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황장애] 4-8) 중3 여, 실습 / 공황장애 -> 침착함













III.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입시 준비로 걱정하고 불안해 하며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학원과 학교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가면서 준비하고 있는 것은 새롭게 변화를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라고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성적을 잘 받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 지와 왜 성적이 안 나오는 것에 불안과 두렴을 느끼는 것인지에 대해서 들어보며 더 깊은 이해를 갖는다.

3) 말하라: 입시 준비라는 문제를 대할 때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것은 존경의 욕구로 인해서 발생했음을 깨닫도록 말하고 두렴을 해결할 수 있도록 삶 가운데 있어온 계획의 은혜를 소원하도록 안내한다

4) 행하라: 두려워하며 입시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자신의 삶에 있어온 하나님의 계획과 앞으로의 삶에도 있을 하나님의 계획을 생각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입시준비를 할 때 차분한 마음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음을 강조하며 그런 삶을 살도록 돕는다.

5) 확장하라: 자신의 삶에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생각하면서 자신이 맡은 일을 행함으로써 발전된 모습으로 나아간다. 

6) 통찰하라: 지나온 삶의 여정 속에 이미 계획의 은혜가 있었음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에 하나님의 계획을 어떻게 실천할지 생각하며 나아간다.


IV. 문제유형

6. 심층유형

1) 이해: 입시 준비를 하면서 안 좋은 결과가 나오면 자신이 존경받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평가되는 것은 그 준비 과정을 어떠한 태도로 행하는지에 있으며 나아가서는 이러한 과정이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했다. 

2) 사건: 입시 과정을 잘 따라가는 것이 삶에 필요한 과정이고 계획을 이루는 일이라는 것을 모르고 자신의 성적의 결과만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니 특목고 입학 시험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3) 감정: 시험 결과에 따라서 자신이 존경받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예민해지고 불안해하며 두려워한다.

4) 신체: 입시 걱정으로 불안과 두렴이 쌓여 말수가 줄고 계속 울며 반복적으로 어지럽고 두근거리며 몸에 힘이 없고 과호흡 중상으로 공황장애처럼 쓰러졌다.











1.정신구조

2.신체문제

3.뇌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6.역동성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상담챠트B
상담챠트C
상담챠트D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황장애
4-8) 중3 여, 실습 / 공황장애 -> 침착함 살려대총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12-17 1 133
7 공황장애
동업자에 대한 스트레스 김지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2-22 0 630
6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원인을 찾아감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1017
5 공황장애
어릴적 공황장애 빛소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0 0 755
4 공황장애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 승리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3 0 787
3 공황장애
두려움으로 인한 공황증세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1-02 0 970
2 공황장애
공황장애, 수치심, 아버지와의 갈등, 공황발작, 이명증세,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함,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5-10 0 989
1 공황장애
공황장애, 대중교통의 어려움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1-02 0 89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