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6. 목. 챠트작성법
과제1
:전체변화과정챠트에서 역동성에서부터 구조모식도까지의 연결관계를 선으로 이어서 그 내용을 제출하고 이 차트를 통해 알게 된 것을 기록하기
과제2
:챠트상담법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챠트 하나를 선택해서 그 이유와 함께 기록하고 과목전반에 대한 소감쓰기
3. 13. 목. 교회사역법
과제1
: 자신의 교회나 주변 교회에 있는 문제의 유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고 그 문제 유형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서 기록하기,
과제2
: 교회사역법을 자신의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기록하고 이 과목에 대한 소감문 기록하기
3. 20. 목. 상담전도법
1. 목차해설
-전도를 통해 상담을 하는 것에 유익이 클 것 같다,
-처음의 전도법은 깨달았지만 금방 깨달음,
-이 원리를 통해서 어떻게 전도할 것인가,
-불신자들이 이 원리를 공부할수도 있다, 자기 중심적이 아인 하나님 중심의 삶,
-
과제1: 상담전도법의 배경과 기본개념을 살펴보고 그 가운데서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내용이 무엇인지 기록하기
3장
-틀을 가지고 전도대상자와 어떤 질문을 하고 단계별로 해야하는 질문들, 매뉴얼이 필요하다,
-잘 이해가 되었음,
-그동안 전도의 과정과 시도는 많았지만 결실이 부족했음을 자각하게 되었음,
-타입결정은 시작할 때만 적용하면 된다,
3,4장, 질문, 이해, 등등,
-잠재적인 준비가 중요함, 관계를 좁혔음,
-전도의 과정이 나 자신에게도 중요하겠구나,
과제2, 나머지 내용 중에서 이해가 안 되거나 질문이나 건의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기, 이 과목에 대한 소감쓰기
3. 27. 목. 오전10시. 기관운영법
*이해
1. 상담 장기 예약에 대해서, 상담일정의 예측, 예상이 필요함, ->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소망이 있음,
*과제
1. 네이버 고민란에 있는 사례를 하나 선택해서 그 사례에 자신의 답변을 달아서 사례와 답변 내용을 과제란에 기록하기,
*피드백
-사후설문에 대해서 인센티브를 주기, 피상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어떤 혜택을 주기,
-상담저널, 피상담자들의 표현이 쉽지 않을 수 있음, 어렵고 딱딱한 느낌, -> 자서전 쓰듯이 자신의 삶을 표현하는 것도 포함됨, 용어 변경도 고려할 수 있음,
-문과적인 접근인가 이과적 접근인가, 둘 중 하나라면 문과적인 접근, 요즘은 통합적인 접근을 함,
-기록의 의미가 상담을 발전시킨다, 통계를 통해서 신뢰가 높아진다, 서술적 방법, 도형적 방법,
-세션이 해석과 연결되어 있음,
-기록의 중요성을 다시 알게 됨, 양이 질의 수준을 결정한다,
@과제2
1. (배웠던 내용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으면 기록하고) 상담저널에 자신의 원하는 항목에 자유롭게 기록을 올린 뒤 그 느낌을 적고 이번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을 기록하기,
2. 다음 다음주 4/10 은 휴강 노회모임차
4. 3. 목. 상담역사,
@과제
1. 상담역사에서 심리학 상담이론을 살펴보고 그 심리학적인 분야가 지금까지 사용되었고 앞으로 사용될 수 있는 상황, 환경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기,
2. 성경적 상담의 역사부분을 잘 살펴보고 앞으로 한국에서 성경적 상담의 확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기록해보고 과목 소감을 추가하기,
4. 17. 목.
*세대상담
/문제가 생기기 전에 훈련,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과제1
: 세대 별로 주된 악순환과 문제점을 찾아서 기록해 보기
과제2
: 세대 별로 주된 선순환이 무엇이고 목표내용이 무엇인지를 기록해 보고 과목 소감을 쓰기,
4. 24. 목.
*중독상담
1. 게임중독
@과제1
: 게임중독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살펴보았을 때 게임중독상담 및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결과가 무엇인지를 기록하기
2. 인터넷 중독, 성중독, 도박중독, 알코올 중독, 기타 중독
@과제2
: 모든 중독의 양상을 생각할 때 중독 문제의 성경적인 상담과정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고 과목 소감 쓰기
5. 1. 목. 208 심층상담
1. 오늘 배운 내용 중에서 문제가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기
2. 온전한 이해의 모습이 어떤식으로 생길 수 있는지를 예시와 함께 정리해서 기록하기. 그리고 소감쓰기
https://swcounsel.org/report
다음 게시판에 올리기,
5. 8. 목. 209 성경세션
과제1. 적용적 해석으로 진행된 성경세션 내용에 대해서 생각해 볼 때 이 내용이 어떻게 단계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지 적어보기.
(점심)
오후 두 번째 시간,
성경세션 진행질문 -> 독서세션,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I.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 사람이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 -> 피상담자의 관심사, -> 추가 이해, 추가 질문,
/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 중생의 체험을 통해서 구원을 알게 되는 사람들, -> 현실적인 상황, 사건, 피상담자의 반응 -> 추가 질문을 통한 이해의 확장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거듭나기 위해서 중생의 체험을 하기 위해서 회개해야 한다, -> 피상담자의 방향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이 그렇게 회개를 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보았다 -> 피상담자의 현실 -> 추가질문
*소감
/하나님의 나라가 그렇다는 것을 알았다 -> 피상담자의 상태 -> 추가 질문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II.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내가 거듭남이 있구나(없구나), 내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구나(없구나) 추가질문 ->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성도들은 거듭남으로 온전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는 것을 알아야 겠다, -> 추가질문 ->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시고 그렇게 준비시키신다, -> 추가질문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된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 추가질문
*소감
/정리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 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거듭나게 하는 것, 물과 성령으로 나게 하는 것, 인도하는 것,
2. 본문에서 나타난 ‘선 동참’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거듭남을 따르는 것, 물과 성령의 거듭남을 받아들이는 것, 순종하는 것,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생각하는 것,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는 것, 치우치지 않는 것,
4. 본문에서 나타난 ‘악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거듭나지 않는 것, 하나님의 나라를 안 보는 것, 들어가지 않는 것, 육으로 사는 것,
*소감
/인도하심에 대한 반응이 중요하다,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IV.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거듭남에 대한 설명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그에 대한 질문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물과 성령의 중요성을 말해주심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니고데모의 반응을 중요하게 여기심
*소감
/하나님의 나라를 향해서 잘 나아가야겠다,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V.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하나님 나라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피상담자의 관심사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 앞으로의 방향성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소감
/하나님의 충만을 생각하면서 열심히 하나님의 나라를 사모해야겠다,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이해’가 있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니고데모는 거듭남과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본다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
2. 본문에서 '이해'가 안 되는 ‘사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거듭남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의아해 함,
/성령을 통해서 거듭나고 하나님 나라에 가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3. 본문에서 '사건' 속에서 나타난 ‘감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기이히 여김, 놀라워 한다, 의심한다, 불안해 한다,
4. 본문에서 '감정' 속에서 나타난 ‘신체’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질문한다, 부정한다, 거부한다, 회피한다,
*소감
/앞으로 할 일이 명확해지고 확신을 갖게 되었음,
@과제 2:
성경세션의 각 해석법의 의미를 정리하고 세션에서 여러 해석법을 접목시킬 때 제일 어려운 방식과 제일 쉬운 방식이 무엇인지를 찾아보기 그 다음에 소감쓰기
-광고, 종강MT
-5월말 종강,
-6월 세미나 주제는 5/20일에 정해질 듯,
5. 15. 목
음악세션
@과제1
적용적 해석과 관점적 해석을 살펴보았는데 이 내용을 통해서 음악세션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며 각각의 해석이 그 목표를 어떻게 이룰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지를 기록하기
@과제2
6가지 해석과 상담사례의 내용을 다 고려해 볼 때 이러한 해석이 상담단계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기록하고 과목에 대한 소감을 추가로 쓰기
다음주 미술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