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성경적 상담의 의미
[크게보기]
*욕구에서 은혜로 나아가는 삶이란?
개인적으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유익, 편안, 쾌락의 욕구,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인간으로서 살아갈 때, 인정, 존경, 지배라는 욕구라는 에너지가 우리 안에 있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말씀처럼 이 욕구만을 쫓아 갈 때 죄의 길로 가게 된다. 죄악 된 세상에 살면서 이 욕구가 너무 억압되거나 그 반대로 너무 강화 되면 이 욕구는 커진다. 이 욕구를 따라 나의 행복만을 추구하는 나 중심의 삶을 살아가려 하지만 이 세상의 삶 속에서 많은 충돌을 일으키고 갈등을 일으켜 마음의 장애와 몸의 질병으로 죽음과 같은 생명력을 잃은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 한편, 이 욕구의 반대로 6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일반적인 은혜가 있다. 그 은혜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으로 욕구와 균형을 이루며 살 때, 일반적인 평이한 삶을 살아 갈수는 있다. 그러나 사람은 죄의 본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욕구를 추구하게 되어 삶의 균형이 깨지고 죄인의 길에 들어서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 죄인 된 인간을 향한 사랑으로 일반 은총인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의 은혜를 더욱 특별하게 특별한 은총으로 완전하게 다 이루고 다 주셨다.
성경적 상담은 .....
이 욕구를 추구하고 가려다 삶의 균형이 깨지고 죽음의 길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일반 은총 또는 특별 은총인 이 6가지 은혜를 추구하며 따라 살아가게 하는 것이다. 이제까지 욕구를 따라 살아가기 위해 형성 되었던 가치관과 삶의 습관들이 점점 바뀌게 하는 것이다.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의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겔36:26]
그렇게 변화되게 하는 핵심은 마음을 바꾸는 것이다. 그 마음의 핵은 내 중심의 욕구에서 하나님 중심의 은혜로 바꿀 때, 이전의 주체 할 수 없었던 부정적 감정이 사라지면서 새로운 감정, 즉, 결심이 생기는 것이다.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이라는 새로운 욕망이 생겨서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라는 실천을 할 수 있게 되고, 사역이라는 체계 속에서 점점 우리의 습관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어 하나님이 원래 지으신, 하나님 닮은 사람으로 회복하고, 더욱 성숙해 가는 것이다. 그러한 성숙한 사람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하나님을 드러내며, 인간으로서 최고의 의미와 가치를 실현하는 것, 즉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이 되게 하는 것이다.
완성된 천국에 가는 그날 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