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상담사 스터디 일지
리더: 이명선 상담사
날짜: 2021년 4월 5일
시간: pm1-3시(A그룹) 또는 pm4-6시(B그룹)
방법: 소원상담센터 Zoom 회의실
대상: 상담사
   - A팀(오후1-3시): 박인혜, 송인경, 심정옥, 오선미
- B팀(오후4-6시): 신미진, 정회진, 이문숙
 
오늘의 말씀:  
   -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암3:6)
-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눅24:26) 
 
내용: 
1. 성경적 상담의 원리 이해
- 오늘의 말씀으로 나타난 은혜로 자신의 문제 상황을 비춰보고 거기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상담적으로 해석
- 이것이 성경적 상담의 원리(102)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기본 이해
 
2. 상담주제와 상담챠트 기본 이해
- 이미 3급 과정에서 익힌 유형단계의 챠트화 복습
- 이미 3급 실습과정에서 익힌 상담해석의 챠트화 기본 이해
 
3. 구체적인 적용
- 자신의 상담 상황을 어떻게 챠트에 기록할 수 있는지 예시 제시
 
과제: 
1. 자가 상담한 상황을 챠트로 어떻게 기록할 수 있는지 연구해보고 기록해보기
    
   
두 번째 상담사 스터디 일지
 
리더: 이명선 상담사
방법: 소원상담센터 Zoom 회의실
시간 및 순서: 
   - A팀(4월 11일 오후3-5시): 박인혜, 송인경, 심정옥
 시작 기도(송인경), 내용(이명선), 마치는 기도(심정옥)
 
- B팀(4월 12일 오후4-6시): 신미진, 오선미, 이문숙, 이정선
 시작 기도(신미진), 내용(이명선), 마치는 기도(이정선)
내용:
1. 성경적상담 원리(102)와 상담8단계 상관성
- 지난 주 기본이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좀 더 깊이있게 살펴봄
 
2. 은혜의 의미
- 죄를 비춰보고 이미 죄를 해결하신 주님의 은혜를 바라보며 선순환으로 올라오게 하기 위함
- 상담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3. 적용 
- 자신의 상담 유형 단계의 챠트화, 유형 단계를 6가지 해석법으로 해석 시도하고 챠트로 어떻게 기록할 수 있는지 시도
과제:
1. 자신의 문제증상에 대해서 유형단계를 피상담자용 챠트로 표시해보고, 이것을 6가지 해석법으로 해석해 보고 그것을 챠트에 기록해보기
 
   
   
 
세 번째 상담사 스터디 일지
 
리더: 이명선 상담사
방법: 소원상담센터 Zoom 회의실
시간 및 순서: 
   - A팀(4월 18일 오후3-5시):
 출석: 송인경, 심정옥, 오선미
 결석: 박인혜
 진행: 시작 기도(심정옥), 내용(이명선), 마치는 기도(오선미)
- B팀(4월 19일 오후4-6시):
 출석: 신미진, 이문숙, 이정선, 정회진
 시작 기도(이문숙), 내용(이명선)
내용:
1. 복습: 성경적상담 원리(102)와 상담8단계 상관성
2. 상담 챠트의 기본 이해 설명
3. 과제 응용: 상담 1-4단계까지 각자의 문제 상황에 대한 자가 상담 단계를 챠트로 기록
4. [7.실천] 단계에서의 상담주제 단어를 챠트로 설명
 
다음계획:
1. [5.은혜] 단계의 상담주제 단어를 챠트로 설명
2. 과제를 통해 각자의 문제상황에 대한 선순환 단계를 챠트로 기록해보게 하고 다음 스터디 시간에 직접 기록하면서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지 서로 살펴본다.
 
 
   
   
 
네 번째 상담사 스터디 일지
 
리더: 이명선 상담사
방법: 소원상담센터 Zoom 회의실
시간 및 순서: 
   - 
      A팀(4월 25일 오후3-5시): 출석: 송인경, 심정옥, 오선미 결석: 박인혜 진행: 시작 기도(오선미), 내용(이명선), 마치는 기도(이명선) 
- 
      B팀(4월 19일 오후4-6시): 출석: 신미진, 이문숙, 이정선 결석: 정회진 시작 기도(신미진), 내용(이명선), 마치는 기도(이정선) 
내용:
1. 자신의 문제에 대한 상담 7단계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기록
2. 챠트에 기록한 악순환과 선순환을 한 페이지로 보면서 상담 발전 단계 비교
3. [5.은혜] 단계의 상담주제 단어를 챠트로 설명
 
4. 설문조사
 
    
   
 
   
      
         |  | 상담사 스터디 설문조사 결과 |  | 
      
         |  | 번호 | 질문 | 명(총6) | 백분율 |  | 
      
         |  | 1 | 목적: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챠트
  활용 - 성경적 상담 원리 이해, 6가지 해석법, 상담 주제 단어의 의미 파악, 응용
 |  | 
      
         |  |  | 분명하게 이해가 잘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2 | 33% |  | 
      
         |  |  |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도움은 되었다. | 4 | 67% |  | 
      
         |  |  | 이해되지 않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  |  |  | 
      
         |  |  | 잘 모르겠다. |  |  |  | 
      
         |  |  | 노코멘트 |  |  |  | 
      
         |  | 2 | 과정: 서로에 대해서 알게
  되는 시간 |  |  |  | 
      
         |  |  | 서로에 대해서 알게 되는 좋은 교제 시간이었다. | 2 | 33% |  | 
      
         |  |  | 조금은 서로에 대해서 알게 된 것 같다 | 4 | 67% |  | 
      
         |  |  | 교제가 잘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  |  |  | 
      
         |  |  | 교제가 전혀 되지 않았다 |  |  |  | 
      
         |  |  | 노코멘트 |  |  |  | 
      
         |  | 3 | 속도: 2시간 씩 4회 총
  8시간 |  |  |  | 
      
         |  |  | 충분했다 | 1 | 17% |  | 
      
         |  |  | 적당하다 | 2 | 33% |  | 
      
         |  |  | 부족하다 | 4 | 67% |  | 
      
         |  |  | 모르겠다 |  |  |  | 
      
         |  |  | 노코멘트 |  |  |  | 
      
         |  | 4 | 분위기: 스터디 참여도와
  분위기 |  |  |  | 
      
         |  |  |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좋은 시간이었다. | 5 | 83% |  | 
      
         |  |  | 일부만 참여할 수 있는 스터디였다. | 1 | 17% |  | 
      
         |  |  | 리더의 일방적인 시간이었다. |  |  |  | 
      
         |  |  | 잘 모르겠다. |  |  |  | 
      
         |  |  | 노코멘트 |  |  |  | 
      
         |  | 5 | 준비: 리더의 적당한
  준비(과잉, 과소 정보 전달 정도/ 매체 활용 정도) |  |  |  | 
      
         |  |  | 우리 수준에 맞게 잘 준비하여 전달이 잘 되었다. | 6 | 100% |  | 
      
         |  |  | 우리 주준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  |  |  | 
      
         |  |  | 성경적 상담에 맞지 않는 내용도 있었다. |  |  |  | 
      
         |  |  | 잘 모르겠다. |  |  |  | 
      
         |  |  | 노코멘트 |  |  |  | 
      
         |  | 6 | 과제: 스터디에 맞는 적당한
  과제 |  |  |  | 
      
         |  |  | 스터디에서 배운 것을 과제로 심화시킬 수 있었다. | 5 | 83% |  | 
      
         |  |  | 과제를 제대로 했는지 체크가 부족했다. |  |  |  | 
      
         |  |  | 심화시키기에는 과제가 부족했다. | 1 | 17% |  | 
      
         |  |  | 잘 모르겠다. |  |  |  | 
      
         |  |  | 노코멘트 |  |  |  | 
      
         |  | 7 | 미래: 상담사 자질 개발 향상을 위한
  상담사 스터디 리더 자원 |  | 
      
         |  |  | 나의 발전을 위해서 기꺼이 나도 리더로 자원하겠다. | 2 | 33% |  | 
      
         |  |  | 나도 발전을 위해서 해보고 싶지만 자신이 없다. | 3 | 50% |  | 
      
         |  |  | 별로 하고 싶지 않다. |  |  |  | 
      
         |  |  | 잘 모르겠다. | 1 | 17% |  | 
      
         |  |  | 노코멘트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