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발표

[직장문제] 직장관계 스트레스로 괴로운 30대 / 직장문제 -> 진로비전



I.상담과정 

1.문제인식고민자는 학교 상급자의 교육에 대한 이견으로 갈등이 있으며 결국 사직서를 제출한 후 예상치 않게 기억나는 학교 일들로 스트레스가 심하여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한 괴로운 상태.

2.원인이해사직 후 힘들어 하고 있으나 이는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탁월하게 해 온 것에 대한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

3.방법적용부족한 자신의 인생이 하나님의 용서하심으로 새롭게 살 수 있었음을 기억함으로 감사 없이 살아온 인생을 회개하고 감사하는 희락의 마음으로 살기를 소망.

4.변화형성:


II.단계주제  

1. 영역직장직장에서 상급자와의 갈등으로 사직 후 기억나는 일들로 괴로움.

2. 유형조직주임 교사로써 최선을 다한 자신의 실력을 인정하지 않는 부족한 상급자의 모습에 갈등하며 생긴 문제
3. 
감정분노교사로써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탁월한 결과에 대한 칭찬대신 사직을 한 상황에 분노.
4. 
욕구인정주임 교사로서 갖고 열심해 온 교육에 대해서 인정받기 원함.
5. 
소원용서예수님을 주인으로 구원자로 영접하고 감사하며 살아왔던 용서의 은혜가 있었음을 돌이켜 보게 됨

6. 결심희락용서의 은혜를 의지하여 희락의 마음으로 살기를 결심.

7. 실천:

8.. 변화:

III.
사례해석
1. 
악순환새로 부임한 교장과 갈등 이후 교사 감원 공지에 사직서 제출 후 커져가는 답답함과 분노로 괴로움

2. 선순환처음 용서의 은혜를 경험했을 때 주어진 삶을 감사로 살았던 것을 기억하며 상황과 관계 없이 기뻐하며 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3. 진입구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괴로운 상황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것에 소망이 있음을 설명하며 상담 진행.

4. 상담방향화가 나는 감정을 일으키는 것은 인정의 욕구임을 이해하도록 설명

5. 상담계획인생 가운데 경험했던 용서의 은혜를 기억함으로 인정의 욕구를 내려놓고 새롭게 살기를 소망함
6. 
상담목표희락의 결심을 갖고 실천을 통해서 선순환 하는 변화의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음

IV. 
상담방법    
1. 
사랑함답답함과 분노 가운데 빠져 있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 격려.
2. 
이해함이런 감정을 과거에도 경험한 적 있는지 질문과 대답을 들으며 고민자를 더 이해함
3. 
전달함답답함과 분노는 자신이 교사로써 헌신한 부분을 교장으로부터 인정받기 원했으나 그렇지 못함으로 비롯된 것임을 설명.              
4. 
행동함용서의 은혜를 바라볼 때 인정의 욕구 내려놓을 수 있음 경험
5. 
확장함자신의 삶에 용서의 은혜가 있었음을 기억하며 앞으로의 상황에서 희락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달음
6. 
통찰함사직이후 발생한 예기치 못한 괴로움의 근원은 인정받기를 원했지만 원한 것을 얻지 못한 것 때문이며 이러한 욕구를 내려 놓고 용서의 은혜를 의지하여 나아갈 때 어떤 상황에서도 희락의 마음으로 변화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 깨달음

 

V. 문제유형
1.
순위유형(필수중요유익선택):   
2.
합의유형(자신타인하나님사탄):   
3.
선악유형(선도선참중립악참악도):   
4.
조직유형(상부중부하부외부): 교장과 갈등이후 사직서를 제출한 학교 일들이 생각나며 인정 받지 못한 억울함으로 답답함과 분노.

5.관계유형(중심중간주변초면):  

6.심층유형(이해사건감정신체):  

VI. 
상담답변
1.
적용적해석정확한 원인 이해를 위한 예화.
2.
관점적해석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돕기 위해 사용
3.
도덕적해석:
4.
극본적해석
5.
분석적해석:

6.통찰적해석사건 감정 신체화 증상의 연관성 이해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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