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기/시간   | 주제   | 내용   | 준비/자료   | 활동   |   과제/계획      | 정리/평가   | 
      
         | 1주       | 1.부모교육 근원의 중요성          2.자녀에 대한 목표점검과 수정         | 1.세상적인 자녀교육의 문제점   2.하나님께 근원을 두어야한다   3.가정에 대한 성경적 의미       1.비성경적인 목표를 버리라(부모의
  욕구와 우상)   2.자녀에 대한 올바른 목표   1)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있다   2)어린시절부터 준비한다.   -성경에 나타난 인물들의 어린시절 신앙모습들   | 강의ppt   | 나는 자녀에 대한 어떠한 욕구와 우상을 가지고 있었는가?     | 신앙인물들의 어린시절을 볼 때 느껴지는 점을 적어보기                 |   | 
      
         | 2주   | 3.마음의 변화의 중요성       4.비성경적인 방법의 수정   | 1.성경에서 본 인간론(타락)   2.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지 말아야한다.   -역동성 그림설명(렘17:5~8)     1.보상법, 감정적접근,처벌,위협 등   2.성경적인 목적에는 성경적인 방법이 요구된다.   | 강의ppt   | 내가 사용했던 비성경적인 방법들과 그 악영향은 무엇이 있었는가?   또는 주변에서 보게 되는 것들을 나눠보기   | 하나님을 향한 자녀의 마음은 어떠한 지 적어보기           |   | 
      
         |           3주   | 6.성경적인 방법-대화와
  매   | 1.대화   1)대화는 독백이 아니다.   2)마음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라.     2.매   1)매에 대한 반대론에 대해   -체벌은 학대가 아니다. 체벌에 대한 성경적이해 필요   2)매에 대해서 알아야할 점들   3)매의 타당성, 기능,열매   3.대화와 체벌의 균형   | 강의ppt   | 자녀양육에 있어 나의 대화와 매 사용은 어떠했는가?   | 대화와 매에 대해 새롭게 깨달은 것을 적어보기   |   | 
      
         |       4주   | 7.영유아기의 훈련목표            | 1.이 시기의 특징과 변화들   2.권위에 대한 이해   3.순종과 공경   -축복의 원 그림 설명(엡6:1~3)       | 강의ppt   | 나의 자녀는 권위에 순종하고 있는가?   부모, 자녀간에 권위의 갈등은 없는가?    또는 주변에서 보게 되는 것들을 나눠보기   | 영유아기의 훈련목표에 대해 새롭게 깨달은 것을 적어보기   |   | 
      
         |       5주   | 8.유소년기의 훈련목표     9.자주하는 질문,   유형을 통한 삶의 점검     | 1.원리와 훈련의 초점   2.교육 방법의 종류     1.양육하면서 궁금한 자주하는 질문들   2.순위 유형을 통해 자녀의 삶 살펴보기   | 강의ppt   | 나는 이러한   교육방법들을 지혜롭게 사용하고 있는가?    또는 주변에서 보게 되는 것들을 나눠보기   | 유소년기의 훈련목표에 대해 새롭게 깨달은 것을 적어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