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망상환각] 정신병인가요?  


정신병인가요?

 

15살 여중생입니다.

요즘 밥먹는것도 귀찮아서 굶을때가 많고 아무일에도 흥미가 없어요모르는 사람이던 아는 사람이던 가족이던 사람이라는 존재 자체가 역겹고 제 자신조차도 역겨워서 죽..어버리고싶어요예전에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때만 그랬는데 요즘엔 갑자기 심장이 쿵쾅거리고 손발이 덜덜떨리고 숨도 잘 안쉬어지고 미칠것같은게 계속 지속되는데 하루에 심하면 여러번에서 적으면 한번은 그러는것같아요잠도 잘 못자고 어렵게 잠들어도 계속 깨서 최근에는 잠을 제대로 잔적도 없는것같아요.

작년 초반에 엘리베이터에 갇혔던 이후로는 엘리베이터도 못 타겠고 밀폐된 공간에만 있으면 숨이 막히고 너무 무서워요근데 기절하는 등 심하진 않은데 버티다보면 괜찮아질까요?

자꾸 누가 제 귀에 대고 소리를 지르는것같고 누가 우는 소리가 들려서 물어보면 아무도 못 들었다고하고제가 민망하거나 잘못을 해서 혼나면 누가 자꾸 비웃는 소리가 나서 당황스러워요이건 기본이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때면 자꾸 누가 죽으라고 그러고 다 제 탓이라고 해요제가 이상한거죠?

그리고 이상한 망상..? 같은걸 많이 해요예를 들면 누군가 제 집 안에 숨어있고 절 죽일거라는 생각이 한번 들면 그걸 진실이라고 믿게되요길을 가다가 리어카라던가 차 같은게 있으면 자꾸 그 안에 시체가 있을것같고그래서 멀쩡히 길을 가다가도 그런 생각이 들면 그런쪽은 가지도 못해요또 제가 길을 가다가 뒤에서 인기척이 느껴지면 저 사람이 날 죽일거라는등의 망상에 빠져서 자꾸 뒤돌아보고 도망치게 되는데 어떡하죠그리고 밤에 침대에 누워있으면 문 틈 사이로 누가 자꾸 얼굴만 빼꼼 내밀었다가 사라지거나 손만 왔다갔다하는데 아무도 본 사람이 없다고해요근데 형체가 정확한건 아니고 검은 형체 느낌인데.. 제가 보는게 비정상인가요?

가족이라던가 친구들도 누가 보인다 하면 장난식으로 미쳤냐고 웃으며 넘기는데 저 정상인거죠제가 헛소리를 하고 말이 안통하는 그런건 아니거든요저런 망상도 어느 순간 아.. 내가 뭔 생각을 한거지라고 끝나긴하는데 자꾸 반복되니까 미칠것같아요너무 힘들어서 ㅈㅎ도 하고 매일 죽..고싶다고 생각나는데 정신병인가요정신과라던지 가지 않고 치료할수있을까요정신과 가기엔 부모님한테 말하기도 뭐하거든요.. 요즘 부모님도 힘드셔서..

가족력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외할머니가 조현병..?이 있으셔서 약 먹으시다가 약을 끊으셔서 심해지셨는데.. 이런건 관련없겠죠?

 

 

 

 

*답변 

 

 

과거 심한 스트레스가 이해 해소되지 않은 채 이후 계속 스트레스들이 쌓였기 때문에 공황 무기력 우울 섭식 환청환시 망상 자해 등 점점 더 문제 증상들이 늘게 되었네요. 가족력이 주원인은 아니고 과거로부터 심했던 스트레스 상황과 마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이 중요합니다.

 

과거의 어려움 속에서 드는 감정이 미움과 분노 그 외 여러 감정들이 있고 그 감정 안에서 원함 혹은 어떤 상태를 만들려 한 것을 여전히 원하고 얻으려는 마음에서 스트레스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 괴로움 속에서 계속 없는 것이나 결핍에 집착하면 그로 인한 상실과 고갈의 고통에 망상이나 그 외 증상들로 넘어가게 되지요.

 

이러저런 증상이 생길 때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해야겠다는 준비와 계획을 생각한다면 그 다음에 망상 이후의 감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고 화평이나 인내 같은 좋은 마음이 생기면서 안정과 생동력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이해나 대화가 필요하니 용기를 내어서 도움을 받고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소원상담센터 #신미진 상담사  #스트레스 #불안 #공황장애 #무기력 #섭식장애 #환시 환청 #망상 #관계문제 #자해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정신구조

2.신체문제

3.뇌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6.역동성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상담챠트B
상담챠트C
상담챠트D


Change0~2.jpg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망상환각 정신병인가요? 신미진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5-01-22 0 32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