 자기혐오와 스트레스에 빠진 상황가운데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경험하여 고립된 삶이 아닌 친구들과 어울리고 우애하는 삶을 훈련하여 고립된 삶을 극복하고 평안한 삶을 회복합니다.

3. 진입구 :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를 걱정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세를 지배해 보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여러 사람들과 우애하는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5. 사용이론: 성경적 상담원리(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문제 진단법(조직), 성경연구법(도덕적 해석), 방법론(진입구)


*진행단계

[1단계 영역]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가정  종교  학교  직장  사회]
#1 학교의 문제로부터 비롯된 개인의 문제입니다.

[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1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단계 감정] 그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1 중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으로 발생한 두렴의 감정입니다.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게 되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1 자신의 상태를 지배하려는 욕구입니다.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버리기 위해서 어떤 소원을 깨달아야 할까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1 날마다 함께하시며 동행하시는 은혜의 소원을 깨닫습니다.
 
[6단계 결심] 그 소원 속에서 의지적으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인가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1 동행하심을 깨닫고 마음의 평안을 누립니다.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앞으로 이루어야 하는 실천은 무엇인가요?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1 화평가운데 고립돤 삶에서 친구들과 우애하는 삶을 실천해 나갑니다.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진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훈련 연합  성화  교육  교제  봉사]
#1 우애를 실천하며 친구들과 잘 지내는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상담해석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6지배-51계획,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4 (목) 10:06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어두움에 대한 공포로 불을 켜고 잠을 불규칙하게 자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몸에 여러 증세가 나타남을 인식한다.

2)원인이해: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로 대인 관계가 많이 단절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공포와 단절이 더욱 심화되어 홀로 있게 되면서 생긴 두려움과 이런 상황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된 문제들임을 이해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가운데 고립된 삶에서 친구들과 우애하는 삶을 실천하고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중학교에서 힘든 일을 겪으며 체중이 증가하고 불안 두려움 등으로 감정변화가 심해져서 학교를 안갔고 집에서 고립적인 생활을 하는 중에 코로나가 터져서 더욱 고립된 생활을 하면서 불안 두려움의 증세가 더욱 심해져서 두통, 탈모, 떨림등의 신체적 증상까지 생기게 되었다.

2) 선순환: 혼자 고립되어 자기혐오와 스트레스에 빠진 상황가운데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경험하여 고립된 삶이 아닌 친구들과 어울리고 우애하는 삶을 훈련하여 고립된 삶을 극복하고 평안한 삶을 회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를 걱정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세를 지배해 보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여러 사람들과 우애하는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학교의 문제로부터 비롯된 개인에게 나타나는 여러가지 문제입니다.
2)결과: 불안, 자기혐오 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심층 유형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반응: 체중증가, 수면장애, 자기혐오, 어두움에 대한 공포 등이 두려움으로 나타납니다.
4)욕구: 자신의 상태를 지배하려는 지배의 욕구입니다.
5)은혜: 날마다 함께하시며 동행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습니다.
6)결심: 동행하심을 깨닫고 마음의 평안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가운데 고립돤 삶에서 친구들과 우애하는 삶을 실천해 나갑니다.
8)변화: 우애를 실천하며 친구들과 잘 지내는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여러 상황으로 인해 단절된 삶을 괴로워하는 마음을 사랑으로 감싸안아 줍니다.
2이해하기(K): 현재 자신에게 나타나는 여러 증세들로 인해 두려워하고 혼자서 어떻게 통제해보려고 하는 마음과 상황 그자체를 이해하여 줍니다.
3직면하기(S): 자기 스스로가 고립된 삶을 끌어당기고 있음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고립에서 빠져나와 친구들과 우애하며 지내는 삶을 삽니다.
5확장하기(E): 친구들과 우애하는 삶을 점차 확장시켜 나가며 두려움을 서서히 극복합니다.
6통찰하기(I):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중학교 1학년 때 힘든 일이 많았고 체중이 증가했는데 그 일들과 체중이 증가된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아 감정으로 떨어짐
2) 사건: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 체중 증가, 학교 등교 중단
3) 감정: 불안, 무서움, 학교가기 싫음, 잦은 울컥함, 자기혐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마음의 화평함 가운데 고립을 벗어나 친구들에게로 우애하며 나아가는 삶을 실천하고 훈련하여 좋은 관계를 갖도록 함.
2) 선동참: 주어진 상황을 인식한 것에서 한발 더 나가 혼자가 아니라 함께하심이 있음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림.
3) 중립: 지배하려는 욕구를 버리고 주어진 상황 그대로를 인식함.
4) 악동참: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를 하며 고립된 두려운 삶을 살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스스로가 지배하려고 함.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6지배-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15:48 2년전
사례에 여러가지 영역, 유형, 감정, 욕구가 나와서 헷갈리실텐데 시급한 신체문제에 대해 주제를 잡도록 하겠습니다. 그랬을 때 욕구는 편안입니다. 몸 상태가 불편하고 번거로운 것에 대한 두렴으로 잡는다고 했을 때 역동성만 다시 써보세요. 쓰실 때 8단계를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해당 내용에 맞게 쓰여야 해요.

1) 상황: 이 사람은 어떤 힘든 상황에 있나요?
2) 결과: 반응으로 인해 얻게된 더 안좋은 결과는 뭔가요?
3) 반응: 1)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했나요?
4) 욕구: 편안으로 변경

그리고 변경된 내용에 맞게 5)~8)도 변경이 필요한 부분은 변경해보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15:52 2년전
3.역동성

1)상황: 이제 고등학교에 가는 17세 여학생인데 친구들과 친하지 않아 고등학교에 가는 것도 힘들었고, 자기에게 실망하여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를 심하게 하기도 함.

2)결과: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열이 올랐다 식었다하며 체중증가와 수면장애및 두통과 탈모 증세가 나타남.

3)반응: 일상생활에서 받는 말과 감정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어두운 곳에 있으면 생각이 많아져 잘 때도 티비랑 불을 켜 놓고 잠.

4)욕구: 편안의 욕구

5)은혜: 자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고 발견함.

6)결심: 자신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누림.

7)실천: 화평가운데 고립과 두려움에서 비롯된 무질서한 삶에서 절제하는 삶을 실천해 나감.

8)변화: 절제를 실천하며 규칙적인 수면 및 주변의 사람들과 잘 지내는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16:44 2년전
신체가 편하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더 신체증상이 나타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아픈 부분에 집중할 때 더 힘들어지는 것과 똑같아요. 이 사례에 여러가지가 다 들어가있지만 심층(신체)에 대해서 걷어내는 첫 단계라고 생각하고 해석해보세요. 시급한 불을 끈 후에 학교, 가정, 관계문제 등을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상황, 반응에 대한 내용이 달라집니다. 편안의 욕구에 대해서도 어떤 편안인지 좀 더 설명을 쓰시고 체중증가는 예전 얘기니까 빼세요. 이렇게 보는 관점에 대해 이해가 되시나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17:57 2년전

아주 복잡해서 정리가 안됐는데 이렇게 설명해주시니 조금은 명료해 지는 것 같아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17:39 2년전
3.역동성

1)상황: 17세 여학생인데 고등학교에 가는 것도 힘들었고,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도 심한편이며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자신의 현재 상태가 두렵고 걱정이 됨.

2)결과: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열이 올랐다 식었다하며 수면장애및 두통과 탈모 증세가 나타남.

3)반응: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일상생활 중에 받는 말과 감정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어두운 곳에 있으면 생각이 많아져 잘 때도 티비랑 불을 켜 놓고 잠.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편안해지고 싶은 편안의 욕구

5)은혜: 자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고 발견함.

6)결심: 자신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누림.

7)실천: 화평가운데 고립과 두려움에서 비롯된 무질서한 삶에서 절제하는 삶을 실천해 나감.

8)변화: 절제를 실천하며 규칙적인 수면 및 주변의 사람들과 화평하게 잘 지내는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18:36 2년전
어느 주제로 갈 거냐에 따라서 악순환을 어느 기점으로 잘라서 볼 것이냐도 달라집니다. 여기서 심층으로 보는 것은 신체로 연결된 심층입니다.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 자체가 이 사람한테는 뙤약볕같은 힘든 상황입니다.
두렴도 한 종류의 두렴이 아닌데 여기서 주제로 잡는 두렴은 공황증상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두렴입니다.
이런 감정이 생기는 것은 신체적으로 편안하고 싶고 번거롭고 싶지 않기 때문이구요. 그런데 그 증상을 두려워하고 집중하다보니 이에 대한 스트레스로 신체증상이 더 나타나고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렇게되니 또 더 두렴을 느끼는 악순환이구요...
지금 쓰신 것은 여러가지 주제를 혼합해서 쓰신건데 심층문제(신체)에 대한 주제로만 잡아보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20:45 2년전
"여러가지 주제를 혼합해서 쓰신건데 심층문제(신체)에 대한 주제로만 잡아보세요~"

그런걸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씩 분석이 되어 갑니다. 가르쳐 주셔서 알게 되네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20:34 2년전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음.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며 수면장애 및 두통과 탈모 증세가 나타남.

3)반응: 자기혐오가 심하고 많이 울기도 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현재 상태가 불안하고 무서워 잘 때도 티비랑 불을 켜 놓고 잠.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함.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누림.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인 증세로 인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삶을 절제해 나감.

8)변화: 절제를 실천하여 규칙적인 수면과 화평하게 지내는 삶을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2 (수) 22:48 2년전
2)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김, 으로 변경

3) 많이 우는 것, TV와 불을 켜놓고 자는 내용은 삭제해주세요. 역동성의 반응이란 악순환을 만드는 악한 대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는 것은 감정이 쌓여서 신체/행동으로 드러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악순환을 쓰실 때 이 반응이 핵심입니다. 스스로의 어리석음을 보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한다고 쓰시면 됩니다.

7) 삶을 절제해나가는 것은 좀 어색합니다.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한다고 바꿔주세요.

8) 7)에 맞게 부분수정 해주세요~

이렇게 수정하시고 나서 전체내용을 역동성에 맞게 수정해주세요.
- 참고로 진입구는 이전에 쓰신 진입구 내용이 어땠나 체크해보시고 소망도 줄 수 있도록 써보세요.
- 4.상담방법은 교재내용을 참고해서 써보세요. 확장하기, 통찰하기는 교재에 없으니 추후 알려드릴게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3 (목) 10:22 2년전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음.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김.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한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함.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누림.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한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안정된 삶이 되도록 훈련함.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4 (금) 10:28 2년전
네 이제 이렇게 쓰신 내용에 맞춰서 *상담분석 모든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 어투는 경어체로 통일해주세요
- 특히 진입구는 이전에 쓰신 진입구 내용이 어땠나 체크해보시고 소망도 줄 수 있도록 써보세요.

4. 상담방법
1)~4) 교재내용을 참고해서 써보세요.

5)확장하기: 이 문제상황을 넓게 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 사례에서는 신체문제에 대해 확장해서 보시면 돼요. 실제적으로 다치거나 아파서 생기는 신체문제와 이 사람의 신체문제를 비교하는 것을 써보세요. 질병의 신체문제와 비교해 보면 마음으로부터 오는 신체문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요.

6)통찰하기: 핵심을 보는 것을 뜻합니다. 핵심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 / 살펴봐야 하는 감정 / 신체에 집중해야 할 것 이렇게 세 가지중 가장 핵심적으로 통찰이 필요한 부분을 써야하는데 이 사례의 경우 신체가 핵심이니까 신체에 대해서만 쓰시면 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04 (금) 19:41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공황장애 증상으로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며, 수면장애 두통 등 몸에 여러 증세가 함께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이런 문제들은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로 대인 관계가 많이 단절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공포와 단절이 더욱 심화되어 홀로 있게 되면서 생긴 두려움과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 편안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들임을 이해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안정된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나자, 이런 신체적인 증상이 두렵고 걱정이 되어서,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경험하여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편안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된 삶을 훈련하여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증상에 대처하는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안정된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고 편안해지려는 마음의 문제를 살펴봅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 체중 증가, 학교 등교 중단
3) 감정: 불안, 무서움, 학교가기 싫음, 잦은 울컥함, 자기혐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마음의 화평함 가운데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삶을 실천하고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2) 선동참: 주어진 상황을 인식한 것에서 한발 더 나가 혼자가 아니라 함께하심이 있음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3) 중립: 편안해지려는 욕구를 버리고 주어진 상황 그대로를 인식합니다.
4) 악동참: 공황장애 증세로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를 하며 무절제하고 고립된 삶을 사는 것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생활합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1 (금) 10:25 2년전
김지인 간사님 체크해주세요.
최대한 수정한 것입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1 (금) 11:30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이렇게만 쓰시면 이미 피상담자가 알고있는 상황에 대해서 알게한다는 내용입니다. 이게 심층문제라는 것에 대해서 알 수 있게 써보세요~
2)원인이해: 원인이해를 역동성에 근거해서 써보세요.
4)변화형성: 안정된 삶이라는 표현대신 문제분류표(챠트8)을 참고하셔서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고 훈련될 수 있을지 서보세요.

2. 사례해석
1) 악순환: 피상담자의 반응으로인해 더 안좋은 상황이 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쓰셔야 합니다. 증세가 나타나자, 두렵고 걱정되어서, 이런 표현에 변화를 줘보세요.
2) 선순환: 편안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삭제해주세요. 선순환만 쓰시면 됩니다.
1. 상담과정의 4)변화형성에 대한 내용을 변경하시고, 선순환도 이 내용도 그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3. 역동성
8) 변화부분 수정

4. 상담방법
5)확장하기: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5.상담단계(주제기록) <- 이 부분을 추가해주세요~ 8단계에 주제에 대해 쓰시면 됩니다.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문제유형
심층유형이 한 줄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지금은 이전 내용까지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신체에 대해서 사건, 감정을 써보세요~

*해석답변
이번에 하시는 건 문제인식단계에서의 도덕적 해석입니다^^ 영역, 유형 내에서 해석답변을 써보세요~ 문제인식으로 검색해보시면 다른 분들이 어떻게 쓰셨는지 참고가 되실거에요.

#태그를 붙여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1 (금) 14:10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공황장애 증상으로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며, 수면장애 두통 등 몸에 여러 증세가 함께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이런 문제들은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로 대인 관계가 많이 단절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공포와 단절이 더욱 심화되어 홀로 있게 되면서 생긴 두려움과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 편안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들임을 이해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안정된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1)문제인식: 이렇게만 쓰시면 이미 피상담자가 알고있는 상황에 대해서 알게한다는 내용입니다. 이게 심층문제라는 것에 대해서 알 수 있게 써보세요~
2)방법적용: 원인이해를 역동성에 근거해서 써보세요.
4)변화형성: 안정된 삶이라는 표현대신 문제분류표(챠트8)을 참고하셔서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고 훈련될 수 있을지 서보세요.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나자, 이런 신체적인 증상이 두렵고 걱정이 되어서,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경험하여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편안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된 삶을 훈련하여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증상에 대처하는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1) 악순환: 피상담자의 반응으로인해 더 안좋은 상황이 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쓰셔야 합니다. 증세가 나타나자, 두렵고 걱정되어서, 이런 표현에 변화를 줘보세요.
2) 선순환: 편안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삭제해주세요. 선순환만 쓰시면 됩니다.
1. 상담과정의 4)변화형성에 대한 내용을 변경하시고, 선순환도 이 내용도 그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안정된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8) 변화부분 수정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5)확장하기: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고 편안해지려는 마음의 문제를 살펴봅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안정된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 체중 증가, 학교 등교 중단
3) 감정: 불안, 무서움, 학교가기 싫음, 잦은 울컥함, 자기혐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심층유형이 한 줄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지금은 이전 내용까지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신체에 대해서 사건, 감정을 써보세요~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마음의 화평함 가운데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삶을 실천하고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2) 선동참: 주어진 상황을 인식한 것에서 한발 더 나가 혼자가 아니라 함께하심이 있음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3) 중립: 편안해지려는 욕구를 버리고 주어진 상황 그대로를 인식합니다.
4) 악동참: 공황장애 증세로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를 하며 무절제하고 고립된 삶을 사는 것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생활합니다.

이번에 하시는 건 문제인식단계에서의 도덕적 해석입니다^^ 영역, 유형 내에서 해석답변을 써보세요~ 문제인식으로 검색해보시면 다른 분들이 어떻게 쓰셨는지 참고가 되실거에요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1 (금) 17:04 2년전
제가 내용을 잘못쓴게 있어서 댓글로 수정합니다~
2)원인이해: 원인이해를 작성하신 역동성에 근거해서 써보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12 (토) 12:17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공황장애 증상으로 몸에 여러가지 증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이해되지 않은 사건들이 감정이 되어 마음의 밑바닥에 가라 앉아서 나타나고 있는 심층적인 상태임을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신체적인 여러 증상이 일어나 몸이 힘들게 되니 편안해 지려는 욕구가 커지고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온 것을 이해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두려움과 걱정이 몰려와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경험하여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안정된 삶을 훈련하여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증상에 대처하는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5)확장하기: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고 편안해지려는 마음의 문제를 살펴봅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중학교 때 있었던 힘든 일, 체중 증가, 학교 등교 중단
3) 감정: 불안, 무서움, 학교가기 싫음, 잦은 울컥함, 자기혐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심층유형이 한 줄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지금은 이전 내용까지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신체에 대해서 사건, 감정을 써보세요~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마음의 화평함 가운데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삶을 실천하고 훈련하여 변화된 삶을 이룩합니다.
2) 선동참: 주어진 상황을 인식한 것에서 한발 더 나가 혼자가 아니라 함께하심이 있음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3) 중립: 편안해지려는 욕구를 버리고 주어진 상황 그대로를 인식합니다.
4) 악동참: 공황장애 증세로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를 하며 무절제하고 고립된 삶을 사는 것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생활합니다.

이번에 하시는 건 문제인식단계에서의 도덕적 해석입니다^^ 영역, 유형 내에서 해석답변을 써보세요~ 문제인식으로 검색해보시면 다른 분들이 어떻게 쓰셨는지 참고가 되실거에요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22 (화) 18:58 2년전
여러가지 복합적인 문제들로 어려운 사례네요.
현재 나타나는 문제들을 깨닫고 하나씩 풀어가야 함을 배웁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28 (월) 10:54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공황장애 증상으로 몸에 여러가지 증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이해되지 않은 사건들이 감정이 되어 마음의 밑바닥에 가라 앉아서 나타나고 있는 심층적인 상태임을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신체적인 여러 증상이 일어나 몸이 힘들게 되니 편안해 지려는 욕구가 커지고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온 것을 이해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두려움과 걱정이 몰려와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을 경험하여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안정된 삶을 훈련하여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증상에 대처하는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고 편안해지려는 마음의 문제를 살펴봅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감정: 이런 신체증상으로 인해 불안, 무서움,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 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불안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 줄을 알므로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으로 두려움과 불안에 대처합니다.
2) 선동참: 자신의 상태가 공황장애로 말미암아 비롯되었음을 인식하고 이런 증세가 자신에게만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것임을 알고 두려움과 불안을 누그려 뜨립니다.
3) 중립: 공황장애 증상으로 인한 문제 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차근차근 살펴봅니다.
4) 악동참: 공황장애 증세로 두려워서 심하게 울고 자기혐오를 하며 무절제하고 고립된 가운데 생활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29 (화) 00:18 2년전
[@최현명] 눈이 아직 안 좋으실텐데 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십니다. 천천히라도 꾸준히 하시다보면 실습 잘 마무리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응원합니다^^

1) 문제인식: 지금은 심층유형이란게 뭔지, 유형 자체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해되지 않은 사건이 무엇인가요? 본인 몸의 증상을 이해하지 못하고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써야합니다.

2) 원인이해: 욕구가 문제이고 그것이 더 힘들게 하고있음을 이해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신체적인 여러 증상이 일어나 몸이 힘들게 되니, 라는 표현은 좀 합리화해주는 뉘앙스가 있으니 삭제하시고 감정과 욕구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만 써보세요.

1) 악순환: 이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두려움과 걱정이 몰려와 -> 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이 사람의 반응을 능동적으로 쓸 때 악순환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자초해서 더 나빠지게 만들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2) 선순환: 화평을 경험하여 -> 화평가운데,  대처하며 안정된 삶을 훈련하여 ->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4) 방향성: 삶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 훈련된 삶으로 변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6.통찰하기: 깨닫고.. 까지만 해서 '깨닫도록 합니다'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찰하기는 사건/감정/신체중 하나만 집중해서 핵심을 쓰는 것인데 이 사례에서는 신체문제를 다루는 거라서 신체에 집중하겠습니다.

5.상담단계
8단계: 훈련을 통해 변화된 삶의 모습(생동력있는 삶)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앞뒤를 약간 바꿔서 써주세요. 이전에 어떻게 쓰셨었는지를 다시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해석답변, 3-5 사례 해석구성을 보시고 도덕적해석의 감을 다시 잡아보세요. 가장 좋은 것은.. 그것이 어렵다면.. 이런식으로 이루어집니다.

1)선주도: 문제인식을 함으로써 좋아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태는 무엇인가요?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으로 두려움과 불안에 대처하는 것은 부족합니다.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두려움, 불안 이러한 구도로 쓰셨는데 이것은 둘 다 마음이기 때문에 이 마음으로 저 마음을 대처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되기도 하구요. 이러한 수준보다 더 좋은 선순환의 모습을 생각해보세요.

2)선동참: 선주도 아랫단계는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갖는 것에 대해서 써보세요. 관점적해석이 아니므로 타인얘기는 빼주시고, 두려움과 불안을 누그려 뜨린다는 것도 삭제합니다. 이미 일어난 감정에 대해 누그러뜨리려는 노력을 한다고 해서 감정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 악동참: 악동참도 이전내용까지 다 끌어오는 것이 아닌 신체에 대한 악순환 중심으로 쓰시고, 그런 악순환을 피해야한다고 표현해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29 (화) 13:26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손과 몸이 떨리고 가슴이 뛰며 열이 오르는 등 자신에게 나타나는 여러 신체적인 증상들이 무엇인지, 또 왜 그러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은 공황장애 증상임을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이러한 신체적인 여러 증상으로 인해 편안해 지려는 욕구가 커지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오게 되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가운데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 증상에 대처하는 훈련된 삶으로 변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게 훈련하여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감정: 이런 신체증상으로 인해 불안, 무서움,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 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자신의 불안이 신체 증상에서 빨리 벗어나 편안해지려고만 하는데서 비롯된 것임을 알고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함으로 신체 증상에 대처하고 서서히 극복해 나갑니다.
2) 선동참: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이 공황장애로 말미암아 비롯되었음을 인식하고, 이를 이해하며 받아들임으로 편안한 마음을 갖습니다.
3) 중립: 공황장애 증상으로 인한 문제 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차근차근 살펴봅니다.
4) 악동참: 손과 몸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나자 이런 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런 악순환을 피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3 (수) 23:47 2년전
*상담분석

1) 문제인식: 공황장애라는 걸 알려주면 이해를 하게 되는게 아닙니다. 여러가지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증상이 나타났고,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니까 신체증상이 더 생기는 심층유형을 이해시켜야합니다. 즉, 이런 원리를 이해시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원인이해: 이러한 신체적인 여러 증상으로 인해 편안해 지려는 욕구가 커지게 되었고 -> 신체적인 편안을 원하면 원할수록

*해석답변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문제인식, 이해를 했을 때 되어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쓰셨던 선순환의 모습, 일상생활을 잘 해나가는 모습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공황장애로 말미암아 -> 삭제
편안한 마음 -> 8단계 욕구 단어와 겹치기때문에 다른 단어로 바꿔주세요.
신체증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에 대해 말해주세요.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공황장애 증상으로 인한 문제 임을 인식하고 -> 삭제
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지 자신의 문제를 찾으려고 하는 모습을 써주세요.

악동참:
가장 안 좋은것은~
손과 몸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나자 이런 -> 삭제,
신체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은 신체를 더 힘들게만들 뿐이니 피하라고 명료하게 써주세요.

*수정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 )로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5 (금) 14:11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여러가지 스트레스로 인하여 손과 몸이 떨리고 가슴이 뛰며 열이 오르는 등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다보니 더욱 더 여러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고 커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신체적인 편안을 원하면 원할수록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오게 되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가운데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 증상에 대처하는 훈련된 삶으로 변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게 훈련하여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감정: 이런 신체증상으로 인해 불안, 무서움,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 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의 불안이 신체 증상에서 빨리 벗어나 편안해지려고만 하는데서 비롯된 것임을 알고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가운데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폭을 넓히고) 신체 증상에 서서히 대처하여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해 나가는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이해하며 받아들임으로 (화평한) 마음을 갖도록 합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고 걱정하는 것이 오히려 상황을 더욱 나쁘게 하는 것임을 깨닫고)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차근차근 살펴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이런 걱정은 신체증상이 더욱 더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힘들게 만들 뿐이니) 피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00:48 2년전
예를 들어 4회기 상담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1회기에서 결심, 실천, 변화까지 나아가지 않았음에도 가장 좋은 것, 그것보다 조금 못한 것, 중립, 가장 안 좋은 것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습니다. 사모님의 3-8) 사례에서도 원인이해 내에서 선순환을 제시하며 소망을 주고 하나님 관점을 잘 얘기하셨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불안이~ 폭을 넓히고'까지 삭제해주시고, 공황장애 증상의 원인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잘 해나가는 모습에 대해 명료하게 써보세요~
서서히 -> 침착하게

2. 화평한 마음을 갖도록 합니다. ->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중립:  신체증상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고 걱정하는 것이 오히려 상황을 더욱 나쁘게 하는 것임을 깨닫고 -> 선동참에 쓰신 내용과 겹치네요~ 
( ) 안에 쓰신 내용을 '신체증상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원인이 무엇인지'로 바꿔보세요.

4. 악동참: 끊지 마시고 한 문장으로 이어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11:04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여러가지 스트레스로 인하여 손과 몸이 떨리고 가슴이 뛰며 열이 오르는 등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다보니 더욱 더 여러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고 커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신체적인 편안을 원하면 원할수록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오게 되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가운데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 증상에 대처하는 훈련된 삶으로 변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게 훈련하여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감정: 이런 신체증상으로 인해 불안, 무서움,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 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 공황장애 증상의 원인이 되었던 과거의 일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로 인해 나타나게 된 신체 증상에 침착하게 대처하여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해 일상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이해하며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마음을 가지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를 깨닫고)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차근차근 살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며 이런 상황을 벗어나 편안해지려고만 하는 것이며, 그렇게 하는 것은 신체증상이 더욱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 뿐이니) 피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12:40 2년전
1. (되었던 과거의 일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삭제
(그로 인해 나타나게 된) 삭제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해 ) 삭제

2.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3. 어떠한지를 -> 어떠한지
깨닫고 -> 삭제
살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살펴보려 하는 것입니다.

4. 걱정하며 이런 상황을 벗어나 편안해지려고만 하는 것이며, -> 걱정만 하는 것으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21:06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여러가지 스트레스로 인하여 손과 몸이 떨리고 가슴이 뛰며 열이 오르는 등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다보니 더욱 더 여러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고 커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신체적인 편안을 원하면 원할수록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오게 되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가운데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 증상에 대처하는 훈련된 삶으로 변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게 훈련하여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감정: 이런 신체증상으로 인해 불안, 무서움,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 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 공황장애 증상의 원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신체 증상에 침착하게 대처하여 일상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이해하며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마음을 가지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차근차근 살펴보려 하는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으로 그렇게 하는 것은 신체증상이 더욱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 뿐이니) 피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21:59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전체적 양식점검+

2. 내용점검
- 선순환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모습에 대해 안내함
- 문제인식 내에서 도덕적해석으로 쓰는 것을 안내함
- 역동성 개념 설명
- 신체에 대해 어떻게 악순환이 생기고 있는지 안내
- 적절한 8단계 안내

3. 소감
- 눈이 불편하실텐데도 꾸준히 하시는 끈기와 인내가 대단하시다고 생각함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6 (토) 22:14 2년전
도덕적 해석에서,

2) ~나아가는 것입니다. => 나아갈 수 있습니다.

3) ~살펴보려 하는 것입니다. =>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을 고치신 다음에 곧장 챠트작성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7 (일) 09:55 2년전
*상담분석

1.상담과정

1)문제인식: 여러가지 스트레스로 인하여 손과 몸이 떨리고 가슴이 뛰며 열이 오르는 등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다보니 더욱 더 여러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고 커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인식합니다.

2)원인이해: 신체적인 편안을 원하면 원할수록 그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감이 밀려오게 되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3)방법적용: 날마다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누리며 마음에 화평을 얻습니다.

4)변화형성: 화평을 누리며 신체적인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하여 변화를 이룩합니다.


2.사례해석

1) 악순환: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났는데 이런 신체적인 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열이 오르내리고 수면장애에 두통과 탈모까지 동반되는 더욱 심한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2) 선순환: 이런 공황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 상황 가운데에서도 늘 함께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화평가운데 신체적인 증상들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훈련을 통해 신체적인 증상을 극복합니다.

3) 진입구: 두렵고 불안한 마음과 여러 신체적인 증세가 걱정되지만 해결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을 이해하며 들어갑니다.

4) 방향성: 현재 자신의 신체적인 여러 증상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동행하심을 깨달아 누림으로 불안과 두려움이 아닌 화평을 누리며 온유하게 신체 증상에 대처하는 훈련된 삶으로 변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3.역동성

1)상황: 손과 몸이 자주 떨리고 심장이 뛰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습니다.
2)결과: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도 생겼습니다.
3)반응: 신체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4)욕구: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편안의 욕구입니다.
5)은혜: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발견합니다.
6)결심: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실천: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합니다.
8)변화: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며 침착하고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훈련합니다.


4.상담방법

1사랑하기(L): 공황장애 증세가 나타남으로 인해 두려워하는 마음을 용납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연합된 마음으로 감싸 줍니다.
2이해하기(K): 무엇때문에 그토록 괴롭고 힘든지 그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3직면하기(S): 나타나는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때문에 더욱 두려움과 불안이 가중됨을 직면합니다.
4행동하기(D):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에서 편안해지려는 마음을 버리고 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며 화평을 누립니다.
5확장하기(E): 떨림 현상, 심장박동수 증가 및 수면장애 두통 등의 증세가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립니다.
6통찰하기(I):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5.상담단계(주제기록)
1) 1단계: 학교문제에서 비롯된 개인의 영역입니다.
2) 2단계: 불안, 자기혐오등으로 두통, 탈모,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심층 유형입니다.
3) 3단계: 신체증상에 대한 두렴입니다.
4) 4단계: 신체 증상으로부터 편안해 지고자하는 편안의 욕구입니다.
5) 5단계: 자신의 삶에 늘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발견합니다.
6) 6단계: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고 마음에 화평을 누립니다.
7) 7단계: 화평을 누리는 가운데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는 것을 실천합니다.
8) 8단계: 신체적 증세에 온유하게 대처하여 침착하게 훈련하여 생동력 있는 삶이 되도록 합니다.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증상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사건: 열이 올랐다 식었다 하는 등의 공황증상이 지속되고 수면장애 및 두통, 탈모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감정: 이런 신체증상으로 인해 불안, 무서움, 자기혐오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4) 신체: 손과 몸의 떨림현상, 심장 박동수 증가, 열이 확 올랐다 식었다 함, 두통, 탈모,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석답변

도덕적해석
1)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 공황장애 증상의 원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신체 증상에 침착하게 대처하여 일상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이해하며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마음을 가지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차근차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으로 그렇게 하는 것은 신체증상이 더욱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 뿐이니) 피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8 (월) 20:55 2년전
챠트 작성하여 올렸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8 (월) 21:02 2년전
a5: 동행, 화평이 서로 만나는 지점에만 쓰셔야 해요. 밑에 칸에 이중으로 쓰신건 지우시고, 밑에 쓰신 내용을 위에 쓰신 칸에 써주세요. 그 칸에서부터 온유까지 이어지는 선도 그어주시면 됩니다.

A6: 개인->심층... 8단계에 대한 화살표가 빠져있습니다.
방법론-> 화평론이 실선인데 화살표로 바꿔주세요.

A7: 다음부터는 본 내용을 다 쓰시는게 아니라 조금 더 축약해서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문제인식에 쓰셨던 것처럼 조금 더 진하게 쓰시면 좋겠네요~

A9: 오른쪽 칸에는 그 과제를 주는 이유를 쓰시면 됩니다. 뭘 보게 하기 위해서 과제를 주는것인지.. 그런 내용을 써주시면 됩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8 (월) 22:12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A5 칸 안내+
- A6 화살표 안내

2. 내용점검
- A9 과제해석란에 써야할 내용 안내+

3. 소감
- 챠트가 깔끔해지셔서 한 눈에 보기 편함.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9 (화) 20:37 2년전
a3, ~하라고 함, ~하게 함, ~하도록 함, 등으로 전부 사역의 표현을 써주세요.

챠트를 수정한 다음에 상담해석으로 넘어가세요. 수고하셨어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9 (화) 20:52 2년전
*상담문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현재 자신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가지 증상들이 공황장애임을 알고 이런 일이 발생한 까닭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원인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 당황하거나 놀라서 두려움에 휘둘리지 않고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차분하게 대처해 나가는 가운데 오히려 일상생활을 더욱 잘 해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그리하여 신체적인 증상들을 이해하며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마음을 가집니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차분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는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수용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악동참: 가장 안 좋은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증상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신체증상이 더욱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 뿐이니 피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1 (목) 18:11 2년전
전체적으로 뼈대위에 붙은 말이 없고 뼈대가 분리만 되어있습니다. 피상담자가 왔을 때 어떻게 해야 더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인지 원리 안에서 살을 좀 더 덧붙여보세요. 실제로 말을 한다고 생각해보시고 써보시기 바랍니다.

선주도
-'공황장애임을 알고 이런 일이'를 삭제하고 뒤를 '~발생한 원인을 살펴서 이런일이 발생한 까닭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로 바꿔주세요.
- 그리고 -> 그럴 때
- 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 나갈 수 있고 일상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꾸시고 내용이 부족하면 더 덧붙여주세요~

선동참~악동참: 피상담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살을 더 붙여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2 (금) 07:53 2년전
*상담문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현재 자신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가지 증상들이 발생한 원인을 살펴서 이런 일이 발생한 까닭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의 상황에 당황하거나 놀라서 두려움에 휘둘리지 않고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고 일상생활을 잘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신체적인 증상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새롭고 평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고, 이런 이해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차분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자신의 상황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수용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여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이 더욱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가 함몰되어지고 괴로울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4 (일) 17:37 2년전
*이 사람이 도덕적해석을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알고 계시는 내용, 배운 내용을 덧붙여보세요. 악순환, 선순환의 개념을 설명한다던지, 심층유형에 대한 설명이라던지 이 피상담자, 이 사례와 연관해서 설명을 더 해주세요. 사모님이 알고있는 이러한 기전에 대해서 덧붙여서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도우면 됩니다. 실제 상담에서 이런 얘기를 해준다고 생각해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썼는지, 사모님이 이전 사례에서는 어떻게 썼었는지 참고해보세요~

*설명문을 쓰시면서 서로 섞인 부분들이 있는데 뼈대구성을 다시 한 번 살펴보세요. 선주도는 침착하게 일상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이고 이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모습입니다. 선동참은 염려, 두렴을 하면서 더 힘들어지는 악순환이구나!라는 걸 알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구요. 중립은 깨닫고자 하는 것입니다.

- 선주도:
~한 악순환 상황이시네요. 이런 식으로 문장 맨 앞에 현재의 악순환 상황에 대해 덧붙여보세요.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 자신에게 나타나고 ~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선동참: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합니다는 삭제하고 ~인식해야 합니다. 바꿔주세요. 그리고 그 다음 문장이 나오기 전에 확장하기에 썼던 내용을 중간에 넣음으로써 이해를 도와보세요.

- 중립: 마지막 문장은 삭제. 살펴보고 깨닫고자 하는 모습이 중립입니다. 다른 문단과 분량을 맞춰주세요.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좋아질 수도 있고 나빠질 수도 있는 역동성 개념을 넣어보세요.

- 악동참: 다른 문단과 분량을 맞춰주세요. 어떤 말을 해줄 수 있을지 사례 원문을 다시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5 (월) 17:03 2년전
*상담문

선주도: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 자신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오히려 일상 생활을 좀 더 잘 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해보고 자신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리도록 합니다. 그리하여 신체적인 증상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평안한 마음을 가지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에서 속히 벗어나 편안하고 싶은 마음이 걱정과 두려움을 부추겨서 신체 증상들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평안 가운데 여유를 가지면 오히려 차분히 대처할 수 있음을 알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여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 일어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신체 증상들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로울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5 (월) 23:13 2년전
선주도: 오히려, 좀 더 삭제. 신체 증상들에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처해 나가는 모습을 추가해서 선주도의 모습을 좀 더 풍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

선동참: 비교해보고 -> 비교했을 때 어떠한지를 살펴보세요.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아 차리도록 합니다. ->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는다면, 이런 이해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중립: '깨닫고자 하는 모습 자체'가 중립입니다. 현재 쓰신 것은 선동참에 속한 내용이에요. 선동참보다 한 단계 더 내려온 것이 중립입니다.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차분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여기에 역동성의 개념을 설명해주는 것을 추가로 넣어보세요.

악동참: 걱정만 하여 ->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일어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하는것은 ->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증상을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6 (화) 10:46 2년전
*상담문

선주도: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일정한 수면, 원만한 대인 관계 보람있는 학교 생활 등으로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잘 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지를 살펴보세요. 님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는다면 이런 이해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곰곰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증상에서 속히 벗어나 편안하고 싶어 걱정과 두려움에 붙잡혀 있는 것인지 동행하심을 깨닫고 화평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인지 차분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로울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6 (화) 14:54 2년전
[@최현명] 중립에서 방법적용에 대한 얘기를 쓰라는 뜻은 아니었습니다~ 역동성 개념 자체에 대한 설명을 더 덧붙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피상담자의 이해를 돕기위해 상담문에서 관련된 개념을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줄은 은혜, 결심까지 나간것이니 지우시고 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대응하는지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문장을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양식을
1. 선주도
내용
이렇게 바꿔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6 (화) 19:17 2년전
*상담문

1. 선주도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일정한 수면, 원만한 대인 관계 보람있는 학교 생활 등으로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잘 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지를 살펴보세요. 님의 문제가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는다면 이런 이해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차분하게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로울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6 (화) 19:24 2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 상담문양식 안내

2. 내용점검
-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수정
- 도덕적해석 상담문 안내
- 악순환,선순환, 유형, 역동성 등 개념적 내용설명을 덧붙이도록 안내

3. 소감
- 문제인식 내에서 도덕적해석을 쓰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한 단계씩 잘 밟으시면서 올라오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7 (수) 12:04 2년전
논리적으로 선주도는 제일 처음에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필요하고 가장 우선적인 선을 이끌어 내어야 합니다. 그래서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그 원인에 대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악순환 상황을 말한 다음에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곧장 방법적용으로 들어가지 마시고 원인이해를 먼저 생각해야 그것이 최상의 선이 되겠습니다. 그것이 제일 필요하고 우선적인 선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선동참에서는 그것이 안 될 때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선동참의 내용이 차라리 선주도의 내용으로 들어가고 선주도의 내용을 선동참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네요. 원인을 찾아내서 그 이유를 바꾸는 것이 제일 좋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 일반적인 것을 하는 것이 선동참의 내용이 됩니다. 그 다음에 중립이나 악동참은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보는 문제인식을 하게 하고 그런 것을 하지 못할 때의 상황을 경고해 주면 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살펴보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7 (수) 12:17 2년전
*상담문

1. 선주도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가장 좋은 것은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자신의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는 문제이긴 하지만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게되면 오히려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무섭고 어려운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이해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이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고통의 진짜 원인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차분하게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로울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논리적으로 선주도는 제일 처음에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필요하고 가장 우선적인 선을 이끌어 내어야 합니다. 그래서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그 원인에 대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악순환 상황을 말한 다음에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곧장 방법적용으로 들어가지 마시고 원인이해를 먼저 생각해야 그것이 최상의 선이 되겠습니다. 그것이 제일 필요하고 우선적인 선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선동참에서는 그것이 안 될 때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선동참의 내용이 차라리 선주도의 내용으로 들어가고 선주도의 내용을 선동참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네요. 원인을 찾아내서 그 이유를 바꾸는 것이 제일 좋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 일반적인 것을 하는 것이 선동참의 내용이 됩니다. 그 다음에 중립이나 악동참은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보는 문제인식을 하게 하고 그런 것을 하지 못할 때의 상황을 경고해 주면 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살펴보세요~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7 (수) 15:58 2년전
이글은 제가 써드린 것인데 다시 복사해서 붙이셨네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본문 전체를 다시 써보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8 (목) 18:29 1년전
[@원장] 이렇게 붙여놓고 차근차근 해보려고 하는 중이었습니다.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8 (목) 19:02 1년전
*상담문

1. 선주도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가장 좋은 것은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알게되면 오히려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두렵고 힘든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럴 때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는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되고 오히려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욱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롭게 될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9 (금) 14:01 1년전
수정했습니다만
역부족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파악이 잘 안되는거 같기도 하고요.
저는 글쓰는 것을 매우 싫어했는데 역시나 해매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휴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9 (금) 15:54 1년전
네 이전과 비교해서 발전 되었습니다. 다만 다음을 수정해 주세요.

2.
그럴 때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이 몸으로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정말 아파서 생기는 신체적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 그래서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고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는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되고 오히려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바꾸고 그럴 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적어보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29 (금) 16:37 1년전
*상담문

1. 선주도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가장 좋은 것은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알게되면 오히려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두렵고 힘든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던 두렵고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와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그럴 때 두려움이 아닌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욱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롭게 될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30 (토) 14:00 1년전
'..이렇게 바꾸고 그럴 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적어보세요.'

이걸 안 하셨네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30 (토) 20:50 1년전
[@원장]
 '..이렇게 바꾸고 그럴 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적어보세요 => 어떻게 하라는 말씀인지 이해를 못했습니다.
특히 "그 의미가 무엇인지"에서 '의미가 무엇'이라는게 뭔지 몰라서요.
그래서
"그럴 때 두려움이 아닌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 이렇게 해 두었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30 (토) 21:49 1년전
[@최현명] 사모님, '그래서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고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는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되고 오히려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걸 그대로 쓰시고 이렇게 바꾸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이전에 사모님이 쓰신 문장과 어떤 점에서 비교되는 것인지)를 쓰시면 됩니다~

어떤 부분이 새롭게 생겼나를 살펴보시면 차이점이 뭔지를 발견하실 수 있을거에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1 (일) 12:59 1년전
*상담문

1. 선주도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가장 좋은 것은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알게되면 오히려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다면 두렵고 힘든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던 두렵고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와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그럴 때 두려움이 아닌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3. 중립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욱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롭게 될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 차이점을 쓰라는 말씀인가요?
신체적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임을 알고(인식하고)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을 벗어나야겠다고 깨닫고 화평해지는 것까지가 선동참이라는 것인가요?

선주도는 그야말로 그런 상태에서 빠져나와 삶이  변하는 것까지이고요?
이 부분들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것같습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1 (일) 22:03 1년전
(의미)

아! 차이점을 쓰라는 말씀인가요?
신체적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임을 알고(인식하고) 두려움과 불안한 마음을 벗어나야겠다고 깨닫고 화평해지는 것까지가 선동참이라는 것인가요?

선주도는 그야말로 그런 상태에서 빠져나와 삶이  변하는 것까지이고요?
이 부분들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것같습니다.

=> 네 바꿔드렸는데 아무 생각없이 그대로 받아적게만 하면 다음에 스스로 할 수가 없습니다. 선주도-선동참-중립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가장 필수적인 일(원인이해)을 하는 것이 선주도이고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방법적용) 선동참입니다. 더 나악서 구체적인 방법의 세부주제를 알게 되면 그것이 선주도가 됩니다. 지금은 전반적인 방법적용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라서 선동참입니다. 중립은 선이든 악이든 아무 것도 안하고 기다려 보는 것이고 악동참, 악주도는 하지 말아야 할 안 좋은 일을 하는 것이 됩니다. 지금 이 개념에 대해서 이해한대로 그 의미를 다음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아래에 댓글로 써주세요. 상담문은 쓰지 마세요.


선주도:
선동참:
중립:
악동참: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10:24 1년전
선주도: (가장 필수적인 일(원인이해)를 하는 것, 구체적인 방법의 세부 주제를 알게 되면 선주도)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의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 자신의 악순환 상황을 인식하고 이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오히려 일상 생활을 잘 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고


선동참: (중요한 일(방법적용)을 하는 것, 전반적인 방법적용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라서 선동참)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가지고, 신체 증상들이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 두려운 마음에서 빠져나와 차분히 대처하는 것까지 입니다.

중립: (선이든 악이든 아무것도 안하고 기다려보는 것)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찾아보고, 자신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 까지 입니다.

악동참: (하지 말아야 할 안 좋은 일을 하는 것)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여 일상 생활을 하는데 더욱 지장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 이제 좀 개념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12:11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최현명]
@담당체크: 완료
도덕적해석에 대한 개념이해가 잘 되신 것 같습니다. 다시 목사님께 체크받으시면 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18:21 1년전
네 잘 이해하셨습니다. 최종 상담문을 올려주세요^^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20:00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상담문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최현명상담사입니다.

님은 지금 손이 떨리고 심장이 뛰는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는데 이런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니까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는 악순환 상황 이시네요. 가장 좋은 것은 님에게 나타나는 신체 증상들이 염려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들이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아 알게되면 오히려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일상 생활을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힘들다면 두렵고 힘든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소원을 갖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님에게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신체적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며 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음을 갖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해결책이 없을 것 같이 생각되던 두렵고 불안한 마음에서 빠져나와 차분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그럴 때 두려움이 아닌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것도 어렵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신체 증상들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님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똑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점차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안 좋은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 증상들을 두려워하고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수면이 불규칙하게 되고, 두통과 탈모가 생기는 등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더욱 일어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신체 증상을 심하게 하여 몸과 마음을 더 힘들게 만들고 그 증상들에 더욱 빠져들어 가서 괴롭게 될 뿐이니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어 속히 회복되시길 기원합니다.

#최현명상담사, #3도덕적해석, #1문제인식, #42편안-55동행, #3신체문제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20:09 1년전
알게된 것과 소감

도덕적 해석의 개념이 확립되는 고마운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선주도와 선동참의 차이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꾸 수정하라는 것이 짜증나야 정상인데 어떻게 수정 지시가 내리는데도,
꼼꼼하고 철저하게 지도해 주시는 것이 고맙고 좀 더 잘 배우고자하는 내 마음의 변화가 믿어지지 않습니다.
욕구(죄)의 악순환에서 은혜의 선순환으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올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22:13 1년전
수고하셨습니다. 큰 것을 깨달으셨네요.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d
금날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8 (일) 23:08 1년전
문제 인식 원인이해의 범주에서 도덕적 상담문을 작성하는 사례를 잘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