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조현병 초기증상일까요..?
어릴 때 부터 좀 의심을 포함한 혼자만의 상상? 이 많은 편이긴 했거든요. 근데 중학교 다니면서 여러가지로 초반에 친구한테 잘못한게 생기고 나서 부터는 그 의심이 통제가 안되더라구요.
제일 심한게 휴대폰 해킹 의심인데요, 분명 논리적으로는 친구가 해킹을 하는건 말이 안된다고 여러번 생각하지만 직접 만나면 특정 친구가 하는 모든 말이 나를 보고 하는 말 같아서 , 집에 오면 폰을 초기화한다거나 일상적으로도 모든 전화 목록과 일회성 카톡 문자는 지우는 등등 (나중에 기록을 보고 제가 기억 못하는게 있으면 해킹을 의심하곤 합니다.) 여러 강박증도 생겼어요.
초기화도 최근에만 3번은 한거 같네요.
한 2년간은 이런 느낌으로 지속됐고, 그 동안 점점 주변사람 의식도 하게되고 수근거리는 느낌이 들어서 대인관계도 나빠졌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죄책감에 찔려서 그런거 같다, 혹은 자존감이 떨어져서 그런거니까 뭔가 일이 해결되면 끝날거다 싶었는데 거의 성인이 된 지금에서도 나아지지 않고 여러 증상들도 더 생기다 보니 아직 환각이나 환청 증상은 없지만 혹시나 조현병 초기증상이 아닐지 궁금합니다.
또 꼭 조현병이 아니더라도 이런 나도 모르게 이상한 의심이 든다거나 주변사람들 의식하는걸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는지,
혼자서 뭔가 할 수 있는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소원상담센터 상담사
채택답변수 1,238받은감사수 4
식물신
프로필 사진
정신건강의학과 35위, 성인상담, 가족, 이웃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의심을 버리기 위해서는 더 큰 가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피해나 자신의 상처나 자신의 잃어버리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면 여길수록 더욱 의심이 커지고 망상이 생기고 집착과 강박이 생기며 각종 정신질환이 일어납니다. 자신의 것을 지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걸 버리고 더 나은 것을 얻으려고 하면 용서가 되고 아량이 커지고 긍휼한 마음이 들며 평안해집니다. 그래야 정상이 되고 성숙하게 됩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현재 망상과 관련된 증상 속에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감정이 과거의 경험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이해한다.
3. 그 경험 속에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한다.
4. 그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없는 괴로움이 아닌 현재 구체적으로 이룰 수 있는 소원이 있는지를 생각한다.
5. 새로운 소원으로 바꿀 때 좋은 마음이 드는지를 확인한다.
#원장, #망상, #조현병
https://swcounsel.org/problem/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