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5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이성교제] 3-4) 남자친구랑 헤어질까요..? /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이성교제 #자존감


 

지금 남자친구와 57일째 사귀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고2를 올라가구요. 남자친구랑 사귀면서 제 자존감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게 느껴져요. 저한테 돼지라고 부르고 못생겼다고하고 멍청아 라고도 불러요… 그리고 어떤 말을 하면 어쩌라고 대답하구요..그냥 친구같기도 해요. 남자친구는 친구같은 연애를 원한다고 해서 그냥 저는 남자친구의 장난을 다 받아주는데 이제는 그게 화가나려해요. 공부도 자기가 더 잘한다고 넌 나보다 못하잖아 이런식으로 말하고…돼지라고 부르지 말라고하면 멧돼지, 제주산흑돼지, 한돈, 명륜진사갈비, 삼겹살 이렇게 나열해요…진짜 초딩같기도..어쩌라고라고 하지 말라하면 자기 마음이라고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한다고해요. 그리고 몸무게를 자꾸 물어봐요.. 제가 너보다 적으니까 물어보지마 했더니. 넌 나보다 키가 작으니까 적게 나가지. 난 너보다 키 크잖아? 그러니까 넌 돼지지 이런식으로 말해요. 제가 집에서 전화 하면서 뭐 먹을까 하면 “그만 먹어 돼지야!” 이래요. 제가 많이 먹는것도 아니고 매일 말하는것도 아닌데 뭐 먹을까 말하는 순간 바로 저 말을 해요. 그리고 장난으로 “하늘같은 서방님한테 칫?? 너 조선시대였으면 그렇게 말 못해!!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몰라?? 여자면 조용히 있어야지” 이런 말을 하는데 장난으로 말한다지만 정 떨어지고 어이가없어서 말이 안나와요…자기 입으로도 “장난이야~” 하는데 그냥 어이가없네요. 이런식으로 매일 전화로 대화를 하는데 이번주에는 장문으로 디엠이 왔었어요. 자기 장난 받아줘서 고맙다고 자기가 원래 표현을 잘 못한다, 이런 장난을 치는건 그만큼 너가 편해졌고 사랑한다는 말이다 장문으로 썼더라고요. 뭐가 진실인지 모르겠어요…제가 뭘 어떻게 해야하죠..? 진지하게 말을 해요? 근데 저번에 진지하게 장난치지 말라고 했을 때 자기는 장난 안치면 못산다고 고장난다고 자기 성격이 이렇다, 나한테 장난치지 날라는건 그냥 살지 말라는 거라고 했어요…이제는 모르겠어요 ㅠㅜㅠㅜ 도와주세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20&dirId=2001&docId=436784038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4 (토) 12:12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분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영역, 유형, 실천, 변화 단계 수정
-피상담자가 느끼는 존경욕구 설명
-선악유형에서 지혜롭게 하고있지 못함을 안내
-미움 감정 안내
-피상담자에게 적절한 진입구로 수정
-상담방법, 확장하라, 통찰하라 수정
-원인이해 극본적해석 상담문 안내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6:06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챠트점검
-a1, 사회에서 출발하도록 안내
-a7, 화살표로 표기되도록 안내

2.내용점검
-a8, 유형-내용정리, 문장이 완성되도록 안내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11:58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해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내용점검
-상담에서 쓰이는 주제단어가 잘 설명될 수 있도록 안내
-재진술 수정
-악순환에 대한 설명 안내
-선악유형의 방향성 안내
-극본적해석 안내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20:12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서재영 상담사입니다.

님이 남자친구에 대해 이별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비하하는 장난이 싫어 피하며 멀리하고자 하는 미움의 감정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님은 남자친구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며 잘해주었지만 남자친구는 사랑한다고는 하면서 님에게 비하하는 언행을 계속함으로 님의 마음이 혼란스럽고 미워하는 마음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자친구와의 이별만이 해답이 아니고 이렇게 미운감정이 들게 되었던 원인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님은 남자친구가 하는 나쁜언행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만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계속 쌓여지는 님의 불편한 마음을 감당할 수 없어 헤어짐으로만 생각하였는데 적극적으로 남자친구의 잘못된 어법에 대처한다면 님과 남자친구, 모두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님이 변화하여 극복하려 하기보다 회피하고 멀어지는 이별 만을 생각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님의 자존심이 낮아지고 싶지 않고자 하는 욕구로 인함입니다.

만약 님의 자존심만을 지키고 싶은 존경의 욕구를 계속 따른다면 남자친구를 만날수록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어서 헤어지는 것만이 문제해결의 유일한 방법인 것처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친구도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한채 나쁜 언행의 습관은 여전히 심해지면서 더욱 혼란을 느끼는 악순환으로 가게 됩니다. 님이 이런 욕구를 버릴 때 남자친구와의 관계는 좋게 발전시킬수 있고 여러가지 길들과 가능성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님이 붙잡고 싶었던 마음의 욕구를 버리고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고쳐나가려는 의미를 찾아간다면 님이 먼저 남자친구를 향해 선한 말이 나오게 되며 사랑하는 관계에 있어야 할 대화와 모습이 알려주고 서로를 끌어주게 되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성숙한 관계로 향하는 이성교제의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하나님의 계획하심안에 남자친구와 님이 만나서 문제가 해결될 뿐 아니라 이성교제안에서 배움이 있었음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어 소망가능한 삶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27 (월) 11:04 1년전
I 상담분석

개인 - 합의 - 미움 - 존경 // 계획 - 긍휼 - 온유 - 교제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하는 남자친구가 말장난을 심하게 하여 스트레스 받는다.
2) 반응: 남자친구의 장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신의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보기보다 자신의 자존감을 떨어뜨리지 않는 남자친구로 바뀌기만을 바란다.
3) 결과: 남자친구의 모든 말이 유치하고 어이없게 들리고 정작 진심을 전할때까지도 어떤것이 진심인지 혼란스러워 헤어짐까지 생각하게 된다.
4) 욕구: 자존감이 낮아지고 싶지 않고 일반 친구가 아닌 여자친구로서 상승하고 싶은 것은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자신과 연애방식이 다른 남자친구와 만나게 된것도 그리고 다른사람의 방식을 맞춰가는 합의가 필요한 것도 하나님의 계획하심임을 이해하고 소망을 가진다.
6) 결심: 솔직하고 편하게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남자친구를 하나님의 긍휼하심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7) 실천: 자신에 대해 비하하는 장난을 하더라도 요동하지 않으려고 온유의 노력을 해보게 된다.
8) 변화: 말장난이 오고가도 그 안에 서로를 향한 진심의 마음을 잊지않으며 남자친구와 교제한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얼마전부터 교제하고 있는 남자친구와 연애방법이 달라 개인적으로 스트레스 받고 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의 장난에 혼란스럽고 미움을 느끼는 이유는 자신을 비하하면서 낮추고 여자친구로서 대우받아 상승하고 싶은 존경욕구가 가중되어서이다.
3) 방법적용: 자신과 다른 남자친구를 만나게 하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받아들이며 그의 다름과 서투른 부분을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 바라보는 마음이 채워진다.
4) 변화형성: 눈에 보이는 말과 행동은 여전히 장난스럽더라도 온유하게 받아들이며 그 안에 담긴 진심의 마음을 잊지않고 남자친구와 교제한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남자친구가 진심을 전하기까지 장난을 받아주며 마음편하게 해준것을 격려하며 헤어지지 않더라도 문제를 해결할수있음을 알려준다. 
2) 방향성: 남자친구에 대한 미움의 방향이 추락하고 싶지않은 자신의 존경욕구때문임을 깨닫게 하고 교제안에 상대방의 마음을 바라보게 하시려는 계획하심을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원하고 남자친구를 바라보려 할 때에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마음으로 온유하게 대하려는 결심을 가지게 한다. 
4) 변화목표: 자신의 마음의 변화로 인해 남자친구의 장난 안에 표현되는 그의 진심도 잊지않고 서로 마음을 맞춰가며 교제하는 삶이 되게 한다.
       
5.은혜소원   
1) 계획: 자신과 다르게 표현하는 남자친구를 만나게 하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알고 보이지 남자친구의 마음까지 보고 믿게하시려는 것임을 깨달아 소원하게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분노를 가지며 즉흥적으로 헤어지지 않고 문제 해결을 원하는 마음을 가진것에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자신을 떨어뜨리려고 하신 계획하심이 아닌 욕구로 인한 문제임을 알게한다. 
3) 말하라: 여자친구인데 일반친구처럼 대하는 것이 밉고 싫은 이유는 존경욕구에 근원이 있음을 말한다.             
4) 행하라: 진심을 전해도 믿지 못하고 혼란스러운 이유를 찾으며 진실을 믿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여 실천하게 한다. 
5) 확장하라: 단순한 말장난 안에 남자친구의 의도나 마음의 메세지가 무엇이였을지 생각하게 한다.               
6) 통찰하라: 이해되지 않은 남자친구의 장난에 감정이 쌓여 부정적인 대답이나 얼굴의 표정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문제유형

2.합의유형   
1) 자신: 나는 남자친구의 어이없는 장난을 다 받아주는데 계속 일반친구처럼 대하는 부분에서 미움을 느낀다.
2) 타인: 남자친구는 친구같은 편안한 연애를 원하며 표현못하는 자신을 받아주는 여자친구가 고맙지만 이전같이 장난하는 편안을 추구하고 싶다.
3) 하나님: 하나님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버리고 서로의 마음을 바라보며 계획하심 안에 다른부분을 맞춰가는 교제의 시간이 되기를 원하신다.
4) 사탄: 사탄은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게 하고 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대자를 찾는것이 유익이고 추구하라고 속삭인다.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의 장난스럽고 편안한 연애방식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데 장난과 진심가운데 혼란스럽고 감정을 느끼는 악순환이 되었습니다.

2) 전개: 일반친구처럼 편안하게 표현하는 남자친구의 말장난에서 미움으로 느끼게 되었는데 이런 마음의 어려움은 근본적인 원인을 안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절정: 편안한 친구처럼 대한다는 것은 곧 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자신이 특별한 여자친구로 대우받아 상승하고자 하는 존경의 욕구로 인함이니 이러한 욕구를 버려야 합니다.

4) 결말: 이러한 존경욕구 대신 서로를 교제하게 하신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목적이 있음을 소망할 때 장난에 요동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하며 서로를 진심을 믿는 사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27 (월) 21:48 1년전
개인->사회
합의->선악
온유->덕행
교제->교육
으로 바꾼다고 할 때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되시는지 써주세요~

그리고 존경의 의미를 바꾸겠습니다^^ 특별한 여자친구의 위치를 원하는데 친구같은 여자친구가 되어서, 존중 받지 못해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 비하로 인한 낮아짐과 관련하여 존경의 욕구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되시는지도 적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27 (월) 22:28 1년전
[@김지인상담사]
개인에서 사회로 영역을 바꿔 생각해본다면 애초에 사례자 마음안에 해결되지 않았던 '공부 못하는, 뚱뚱한, 여자'라는 불안이 있었기에 남자친구의 말장난이 불씨가 되어 문제된것이라 생각됩니다. 사례안에서 불특정 다수가 등장하지 않았고 '남자친구 이외에 다른사람이 동일하게 놀리더라도 기분나쁠것인가?'라는 질문에 확신이 없어 사회영역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합의에서 선악으로 바뀐다면 남자친구는 편한 연애를 위해 하는 장난을 스스로가 비하하고 미움으로 반응하는 악의 자리로 자처하고 있기 때문에 선악유형일 수 있습니다.

온유에서 덕행으로 바뀐다면 무조건 참는것만이 아니라 남자친구에게 간접적으로라도 교제하는 사람의 선한 모습을 먼제 덕행으로 보여줄수있음으로 선악유형에서 덕행으로 연결됩니다.

교제에서 교육으로 바뀐다면 남자친구 뿐 아니라 자신에게 공격적인 발언을 하는 누구에게라도 선을 지혜롭게 행하는 방법 알려주는 삶으로 발전할 수 있어 그렇게 될 수 있을것입니다.

존경의 의미도 남자친구는 장난인데 스스로가 심각하게 받아들임으로 자신이 추락시키는것이 분명함으로 간사님 의미에 동감합니다.


상담중에도 제가 계획한 부분을 벗어나는 길로 하나님이 이끄실때 생각을 확장하는것이 중요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27 (월) 23:03 1년전
사회: 지금 설명하신 것은 심층문제인데 이 사례에서 그러한 심층문제를 보기는 어렵고, 남자친구의 개념을 확장하면 사회가 됩니다. 개인 스스로의 영역에 집중되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에 속한 남자친구와의 실질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있어서 영역이 사회입니다~

선악: 다른 사람과 방식을 맞춰가는 합의라기 보다는(받아주고 이해하며 합의해서 끝날 문제라기 보다는) 남자친구의 안 좋은 말버릇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피상담자는 이러한 안 좋은 장난을 그저 다 받아주거나 하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 대처하고 있고 그러다보니 이런 말버릇이 좋아지는게 아니고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남자친구는 문제인식도 못하고 있구요.

존경: 돼지, 암탉이 어떻다 등등 비하를 하는데 거기서 낮아짐을 느끼니까 싫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 피상담자에게 두신 계획을 바라볼 때 감정을 극복하고 피상담자 또한 남자친구를 선으로 이끌어 올 계획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교육: 이 피상담자는 이성교제를 어떻게 해나가는 것이 건전하고 좋을지 아는 것이 없어 보이니 이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으로 바꿔보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28 (화) 09:19 1년전
[@김지인상담사] * 전체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I 상담분석)

사회 - 선악 - 미움 - 존경 // 계획 - 양선 - 덕행 - 교육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한다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감정대로 사례자를 언행으로 비하하거나 가까이 당기는 등 조종하듯 이끄는 상황이다.
2) 반응: 사실과 다른 비하적인 말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그저 혼자 있을때는 대화를 되새기며 감정을 쌓는 것으로 대처한다.
3) 결과: 만날수록 자존감이 떨어지며 계속 이성교제를 유지해야할지 더욱 혼란스럽다.
4) 욕구: 남자친구가 비하하는 장난에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이유는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타인과 세상의 말에 이끌려 다니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선순환하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음을 소망한다.
6) 결심: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오히려 자신은 상대방에게 선을 행할것을 결심한다.
7) 실천: 무조건 상대방을 받아주기보다 자신과 상대방의 성장을 위하여 해야할 말을 전하는 덕행을 실천한다.
8) 변화: 자신의 감정을 위한 대화가 아닌 더 성숙한 대화와 이성교제를 위해 교육을 받고 변화된 삶을 산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사례자는 언행으로 자신을 조종하는 남자친구에게 적극적이고 선한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는것이 문제가 되어 악순환되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의 장난에 미움을 느끼다 결국 스스로에게 미움의 화살을 돌리는 이유는 비하하는대로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존경욕구가 가중되어서이다.
3) 방법적용: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며 선순환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할때에 선한 영향력을 행하기로 결심한다.
4) 변화형성: 남자친구를 선으로 인도하는 적극성을 가지며 성숙을 향한 대화법와 이성교제를 위해 교육받는 삶으로 나아간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의 감정보다 남자친구를 맞춰주려고 배려하려 했던 모습을 격려하며 헤어지지 않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2) 방향성: 남자친구에 장난에 스스로 미움을 느끼며 낮아짐을 자처한 이유는 자신의 존경욕구때문임을 깨닫게 하고 문제를 인식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고 나아갈 때 스스로 뿐 아니라 남자친구도 선으로 이끌수있도록 한다.
4) 변화목표: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이성교제의 순간이 되도록 교육받으며 나아가는 삶을 산다.
     
5.은혜소원 
1) 계획: 남자친구 뿐 아니라 대인관계 안에서 상대방을 맞춰주려 이끌려 다니면서 홀로 감정과 욕구를 키우는것이 결코 선한 모습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하여 선순환의 삶을 살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다는 것을 소망케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스스로 낮아질 필요없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모습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주며 격려한다.
2) 이해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스스로를 비하하는 말로 인해 낮추는 것은 욕구로 인한 문제임을 알게한다.
3) 말하라: 거짓을 진실처럼 말하는 타인들 앞에서 가져야하는 것은 분별함이라고 말해준다.           
4) 행하라: 남자친구를 맞춰주는 관계안에서 선한 열매보다 악한 열매가 드러나는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자신의 감정과 욕구로 인해 남자친구가 가진 악순환이 어떻게 확장되었는지 생각하게 한다.
6) 통찰하라: 타인의 말대로 이끌리는 이해되지 않은 상황들이 어떻게 감정으로 쌓이고 신체적으로까지 영향을 주었는지 알게한다.


*문제유형
2. 선악유형
1) 선주도: 남자친구의 언행을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선순환을 위해 권면하며 인도함
2) 선동참: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기를 결심함
3) 중립: 남자친구의 비하적인 말을 들을때마다 혼란스러워 함
4) 악동참: 남자친구가 원하는 연애방식을 그대로 따르면서 소극적으로 방어하다가 스스로를 비하하는 존경욕구를 키움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가 하는 비하적인 장난에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받아주기만을 하였는데 이것은 스스로와 남자친구 모두를 악순환으로 만드는 길이였습니다.

2) 전개: 남자친구의 말에 마음이 혼란스럽고 불편해진 이유는 장난을 향했던 미움이 스스로를 미워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되어 그런 것이니 이렇게 된 마음의 근본적인 원인을 안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절정: 님이 가장 크게 혼동되고 괴로운 부분은 타인의 거짓된 말까지 마음에 새기며 스스로가 비하하며 낮아지는 존경욕구로 인함이니 이러한 욕구를 버려야 합니다.

4) 결말: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선순환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할 때에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건강한 이성교제의 삶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1 (수) 10:52 1년전
상황: 조종하는 모습 삭제. 비하하면서도 사랑한다고 하는 모습에 혼란스러운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반응: 본문에 '그냥 저는 남자친구의 장난을 다 받아주는데'라고 되어있는데 이런 반응도 넣어주세요~

결과: 남자친구의 안 좋은 말버릇은 여전하다는 내용을 넣어주세요.

변화: 친구같이 마냥 편한 사이에서 -> 이 부분은 삭제해주세요. 친구같은 편한 사이가 문제였다기 보다는 악한 말이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3.상담과정

문제인식: 조종하려고 하는 모습이 두드러진다기 보다는 악한 말버릇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선악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남자친구가 악한 말에 대해 좋은 방향을 알려주고 이끌어와야 하는데 하지 말라는 수준에서 그냥 놔둔 것입니다. 하지말라는 것 정도만 있지 교제하는 관계에서 말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좋은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뭐가 선한 것인지 알려주지는 못한 것입니다.

원인이해: 사례에서 나타나는 미움은 남자친구에게 정이 떨어졌다는 내용, 헤어지고 싶어하는(같이 있기 싫은) 마음이 더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싫으니까 떨어지고 싶은 것입니다. 미움 참고: https://swcounsel.org/csermon/46

비하하는대로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존경욕구라는 말이 어색하니 비하 당하는게 싫은 존경욕구로 정리해주세요~

변화형성: 성장을 위해 -> 어떠한 성장인지 애매하니 이 사례에 맞는 모습을 써주세요~

위 내용을 참고해서 4사례해석 도 수정해주세요.


4. 사례해석
1)진입구: 남자친구가 피상담자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피상담자가 남자친구를 잘 이끌어올 수 있습니다. 그만한 영향력이 있는데 그걸 활용을 못하고 있어요. 이걸 알 수 있도록 하며 진입구로 들어가보세요~


5. 은혜소원
악순환은 좀 덜어내시고 한 줄로 써주세요~

6.상담방법
전체적으로 책 참고하셔서 수정해주세요. 이해하라에 쓰신 내용이 말하라로 가야겠네요. 그리고 스스로를 비하하는 말로 인해 낮춘다는 것이 어색하므로 수정해주세요. 욕구는 원하고 추구하고 바라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낮춘다는 표현보다는 보다는 낮아지고 싶지 않아서 감정이 생깁니다.
확장하라, 이런 상황에 지혜롭게 대응하는 다른 연인들의 모습으로 확장해보세요
통찰하라, 핵심을 이해해야 하는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악한 말버릇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바른 방향인지 모르는 것에서 비롯되었음을 알게해주세요.

선악유형
악동참: 스스로를 비하하며 존경욕구를 키운다는 말이 어색하니 수정해주세요.

일단 여기까지 보겠습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2 (목) 13:03 1년전
I 상담분석

사회 - 선악 - 미움 - 존경 // 계획 - 양선 - 덕행 - 교육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한다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감정대로 (사랑한다고 하지만 비하하는 언행을 하는 모습에 혼란스럽다.)
2) 반응: (상대가 사용하는 어법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다 받아주는 방식으로 대화를 매일 이어나간다.)
3) 결과: 만날수록 자존감은 떨어지며 (남자친구의 안 좋은 어법은 여전해짐으로) 계속 이성교제를 유지해야할지 고민된다.
4) 욕구: 비하하는 장난에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이유는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악한 어법에 악한 방법으로 대응을 하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선순환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한다.
6) 결심: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방향성을 갖고) 자신은 남자친구에게 (선으로 이끌어야함을) 결심한다.
7) 실천: 무조건 상대방을 받아주는 (대화보다 서로의 성장을 위한 대화 주도하며 이끄는) 덕행을 실천한다.
8) 변화: (선순환을 향하는 대화는 어떻게 하는것인지에 대화법을 배우며 적용하는) 삶을 산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악한 말버릇으로)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남자친구에게 (그것이 나쁜 언행임을 인지시켜주는 적극성을 갖지 않고 그저 편안하게 해주려 다 받아주는 대화만 매일 이어나가는 것이) 문제가 되어 악순환되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를 (선으로 이끄는 노력보다 그저 마음을 끊고자 이별만 생각하는 것은 미움의 감정 때문이며 이것은 자신이 남자친구의 말로인해 비하당하는 것이 싫은) 존경욕구가 가중되어서이다.
3) 방법적용: (대화를 연결시키는 방식에서 자신에게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고 선순환되는 대화를 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하며 악한 내용의 대화를 선한 내용으로 이끌려고자하는 마음을 가진다.)
4) 변화형성: (남자친구와 매일 나누는 대화에서 선으로 인도하는 실천을 이루며 선순환을 이루는 언어소통을 배우기 위해 대화법을 교육받는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피상담자의 변화로 남자친구뿐 아니라 대화를 나누는 모든 사람에게까지 선한 영향력을 끼칠수있음을 알려주며 격려한다.)
2) 방향성: (선을 주도하는 자의 위치로 되기 위해 미움을 갖는 감정과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를 버려야함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말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고 나아갈 때 입으로 나오는 모든 대화가 선을 향하는 말이 되도록 마음의 방향성을 선으로 향하도록 한다.)
4) 변화목표: (매일 나누는 대화가 서로를 세워주는 선한 내용이 되어 대화를 이어나갈수록 기쁘고 깊이있는 대화를 나눈다.)
   
5.은혜소원
1) 계획: (악한말을 선한대답으로 이끄는 선순환의 대화를 나누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다는 것을 소망케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악한 세상에 살고있음으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이 악할수있지만 분별하여 선으로 나아가면 남자친구도 이끌수있음을 알려준다.)
2) 이해하라: (남자친구의 말을 받아주는것이 상대를 편하게 대하는 배려의 마음에서 나온것이지만 더 나은 배려의 방법이 있음을 이해시킨다.)
3) 말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스스로를 비하하는 말로 인해 낮추는 것은 자신의 욕구로 인한 문제임을 알게한다.)         
4) 행하라: (이전의 대화의 내용안에서 자신의 대답을 적게하면서 선하게 대응하는 말은 어떤것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악한 말에 선하게 대답하며 이끄는 성숙한 연인들의 지혜로운 대화내용을 나누면서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악한 말을 들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알지 못하는것에서 마음의 문제가 시작되었음을 통찰하게 한다.)

*문제유형
2. 선악유형
1) 선주도: 남자친구의 언행을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선순환을 위해 권면하며 인도함
2) 선동참: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기를 결심함
3) 중립: 남자친구의 비하적인 말을 들을때마다 혼란스러워 함
4) 악동참: 남자친구를 (그저 멀리하고싶어 미움을 키우다가 결국 이별함)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가 나쁜어법을 쓰고 있다는것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말의 변화를 이루도록 이끌지 않고 그저 받아주는 대화만을 매일 하였는데 이것은 스스로와 남자친구 모두를 위한 대화가 아니였습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남자친구에게서 그저 멀리하고 싶다는 미움의 감정으로 인한 것이니) 이렇게 된 마음의 근본적인 원인을 안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절정: (님이 가장 괴로워한 부분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서 스스로가 낮아지고 비하당하는게 싫은) 존경욕구로 인함이니 이러한 욕구를 버려야 합니다.

4) 결말: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선으로 이끄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할 때에 마음에서 나오는 모든 선한 말로 상대방을 이끌고 변화시키는 대화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2 (목) 16:11 1년전
선순환: 악한 방법으로 -> 지혜롭게 대응하지 못하는
피상담자가 같이 비하한 것 아니므로 함께 악했다고 보기는 힘들고 미온적으로(중립 정도로) 대응한 것입니다~

실천: 남자친구가 서로와의 관계에서 선한 말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덕을 행한다.

문제인식: 그것이 나쁜 언행임을 -> 나쁜 언행이 무엇이고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지

원인이해: 존경욕구가 가중되어서이다. -> 존경욕구 때문이다. 명료하게 말해주세요~

방법적용: 대화를 연결시키는 방식에서 자신에게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고 선순환되는 대화를 하기를 원하시는 ->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진입구: 피상담자에게는 너무 포괄적이고 높은 내용이라 남자친구 때문에 당장 힘들어하고 있는 상태에서 들어가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남자친구가 이 피상담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지혜롭게 하면 남자친구를 잘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나에게 아무런 관심도 없는 사람한테는 아무리 말해도 소용없지만 남자친구는 이미 이 피상담자를 좋아하니까 사귀고 있는 것이라서 반대로 그게 피상담자의 능력이 되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생깁니다. 영향력이 있으니까요. 이런 부분을 알려주며 진입구로 들어가보세요~

방향성: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싫은 마음이 생긴 것을 알게하고 남자친구를 선으로 인도할 계획을 깨닫게 해주세요.
그리고 나는 선을 주도하는 자가 되어야하니까 존경을 내려놔야 합니다 라고 하면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는 경우 동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자칫 욕심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은혜를 깨달아 그쪽으로 가는 것은 자연스러운데 그냥 난 선주도가 되어야 해, 라고 하면 본인의 의를 생각하는 것이라서요.

상담계획: 내용이 너무 포괄적이니 남자친구에게 양선(선을 행하고자)하는 마음을 결심하도록 하는 것을 써주세요.

계획: 선순환의 대화라는게 좀 어색하네요. 주님 안에서 선한 말을 하며 아름다운 교제의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

말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스스로를 비하하는 말로 인해 낮추는 것은 자신의 욕구로 인한 문제임을 알게한다. ->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의 비하하는 말에 영향을 받는 것은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임을 알게한다.

행하라: (연인의 안 좋은 부분을 선한 모습으로 바꾸어나가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음을 알려주며)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 지혜로운 대화내용을 나눈다기 보다는 좀 더 핵심적인 내용으로 들어갑니다.

통찰하라: 악한 말을 들었을때 (혼란스러웠던 것은 선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악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음을 통찰하게 한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2 (목) 23:03 1년전
[@김지인상담사]

I 상담분석

사회 - 선악 - 미움 - 존경 // 계획 - 양선 - 덕행 - 교육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한다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감정대로 사랑한다고 하지만 비하하는 언행을 하는 모습에 혼란스럽다.
2) 반응: 상대가 사용하는 어법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다 받아주는 방식으로 대화를 매일 이어나간다.
3) 결과: 만날수록 자존감은 떨어지며 남자친구의 안 좋은 어법은 여전해짐으로 계속 이성교제를 유지해야할지 고민된다.
4) 욕구: 비하하는 장난에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이유는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악한 어법에 (지혜롭게 대응하지 못하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선순환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한다.
6) 결심: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방향성을 갖고 자신은 남자친구에게 선으로 이끌어야함을 결심한다.
7) 실천: (남자친구가 서로와의 관계에서 선한 말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덕을 행한다.)
8) 변화: 선순환을 향하는 대화는 어떻게 하는것인지에 대화법을 배우며 적용하는 삶을 산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악한 말버릇으로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남자친구에게 그것이 (나쁜 언행이 무엇이고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지) 인지시켜주는 적극성을 갖지 않고 그저 편안하게 해주려 다 받아주는 대화만 매일 이어나가는 것이 문제가 되어 악순환되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를 선으로 이끄는 노력보다 그저 마음을 끊고자 이별만 생각하는 것은 미움의 감정 때문이며 이것은 자신이 남자친구의 말로인해 비하당하는 것이 싫은 존경욕구 (때문이다.)
3) 방법적용: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소망하며 악한 내용의 대화를 선한 내용으로 이끌려고자하는 마음을 가진다.
4) 변화형성: 남자친구와 매일 나누는 대화에서 선으로 인도하는 실천을 이루며 선순환을 이루는 언어소통을 배우기 위해 대화법을 교육받는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남자친구가 진심을 전할 정도로 마음을 열어 좋아하고 있기에 피상담사가 지혜롭게 하면 남자친구를 잘 이끌수있음을 알려주며 격려한다.)
2) 방향성: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남자친구를 싫어하는 마음이 생긴것임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하며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4) 변화목표: 매일 나누는 대화가 서로를 세워주는 선한 내용이 되어 대화를 이어나갈수록 기쁘고 깊이있는 대화를 나눈다.
 
5.은혜소원
1) 계획: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말을 하며 아름다운 교제의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다는 것을 소망케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악한 세상에 살고있음으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이 악할수있지만 분별하여 선으로 나아가면 남자친구도 이끌수있음을 알려준다.
2) 이해하라: 남자친구의 말을 받아주는것이 상대를 편하게 대하는 배려의 마음에서 나온것이지만 더 나은 배려의 방법이 있음을 이해시킨다.
3) 말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의 비하하는 말에 영향을 받는 것은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임을 알게한다.)
4) 행하라: 남자친구와의 이전 대화에서 자신의 대답한 방법을 적게하면서 (같은 상황에서 선하게 대응할수있는 말은 어떤것이 있는지 미리) 작성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연인의 안 좋은 부분을 선한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음을 알려주며)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악한 말을 들었을때 (혼란스러웠던 것은 선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악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것에서 마음의 문제가 시작되었음을 통찰하게 한다.

*문제유형
(2. 선악유형)
1) 선주도: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갖도록 이끌며 덕을 행함
2) 선동참: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기를 결심함
3) 중립: 남자친구의 비하적인 말을 할때마다 그저 받아주기만 했음
4) 악동참: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그저 미움을 키우다가 결국 이별함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 어떻게 (지혜롭게 대응할지 몰라서) 그저 받아주는 대화만을 매일 하였는데 이것은 스스로와 남자친구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남자친구에게서 그저 멀리하고 싶다는 미움의 감정으로 인한 것이니 이렇게 된 마음의 근본적인 원인을 안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절정: (현재 괴로움의 문제가 생긴 근본적인 이유는 비하하는 말에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싫은 마음이 생긴것이니) 이러한 욕구를 버려야 합니다.

4) 결말: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선한 대화를 나누는 관계로) 이끄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을 소망할 때에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어 선한말로 이끌어주는 님이 될 수 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3 (금) 17:27 1년전
발단: 그저 받아주는 대화만을 매일 하였는데 ->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왔는데

이것은 스스로와 남자친구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 어떠한 안 좋은 악순환이 있었는지 써주세요~

전개:
그저 -> 삭제
인한 것이니 이렇게 된 ->인한 것인데 헤어지고 싶어진

절정: 현재 괴로움의 문제가 생긴 -> 남자친구의 말에 괴로움이 생긴

존경욕구로 인해 싫은 마음이 생긴것이니-> 존경욕구 때문이니

결말: 원인이해 상담문인데 그 이상을 쓰셨으니 구체적인 5단계 이상의 주제는 빼고 선순환을 써보세요. https://swcounsel.org/practice/7123 원인이해 상담문에서 어떻게 선순환을 쓰는지 참고해서 수정해보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3 (금) 21:54 1년전
[@김지인상담사]

I 상담분석

사회 - 선악 - 미움 - 존경 // 계획 - 양선 - 덕행 - 교육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한다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감정대로 사랑한다고 하지만 비하하는 언행을 하는 모습에 혼란스럽다.
2) 반응: 상대가 사용하는 어법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다 받아주는 방식으로 대화를 매일 이어나간다.
3) 결과: 만날수록 자존감은 떨어지며 남자친구의 안 좋은 어법은 여전해짐으로 계속 이성교제를 유지해야할지 고민된다.
4) 욕구: 비하하는 장난에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이유는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악한 어법에 지혜롭게 대응하지 못하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선순환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한다.
6) 결심: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방향성을 갖고 자신은 남자친구에게 선으로 이끌어야함을 결심한다.
7) 실천: 남자친구가 서로와의 관계에서 선한 말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덕을 행한다.
8) 변화: 선순환을 향하는 대화는 어떻게 하는것인지에 대화법을 배우며 적용하는 삶을 산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악한 말버릇으로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남자친구에게 그것이 (나쁜 언행이 무엇이고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지) 인지시켜주는 적극성을 갖지 않고 그저 편안하게 해주려 다 받아주는 대화만 매일 이어나가는 것이 문제가 되어 악순환되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를 선으로 이끄는 노력보다 그저 마음을 끊고자 이별만 생각하는 것은 미움의 감정 때문이며 이것은 자신이 남자친구의 말로인해 비하당하는 것이 싫은 존경욕구 때문이다.
3) 방법적용: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소망하며 악한 내용의 대화를 선한 내용으로 이끌려고자하는 마음을 가진다.
4) 변화형성: 남자친구와 매일 나누는 대화에서 선으로 인도하는 실천을 이루며 선순환을 이루는 언어소통을 배우기 위해 대화법을 교육받는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남자친구가 진심을 전할 정도로 마음을 열어 좋아하고 있기에 피상담사가 지혜롭게 하면 남자친구를 잘 이끌수있음을 알려주며 격려한다.
2) 방향성: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남자친구를 싫어하는 마음이 생긴것임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하며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4) 변화목표: 매일 나누는 대화가 서로를 세워주는 선한 내용이 되어 대화를 이어나갈수록 기쁘고 깊이있는 대화를 나눈다.
 
5.은혜소원
1) 계획: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말을 하며 아름다운 교제의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다는 것을 소망케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악한 세상에 살고있음으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이 악할수있지만 분별하여 선으로 나아가면 남자친구도 이끌수있음을 알려준다.
2) 이해하라: 남자친구의 말을 받아주는것이 상대를 편하게 대하는 배려의 마음에서 나온것이지만 더 나은 배려의 방법이 있음을 이해시킨다.
3) 말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의 비하하는 말에 영향을 받는 것은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임을 알게한다.
4) 행하라: 남자친구와의 이전 대화에서 자신의 대답한 방법을 적게하면서 같은 상황에서 선하게 대응할수있는 말은 어떤것이 있는지 미리 작성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연인의 안 좋은 부분을 선한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음을 알려주며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악한 말을 들었을때 혼란스러웠던 것은 선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악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것에서 마음의 문제가 시작되었음을 통찰하게 한다.

*문제유형
2. 선악유형
1) 선주도: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갖도록 이끌며 덕을 행함
2) 선동참: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기를 결심함
3) 중립: 남자친구의 비하적인 말을 할때마다 그저 받아주기만 했음
4) 악동참: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그저 미움을 키우다가 결국 이별함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 어떻게 지혜롭게 대응할지 몰라서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왔는데 님의 자존감은 계속 떨어지고 남자친구의 어법은 여전함으로 모두를 위한 방법이) 아니였습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남자친구에게서 멀리하고 싶다는 미움의 감정으로 (인한 것인데 헤어지고 싶어진) 마음의 근본적인 원인을 안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절정: (남자친구의 말에 괴로움이 생긴) 근본적인 이유는 비하하는 말에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이니) 이러한 욕구를 버려야 합니다.

4) 결말: (이런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으로 나아간다면 이별하지 않고도 남자친구를 선한 방향으로 이끄실 수 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3 (금) 23:19 1년전
발단: 모두를 위한 방법이 아니였습니다. -> 헤어짐을 생각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 더욱 안 좋게 되고있는 상황을 이야기해주세요~

결말: 이런 존경의 욕구를 버릴 때 이별하지 않고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변화목표에 쓰신내용 참고하셔서 선순환의 풍성함을 보여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4 (토) 05:12 1년전
[@김지인상담사]

I 상담분석

사회 - 선악 - 미움 - 존경 // 계획 - 양선 - 덕행 - 교육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한다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감정대로 사랑한다고 하지만 비하하는 언행을 하는 모습에 혼란스럽다.
2) 반응: 상대가 사용하는 어법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다 받아주는 방식으로 대화를 매일 이어나간다.
3) 결과: 만날수록 자존감은 떨어지며 남자친구의 안 좋은 어법은 여전해짐으로 계속 이성교제를 유지해야할지 고민된다.
4) 욕구: 비하하는 장난에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이유는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악한 어법에 지혜롭게 대응하지 못하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선순환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한다.
6) 결심: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방향성을 갖고 자신은 남자친구에게 선으로 이끌어야함을 결심한다.
7) 실천: 남자친구가 서로와의 관계에서 선한 말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덕을 행한다.
8) 변화: 선순환을 향하는 대화는 어떻게 하는것인지에 대화법을 배우며 적용하는 삶을 산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악한 말버릇으로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남자친구에게 그것이 나쁜 언행이 무엇이고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지 인지시켜주는 적극성을 갖지 않고 그저 편안하게 해주려 다 받아주는 대화만 매일 이어나가는 것이 문제가 되어 악순환되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를 선으로 이끄는 노력보다 그저 마음을 끊고자 이별만 생각하는 것은 미움의 감정 때문이며 이것은 자신이 남자친구의 말로인해 비하당하는 것이 싫은 존경욕구 때문이다.
3) 방법적용: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소망하며 악한 내용의 대화를 선한 내용으로 이끌려고자하는 마음을 가진다.
4) 변화형성: 남자친구와 매일 나누는 대화에서 선으로 인도하는 실천을 이루며 선순환을 이루는 언어소통을 배우기 위해 대화법을 교육받는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남자친구가 진심을 전할 정도로 마음을 열어 좋아하고 있기에 피상담사가 지혜롭게 하면 남자친구를 잘 이끌수있음을 알려주며 격려한다.
2) 방향성: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남자친구를 싫어하는 마음이 생긴것임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하며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4) 변화목표: 매일 나누는 대화가 서로를 세워주는 선한 내용이 되어 대화를 이어나갈수록 기쁘고 깊이있는 대화를 나눈다.
 
5.은혜소원
1) 계획: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말을 하며 아름다운 교제의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다는 것을 소망케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악한 세상에 살고있음으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이 악할수있지만 분별하여 선으로 나아가면 남자친구도 이끌수있음을 알려준다.
2) 이해하라: 남자친구의 말을 받아주는것이 상대를 편하게 대하는 배려의 마음에서 나온것이지만 더 나은 배려의 방법이 있음을 이해시킨다.
3) 말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의 비하하는 말에 영향을 받는 것은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임을 알게한다.
4) 행하라: 남자친구와의 이전 대화에서 자신의 대답한 방법을 적게하면서 같은 상황에서 선하게 대응할수있는 말은 어떤것이 있는지 미리 작성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연인의 안 좋은 부분을 선한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음을 알려주며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악한 말을 들었을때 혼란스러웠던 것은 선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악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것에서 마음의 문제가 시작되었음을 통찰하게 한다.

*문제유형
2. 선악유형
1) 선주도: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갖도록 이끌며 덕을 행함
2) 선동참: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기를 결심함
3) 중립: 남자친구의 비하적인 말을 할때마다 그저 받아주기만 했음
4) 악동참: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그저 미움을 키우다가 결국 이별함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 어떻게 지혜롭게 대응할지 몰라서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왔는데 님의 자존감은 계속 떨어지고 남자친구의 어법은 여전함으로 (헤어짐을 생각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남자친구에게서 멀리하고 싶다는 미움의 감정으로 인한 것인데 헤어지고 싶어진 마음의 근본적인 원인을 안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절정: 남자친구의 말에 괴로움이 생긴 근본적인 이유는 비하하는 말에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이니 이러한 욕구를 버려야 합니다.

4) 결말: 이런 존경의 욕구를 (버릴때에 서로를 세우며 선으로 이끄는 대화를 하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성교제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님이 될 수 있습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4 (토) 12:12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분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영역, 유형, 실천, 변화 단계 수정
-피상담자가 느끼는 존경욕구 설명
-선악유형에서 지혜롭게 하고있지 못함을 안내
-미움 감정 안내
-피상담자에게 적절한 진입구로 수정
-상담방법, 확장하라, 통찰하라 수정
-원인이해 극본적해석 상담문 안내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0:19 1년전
[@원장] 체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1:42 1년전
1. 님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 어떻게 지혜롭게 대응할지 몰라서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왔는데 님의 자존감은 계속 떨어지고 남자친구의 어법은 여전함으로 (헤어짐을 생각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 지금은 그냥 현재 상태를 재진술하는 식이니 원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님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 어떻게 지혜롭게 대응할지 몰라서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온 것은 (님이 남자친구에게서 멀리하고 싶다는 미움의 감정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 이후 부분을 다시 살펴보고 전체적으로 한 단계씩 발전시켜서 수정해 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2:38 1년전
[@원장]

I 상담분석

사회 - 선악 - 미움 - 존경 // 계획 - 양선 - 덕행 - 교육

1.악순환단계
1) 상황: 친구처럼 편한 연애방식을 원한다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감정대로 사랑한다고 하지만 비하하는 언행을 하는 모습에 혼란스럽다.
2) 반응: 상대가 사용하는 어법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다 받아주는 방식으로 대화를 매일 이어나간다.
3) 결과: 만날수록 자존감은 떨어지며 남자친구의 안 좋은 어법은 여전해짐으로 계속 이성교제를 유지해야할지 고민된다.
4) 욕구: 비하하는 장난에 스스로 낮아짐을 느끼는 이유는 존경욕구 때문이다.
 
2.선순환단계
5) 은혜: 악한 어법에 지혜롭게 대응하지 못하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선순환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한다.
6) 결심: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방향성을 갖고 자신은 남자친구에게 선으로 이끌어야함을 결심한다.
7) 실천: 남자친구가 서로와의 관계에서 선한 말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덕을 행한다.
8) 변화: 선순환을 향하는 대화는 어떻게 하는것인지에 대화법을 배우며 적용하는 삶을 산다.

3.상담과정
1) 문제인식: 자신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악한 말버릇으로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남자친구에게 그것이 나쁜 언행이 무엇이고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지 인지시켜주는 적극성을 갖지 않고 그저 편안하게 해주려 다 받아주는 대화만 매일 이어나가는 것이 문제가 되어 악순환되었다.
2) 원인이해: 남자친구를 선으로 이끄는 노력보다 그저 마음을 끊고자 이별만 생각하는 것은 미움의 감정 때문이며 이것은 자신이 남자친구의 말로인해 비하당하는 것이 싫은 존경욕구 때문이다.
3) 방법적용: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소망하며 악한 내용의 대화를 선한 내용으로 이끌려고자하는 마음을 가진다.
4) 변화형성: 남자친구와 매일 나누는 대화에서 선으로 인도하는 실천을 이루며 선순환을 이루는 언어소통을 배우기 위해 대화법을 교육받는다.

4.사례해석
1) 진입구: 남자친구가 진심을 전할 정도로 마음을 열어 좋아하고 있기에 피상담사가 지혜롭게 하면 남자친구를 잘 이끌수있음을 알려주며 격려한다.
2) 방향성: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남자친구를 싫어하는 마음이 생긴것임을 깨닫게 한다.
3) 상담계획: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소망하며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4) 변화목표: 매일 나누는 대화가 서로를 세워주는 선한 내용이 되어 대화를 이어나갈수록 기쁘고 깊이있는 대화를 나눈다.
 
5.은혜소원
1) 계획: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말을 하며 아름다운 교제의 관계를 만들어가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있다는 것을 소망케 한다.

6.상담방법
1) 사랑하라: 악한 세상에 살고있음으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이 악할수있지만 분별하여 선으로 나아가면 남자친구도 이끌수있음을 알려준다.
2) 이해하라: 남자친구의 말을 받아주는것이 상대를 편하게 대하는 배려의 마음에서 나온것이지만 더 나은 배려의 방법이 있음을 이해시킨다.
3) 말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자녀임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의 비하하는 말에 영향을 받는 것은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임을 알게한다.
4) 행하라: 남자친구와의 이전 대화에서 자신의 대답한 방법을 적게하면서 같은 상황에서 선하게 대응할수있는 말은 어떤것이 있는지 미리 작성하게 한다.
5) 확장하라: 연인의 안 좋은 부분을 선한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음을 알려주며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악한 말을 들었을때 혼란스러웠던 것은 선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악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것에서 마음의 문제가 시작되었음을 통찰하게 한다.

*문제유형
2. 선악유형
1) 선주도: 남자친구와 주님 안에서 선한 대화와 관계를 갖도록 이끌며 덕을 행함
2) 선동참: 남자친구에게 선을 행하기를 결심함
3) 중립: 남자친구의 비하적인 말을 할때마다 그저 받아주기만 했음
4) 악동참: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로 인해 그저 미움을 키우다가 결국 이별함


*해석답변

4.극본적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가 사용하는 나쁜어법에 어떻게 지혜롭게 대응할지 몰라서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 온것은 님이 남자친구에게서 멀리하고 싶다는 미움의 감정으로 인한 것입니다.)

2) 전개: (이렇게 남자친구와 나쁜어법을 미워하며 헤어지고 싶은 근본적인 이유는 비하하는 말에 낮아지기 싫은 존경욕구 때문입니다.)

3) 절정: (존경욕구를 계속 따른다면 님은 만날수록 자존감이 떨어짐을 느끼며 남자친구의 언행은 여전히 심해지는 악순환 가운데 있는 것이니 이런 욕구를 버리셔야 합니다)

4) 결말: (이런 욕구를 버릴때에 선한 말로 서로를 이끄는 대화가 오고가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으로 교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2:51 1년전
네 잘 하셨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3:26 1년전
[@김지인상담사] 챠트 담당체크 부탁드립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3:48 1년전
a1 사회 선 출발이 더 안쪽으로 들어오게 해주세요~

a7 왼쪽 표를 실선이 아닌 화살표로 해주세요

a8 유형-내용정리 내용이 끝맺음되도록 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4:16 1년전
[@김지인상담사]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6:06 1년전
네 다음부터는 선을 한 굵기로 얇게 통일해주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6 (월) 16:06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챠트점검
-a1, 사회에서 출발하도록 안내
-a7, 화살표로 표기되도록 안내

2.내용점검
-a8, 유형-내용정리, 문장이 완성되도록 안내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7 (화) 03:11 1년전
[@원장] 원장체크 부탁드립니다. a3챠트 새로운 버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8 (수) 11:25 1년전
잘 했어요. A8챠트에서는 극본적해석이라 쓰고 그 내용을 간단히 적을 수 있어요. 항목의 가로간격은 필요한대로 줄이거나 늘릴 수 있으니 기록해 놓고 나중에 스스로 참고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해석의 내용을 의미있게 했는지 적어놓으면 다음 번에도 또 쓸 수 있겠어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8 (수) 12:34 1년전
4. 극본적 해석

1) 발단
님은 남자친구로부터 비하하는 말을 하면서도 사랑한다는 표현하여 혼동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남자친구의 비하하는 나쁜언행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올바르고 지혜롭게 해야하는지 방향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대응방법을 몰라서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하는 정도로만 대처를 해 왔는데 이렇게 대처하게 된 감정은 미움으로 인한 것입니다.

2) 전개
그럼으로 님이 선하게 대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미움의 감정으로 비하하는 남자친구의 나쁜어법을 그자 듣지 않으려 헤어짐을 생각했습니다. 님이 미움의 감정을 느끼며 헤어짐까지 생각하게 된 근본 원인은 남자친구의 말장난에 더이상 낮아지고 싶지 않았던 존경욕구 때문이였습니다.

3) 절정
만약 님이 존경의 욕구를 계속 따른다면 남자친구를 만날수록 님의 자존감이 떨어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덧붙여 남자친구의 나쁜 언행의 습관은 여전히 심해지면서 더욱 혼란을 느끼는 악순환으로 가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의 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헤어짐이 아닌 마음의 존경욕구를 버리는 것입니다.

4) 결말
결국 님이 존경욕구를 버리고 새로운 소망을 가지신다면 남자친구를 향해 선한 말이 나오며 서로를 이끄는 대화가 오고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고 계획하시던 건강한 이성교제의 모습이니 선순환 안에서 남자친구와 아름답게 교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9 (목) 06:59 1년전
[@김지인상담사] 담당체크 부탁드립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09 (목) 14:22 1년전
전체적으로 설명이 부족하고 내용전달식입니다. 미움, 존경 등 상담에서는 일상에서 쓰는 것보다 더 깊고 다양한 의미로 쓰고 있기 때문에 이 사람에게 생소할 수 있다는 것이라는 것을 바탕에 두고 글을 수정해주세요~ 진입구 등 뼈대에 쓰신 내용들을 활용해보시면 좀 더 자연스러워질 것 같습니다~

발단,
첫 문장은 재진술입니다. 악순환단계에 쓰신 내용을 참고하셔서 문장을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대처하게 된 감정은 미움으로 인한 것입니다. -> 문장이 어색하니 이렇게 된 것은 미움이라는 감정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설명식으로 넣어주시고 감정자체에 대한 설명도 좀 더 풀어서 써주세요. 싫어하고 멀어지기고 싶어하는 것이 미움입니다.

전개,
그럼으로 님이 선하게 대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 물론 이게 맞기는 하지만 정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악순환된 이유를 잘 풀어서 설명해야 합니다. 뼈대에서 문제인식에 쓰신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절정,
존경이라는 단어가 그 전부터 계속 나오니 '이러한 마음의 욕구를 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적절히 조절해주세요.

결말,
반복되는 존경욕구에 대한 내용을 바꿔주세요.
새로운 소망을 가진다는 것이 애매하게 느껴지니 수정해주세요. 하나님이 만나게 하신 선한 뜻이라든지 좀 더 구체적으로 바꿔주세요.

태그를 넣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1 (토) 11:50 1년전
4. 극본적 해석

1) 발단
님은 친구같은 편한 연애방식을 추구하는 남자친구를 위해 배려하는 마음으로 장난을 받아주었지만 마음이 편하지 않고 오히려 혼란스러워 이별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자친구의 사랑한다는 말과 비하하는 말의 진심이 무엇인지 알수 없듯이 님을 비하하는 장난을 들었을때에도 어떻게 올바르고 지혜롭게 반응해야하는지를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 반응했지만 마음에서는 남자친구가 싫고 멀어지고 싶어했던 미움의 감정이 커져갔습니다. 

2) 전개
님이 남자친구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려고 장난을 받아주니 결국 남자친구의 마음이 열려 사랑한다고 진심을 전할 용기가 생겼습니다. 이렇듯 님이 그저 마음이 불편하고 미워서 헤어짐만을 생각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남자친구의 잘못된 어법을 대처할때에 님과 남자친구도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거부하며 미움의 감정만 키워 이별만을 생각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님의 자존심이 낮아지고 싶지 않고자 하는 욕구로 인함입니다.

3) 절정
만약 님의 자존심만을 지키고 싶은 존경의 욕구를 계속 따른다면 남자친구를 만날수록 기분나쁘고 분노만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친구도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한채 나쁜 언행의 습관은 여전히 심해지면서 더욱 혼란을 느끼는 악순환으로 가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의 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헤어짐이 아닌 자기중심적인 욕구를 버리는 것입니다.

4) 결말
님이 붙잡고 싶었던 마음의 욕구를 버리고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고쳐나가려는 의미를 찾아간다면 님이 먼저 남자친구를 향해 선한 말이 나오면서 서로를 이끄는 대화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마음의 전환이 남자친구와 님이 교제할수록 서로가 성장하고 성숙한 관계로 가는 건강한 이성교제의 방향입니다. 이렇게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깊어지는 대화를 나눌때에 하나님의 계획하심안에 서로가 만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제하게 되었음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1 (토) 16:11 1년전
1)발단, 첫 문장은 재진술입니다.
님이 남자친구에 대해 이별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비하하는 장난에 대해...

2)전개,
님이 남자친구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려고 장난을 받아주니 결국 남자친구의 마음이 열려 사랑한다고 진심을 전할 용기가 생겼습니다.

=> 장난을 받아주니 남자친구가 사랑한다는 진심을 전했다라는 것은 선악문제를 푸는 방향과 대치되는 사례를 쓰셨어요. 편하게 받아주니 악에서 고착화되어 버리면서 난 이런 장난 없으면 못산다, 내 성격이 원래 이래, 이렇게 되었습니다. 사랑한다고 고백한 부분에 있어서 주목할 수 있는 부분은 남자친구가 이 피상담자를 사랑하기 때문에 끌고 올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악한 말로 비하하며 장난치는 것 = 내 사랑의 표현, 이라고 남자친구는 주장하면서 여자친구가 이걸 받아들이기를 바라고 있는데 여기서 더한 악으로 나아가는 경우 때리면서 이게 내 사랑 방법이야, 혹은 욕하면서 이게 내 사랑이야, 이런 케이스도 뉴스에서 보게됩니다. 사랑을 사랑의 표현과 방법으로 표현해야 하는데 비하도 사랑이라고 받아주게 되면 안 좋은 방향으로 같이 끌려가게 됩니다.

적극적으로  남자친구의 잘못된 어법을 대처할 때에 님과 남자친구도 변화될 수 있다는 부분은 잘 넣으셨어요~

(이런 변화를 거부하며 미움의 감정만 키워->그러나) 이별 만을 생각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3)절정
기분나쁘고 분노만 느끼게 될 것입니다. ->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어서 헤어지는 것만이 문제해결의 유일한 방법인 것처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욕구를 버릴 때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좋게 발전시켜 나갈 여러가지 길들과 가능성이 보이게 될 것이라는 것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절정이 가장 극적이어야 합니다.

4)결말
서로를 이끄는 대화, 이건 좀 나중 이야기이니 사랑하는 관계에 있어야 할 대화, 모습을 알려주고 끌어오는 것에 좀 더 중점을 둬보세요. 피상담자가 선주도에서 끌어오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현재 남자친구는 위치가 악에 있구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좀 더 적극적인 선순환을 써주세요. 문제가 해결될 뿐 아니라...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3 (월) 23:14 1년전
(4. 극본적 해석)

1) 발단
님이 남자친구에 대해 이별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비하하는 장난이 싫어 피하며 멀리하고자 하는 미움의 감정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님은 남자친구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며 잘해주었지만 남자친구는 사랑한다고는 하면서 님에게 비하하는 언행을 계속함으로 님의 마음이 혼란스럽고 미워하는 마음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자친구와의 이별만이 해답이 아니고 이렇게 미운감정이 들게 되었던 원인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2) 전개
님은 남자친구가 하는 나쁜언행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만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계속 쌓여지는 님의 불편한 마음을 감당할 수 없어 헤어짐으로만 생각하였는데 적극적으로 남자친구의 잘못된 어법에 대처한다면 님과 남자친구, 모두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님이 변화하여 극복하려 하기보다 회피하고 멀어지는 이별 만을 생각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님의 자존심이 낮아지고 싶지 않고자 하는 욕구로 인함입니다.

3) 절정
만약 님의 자존심만을 지키고 싶은 존경의 욕구를 계속 따른다면 남자친구를 만날수록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어서 헤어지는 것만이 문제해결의 유일한 방법인 것처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친구도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한채 나쁜 언행의 습관은 여전히 심해지면서 더욱 혼란을 느끼는 악순환으로 가게 됩니다. 님이 이런 욕구를 버릴 때 남자친구와의 관계는 좋게 발전시킬수 있고 여러가지 길들과 가능성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4) 결말
님이 붙잡고 싶었던 마음의 욕구를 버리고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고쳐나가려는 의미를 찾아간다면 님이 먼저 남자친구를 향해 선한 말이 나오게 되며 사랑하는 관계에 있어야 할 대화와 모습이 알려주고 서로를 끌어주게 되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성숙한 관계로 향하는 이성교제의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하나님의 계획하심안에 남자친구와 님이 만나서 문제가 해결될 뿐 아니라 이성교제안에서 배움이 있었음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11:58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해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내용점검
-상담에서 쓰이는 주제단어가 잘 설명될 수 있도록 안내
-재진술 수정
-악순환에 대한 설명 안내
-선악유형의 방향성 안내
-극본적해석 안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13:58 1년전
잘 했습니다.최종상담을 써주시고 조원체크를 받아주세요.

 다음에는 #2감정문제 #3방법적용 #5분석적해석을 해보세요.
소은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18:48 1년전
잘 읽었습니다. 매번느끼는 것이지만 공부가 모자라서 그렇겠지만 성경적 상담에 맞게 진행되는 상담문의 수정 과정이 과정이 늘 쉽게 느껴지지는 않네요. 너무 잘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20:12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서재영 상담사입니다.

님이 남자친구에 대해 이별까지 생각하게 된 것은 비하하는 장난이 싫어 피하며 멀리하고자 하는 미움의 감정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님은 남자친구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며 잘해주었지만 남자친구는 사랑한다고는 하면서 님에게 비하하는 언행을 계속함으로 님의 마음이 혼란스럽고 미워하는 마음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자친구와의 이별만이 해답이 아니고 이렇게 미운감정이 들게 되었던 원인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님은 남자친구가 하는 나쁜언행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 그저 받아주거나 그러지 말라고만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계속 쌓여지는 님의 불편한 마음을 감당할 수 없어 헤어짐으로만 생각하였는데 적극적으로 남자친구의 잘못된 어법에 대처한다면 님과 남자친구, 모두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님이 변화하여 극복하려 하기보다 회피하고 멀어지는 이별 만을 생각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님의 자존심이 낮아지고 싶지 않고자 하는 욕구로 인함입니다.

만약 님의 자존심만을 지키고 싶은 존경의 욕구를 계속 따른다면 남자친구를 만날수록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어서 헤어지는 것만이 문제해결의 유일한 방법인 것처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친구도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한채 나쁜 언행의 습관은 여전히 심해지면서 더욱 혼란을 느끼는 악순환으로 가게 됩니다. 님이 이런 욕구를 버릴 때 남자친구와의 관계는 좋게 발전시킬수 있고 여러가지 길들과 가능성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님이 붙잡고 싶었던 마음의 욕구를 버리고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고쳐나가려는 의미를 찾아간다면 님이 먼저 남자친구를 향해 선한 말이 나오게 되며 사랑하는 관계에 있어야 할 대화와 모습이 알려주고 서로를 끌어주게 되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성숙한 관계로 향하는 이성교제의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하나님의 계획하심안에 남자친구와 님이 만나서 문제가 해결될 뿐 아니라 이성교제안에서 배움이 있었음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어 소망가능한 삶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2원인이해 #4극본적해석 #44존경-51계획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4 (화) 20:48 1년전
더 좋은 남자친구를 만나라는 인간적인 조언을 하고 싶지만
피상담자가 하나님을 알고 더 성숙해지며 사람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려는 상담사님의 글을 읽고 반성을 합니다.
인정과 존경이 항상 헷갈렸는데 글을 읽고 조금 명확해진 느낌이 듭니다.
     
     
holypeople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5 (수) 04:30 1년전
고민자가 변화하여 그 남자친구의 잘못된 언행을 인식하여 선한 방향으로 바꿔나가는 원리가 참 오묘함을 느낍니다.
비록사례지만 정말 자신의 잘못도 아닌것 같은 상황에 편하게(인본주의적) 충고하고 조언하고 싶지만 이 사람의 마음이 변하지 않는 한 현재의 상황을 피하더라도 이성친구가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것이기에 문제의 유형을 개인도 관계도 아닌 사회로 보고 상담을 해나가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인것 같네요~
이번 사례도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15 (수) 23:50 1년전
상담분석과정을 읽으면서 세속적인 상담방법과 성경적 상담의 접근이 어떤 면에서 어떻게 다른지 잘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뿐만 아니라 마음을 다루어 앞으로 성숙한 관계, 성숙한 이성교제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참 감사하네요. 귀한 상담문 감사합니다.
내이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3-23 (목) 21:11 1년전
고생많으셨습니다. 내담자 분들을 인도하려는 상담사님의 노력이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