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사례해석
1) 악순환: 과거 훈련소에서 일어났던 일들이 이해되지 않아 자신의 초라한 모습들이 동기들의 의해 폭로될까봐 두려워하여 괴로워 하다보니 감정이 쌓이게 되어 불면증, 우울증, 자살충동과 같은 몸의 문제로 악순환 되었다.
2) 선순환: 하나님께서 자신을 용서하시고 앞으로 새로워 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음을 알게 될때 훈련소에 일어났던 초라한 자신의 모습이 폭로될까봐 두려워하는게 아니라 앞으로 잘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걱정하지 않고 화평한 마음을 가지게 되고 그러다보니까 지속적으로 이런 마음을 훈련하며 살게 된다.
3) 진입구: (과거에 매여있지만 그런 상황을 힘들어 하면서 빠져 나오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 그걸 이번에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 준다.)
4) 상담방향: 훈련소에서 일어난 일을 이해하지 못하여 낮아진 자신의 모습이 드러날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은 자신의 초라한 모습이 폭로되길 바라지 않는 존경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해준다.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용서를 생각하여 자신의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 이해를 갖게 될 때 자신의 과거가 밝혀지는 것과 상관없이 평안한 마음을 갖게되어 지속적으로 자신을 용납하게 된다
6) 상담목표: ( 하나님의 용서 속에서 더 발전하고 더 잘하게 될 수 있음을 생각하면서 그렇게 훈련되며 살아가게 한다)
3]상담방법1) 사랑하라: 과거 훈련소에서 낮아졌던 자신의 모습이 폭로 될까봐 두려워하는 피상담자를 안타깝게 여기며 상황이 개선될 수 있음을 격려한다.2) 이해하라: 왜 과거 훈련소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잊지 못하고 두려워하는지 이유를 살펴본다.3) 말하라: 두려워하게 된 이유가 훈련소에서 낮아져버린 자신의 모습이 동기들을 통해 드러나고 싶지 않아 하는 존경의 욕구에서 기인한 것임을 말해준다.4) 행하라: 용서를 생각하며 새롭고 다르게 실천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그런 삶을 살게 한다.5) 확장하라: 과거에 일어 났던 일들을 하나님의 용서를 생각하여 잘 이해한다면 평안한 마음이 생기게 되고 꾸준히 자신을 용납하는 것을 실천하게 되어 스스로 훈련하는 삶을 살게 된다. 이러한 삶의 패턴은 다른 삶의 부분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신의 과거의 모습이 폭로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용서를 생각하여 스스로를 용납하는 것을 실천하는 것처럼 선순환을 이룰 수 있음을 깨닫는다.6) 통찰하라: 존경이 아니라 용서 속에서 살아갈 때 관점과 초점이 바뀌면서 미래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Ⅱ.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과거 훈련소에서 동기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하나님의 용서를 생각하여 자신의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 이해 했어야 했지만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였다.
2) 사건: 그걸 이해하지 못하니까 과거의 훈련소에서 낮아져버린 모습들을 잊지 못하고 괴로워하게 되었다.
3) 감정: 그렇게 괴로워하다보니 과거의 낮아진 모습들이 폭로되는 것에 집중하여두려워하게 되었다.
4) 신체: 그렇게 두려워 하니까 잠도 잘 오지 않게 되고 우울해지고 죽고 싶은 마음도 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