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발표

[대인관계] 자존감 다시 올리고 싶은 학생->진로비전



II.단계주제 

1. 영역:  개인-정말 내가 이런 존재인가? 라는 생각이 무슨 일을 하려고 할때마다  계속 생각이 나서 괴롭다.
 2. 유형:  심층-타인의 부정적 인풋이 떨쳐지지 않고 계속 머릿속 생각들로 영향을 미친다.
3. 감정:  미움-나에게 이런 생각을 미치게 한 친구를 향한 미움이 있다.
4. 욕구:  존경-낮아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
5. 소원:  계획-하나님의 나를 만드신 목적과 정체성을 바라본다.
6. 결심: 희락-하나님 안에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함으로 참) 기쁨을 누린다.
7. 실천: 충성-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충실하게 한다.
8. 변화: 성숙-학생으로서 배워야 할 것들을 하나하나 열심히 배워 나감으로 계속 성숙해 가는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III.사례해석


1) 악순환:  (친구가 자신을 깔봤던 말이 마음에 남아 괴로운데)/(그런 취급을 받는 낮은 사람은 되고 싶지 않아 하니까)/(그러면 그럴수록 친구 말이 의식되면서 이제는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괴로워지게 되었다.)
2) 선순환: (하나님께서 나를 만드시고 게획하신 소원을 붙잡을때 올바른 정체성을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학생으로써 해야할 일을 충성되이 행하며 성숙을 이뤄갈 수 있다)
3) 진입구: 다른 사람의 말에 의해 정의되어지는 내가 아니라, 어떻게 이것에서 헤어나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줄 수 긍정적 의지임을 격려한다.
4) 상담방향: (자기보다 낮은애는 다 바보 취급하는 친구가 있고, 그 친구에게서 자신도 그런 취급을 받으니,  자신도 정말 이상한 사람인것 같고 그것이 계속 생각이 나서 괴로운 것은 자신이 낮아지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 존경의 욕구를 깨닫도록 돕는다.)
5) 상담계획: 욕구를 내려놓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하나님 안에서 바라보고 그 계획하심을 붙잡음으로 주변 누군가의 평가와 말에 상관없이 자신을 향한 주님 안에서의 새로와진 정체성으로 스스로를 바라볼 수 있게 함으로 하나님 안에서 기뻐한다.
6) 상담목표: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주어진 삶에서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해 감으로 성숙의 변화를 이루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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