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자격시험을 준비하면서, 배운 이론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어 좋았다. 2급 과목은 교회, 학업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상담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과목이 많아 상담에 대한 적용 분야를 확장하여 배울 수 있었다. 상담이 전 생애와 전 영역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데 있어 큰 의미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상담자로서 각 분야와 영역에 대한 지식도 많이 쌓아야겠구나 책임감도 느꼈다.
또한 의미있었던 것은 다양한 사례를 연구했다는 점이다. 사례 하나 하나를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보는 방법을 배웠는데, 아직은 부족하지만 사례를 정말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도 사례의 핵심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갖는게 중요한 것 같다.
2급이란 시험을 다행히도 통과했지만, 실제 2급에 해당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사가 되는 길은 멀고도 험한 것 같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은혜를 붙잡고 조금이나마 힘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인생에서 가장 그게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일테니 열심히 나아가야겠다. 그리고 이번 시험에 많은 상담 샘들이 참여하셨고 좋은 결과를 얻으셔서 좋았고, 더 많은 분들이 이 상담법을 배우고 익혀 많은 유익을 끼치는 하나님의 기관으로 자리잡았으면 좋겠다. 항상 애써주시고 고생해주시는 목사님께도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