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1.존경욕구를 따르지 않고 내가 붙잡을 수 있는 은혜가 무엇인지 각각 생각해보고 그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기
-계획: 주어진 계획, 목적을 따라감.
-능력: 자신에게 주신 자원, 재능을 활용함.
-희생: 조건 없이 부여받은 자격을 기억함.
-용서: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 용납함.
-동행: 인도하시고 도와주시고 언제나 함께하심.
-충만: 때에 따라 필요를 채워주심.
[창세기 1:1-5] 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2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神)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3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 하시매 빛이 있었고 4그 빛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5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참고로 절제는 삶속에서 과잉된 행동을 중단하는 것이며 집착하거나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다. 단지 행동으로만이 아니라 마음으로도 절제된 생각을 할 때에 과도한 상상이나 환상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있다. 대개 그런 집착은 병적인 증상으로 악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절제를 통해서 어느 정도까지만으로 만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절제를 가능하게 하시는 분은 바로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의 절제와 그분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절제가 가능하다.
*이런 이해를 통해 절제를 구체적으로 실천해보기
(욕구가 커지면 생기거나 나타나는 감정, 생각, 행동이 무엇이고(절제가 필요한 것) 이것을 은혜 속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하나씩 실천하기-우선 상담 주제인 의사소통, 자존감에 관련해서 생각하고 실천하기)
삶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 계획(하나님의 뜻, 의)을 붙잡을 때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절제가 필요한지 생각하고 실천하기-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살펴보기(가정, 교회, 공동체. 직장 등)
2.자신의 욕구(신념)로 인해 나타나는 왜곡된 생각(사고방식)과 행동(삶의 태도)들을 구체적으로 찾아서 절제를 훈련, 연습하기
(참고로 절제는 하지 않는 것과 함께 새롭게 바꾸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추측하지 않는 것과 함께 나아가 타당성(적절한가), 유용성(도움이 되는가), 현실성(가능한가)을 생각을 점검하고 거짓의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으로 바꾸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생각, 말, 태도, 가치관, 행동 방식 등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것을 찾아서 시도해 보시면 됩니다.
3.로마서 묵상하기
4.매일 하나님에 대해 계획, 동행에 대해 묵상하고 일기쓰기
5.상담소감 쓰기(새롭게 깨닫게 된 것, 일어난 변화들, 앞으로의 다짐 등을 편하게 나눠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