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7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자살충동] 3-1) 초등학교 6학년 죽고 싶을 때 /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2감정문제  















#자존감 #불안증 #자해 #자살충동

 

 

안녕하세요 전 올해 6학년에 올라온 학생입니다. 이제 고작 13살이지만 전 11살 때부터 죽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친구들이 항상 절 무시하고 뒷담까는 등 부모님은 그런 절 보며 한심하다고 하고 공부만 집중하라 하시고 그냥 그런 게 좀 많이 스트레스였어요. 근데 5학년 때 이사오고 또 학원을 다니면서 번아웃 시기가 왔어요. 4학년 때부터 전 우울증, 착한아이 증후근, 공황장애, 폐쇄 공포증, 불안장애 등 많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지만 이를 부모님에게 알리지 않았어요. 그러다보니 저절로 완벽주의가 생기고 수행평가는 꼭 매우잘함을 받으려고 새벽 3시까지 공부하고 필기하고 30문제 씩 푸는 등 항상 피로했어요. 근데 이렇게 열심히 했는데 시험을 보면 꼭 1~2개 씩 틀리는거예요 .. 전 그게 너무 속상하고 억울해서 항상 울고 자해를 했어요. 그러면서 점점 자기 비하도 높아지고 자존감은 더 떨어지고 지금 옥상 위에서 이런 글이나 쓰고 있네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도와주세요.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8 (일) 19:14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결심에 대해 안내
-8단계 중 좀 더 적절한 단계로 수정, 욕구수정.
-자살충동, 감정문제로 수정
-악순환, 선순환 수정
-진입구 수정
-심층유형 안내
-적용적해석 안내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3 (금) 12:23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다음부터 수기로 간략히 작성하시도록 안내
-a4, a5 내용 박스표기 안내

2. 내용점검
-없음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15:08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적용적해석 내용이 서로 연계되어야 함을 설명함
-구체적인 은혜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도록 수정
-선순환 주제에 맞는 설명으로 수정안내
-8단계 순서에 맞게 설명되도록 안내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수정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0 (금) 01:25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서재영상담사입니다.

님은 노력을 해도 부족하게 나오는 시험 결과 때문에 괴로운데 내면의 불안함을 해결하기보다 공부결과만을 좋게 받으려 했기 때문에 완벽에 가까운 점수만 나와도 절망스럽고 자해하며 자살충동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부모님의 기대에서 떨어지기 싫어서 어떻게든 완벽해지려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으니) 이런 악순환 속의 문제를 인식할 때 완벽이 아닌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나오는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인간적인 기준에서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조건만을 보시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에만 신경쓰고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왕의 자리를 지키고 했던 사울은 날이 갈수록 그러지 못한 상황에 절망하며 피폐해져갔지만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도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다윗은 날이 갈수록 힘을 얻으며 강성하여졌고 결국에는 왕이 되어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라는 기록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님이 절망하는 이유는 자꾸 스스로의 높낮이를 의식하며 높은 위치에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니 그러지말고 힘들 때에도 언제나 함께하셨던 하나님이 계셨음을 알아 이를 더욱 의지하며 나아갈 때 학습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하면서 온전하여질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문제점을 되짚어보며 해결해나가는것은 기회의 시간입니다. 힘들때 함께 도우셨던 성령님과의 동행하심을 생각하며 더욱 동행하려 한다면 화평의 열매가 자연스럽게 생기며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을 갖는 훈련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문제를 해결하시어 변화의 삶 속에 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5 (목) 01:36 1년전
* 상담분석
1. 악순환단계
1) 상황: 2년전부터 부모님으로부터 공부를 강요받아 스트레스 받아오며 불안한 마음을 해결할 수 없었다.
2) 반응: 내면의 불안함을 해결하지 않고 완벽한 성적의 결과와 완벽한 스스로의 모습만을 추구한다.
3) 결과: 결과가 완벽하지 않으면 속상하고 억울하며 울고 자해와 자살을 생각하게 된다.
4) 욕구: 공부에만 집중하라고 권면한 부모님께 완벽한 성적을 보여드리면 인정받을 것이라는 욕구가 있다.

2. 선순환단계
5) 은혜: 자신의 노력으로는 완벽하지 못할수있다는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예수님을 통해서만이 완전할수있음을 의지한다.
6) 결심: 부족한 모습의 자신을 인정하며 예수님의 사랑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7) 실천: 완벽한 성적과 평가를 위해 집착하거나 욕심내지 않고 감정을 절제하며 실천한다.
8) 변화: 부모님과 친구들의 삶에 다가가며 자신의 모습을 부끄럼없이 나눈다.

2. 상담과정
1) 문제인식: 가정안에서 공부압박이 심한 부모님과 이해되지 않은 상황들을 공부로 극복하려고 노력했지만 감정적으로 불안해지거나 실수해서 기대에 못 미칠때마다 신체적으로 드러나면서 자해나 자살을 시도하고 있다.
2) 원인이해: 자신은 완벽을 추구하려 하지만 절망을 느끼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부모님께 온전히 당당히 드러낼때만이 인정받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는 마음이다. 
3) 방법적용: 자신이 스스로 세우려는 완벽한 모습에서 집착하지 않고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채워주시려는 은혜로 채움받으며 자신과 타인을사랑할수 있다.
4) 변화형성: 완벽한 성적과 평가에 집착하지 않는 절제력의 열매를 맺으며 자신의 부족함을 부끄럼없이 드러내며 자신의 삶을 나눌 수 있다.

4. 사례해석
1) 진입구: 어린나이임에도 부모님의 공부 강요를 참아가면서 학생으로서 본분을 지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노력한 모습을 위로하며 격려한다.
2) 방향성: 스스로가 이루는 완벽의 모습과 하나님께서 채워주시는 완벽의 모습이 다름을 나누며 부족함 가운데 채우는 것 또한 주시는 은혜를 더하여 채움받을 수 있는 존재가 될수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실천하도록 한다.
3) 상담계획: 완벽하여야 부모님께 인정받는다는 생각보다는 부족하더라도 용납하고 사랑할수있으며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받을수있다는 것을 적용적 해석을 통해 변화시키도록 한다.
4) 변화목표: 결과에 집착하며 연연하지 않고 타인에게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낼때 설령 타인의 반응은 변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그들을 용서하며 용납할수있도록 한다.

5. 은혜소원
4) 충만: 완전해진다는 의미는 오직 성령님의 은혜만이 가능하다. 완벽해지고 싶다는 것은 자신이 모든것을 채우려는 것이고 부족함을 싫어하는 것인데 충만한 은혜를 누리면서 마음의 부족함과 허전함을 채우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 하나님의 일을 넘치면서 할수있게 된다.

6.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불안하고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차마 나눌수없었던 두려움 마음을 이해해주고 격려해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왜 완벽한 성적을 추구하는것을 목표하게 되었는지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길수있는 열린 질문을 한다.
3) 말하라: 완벽한 결과의 모습은 끝없는 기대와 끝없는 실망을 주는 것임을 직면하게 한다.
4) 행하라:  하나님이 채워주시려고 할때 방해했던 자신의 감정과 악순환의 행동은 무엇이였는지 생각하고 고민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자존감이 채움받을때 그 은혜가 파생되어 덧붙여 채움받을수있는 사람들과 부분들은 어떤것이있는지 생각해본다.
6) 통찰하라: 이해하지 못했던 실수의 결과나 잘못된 상황의 의미는 무엇이였는지 통찰 할수있도록 돕는다.


*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자신의 부족함과 불안을 받아들여주지 못하는 친구와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한다.
2) 사건: 친구들로부터 받은 왕따의 상처를 이해하지 못하고 한심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님께 공부에 집중하라고 강요받는다. 
3) 감정: 여러 불안과 정신적 문제를 공부로 채워보려고 노력해도 조금씩 부족함을 느끼고 완벽하게 해결되지 못하는 결과에 절망을 느낀다.
4) 신체: 잠을 자지 못하면서까지 공부하지만 결과가 좋지않으니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해하고 자살까지 생각하게 된다.


* 해석답변
1. 원리: 내면의 불안한 마음을 해결하지 않고 다른것으로 채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예화: 깨어진 항아리에 물을 아무리 채우려고해도 물은 결코 채워지지않는다.
3. 방법: 스스로가 완벽하게 채우려는 집착의 마음을 버리고 은혜를 소망하면 새로운 방법으로 채움받을 수 있다.
4. 사례: 깨어진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방법은  바닷속에 던져 힘을 빼고 깊이 가라앉으면 깨진 구멍을 통해 물이 들어오면서 아구까지 물이 완벽하게 채워질 수 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5인정-56충만 #이해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5 (목) 08:34 1년전
선순환, 어떤 은혜인지 주제에 대한 내용을 넣어주세요.
결심은 은혜받은 후 저절로 생겨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은혜를 깨달으니 사랑의 마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마음이 생겨났을때 나중에는 사랑을 결심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내용을수정해주세요~
변화는 8단계중 무엇인지 넣어주세요.

그리고 인정욕구라고 생각하신 이유는 무엇인지 이 댓글에 대댓글로 달아주세요~
존경으로 바꾼다면 어떤 부분때문이라고 생각하는지 써주세요.

자존감을 주로 보셔서 이해문제로 보셨는데 더 중점되는 자살충동으로 생각하셔서 #을  바꿔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6 (금) 01:06 1년전
[@김지인상담사] 인정이라고 생각했던 이유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온전히 받아들여주지 않은 친구들/부모님으로부터 좋은성적을 가지고 다가가면 받아줄것이라고 생각해 완벽주의 성향으로 된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사례를 다시 읽어보니 부모님과의 회복이 되지 않아 힘들어하는것보다 완벽한 성적을 받지 못한 괴로움이 더 크네요.

존경욕구가 불특정 다수에게 존경을 받는 욕구만이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사례자와 같이 문제를 틀리기 싫은 욕구 그리고 완벽에서 떨어져 괴로운 것도 존경욕구가 맞는것같습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6 (금) 05:46 1년전
*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수치) - (존경) - (동행)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2년전부터 부모님으로부터 공부를 강요받아 스트레스 받아오며 (스스로의) 불안한 마음을 해결할 수 없었다.
2) 반응: 내면의 불안함을 해결하지 않고 완벽한 성적의 결과와 완벽한 스스로의 모습만을 추구한다.
3) 결과: (시험에서 몇문제 틀리면 부모님에게 결과를 드러내지 못할정도로 수치심을 느껴 결국 울면서 자해와 자살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4) 욕구: (공부를 완벽하게 한다는 것은 친구들에게서 무시받지 않는 방법이고 부모님께서 한심하게 보지않는 방법이였는데 시험문제를 틀려서 그 모든 기준에서 추락하기 싫은 욕구에서 비롯되었다)

2. 선순환단계
5) 은혜: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고 또한 시험에서 몇문제 틀리더라도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추락하더라도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는다)
6) 결심: (동행의 은혜를 붙잡을 때 비록 시험에서 계속 1-2문제 틀리더라도 좌절하지 않으며 평안한 상태인 화평의 열매가 맺힌다)
7) 실천: (틀린 문제에 대해 좌절하거나 과잉되게 자해나 자살을 생각하지 않고) 감정을 절제한다.
8) 변화: (절제된 마음안에서 감정에 휩사이지않고 틀린문제를 다시 반복 공부하여 훈련하면서 본업에 유연하게 돌아가 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2. 상담과정
1) 문제인식: (사례자는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좋은 성적을 추구하였는데 완벽한 성적을 갖지 못할때마다 수치스럽고 괴로워 자해하고 자살충동을 겪고 있다)
2) 원인이해: (시험문제를 틀리거나 완벽한 결과를 갖지 못해 수치스럽다는 감정을 갖게 된 것은 무시하는 친구들과 한심하게 생각하는 부모님이 가진 기준에서 추락하기 싫은 욕구에서 비롯되었다)
3) 방법적용: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때에도 그리고 시험에서 몇문제 틀리는 결과더라도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완벽에서 추락으로 떨어져도 성령님은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을때 비록 시험에서 틀리더라도 좌절하지 않으며 평안하며 화평의 열매가 맺힐수있다.)
4) 변화형성: (완벽한 점수가 아니더라도 수치스럽게 생각하거나 과잉되게 자해나 자살을 생각하지 않고 감정을 절제하면서 틀린문제를 다시 반복 공부하는 훈련을 통하여 더 좋은 공부훈련과 결과를 갖게된다)

4. 사례해석
1) 진입구: 어린나이임에도 부모님의 공부 강요를 참아가면서 학생으로서 본분을 지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노력한 모습을 위로하며 격려한다.
2) 방향성: 스스로가 이루는 완벽의 모습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완벽의 모습이 다름을 나누며 (틀렸거나 수치스러울때 우리가 포기하는 것이아니라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있음을 나눈다)
3) 상담계획: (완벽주의 성향을 갖게 된 원인과 존경욕구에서 떨어졌다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 직면하게 하고 그 상황가운데서 붙잡을수있는 은혜를) 적용적 해석을 통해 변화시키도록 한다.
4) 변화목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스스로를 더 추락시키는 것이아닌 더 나은 방향으로 올리시기를 원하는 성령님의 도움으로 평화를 이루며 더 나은 공부방법으로 나아간다)

5. 은혜소원
4) (동행: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때에도 그리고 무시당하고 한심하게보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함께하시는 분이 계셨고 또한 시험에서 몇문제 틀려 추락하는 상황이더라도 이끌어주시는 성령님을 믿고 소망을 붙잡는다)

6.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불안하고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차마 나눌수없었던 두려움 마음을 이해해주고 격려해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왜 완벽한 성적을 추구하는것을 목표하게 되었는지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길수있는 열린 질문을 한다.
3) 말하라: 완벽한 결과의 모습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일지 세상에서의 완벽과 하나님 앞에서의 완벽에 대해 말하며) 직면하게 한다.
4) 행하라: (자신이 완벽주의로 올라가고 시험문제에 틀려 내려오는 상황에서 자해나 자살충동과 같은 과잉행동은 없는지) 자신의 감정과 악순환의 행동은 무엇이였는지 생각하고 고민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성령님이 동행해주셨고 또한 앞으로도 이끌어주시는 분이심을 느낄때 변할수있는 부분은 어떤것이 있는지 함께 생각해본다)
6) 통찰하라: 이해하지 못했던 (타인의 무시나 부모님의 한심스러워하는 표현은 자신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그것을 통하여 더 나아갈수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통찰 할수있도록 돕는다.


*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친구들과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해 좋은 성적으로 자신을 높이기를 원했다.)
2) 사건: (좋은 성적을 위해 잠을 자지 않으면서까지 노력했지만 시험문제가 조금씩 틀리는 일이 생겼다)
3) 감정: (시험의 결과를 부모님께 말씀드리지 못할정도로 수치스럽고 억울하며 속상해 자존감까지 낮아지는 감정이 든다)
4) 신체: (눈물이 나며 잠을 이루지 못하고)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해하고 자살충동까지 생각하게 된다.


(* 해석답변)
1. 원리: 시험에서 한두문제 틀려 완벽한 시험결과가 아니라고 해서 시험을 망쳤거나 수치심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2. 예화: 마라톤에서 2등으로 들어왔어도 완주한것이고 일등이 아니라고 해서 다시 출발선으로 돌아갈 필요는 없습니다.
3. 방법: 시험에서의 틀린문제들 그리고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반복되는 악순환의 근원을 이해하고 해결하며 나아갈때 더 나은 결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하며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칠때 더 건강한 삶을 살수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6 (금) 18:39 1년전
친구들이 항상 절 무시하고 뒷담까는 등 부모님은 그런 절 보며 한심하다고 하고
완벽주의
수행평가는 꼭 매우잘함을 받으려고
자기 비하도 높아지고 자존감은 더 떨어지고
이러한 부분을 통해 존경욕구임을 알 수 있어요~ 누군가한테 가까워지고 싶다라는 내용은 없기 때문에 내용중심으로 추론해보시면 됩니다^^

*상담분석
감정이 절망에 가까워보이니 수정해주세요. 그리고 절제보다는 그런 상황이 있더라도 온유하게 반응하고 대응하는 것이 감정을 절제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적절할 것 같아서 온유로 변경해주시고 밑에 내용도 변경해주세요~

1.악순환
1) 상황: 글 내용에서는 공부를 강요하는 부모님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기 보다는 그 전에 친구들 태도를 신경쓰니까 부모님이 그런 것 신경쓰지 말고 너 할일을 해라, 라고 한 것에 가까워 보입니다. 무시당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커보이구요. 상황에 대한 내용을 수정해주세요.

2.선순환
5)은혜: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고 또한 시험에서 몇문제 틀리더라도 -> 삭제. 은혜에 대한 내용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2. 상담과정
2)원인이해 추락하기 싫은 (+존경)욕구에서~
3)방법적용: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때에도 그리고 시험에서 몇문제 틀리는 결과더라도  -> 삭제. 은혜, 결심에 대한 내용 만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4)변화형성: 완벽한 점수가 아니더라도 수치스럽게 생각하거나 과잉되게 자해나 자살을 생각하지 않고 -> 삭제. 위에 내용과 겹치기도 하고 선순환으로 나아간 변화 내용만 써주시면 됩니다~


4. 사례해석
1)진입구: 공부강요를 참아왔다는 것이 자칫 정당화시키고 욕구를 자극할 수 있어요. '어린나이임에도 부모님의 공부 강요를 참아가면서' 이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여러 힘든상황, 괴로운 마음 등)을 이해하고 학생으로서 본분을 지켜~~ 이런 식으로 수정해보세요~

4) 변화형성: 자살을 생각하지 않고 -> 삭제. 선순환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감정을 절제하면서->내용수정


*해석답변
1. 원리: 시험문제를 틀린 예화에 가까우니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이런 식으로 원리를 써주세요
3. 방법: 시험에서의 틀린문제들 그리고  -> 삭제하는게 더 깔끔하겠습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7 (토) 13:16 1년전
*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존경) - (동행) - (화평) - (온유)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자신을 무시하는 친구들을 신경쓰는 사례자에게 부모님은 공부에나 집중하라고 하시며 한심하게보셔서 괴롭다.)
2) 반응: (내면의 불안함을 더 완벽하게 감추기 위해 공부를 완벽하게 하고자 한다)
3) 결과: (완벽에 가까운 성적을 받았음에도 자기 비하도 높아지고 자존감은 더 떨어짐으로) 자해와 자살까지 생각하게 된다.
4) 욕구: (무시받는 친구들에게 마음쓰는 것을 한심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님에게 완벽한 모습을 보이면서 기대에 부흥하고 상승하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할때마다 떨어지고 추락하는 자신이 싫은 존경욕구에서 비롯되었다)

2. 선순환단계
5) 은혜: (어떤 상황과 결과에도)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추락하더라도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는다
6) 결심: 동행의 은혜를 붙잡을 때 (어떤 결과에도 좌절되지) 않으며 평안한 상태인 화평의 열매가 맺힌다
7) 실천: (어떤 결과에도 순응하는 온유의 모습을 따르게 된다.)
8) 변화: (하나님을 의지하며 순종함으로) 틀린문제를 다시 반복 공부하는 훈련을 하여 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2. 상담과정
1) 문제인식: 사례자는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부모님을 (이해하기 어려워 완벽한 모습으로 기대에 부응하고 노력하였지만 완벽하게 나오지 않는 시험결과를 확인할때면 자기비하와 자존감이 떨어져) 자해하고 자살충동을 겪고 있다.
2) 원인이해: (본인이 할수있는 완벽한 방법으로 공부하였지만 완벽에 가까운 점수만 나와도 절망스러운 감정을 느끼는 것은 부모님이 가진 기준으로 상승하고 싶고 추락하고 싫지 않은 존경욕구로 인한 것이다.)
3) 방법적용: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완벽에서 추락으로 떨어져도 성령님은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을때 좌절하지 않으며 평안하며 화평의 열매가 맺힐수있다.
4) 변화형성: (어떤 결과에도 순응하며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함으로) 틀린문제를 다시 확인하며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4. 사례해석
1) 진입구: (불안하고 힘들고 괴로운 상황에서도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지키며)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노력한 모습을 위로하며 격려한다.
2) 방향성: 스스로가 이루는 완벽의 모습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완벽의 모습이 다름을 나누며 (결과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더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있음을 나눈다.
3) 상담계획: 완벽주의 성향을 갖게 된 원인과 존경욕구에서 떨어졌다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 직면하게 하고 그 상황가운데서 붙잡을수있는 은혜를 적용적 해석을 통해 변화시키도록 한다.
4) 변화목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절망을 느껴) 스스로를 더 추락시키는 것이아닌 더 나은 방향으로 올리시기를 원하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의지하게 한다.

5. 은혜소원
4) 동행: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때에도 (함께 하셨고) 무시당하고 한심하게보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위로하셨던 성령님이 계셨기에 결과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더 절망하며 추락하지 않고 이끌어주심의 소망을 붙잡는다.)

6.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부족한 마음을 완벽하게 채우고자 노력했던 수고와 불안의 마음을 이해해주며 격려해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왜 완벽한 성적을 추구하는것을 목표하게 되었는지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길수있는 열린 질문을 한다.
3) 말하라: 완벽한 결과의 모습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일지 세상에서의 완벽과 하나님 앞에서의 완벽에 대해 말하며 직면하게 한다.
4) 행하라: 자신이 완벽주의로 올라가고 시험문제에 틀려 내려오는 상황에서 자해나 자살충동과 같은 과잉행동은 없는지 자신의 악순환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성령님이 이끌어주시는 분이심을 느낄때 (어떤것이 더 올라간다는 의미인지) 함께 생각해본다.
6) 통찰하라: (이해가 되지 않았던 상황들 중에서 지금 이해되는 부분이 있는지) 통찰 할수있도록 돕는다.


*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친구들과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해 (완벽한 성적으로 기대에 부응하며) 자신을 높이기를 원했다.
2) 사건: (밤새면서 공부 할 정도로 시험을 준비하였지만 완벽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3) 감정: (완벽에 가까운 점수가 나왔음에도 절망스러운 것은 자신의 기대에도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4) 신체: (절망적으로 노력해도 되지 않는)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해하고 자살충동까지 생각한다.


(* 해석답변)
1. 원리: 우리는 완벽한 자가 되기보다 온전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2. 예화: 사울이 키도 크고 임금으로서 완벽한 조건의 왕이였지만 하나님 마음에 합한자는 다윗이였습니다.
3. 방법: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반복되는 악순환의 근원을 이해하고 해결하며 나아갈 때 하나님 안에서 더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하며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수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7 (토) 20:40 1년전
감정: '자신의 기대에도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은 삭제해주시고 ~속상하고 억울해하며 절망한다로 감정에 대한 것만 써주세요.

신체: '절망적으로' 삭제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7 (토) 23:05 1년전
*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존경) - (동행) - (화평) - (온유)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자신을 무시하는 친구들을 신경쓰는 사례자에게 부모님은 공부에나 집중하라고 하시며 한심하게보셔서 괴롭다.
2) 반응: 내면의 불안함을 더 완벽하게 감추기 위해 공부를 완벽하게 하고자 한다.
3) 결과: 완벽에 가까운 성적을 받았음에도 자기 비하도 높아지고 자존감은 더 떨어짐으로 자해와 자살까지 생각하게 된다.
4) 욕구: 무시받는 친구들에게 마음쓰는 것을 한심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님에게 완벽한 모습을 보이면서 기대에 부흥하고 상승하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할때마다 떨어지고 추락하는 자신이 싫은 존경욕구에서 비롯되었다.

2. 선순환단계
5) 은혜: 어떤 상황과 결과에도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추락하더라도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는다
6) 결심: 동행의 은혜를 붙잡을 때 어떤 결과에도 좌절되지 않으며 평안한 상태인 화평의 열매가 맺힌다
7) 실천: 어떤 결과에도 순응하는 온유의 모습을 따르게 된다.
8) 변화: 하나님을 의지하며 순종함으로 틀린문제를 다시 반복 공부하는 훈련을 하여 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2. 상담과정
1) 문제인식: 사례자는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부모님을 이해하기 어려워 완벽한 모습으로 기대에 부응하고 노력하였지만 완벽하게 나오지 않는 시험결과를 확인할때면 자기비하와 자존감이 떨어져 자해하고 자살충동을 겪고 있다.
2) 원인이해: 본인이 할수있는 완벽한 방법으로 공부하였지만 완벽에 가까운 점수만 나와도 절망스러운 감정을 느끼는 것은 부모님이 가진 기준으로 상승하고 싶고 추락하고 싫지 않은 존경욕구로 인한 것이다.
3) 방법적용: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완벽에서 추락으로 떨어져도 성령님은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을때 좌절하지 않으며 평안하며 화평의 열매가 맺힐수있다.
4) 변화형성: 어떤 결과에도 순응하며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함으로 틀린문제를 다시 확인하며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4. 사례해석
1) 진입구: 불안하고 힘들고 괴로운 상황에서도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지키며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노력한 모습을 위로하며 격려한다.
2) 방향성: 스스로가 이루는 완벽의 모습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완벽의 모습이 다름을 나누며 결과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더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있음을 나눈다.
3) 상담계획: 완벽주의 성향을 갖게 된 원인과 존경욕구에서 떨어졌다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 직면하게 하고 그 상황가운데서 붙잡을수있는 은혜를 적용적 해석을 통해 변화시키도록 한다.
4) 변화목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절망을 느껴 스스로를 더 추락시키는 것이아닌 더 나은 방향으로 올리시기를 원하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의지하게 한다.

5. 은혜소원
4) 동행: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때에도 함께 하셨고 무시당하고 한심하게보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위로하셨던 성령님이 계셨기에 결과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더 절망하며 추락하지 않고 이끌어주심의 소망을 붙잡는다.

6.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부족한 마음을 완벽하게 채우고자 노력했던 수고와 불안의 마음을 이해해주며 격려해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왜 완벽한 성적을 추구하는것을 목표하게 되었는지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길수있는 열린 질문을 한다.
3) 말하라: 완벽한 결과의 모습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일지 세상에서의 완벽과 하나님 앞에서의 완벽에 대해 말하며 직면하게 한다.
4) 행하라: 자신이 완벽주의로 올라가고 시험문제에 틀려 내려오는 상황에서 자해나 자살충동과 같은 과잉행동은 없는지 자신의 악순환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성령님이 이끌어주시는 분이심을 느낄때 어떤것이 더 올라간다는 의미인지 함께 생각해본다.
6) 통찰하라: 이해가 되지 않았던 상황들 중에서 지금 이해되는 부분이 있는지 통찰 할수있도록 돕는다.


*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친구들과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해 완벽한 성적으로 기대에 부응하며 자신을 높이기를 원했다.
2) 사건: 밤새면서 공부 할 정도로 시험을 준비하였지만 완벽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3) 감정: 완벽에 가까운 점수가 나왔음에도 (속상하고 억울해하며 절망스럽다).
4) 신체: 노력해도 되지 않는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해하고 자살충동까지 생각한다.


* 해석답변
1. 원리: 우리는 완벽한 자가 되기보다 온전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2. 예화: 사울이 키도 크고 임금으로서 완벽한 조건의 왕이였지만 하나님 마음에 합한자는 다윗이였습니다.
3. 방법: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반복되는 악순환의 근원을 이해하고 해결하며 나아갈 때 하나님 안에서 더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하며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8 (일) 19:14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결심에 대해 안내
-8단계 중 좀 더 적절한 단계로 수정, 욕구수정.
-자살충동, 감정문제로 수정
-악순환, 선순환 수정
-진입구 수정
-심층유형 안내
-적용적해석 안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8 (일) 22:04 1년전
사례해석을 다음과 같이 바꾸세요.

진입구, 부모님께 걱정을 끼쳐 드리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모습이 귀한 것이었음을 이해하면서 들어간다.
방향성, 어느 순간 완벽을 이루려는 모습에서 문제가 생겼음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돌이키게 한다.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보다 함께 하셨던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받아들이게 한다.
변화목표, 결과에서의 완벽을 추구하지 않고 과정에서의 최선을 추구하는 삶으로 나아가게 한다.


다시 새로 전체를 작성한 뒤 자신이 한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소감을 맨 마지막에 써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9 (월) 09:25 1년전
*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존경) - (동행) - (화평) - (온유)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자신을 무시하는 친구들을 신경쓰는 사례자에게 부모님은 공부에나 집중하라고 하시며 한심하게보셔서 괴롭다.
2) 반응: 내면의 불안함을 더 완벽하게 감추기 위해 공부를 완벽하게 하고자 한다.
3) 결과: 완벽에 가까운 성적을 받았음에도 자기 비하도 높아지고 자존감은 더 떨어짐으로 자해와 자살까지 생각하게 된다.
4) 욕구: 무시받는 친구들에게 마음쓰는 것을 한심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님에게 완벽한 모습을 보이면서 기대에 부흥하고 상승하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할때마다 떨어지고 추락하는 자신이 싫은 존경욕구에서 비롯되었다.

2. 선순환단계
5) 은혜: 어떤 상황과 결과에도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추락하더라도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는다
6) 결심: 동행의 은혜를 붙잡을 때 어떤 결과에도 좌절되지 않으며 평안한 상태인 화평의 열매가 맺힌다
7) 실천: 어떤 결과에도 순응하는 온유의 모습을 따르게 된다.
8) 변화: 하나님을 의지하며 순종함으로 틀린문제를 다시 반복 공부하는 훈련을 하여 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2. 상담과정
1) 문제인식: 사례자는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부모님을 이해하기 어려워 완벽한 모습으로 기대에 부응하고 노력하였지만 완벽하게 나오지 않는 시험결과를 확인할때면 자기비하와 자존감이 떨어져 자해하고 자살충동을 겪고 있다.
2) 원인이해: 본인이 할수있는 완벽한 방법으로 공부하였지만 완벽에 가까운 점수만 나와도 절망스러운 감정을 느끼는 것은 부모님이 가진 기준으로 상승하고 싶고 추락하고 싫지 않은 존경욕구로 인한 것이다.
3) 방법적용: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완벽에서 추락으로 떨어져도 성령님은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분임을 인식하며 소망을 붙잡을때 좌절하지 않으며 평안하며 화평의 열매가 맺힐수있다.
4) 변화형성: 어떤 결과에도 순응하며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함으로 틀린문제를 다시 확인하며더 좋은 공부훈련을 갖게된다.

4. 사례해석
1) 진입구: 부모님께 걱정을 끼쳐 드리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모습이 귀한 것이었음을 이해하면서 들어간다.
2) 방향성: 어느 순간 완벽을 이루려는 모습에서 문제가 생겼음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돌이키게 한다.
3)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보다 함께 하셨던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받아들이게 한다.
4) 변화목표: 결과에서의 완벽을 추구하지 않고 과정에서의 최선을 추구하는 삶으로 나아가게 한다.

5. 은혜소원
4) 동행: 정신적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을때에도 함께 하셨고 무시당하고 한심하게보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위로하셨던 성령님이 계셨기에 결과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더 절망하며 추락하지 않고 이끌어주심의 소망을 붙잡는다.

6.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부족한 마음을 완벽하게 채우고자 노력했던 수고와 불안의 마음을 이해해주며 격려해준다.
2) 이해하라: 자신이 왜 완벽한 성적을 추구하는것을 목표하게 되었는지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길수있는 열린 질문을 한다.
3) 말하라: 완벽한 결과의 모습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일지 세상에서의 완벽과 하나님 앞에서의 완벽에 대해 말하며 직면하게 한다.
4) 행하라: 자신이 완벽주의로 올라가고 시험문제에 틀려 내려오는 상황에서 자해나 자살충동과 같은 과잉행동은 없는지 자신의 악순환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성령님이 이끌어주시는 분이심을 느낄때 어떤것이 더 올라간다는 의미인지 함께 생각해본다.
6) 통찰하라: 이해가 되지 않았던 상황들 중에서 지금 이해되는 부분이 있는지 통찰 할수있도록 돕는다.


* 문제유형
심층유형
1) 이해: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자신을 무시하고 한심하게 생각하는 친구들과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해 완벽한 성적으로 기대에 부응하며 자신을 높이기를 원했다.
2) 사건: 밤새면서 공부 할 정도로 시험을 준비하였지만 완벽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3) 감정: 완벽에 가까운 점수가 나왔음에도 (속상하고 억울해하며 절망스럽다).
4) 신체: 노력해도 되지 않는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해하고 자살충동까지 생각한다.


* 해석답변
1. 원리: 우리는 완벽한 자가 되기보다 온전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2. 예화: 사울이 키도 크고 임금으로서 완벽한 조건의 왕이였지만 하나님 마음에 합한자는 다윗이였습니다.
3. 방법: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반복되는 악순환의 근원을 이해하고 해결하며 나아갈 때 하나님 안에서 더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하며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듯 마음을 정검하여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9 (월) 09:28 1년전
진입구는 ’부모님께 알리지 않았어요‘라고 사례자가 언급한 것처럼 피상담자가 꽉 붙잡고 있는 것이였습니다. 감정을 쓰지 않고 상황이나 문제 자체를 가리키지 않아야하는데 저의 답변은 감정과 문제 자체를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방향성은 진입구를 통해 들어가고 실제 문제로 가는 방향이며, 자신의 문제가 결국 욕구였음을 직면하게하기 위함이였는데 저의 답변은 존경욕구와 관련없는 답변이였습니다.

상담계획은 욕구에서 은혜로 가는 계획의 다리인데 저의 답변은 기계적인 답변이였던것같습니다.

변화목표는 마지막 비행기를 공중에 띄우듯 앞으로의 삶에서 사례자가 장기간 변화의 삶을 살아갈수있는지를 설명해야하는데 저의 답변은 선순환안에서 악순환을 다시한번 언급했고 명확하지 않은 답변이였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9 (월) 09:35 1년전
진입구로 들어가서 방향성을 잡고 상담계획을 세워서 변화목표를 이룹니다. 점차 점진적으로 되는 것이니 반복하지 말고 기계적으로 하지 말고 계속 통찰을 달라고 기도하면서 기록해 보세요. 그게 없으면 마치 비행기가 뜨지 못하고 제자리만 맴도는 것이 되어 버립니다. 잘 이해하셨으니 다음 챠트로 나아가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09 (월) 11:22 1년전
글 올라올때마다 참관은 하고 있었습니다. 여태 하면서도 좀 기계적으로 한 부분이 있었는데
진입구와 방향성 상담계획에서 어떻게 변화목표로 까지 가는지 깊이 이해하게 되네요~~
집사님도 힘내세요~~ ^^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0 (화) 01:02 1년전
사모님의 상담사례 분석을 잘봤네요. 심층문제의 쉽지 않은 사례임에도 깊은 통찰로 분석해나가시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피상담자를 괴롭게하는 핵심욕구를 찾는 것은 참 쉽지 않은것 같아요. "성령님께서 모든 삶에 함께하셨고 완벽에서 추락으로 떨어져도 성령님은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분임"이라고 묘사하신부분은 정말 은혜롭습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0 (화) 11:37 1년전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진입구와 방향성을 피상담자의 말에서 발견하는 훈련을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2 (목) 09:59 1년전
챠트는 상담하면서 설명을 위해 바로바로 쓰고 그걸 저장해놓게 됩니다~ 다음부터는 직접 쓰시고 지금은 수정에 대해서만 수기로 써주세요. 그리고 수기로 쓰실 때 뼈대로 잡은 내용을 다 넣을 필요는 없고 예를들어 a2심층챠트에서 자살하며 자살충동을 느낌 -> 자살충동, 자책 이런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감정/유형칸에도 표시를 해주시고 감정&유형에 대한 설명을 합쳐서 간략하게 써주세요.
결심/소원칸도 그렇게 해주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3 (금) 12:22 1년전
수기로 쓴 부분이 잘 안 보이는데 다음에는 좀 더 글자를 키워서 작성 해주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3 (금) 12:23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다음부터 수기로 간략히 작성하시도록 안내
-a4, a5 내용 박스표기 안내

2. 내용점검
-없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5 (일) 21:18 1년전
a1, 절망에서 존경으로 화살표를 긋고 존경에서 동행으로 다시 화살표를 그어주세요.

a2, ~부모님을 이해못함, 완벽한 점수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모름, 결과가 안 좋은 원인을 찾음,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깨달음, => 이러한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a3, 방법,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때 온전해질 수 있다고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a4, 심층-절망 축을 고정시키고 욕구, 소원을 찾아보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02:35 1년전
[@원장] 챠트 수정완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10:56 1년전
[@조이스] 수고했습니다. 화살표 색은 다음부터는 영역별로 색을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다음 답변작성으로 넘어가세요. 조원답글을 받으세요~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11:18 1년전
[@조이스]

상담차트 잘 보았습니다. 처음이신데 깔끔하게 잘하셨네요. 피상담자의 입장에서 현재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주변의 어려움들을 챠트를 통해 보게 되고 또 이것을 변화시켰을때 보여지는 선순환적인 열매들의 대한 소망이 한눈에 보여 어려움에서 벗어 날수 있다는 희망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풀어가실 해석 답변도 기대가 됩니다~~ 힘내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12:03 1년전
[@조이스] 깔끔한 느낌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어느 칸의 글씨가 너무 작아서 가독성이 떨어지기는 합니다. ^^;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03:48 1년전
[@조이스] 수고 많으셨네요. 깔끔하게 차트를 표현해주셔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사모님의 차트 작성 참관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응원합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11:14 1년전
1. 원리
님은 부모님이 이해되지 않는 상황에서 완벽하게 준비했던 시험 결과가 자꾸 틀리게 되니 만족스럽지 않고 오히려 절망감을 느껴 자해와 자살충동까지 나타나는 악순환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님이 부모님 뿐 아니라 스스로 설정해놓은 기대심에 떨어지기 싫고 어떻게든 상승하려고 애쓰는 마음이 오히려 감정조절이나 스트레스로 연결된 것이니 문제를 인식하면서 완벽한 자가 되기보다 온전한 자가 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2. 예화
성경에서 나오는 왕들 중에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사람들의 기준에서는 임금으로서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완벽한 조건만을 보시지 않고 오히려 마음에 합한자는 다윗왕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다윗이 부족하여 죄었어도 왕의 자리보다 하나님을 의지하는것을 더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하나님 안에서 온전한 자였기 때문입니다.

3. 방법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그런 절망스러운 순간에도 이끌어주셨던 성령님의 동행하심을 믿으며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한다면 어떤 기대심이나 결과에서 완벽만을 추구하지 않고 과정의 최선을 추구하는 삶이 되며 온전해 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문제점을 되짚어보며 해결해나가는것은 기회의 시간입니다. 성령님과의 동행의 확신으로 평안하다면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닥치더라도 요동하지 않고 오히려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과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까지 갖게되어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의 훈련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14:46 1년전
1.원리
완벽하게 준비했던 시험 결과가 자꾸 틀리게 되니 만족스럽지 않고 오히려 절망감을 느껴... 첫줄이 재진술에 가깝습니다. 피상담자가 쓴 내용을 그대로 쓰는 것이 재진술이에요. 완벽하게 시험을 보기를 원하니까.. 이런 식으로 통찰된 내용이 설명되어야 하고 비슷한 말 같아도 문장구성에 따라 깨달음을 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설정해놓은 기대심이라는 것만 보면 지배에 가까운데 이렇게 된 이유는 무시당하고 싶지 않아서이니 이해를 돕기위해 이런 내용을 좀 더 넣거나 수정해주세요.

상승하려고, 라는 말이 추상적으로 와닿을 수 있으니 ~떨어지기 싫어서 어떻게든 완벽해지려고... 이런 식으로 수정해주세요.

감정조절만 쓰면 어떤 문제인지 모르니 감정조절이 어떻게 되는지도 써주세요.

문제를 인식할 때 ~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고 좀 더 명확하게 말해주세요.

2.
다윗이 부족하여 죄었어도? 수정해주세요~

온전한 자라는 설명이 너무 자주 나오니 여기서는 삭제해주세요. 그리고 그렇게 하나님을 의지했을 때 다윗이 어떻게 되었는지를 넣어주세요.

3.방법
화평에 대한 설명을 좀 더 넣어주세요. 동행하심을 믿으며 -> 동행하심이 있었음을 깨달아 더욱 동행하려 할 때 어떤 결과에도 좌절되지 않으며 화평한 마음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내용을 좀 더 넣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19:10 1년전
1. 원리
님은 부모님이 이해되지 않는 상황에서 (완벽하게 시험을 보기만을 원하니 조금만 틀려도 모든것이 무너진듯한) 절망감을 느껴 자해와 자살충동에까지 (번지는) 악순환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님이 부모님의 (무시를 안받기 위해 기대치에서 떨어지기 싫어 어떻게든 완벽해지려고) 애쓰는 마음이 오히려 (작은 자극에도 불안으로) 연결된 것이니 문제를 인식할때 완벽한 자가 되기보다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예화
성경에서 나오는 왕들 중에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사람들의 기준에서는 임금으로서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완벽한 조건만을 보시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다윗이 부족하여 (죄를 지었어도) 왕의 자리보다 하나님을 의지하는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여 붙잡고 있던 마음을 회개하며 내려놓을때 하나님은 그 마음을 들으시고 마음에 합한자는 다윗이라고 말씀하시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3. 방법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그런 (절망스러운 순간에도 성령님의 동행하심이 있었음을 깨달아 더욱 동행하려 할 때 어떤 결과에도 좌절되지 않으며 평점심을 갖고 화평한 마음으로 학습할 수 있다면) 어떤 기대심이나 결과에서 완벽만을 추구하지 않고 과정의 최선을 추구하는 삶이 되며 온전해 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문제점을 되짚어보며 해결해나가는것은 기회의 시간입니다. 성령님과의 동행의 확신으로 평안하다면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오히려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과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을 갖는 훈련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7 (화) 22:24 1년전
2. 죄를 지었지만 회개한 내용은 원리를 뒷받침하기에는 거리가 있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뼈대에 쓰신 내용은 사람의 시선을 신경쓰며 무시당하지 않으려고 하고 완벽해지려고 한 사울과 하나님을 바라보고 승리하였던 다윗의 대비를 통해 원리를 좀 더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으니 수정해주세요~

3. 문장이 약간 '어색하니 ~학습할 수 있게됩니다. 그럴 때...' 로 중간에 끊어주세요.

4. 동행이라는 것에 대해서 끌어주시고 도와주시는 성령님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확신으로 평안하다면~~가 될 것'이라는 것은 그렇게 하고싶어도 그게 안 되는게 문제라고 느껴질 수 있고 신앙의 수준이 높다고 느껴질 수 있으니 뉘앙스를 약간 수정해주세요.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라는 내용이 온유에 어울리니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앞쪽으로 이어 붙여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03:23 1년전
1. 원리
님은 부모님이 이해되지 않는 상황에서 (완벽한 결과만을 원하니 조금만 어긋나도) 모든것이 무너진듯한 절망감을 느끼고 결국 자해와 자살충동을 생각하는 악순환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님이 부모님의 무시를 받지 않기 위해 기대치에서 떨어지기 싫어 어떻게든 완벽해지려고 애쓰는 마음이 불안으로 나타난 것이니 문제를 인식할 때 완벽이 아닌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예화
성경에서 나오는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인간적인 기준에서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조건만을 보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이목에만 신경쓰고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왕의 자리를 지키고 했던 사울보다 비록 자신의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도 절망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다윗이) 마음에 합한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 방법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절망스러운 순간에도 하나님을 의지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어떤 기대심이나 결과에서 완벽만을 추구하지 않고 과정의 최선을 (추구하며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으로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힘들때 성령님과의 동행하심을 깨달아 더욱 동행하려 한다면 화평의 열매가 자연스럽게 생기며)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과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을 갖는 훈련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12:57 1년전
2.예화: 사람들의 이목에만 신경쓰고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왕의 자리를 지키고 했던 사울은 날이 갈수록 그러지 못한 상황에 절망하며 피폐해져갔지만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도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다윗은 날이 갈수록 힘을 얻으며 강성하여졌고 결국에는 왕이 되었다는 내용을 좀 더 넣으면서 좋은 결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세요. 필요한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3.방법: 3절망->5은혜로 나아가서 의지할 때 4욕구가 해결되고 온전해질 것이다, 라는 순서로 되어있습니다. 절망하는 이유는 자꾸 스스로의 높낮이를 의식하며 높은 위치에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니 그러지말고 힘들 때에도 언제나 함께하셨던 하나님이 계셨음을 알아 이를 더욱 의지하며 나아갈 때 학습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 해결하게 되고 온전하여질 수 있다, 이러한 순서로 정리해주세요~

4. 사례: 이전에 사례에 쓰셨던 내용 중 첫 줄은 사례와 주제의 연관성을 보여줬는데 수정 후에는 병원이야기는 병원이야기대로 끝나고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전 문장을 다시 활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힘들때 (+함께하며 도우셨던) 성령님과의~
(+용감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예상하지 못한...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13:09 1년전
1. 원리
님은 부모님이 이해되지 않는 상황에서 완벽한 결과만을 원하니 조금만 어긋나도 모든것이 무너진듯한 절망감을 느끼고 결국 자해와 자살충동을 생각하는 악순환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님이 부모님의 무시를 받지 않기 위해 기대치에서 떨어지기 싫어 어떻게든 완벽해지려고 애쓰는 마음이 불안으로 나타난 것이니 문제를 인식할 때 완벽이 아닌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예화
성경에서 나오는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인간적인 기준에서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조건만을 보시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에만 신경쓰고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왕의 자리를 지키고 했던 사울은 날이 갈수록 그러지 못한 상황에 절망하며 피폐해져갔지만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도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다윗은 날이 갈수록 힘을 얻으며 강성하여졌고 결국에는 왕이 되어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라는 기록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3. 방법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님이 절망하는 이유는 자꾸 스스로의 높낮이를 의식하며 높은 위치에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니 그러지말고 힘들 때에도 언제나 함께하셨던 하나님이 계셨음을 알아 이를 더욱 의지하며 나아갈 때 학습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하면서 온전하여질 수 있을 것입니다. )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문제점을 되짚어보며 해결해나가는것은 기회의 시간입니다.) 힘들때 (함께 도우셨던) 성령님과의 동행하심을 깨달아 더욱 동행하려 한다면 화평의 열매가 자연스럽게 생기며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을 갖는 훈련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15:08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적용적해석 내용이 서로 연계되어야 함을 설명함
-구체적인 은혜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도록 수정
-선순환 주제에 맞는 설명으로 수정안내
-8단계 순서에 맞게 설명되도록 안내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8 (수) 15:22 1년전
원리, 님은 부모님이 이해되지 않는 상황에서 완벽한 결과만을 원하니 조금만 어긋나도 모든것이 무너진듯한 절망감을 느끼고 결국 자해와 자살충동을 생각하는 악순환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 고민자가 한 일의 악순환을 설명하는 것이 마치 고민자의 문제를 반복해서 재연하는 식이 되고 있으니 악순환에 대한 설명을 다시 해야 합니다. 재진술이 되지 않도록 악순환을 새롭게 설명해 보세요. 사례답변에서 한 것처럼 다시 구성해서 설명해 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9 (목) 00:40 1년전
[@원장] 그렇네요. 사례답변소모임이 과정은 힘들었는데 실습에서 '징검다리/발판'이 되어주는것같아 감사하네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9 (목) 00:11 1년전
1. 원리
(님은 노력을 해도 부족하게 나오는 시험 결과 때문에 괴로운데 내면의 불안함을 해결하기보다 공부결과만을 좋게 받으려 했기 때문에 완벽에 가까운 점수만 나와도 절망스럽고 자해하며 자살충동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부모님의 기대에서 떨어지기 싫어서 어떻게든 완벽해지려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으니) 이런 악순환 속의 문제를 인식할 때 완벽이 아닌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예화
성경에서 나오는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인간적인 기준에서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조건만을 보시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에만 신경쓰고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왕의 자리를 지키고 했던 사울은 날이 갈수록 그러지 못한 상황에 절망하며 피폐해져갔지만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도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다윗은 날이 갈수록 힘을 얻으며 강성하여졌고 결국에는 왕이 되어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라는 기록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3. 방법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님이 절망하는 이유는 자꾸 스스로의 높낮이를 의식하며 높은 위치에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니 그러지말고 힘들 때에도 언제나 함께하셨던 하나님이 계셨음을 알아 이를 더욱 의지하며 나아갈 때 학습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하면서 온전하여질 수 있을 것입니다. 

4. 사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문제점을 되짚어보며 해결해나가는것은 기회의 시간입니다. 힘들때 함께 도우셨던 성령님과의 동행하심을 (생각하며) 더욱 동행하려 한다면 화평의 열매가 자연스럽게 생기며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을 갖는 훈련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19 (목) 16:15 1년전
원리 부분을 잘 바꿨습니다. 말은 계속 순서만 바꿔서 다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본질이 중요하니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설명해 주셔서 빨리 악순환을 이해하게 해주세요.

상황-반응-결과-상황2-욕구
반응-상황-결과-상황2-욕구
욕구-결과-반응-상황-상황2
........

이런 식으로 무한정 반복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똑같이 반복되지 않게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해 보세요.

마지막에 격려를 추가해서 최종 상담문을 만들어 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0 (금) 01:25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서재영상담사입니다.

님은 노력을 해도 부족하게 나오는 시험 결과 때문에 괴로운데 내면의 불안함을 해결하기보다 공부결과만을 좋게 받으려 했기 때문에 완벽에 가까운 점수만 나와도 절망스럽고 자해하며 자살충동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부모님의 기대에서 떨어지기 싫어서 어떻게든 완벽해지려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으니) 이런 악순환 속의 문제를 인식할 때 완벽이 아닌 온전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나오는 사울은 키도 크고 외모도 준수하여 인간적인 기준에서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은 그런 조건만을 보시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에만 신경쓰고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왕의 자리를 지키고 했던 사울은 날이 갈수록 그러지 못한 상황에 절망하며 피폐해져갔지만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도 하나님만을 의지했던 다윗은 날이 갈수록 힘을 얻으며 강성하여졌고 결국에는 왕이 되어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라는 기록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완벽을 위해 힘들게 노력했던 시간 가운데에서도 성령님은 함께 하셨습니다. 님이 절망하는 이유는 자꾸 스스로의 높낮이를 의식하며 높은 위치에 맞추려고 하기 때문이니 그러지말고 힘들 때에도 언제나 함께하셨던 하나님이 계셨음을 알아 이를 더욱 의지하며 나아갈 때 학습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하면서 온전하여질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해서 몸의 문제를 발견해 고치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문제점을 되짚어보며 해결해나가는것은 기회의 시간입니다. 힘들때 함께 도우셨던 성령님과의 동행하심을 생각하며 더욱 동행하려 한다면 화평의 열매가 자연스럽게 생기며 틀린 문제를 되짚어보는 용감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요동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함을 수긍하는 온유함으로 더 좋은 성적향상과 새로운 공부습관을 갖는 훈련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문제를 해결하시어 변화의 삶 속에 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서재영상담사  #1적용적해석  #4변화형성  #44존경-55동행 #감정문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0 (금) 09:38 1년전
[@조이스] 잘 했습니다. 다음엔 '2관점적해석, 4변화형성, 7실천, 신체문제'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고했습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0 (금) 18:29 1년전
[@조이스]
참관하였습니다.
원리에서 피상담자의 마음의 문제에 대해 잘 짚어 주신것 같습니다.
3-2 사례도 기대합니다~~ 힘내세요~~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1 (토) 10:31 1년전
[@조이스]

참관하였습니다. 사모님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최종 상담소감문에서, 원리, 방법, 예화, 사례의 흐름이 매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많이 배우게 됩니다. 피상담자가 꼭 상담문을 봤으면좋겠네요. 응원합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3 (월) 15:38 1년전
[@조이스] 피상담자의 삶에서의 악순환의 모습을 한 문장으로 잘 정리해주신 것 같습니다. 다음 글도 힘내세요!
소은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2 (일) 22:49 1년전
상황 반응 결과 상황2 욕구 를 다양하게
설명가능한 목사님의 코멘트를 대비하며 읽어 보았습니다.
욕구가 잘 설명된 상담문이라고 느껴집니다.
여행지여서 더 자세히 보지 못하였습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내이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4 (화) 16:53 1년전
[@조이스] 내담자의 악순환을 한 문장으로 잘 정리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1-24 (화) 17:51 1년전
사례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