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7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소식지] 2021년 2월 <37호> 주제: 이혼재혼




 

*소원상담센터<소식지> 


 

 2021년 2월 <36호>

 

주제: 이혼 재혼

 

<1>성경적상담의 용어설명 : “이혼 재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정의 삶에서 가장 안타까운 일은 부부가 이혼을 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이 깨지는 일이고 삶의 커다란 스트레스가 생기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정의 문제는 단순히 부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배우자가 소속되어 있는 부모님의 가정의 문제이기도 하고 그 안에 있었던 자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혼의 문제는 단순히 성경에서 이혼을 금한다는 것만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혼에 이르기까지 그 속에는 더 많은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성경말씀에서 보여주는 하나님의 짝지워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라는 말씀은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서 나뉠 수 없다는 것이지 내부적인 영향에 의해서는 부부 각자의 불성실이나 무책임이나 범죄나 악행으로 인해서 충분히 나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이혼을 금하는 것만으로는 문제의 해결이 되지 못하고 근원적으로는 마음의 변화와 목표의 변화가 뒤따를 때에 비로소 이혼을 피하고 다시 화합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우자 각자에 대한 성경적인 상담과 문제 해결을 위한 성경적인 지혜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성경적상담에서는 바로 이러한 지혜와 인도하심을 얻게 하기 위해서 이혼위기에 빠진 가정을 돕습니다. 이러한 도움을 통해서 남편과 아내가 자신이 삶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 무엇인지를 찾고 하나님께서 짝지워주신 결혼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성경적 상담에서 이혼을 금하거나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실적으로 마음이 변화되지 않을 때, 목표가 변화되지 않을 때 이혼은 하나님께서 나뉘게 하시는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정 그렇다면 그 다음 단계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찾아야 합니다. 이혼의 갈등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거나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 아닙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서 새로운 출발을 생각해야 하고 하나님의 주시는 소망이 어디에 있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도들에게 인생은 더 아름다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준비과정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다음 과정인 재혼을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이혼으로 결혼생활을 끝내고 다시 새로운 결혼생활을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미래에 대한 새로운 소망은 재혼이 이루어지든 혹은 이루어지지 않든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볼 때 온전한 소망을 갖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사탄에게 미혹의 자리를 내어 주어서 성적인 방탕이나 내적인 좌절 혹은 우울함에 빠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모든 넘어질 수 있는 상황과 유혹을 극복하고 다시 하나님 안에서 부끄러움이 없고 죄책감이 없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재혼에 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처음 결혼할 때와는 다르게 자녀가 있다면 자녀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고 재정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면 역시 지혜롭게 준비해야 합니다. 어쩌면 초혼보다 재혼이 더 많은 어려움을 안고 시작하는 셈입니다. 그 모든 일들 속에서 하나님의 온전한 인도하심을 받고자 할 때 룻기에서 룻이 보아스와 함께 새로운 결혼생활을 시작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기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가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계획의 온전함을 잘 따라가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도움을 통해서 심리학적인 유혹을 버리고 세속적인 어리석음을 극복하여 진정한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필요한 여러 가지 도움이 예비되어 있으니 이를 통해서 성경적인 가치관과 방법 속에서 하나님의 귀한 지혜로 채워지는 아름다운 가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언제나 하나님 안에서 길을 찾고자 할 때 예비된 놀라운 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모든 순간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혼과 재혼의 어려운 문제 속에서 임마누엘 되시는 하나님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2>이 달의 학생인터뷰

KakaoTalk_20210129_232055726.jpg

 

 

<2>이 달의 학생인터뷰


조이풀 황희진 팀장님 (이수미 상담사 부부)

 

1.지금 어떤 일을 하시며 현재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인천에 조이풀 심리상담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을 기준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운영,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19개월 아이를 키우며, 평범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2.어떠한 계기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2011년부터 우연히 심리상담쪽으로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부터 수많은 심리상담사를 만났고, 의문점을 갖고, 심리상담 공부도하고, 상담사와 대화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윤홍식 목사님을 알게 되었고, 목사님께 직접 상담을 2년동안 받았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심리에 대한 것이,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상을 발견한 듯, 성경적 상담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후 윤홍식목사님의 도움을 받아 협약을 맺었고, 현재는 성경적 상담으로 센터를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3.공부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점은 없는지요?

 

 조금씩 도움을 받아 공부할 계획이라,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4.성경적 상담을 공부한 후 삶 속에서 활용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많은 분들께, 상담을 권유하고, 기회를 제공해주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경적 상담을 공부한 분이라면, 실습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저희 센터에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5.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계획안에서 성경적 상담을 폭넓게 알리고,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도록 상담의 기 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6.기도제목을 말씀해주세요. 

 

1.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곳이 되어, 쓰임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2. 믿지 않은 자들에게 하나님을 전할 수 있는 통로가 되게 해주시고, 그들을 위해 중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랍니다. 

 

3.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상담센터가 되도록 인도해주세요. 많은 분들을 돕길 원합니다.

 

 4. 함께 근무하고 계시는 성경적 상담사 선생님들을 보살펴 주세요, 인간으로서 한계를 느낍니다.

 

https://swcounsel.org/b/letter-233

 

 

 

 

 

 

 <3> 상담 설교

 

453; 9-18 차별이 없는 하나님의 의3_2b

  

 

  

2021. 1. 24. 주일오후온라인설교.

  

 

  

*개요성경비전성경연구법, 5분석적해석  

  

 

  

[]3: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3: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3: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3: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3: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3: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3: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3: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3: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의 말씀을 가지고 성경연구법에 따라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다양하게 말씀을 해석할 때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의미가 나타나고 삶 속에 더욱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오늘은 ‘5분석적해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5분석적해석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5분석: 1.단어 2.어구 3.문장 4.문단]

  

이러한 요소들은 본문을 작은 부분에서 큰 부분으로 보게 하면서 마음 속에 커다란 그림을 갖게 합니다그런 큰 그림을 마음 속에서 생각할 때 하나님의 부르심과 뜻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우리는 인간의 죄성과 하나님의 율법의 유익을 살펴보았습니다말씀을 먼저 가진 자가 더 말씀대로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았고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영광을 돌리는 일입니다그런데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말씀은 이와 같은 단순한 의미만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더 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그것은 오히려 우리로 하여금 말씀을 통해 그 말씀을 완전히 지킨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만듭니다그래서 우리가 도저히 그 말씀 앞에서 온전히 설 수 없는 죄인인 것을 깨닫게 될 수 있습니다.

  

‘1.단어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의인입니다우리 모두가 죄 가운데 있습니다그것은 어느 누구도 피할 수 없습니다그래서 의인이 된다는 것은 너무나 요원한 일입니다.

  

“[]3: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이것은 마치 우리 앞에 거대한 산이 하나 놓여 있는 것과 같습니다이 산에 오를 때에 우리는 기도도 하게 되고 예배도 드리게 되고 더욱 이 산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될 수 있습니다이 산에 오르지 않는 자들과 비교해 볼 때 의인의 모습을 갖게 된다면 우리들은 비교할 수 없는 커다란 기쁨과 안식과 즐거움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이 산은 우리에게 단지 바라보기만 하면 되는 대상이 아닙니다그 산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올라오라고 합니다그 정상에까지 그리고 그 꼭대기까지 올라와야만 한다고 요구합니다그리고 그 정상에 오르지 않는 자는 모두 죽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이제 곧 물이 정상에까지 차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이것이 의인의 진정한 의미입니다거대한 산과 같이 말씀은 위를 쳐다 보라는 것인데 그러면 그럴수록 우리는 절망하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2.어구를 생각해 볼 때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의인이 목표이지만 선을 행하는 자는 없습니다이것 때문에 더욱 절망합니다.

  

“[]3: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3: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산의 험난함과 깎아지른 절벽을 바라보며 절망할 때에 우리는 탄식합니다정말로 의인은 하나도 없구나기어서 저길 올라갈 사람은 없구나자신의  행위로 구원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구나우리는 모두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을 절감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절망하고 좌절해 있을 때 우리는 벼랑에 붙어 있는 팻말하나를 발견합니다그것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씀입니다이제 구원받을 길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두 손을 높이 들고 주 예수여 나를 구원하여 주시옵소서라고 외치는 길밖에 없습니다그렇게 주님을 간절히 부를 때에 주님은 우리를 들어 올려 주십니다마치 주님께서 그렇게 하늘로 들려 올리 우신 것처럼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의입니다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하나님의 능력인 것입니다여기에는 아무런 차별이 없습니다그 산에서는 어디에서든지 높은 데서든지낮은 데서든지그 어떤 사람이든지 두손을 들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를 때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구원을 얻게 됩니다이것이 바로 차별 없는 하나님의 의입니다.

  

 

  

본문에서 발견하는 그 소망은 어리석은 자들의 모습의 반대속에서 알게 됩니다그것이 ‘3.문장으로의 의미입니다. 17,18절을 보십시오.

  

“[]3: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3: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그 평강의 길이 주님을 의지하는 길이고 주님을 두려워 하는 삶입니다그럴 때 복음을 알게 되고 복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두려워 하여 의를 얻게 되는 구원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의에 스스로의 힘으로 올라가게 되기를 바랍니다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해서 올라오게 되기를 원하십니다이 세상에서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하나님을 의지해서 하나님이 예비하신 그 평강의 길을 따라가는 것입니다하나님께서는 우리 각 사람에게 그 평강의 길을 알게 하십니다그럴 때 마침내 복음을 통한 의인의 소망을 알게 되고 죄 사하심을 받아서 새로워질 수 있습니다.

  

이 소망을 가지고 우리는 계속해서 이 산을 올라야만 합니다산을 올라가면서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일들을 다 해내야만 합니다그 변화되어야 하는 모습이 죄 가운데 나타납니다. ‘4문단으로 다음 구절을 보십시오.

  

“[]3: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3: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3: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이러한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서 진정한 의인의 모습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내 힘으로 이루는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의지하고 따를 때 도우심을 받아서 이루게 되는 변화의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에게 주시는 의인의 삶이라는 산은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고 우월감을 느끼는 산이 아닙니다겸손히 우리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높으심과 영광스러움을 찬양하는 곳입니다인간의 모든 능력과 한계를 뛰어 넘으시는 하나님의 말씀의 산을 찬양하며 경배하고누구에게나 베풀어주시는 차별이 없는 하나님의 의를 받음을 감사하며 사는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분석적 해석을 통해서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우리에게 보여주시는 로마서의 의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 온전하신 하나님의 은혜의 의를 사모하면서 신앙생활을 하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그럴 때 하나님의 도우심과 힘주심이 넘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https://swchurch.org/b/sermon2-614

 

 

 

 

 

 

<4> 인터넷 상담글과 답변

 

  
 
 Q. 예비 중 우울증인가요?

 

  제가 부모님이 싸우고 이혼하면서 점점 이상해져 가네요..

작년 5월까진 누군가와 같이 있는게 좋았는데 요즘엔 혼자있고 싶고 그전엔 안하던 자살시도와 자해를 하네요. 당연히 엄마는 모르시고요. 요즘 우울하고 공부에 집중도 않되고 친구들과 가족들이랑 이모,삼촌들이랑도 있기 싫고요. 엄마 앞에서는 항상 밝은척 그리곤 내가 혼자있을땐 울고 참 제가 미친것 같네요. 죽고싶어서 자살시도도 하는데 죽을 용기가 나지 않네요. 그리고  짜증나면 머리를 벽에 박기도하고 머리를 쥐어뜯기도하는 내가 참 한심해보여요.  그냥 지금은 우울하고 짜증나고 죽고싶어요... 


A.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입니다.


  님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가정 조직이 깨어졌다는 생각에  심리적 안정감을 잃고  둥지잃은 새가 방황하는 것같이 혼란을 겪게 된 것입니다.

 가정이라는 안정된 조직의 울타리에  있다가 그것이 깨어지고 무너졌다는 것은 청소년기에  넘 큰 충격으로  느껴질수 있으며  정체성의 혼란과  넘 복잡한 생각으로  감정이 많아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해결 방법조차 알지못하고  어린 자신으로서 이해가 가지 않고  넘 힘들어  님의 말처름 머리를 쥐어 뜯기도 하고 자해와 자살등 극단적인  행동을  분노로 표출 하게 된 것입니다.

 님은  부모가 이혼을  하셨고 현실을 부인할수 없는 상황이 되었는데  그것에서 비롯된 분노의 감정에 오래 젖어 있거나 반복적인 우울한 감정에 빠져 있을것이 아니라  현제의 어렵고 혼란스러운 감정이  많다는 것을  솔직하게 부모님과 동행하며  대화로서 풀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님이 걱정되는 문제들을  의논하며 현명한 방법으로 잘 해결해 나갈수가 있습니다. 

sj라는 가수가 있습니다.  그는 부모가 이혼을 하고 재혼한 가정에서  자랐는데  함께한 2명의 형조차  죽는 아픔을 겪고  어머니도  자궁암 3기로  넘 힘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도  절망하지 않고  늘  희망을 노래하는 가수가 되었습니다. 그 가수가 가는 곳곳마다.  사람들은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게 됩니다.  같은 문제 가운데  용기를 내서 일어나는 자만이 승리할수가 있습니다. 님도  용기를 내서  승리하길 소원합니다.

 

https://swcounsel.org/b/ask-11073

 

 

 

 

 

 

 

<5>  목회 칼럼

 

2038858336_ZENmMU4j_25EA25B825B025EB258F258406.jpg

 

우리는 주님의 뜻을 알기를 원합니다. 주님의 계획이 무엇인지도 알고 싶어합니다. 왜 그런지, 왜 이렇게 되었는지, 왜 저렇게 되었는지, 속 후련하게 궁금증이 풀리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면 좀 답답함이 덜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중고등학생 시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등 암기과목의 시험을 치르다 보면, 어느 순간엔가 너무나 답을 알고 싶은 문제가 생깁니다. 대개 그러한 경우는 답이 뭔지 모르는 애매한 경우에 그렇습니다.
1번인지 2번인지 아리송할 때, 머리를 쥐어짜내도 정답을 알 수가 없을 때 고민은 더욱 가중됩니다. 책가방 속에 있는 교과서 한번 보면 알 것 같은데, 책을 펴볼 수는 없고....그 시험 시간내내 끙끙거리다가 나중에 시험이 끝나고 답안지를 제출한 뒤, 잽싸게 책을 펴보면 탄식을 하든지, 탄성을 지르든지 둘 중 하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려운 수학시험을 치룰 때는 답이 뭔지 별로 궁금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답이 책에 나와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책을 본다 하더라도 답이 나와있지 않고, 시험이 끝나고 나서 답이 발표된다 하더라도 어떤 경우는 그게 왜 그렇게 답이 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답이 나오는 과정이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생에서의 모든 문제를 시간이 지나면 다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게 되는 암기과목의 정답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크게 잘못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의 문제는 그 어떤 수학문제보다도 어렵습니다. 답을 안다하나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수학문제의 답이 수많은 공식들을 다 알아도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인생에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과 변인들이 개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왜 나의 고통이 하나님의 나라에 유익이 되는지, 왜 나의 눈물이 하나님의 의에 필요한지 우리는 다 알 수 없습니다.

이제 그모든 하나님의 뜻을 다 알려고 하지 마십시오. 오직 순종하려고 하십시오. 그분이 이끄시는 대로 나아가는 인생이 우리에게 복되다는 것을 깨달으십시오. 하나님의 뜻은 이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순종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https://swchurch.org/b/column-146

 

 

 

 

 

 

 

 

 

<6> 이 달의 학생소식

KakaoTalk_20210128_053654820.jpg

 

 

3급 김범준 목사님

 

 

1.지금 어떤 일을 하시며 현재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미국 텍사스에 있는 사우스웨스턴 뱁티스트 신학대학교에서 성경적 상담 박사과정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트워스 제일장로교회에서 부목사로 섬기고 있습니다. 소원상담센터를 통해 3급 2학기 과정을 통해 훈련받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2.어떠한 계기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20대 초반에 가정과 개인의 여러 가지 문제들속에서 괴로워 하던 중, 주안 장로교회에 다니게 되었고 비전을 구하는 저에게 하나님께서 주안장로 교회 치유상담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의 길로 한발 한발 인도해주셨습니다. 그 이후로 윤홍식 목사님을 통해서 계속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통합주의 기독교 상담과 심리학의 유혹이 있었지만 그것이 비성경적임을 공부를 통해서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회에 성경적상담을 적용하고자 하는 비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3.공부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점은 없는지요?


유학생활 속에서 사역과 공부를 병행하다보니 시간확보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더 지혜롭게 시간을 사용하여 성경적 상담으로 준비되고 싶습니다. 



4.성경적 상담을 공부한 후 삶 속에서 활용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비전입니다. 이제는 저뿐만 아니라 아내에게도 하나님께서 성경적상담의 마음을 주셔서 함께 훈련받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또한 부부관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음속에서 어떤 욕구가 원인인지 파악하여 주님의 은혜를 의지하고자 할 때 부부관계가 주님 안에서 더욱 연합됨을 느낍니다. 



5.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3급 2학기 과정 중에 있습니다. 6월까지 완료하여 3급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목회자로서 성경적 상담을 교회에 적용하는 일에 관심과 비젼이 있습니다. 



6.기도제목을 말씀해주세요.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와 능력, 도우심의 손길로 봄 학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기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텍사스 지역에서 코로나가 매우 심각합니다. 하나님께서 저희 부부를 건강하게 지켜주시고 속히 지역사회도 회복되길 기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swcounsel.org/b/letter-232

 

 

 

 

 

<7> 후원금 내역 


2021년 1월


1/7 센터 홍보비(네이버) 출금: -100,000원

1/9 센터후원 적립금 수령: 50,000원 

1/9 상담후원 적립금 지급: -50,000원 

1/18 익명 후원금 입금: 70,000원 

1/28 후원금 입금: 200,000원 


잔액: 510,000

 

https://swcounsel.org/b/letter-155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