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_1학차소감] 7.상담훈련법 소감문  

상담훈련법을 공부하면서 깨달은 부분은 성경적 상담은 그 깊이와 넓이가 크고도 방대하며(?) 그리고 내가 이 학문을 완벽마스터 하기까지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해야하는가를 느꼈다. 그동안도 느꼈던 부분이긴 하지만 이번 성경적상담 4학기 차에 점점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그런 생각을 깊이 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공부하는 학문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솔직히 숙제에 대한 부담이 생기기도 하였다. 숙제를 하며 어떻게 해야하나 잘 되지않아 기도를 하였고 그러면서 공부한 것을 다시 찾아보고 다른 상담사분들의 숙제도 살펴보며 애를 쓴 시간이었다.

앞으로 남은 1급 과목들은 더욱 난이도가 있을텐데..생각이 들면서 부담도 되었지만 도전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내가 나아갈 길을 숙제를 하면서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힘든 과정 속에 숙제를 끝을 내었을 때 보람과 의미가 있고 또한 재미도 있다. 어려 생각들 끝에는 성경적상담을 공부하는 학도로서 내 자신에게 먼저 늘 성경적상담을 적용해보고 다시 나의 마음을 살피며 하나님을 의지하며 힘을 내곤 했던 이번 공부시간 이었다.

4가지 상담문을 써보면서 이렇게 상담하면 되겠구나하고 성경적상담의 시야를 넓힌 시간이 되었다. 공부한 것을 이론이 아니라 직접해보니 더욱 이해가 잘 되었고 정말 이렇게 다양하게 상담을 할 수 있구나. 그리고 이러한 상담을 위해 강의 때 말씀하신 것처럼 이제 바구니를 준비했다면 채워 담아야겠다고. 그것이 도전과 소망으로 다가옴에 감사를 드린다.
늘 윤목사님의 네이버의 답변과 상담센터의 답변, 또 나의 숙제 및 다른분들의 숙제에 대해 댓글을 달아주시는 것을 보면서 목사님은 얼마나 어떻게 공부하셨길래 이러한 통찰력이 있으실까 범접할 수 없는 글 속에서 때론 절망하며 또한 감탄한다. 또한 그만큼 그 뒤에는 치열한 노력이 있으셨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부족하지만 그 치열한 노력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성경적상담을 잘 배워서 다른 사람을 세우고 섬기는 내가 되고 싶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6-14 (수) 13:56 6년전
좋은 소감 감사드립니다. 저 자신도 그냥 나름 고민하고 괴로워했던 것이라서 그렇게 답변을 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나 과제에 척척 답변을 다는 것이 아니라 한번 더 생각하게 되고 한동안 마음속에 담아야 하기도 하면서 답변을 달게 되는데 그러면서 늘어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모님께서도 역시 한번에 그 모든 수준에 이르기는 어렵겠지만 하나님이 알려주시는 지혜가 있으리라고 생각하시고 고민하시다 보면 결국은 하나님의 지혜에 이르게 되실 것입니다. 더욱 소망을 가져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과제성적: A

시험응시: 가능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16 사람을바꾼다_소감
성경적 상담을 공부하는 학도로서 목사님께서 이 책을 집필하신다고 하셨을 때 너무나 기대감이 컸고 책이 속히 출간되기를 되기를 고대했다. 드디어 오랜 기다림 끝에 책이 나왔고, 나의 손에 이 책이 들려진 순간부터 눈을 뗄 수가 없었다. 나의 마음과 생각은 성경적 상담에 더욱 확고해졌다. 26살에 예수님을 영접하고 난 후 상담에 관한 마음을 주셔서 심리학을 공…
15 1급자격시험
시험을 준비하면서 그동안 공부해왔던 부분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복습하고 숙지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을 다시 보게 되니 처음 강의를 들었을때보다 상담실습한 부분과 현재 실습을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이해와 적용이 더 잘되었고, 이에 따라 상담의 방향성도 얻게 되었다. 공부는 역시 복습이 중요하다…
14 2급자격시험
하나님의 은혜로 2급시험을 통과하게 되었다. 하나님께 너무나 감사드린다.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이번 시험을 치르지 못했을텐데 의지할 때 도우시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2급시험을 치르고나서 생각해보니 2급시험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2급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요건을 갖추는 것이 나름의 힘든과정이었음을 생각해본다. 이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시…
13 _1학차소감
사례연구법을 들어가기전 이제 본격적으로 사례를 다루는 법을 배우겠구나 내심 기대가 컸다. 그동안의 과목들을 통해서도 사례들을 접했었지만 구체적으로 상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뚜렸하게 알지를 못하고 있었기에 과목이름처럼 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법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다.기대만큼이나 사례연구법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내게 더 넓은 시각을 …
12 _1학차소감
문제진단법을 공부를 하기 전에 이 과목에 대해 먼저 생각할 수 있었던 것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문제인식이 첫번째고 그것을 잘 진단해야 그 다음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이 바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는데 이 문제진단법을 잘 배워야 겠다는 다짐과 어떻게 문제를 바르게 진단하는 것일까? 4학기차를 설레임과 함께 흥미진진하게 시작을 하였다.  …
11 _2학차소감
상담전도법을 통해 현재 나의 상담전도자로서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귀한 시간이었다. 스텝1~4단계를 통해 전도대상자에게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전도대상자를 이해하는 시간과 양육에 있어서의 방법론까지를 들으며 나는 각각의 단계 가운데 어떤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감당해야 하는가 전반적으로 잘 되었다. 또한 어떤부분에서 내가 열매를 맺지못하고 있는가 깨닫고 돌아…
_1학차소감
상담훈련법을 공부하면서 깨달은 부분은 성경적 상담은 그 깊이와 넓이가 크고도 방대하며(?) 그리고 내가 이 학문을 완벽마스터 하기까지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해야하는가를 느꼈다. 그동안도 느꼈던 부분이긴 하지만 이번 성경적상담 4학기 차에 점점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그런 생각을 깊이 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공부하는 학문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솔직히 숙제에 대한…
9 _1학차소감
사례연구법을 들어가기전 이제 본격적으로 사례를 다루는 법을 배우겠구나 내심 기대가 컸다. 그동안의 과목들을 통해서도 사례들을 접했었지만 구체적으로 상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뚜렸하게 알지를 못하고 있었기에 과목이름처럼 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법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다.기대만큼이나 사례연구법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내게 더 넓은 시각을 …
8 _1학차소감
문제진단법을 공부를 하기 전에 이 과목에 대해 먼저 생각할 수 있었던 것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문제인식이 첫번째고 그것을 잘 진단해야 그 다음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이 바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는데 이 문제진단법을 잘 배워야 겠다는 다짐과 어떻게 문제를 바르게 진단하는 것일까? 4학기차를 설레임과 함께 흥미진진하게 시작을 하였다.  …
7 _2학차소감
상담적 교회사역은 우리교회를 생각해보며 공부하였고 또한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사역이 이렇게 이뤄지고 있고 좋은점, 고쳐야할 점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현재 교회를 다니고 있기에 직접적으로 교회에 적용할 수 있어서 유익도 되고 재밌는 공부였다.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을 통해 역동성에서 배웠던 것이 한편은 가물가물 했는데…
6 _1학차소감
진로상담을 배우며 기존의 진로상담과는 다른 하나님의 뜻과 사람들의 위치 그리고 자신의 선택 속에서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내용들이 신선하며 파격적으로 다가왔다. 또 하나의 배움 속에 기쁨을 얻게 되었다. 성경적 상담을 공부하면 할 수록 남은 과목들이 더욱 기대가 되고 우물안 개구리에 머물렀던 나의 모습들이 보여졌고 이를 통해 겸손하며 더욱 공부에 매진하…
5 _1학차소감
대화법을 듣고 난 후 그 동안에도 상담을 공부한다고 대화법에 관한 강의도 듣고 여러 책도 읽어봤었지만, 이러한 대화법은 난생 처음 들어보는 것이라 신선하였고 내겐 충격과 도전으로 다가왔다. 아마 나중에 이것을 알게되었다면 좀 더 일찍 알면 좋았을 것을 하고 너무나 후회가 되었을 것이다. 그만큼 이렇게 알게 되어서 너무나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먼저…
4 _1학차소감
가정상담중 가정의 기초인 부부상담을 공부하여 다시금 하나님 앞에서의 결혼에 대해 엄숙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결혼은 친히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고 하나님 앞에서 약속한 것이며 더 나아가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모습을 드러내야 하는 막중한 사명이 우리에게 주어졌음이 놀라운 은혜였고 이와 동시에 한편으로는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일까? 말라기 2:…
3 _1학차소감
고통 소감문   먼저 이렇게 훌륭한 강의를 듣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올린다.고통과목을 시작하며 베드로가 이해할 수 없어 물에 빠지고 그것이 감정의 바다로 몸의 심해로 빠지는 고통의 과정을 보며 시작부터 이 과목은 나를 사로잡았다.내게는 고통이라는 단어가 문자 그대로 전해져오듯 큰 눈덩이 같은 무게감으로 다가오는데, 이를 살펴보니 큰 덩치인 …
2 _1학차소감
개론과 원리에 이어서 대략의 맥을 잡은 후, 역동성 강의는 내가 생각한 기대이상이었다. 악순환과 선순환의 그림은 늘 쳇바퀴 돌듯 하는 우리의 삶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 그림이 가로로는 인격,상황, 하나님의 자원으로 세가지로 나눠지어 설명이 가능하고 세로로는 악순환과 선순환으로 나뉘며 또한 8단계로 각각의 설명이 가능한 것을 보고 이것을 만드신 분은 정말 …
1 _1학차소감
성경적상담의 개론을 공부했을 때 너무나 신선하고 놀라와 원리를 공부 시작할 때에도 기대감이 컸는데, 한단계 더 원리를 공부하니 금이 있는 광맥을 곡괭이로 파듯 금광에 한발자국 더 나아간 느낌이다미처 몰랐던 것을 깨닫고 배우는 즐거움이 있고, 또한 여러지체들이 생각나면서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기에 더욱 더 성경적상담에 목마른 나를 볼 수 있었다씨줄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