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4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소식지] 2022년 10월 <57호> 주제: 알콜중독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2년 10월 <57호>

주제: 알콜중독

 

 

<1>성경적상담의 용어설명 : "알콜중독"에 대한 성경적 이해

알콜중독은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알콜을 섭취해왔기 때문에 이제는 알콜을 섭취하지 않으면 살아가기 힘든 중독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상황과 기간에 관계없이 술을 먹지 않고 지낼 수 있다면 알콜중독이 아니지만 어떤 상황이나 기간에서 한계를 느끼고 술을 먹어야만 한다면 그것은 중독되었기 때문입니다. 중독은 쉽게 말해서 뇌의 쾌락중추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후에는 그 자극이 없이는 견딜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알콜중독도 역시 알콜의 자극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알콜을 섭취함으로 인해서 생깁니다. 알콜을 섭취하지 않아서 생기는 괴로움은 알콜을 섭취함으로 인해 생긴 즐거움에 반비례합니다. 그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괴로움도 큽니다. 즐거움이 없는 상태가 매우 허전하고 허무하기 때문입니다.

알콜섭취가 힘든 시기의 위로가 되고 힘이 되기는 했겠지만 이러한 알콜중독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고 무엇보다도 이제는 그 알콜중독을 빠져나올 수 없게 되었다면 이렇게 된 상황을 심각하게 여겨야만 합니다. 혹떼러 갔다가 혹붙이고 온다는 속담처럼 괴로움 속에서 그 괴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일시적인 즐거움을 얻으려고 술을 먹게 되었는데 그 이후에는 술을 먹는 것이 더 큰 괴로움이 되어버리는 모순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 모순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술을 먹으면서 고통을 겪게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일 처음 생각하는 것은 왜 알코올을 먹게 되었는가입니다. 처음에 알콜중독에 왜 빠졌는가를 생각해 보면 이러한 즐거움에 빠지게 된 이유는 사람마다 각양각색입니다. 하지만 그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 이유를 자각하고 그 다음에는 그 이유를 술로 해결하지 않고 다른 것을 해결하려고 하면 비로소 술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알콜중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어떤 괴로움을 술로 해결하려고 했지만 이제는 다른 것으로 해결하려고 한다면 문제 해결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틀림없이 자기 자신의 깨달음이나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증언 속에서 어떤 괴로움이 원래의 문제였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시작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면 과정 속의 한 장면이라도 좋습니다. 어느 시점부터 알콜에 대한 집착과 중독이 일어났는지를 이해한다면 그 즈음에 있었던 문제가 무엇인지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이해를 하고 그 유형에 대한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문제에 있는 스트레스를 알콜로 해결하지 않고 새로운 변화의 방법으로 해결할 필요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바로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변화되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어거스틴은 중세 시대 유명한 신학자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회심하기 전 지독한 방탕자였습니다. 그 방탕 속에서 그는 자신의 죄에 대해서 괴로워하고 있었지만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었는데 어디선가 들리는 아이들의 노래 속에서 '들고 읽어라, 들고 읽어라'는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뭔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생각한 그는 즉시 성경을 펴서 읽었고 그때 그가 읽은 말씀은 로마서 13장 13,14절이었습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13:13,14)" 그가 깨달은 것은 죄만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되고 죄를 떨쳐버리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문제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문제가 사라지기를 바라는 것보다 목표가 이루어지기를 두배는 더 간절히 원해야 했던 것입니다. 그것을 깨달았을 때 어거스틴은 하나님을 위해서 살아가는 변화된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술 취하지 않고 그리스도로 옷 입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알콜중독의 문제가 있다면 단순히 그 문제가 없어지기만을 바래서는 안 되고 그 문제에 빠지게 만들었던 그 상황과 이유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럴 때 지금까지와 정반대의 삶을 살아갈 수 있고 알콜중독의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목표도 이룰 수 있습니다. 그것이 진정한 해결방법이 됩니다. 이러한 성경적 상담의 해결원리를 기억하고 알콜중독의 문제를 그 이상의 목표를 통해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삶이 시작될 것입니다.

 

알콜중독 (swcounsel.org) 

 

 

 

 

 

<2>학생 소모임 인터뷰: 자녀 교육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팀. 

trainer-g7d430fd2d_640.jpg

1. 이 소모임은 어떤 목적이 있을까요?

  성경적 원리에 맞춰 자녀 교육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모임입니다. 

 

2. 어떠한 계기로 이 소모임을 만들게 되셨나요?

  학생 상담 중 자녀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들의 호소를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성경적 원리에 입각한 부모 교육이나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희박하여 특정 대상에 해당하는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소모임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 질까요?

  올해 초에는 성경적 원리를 반영한 영유아 자녀 교육 책과 대화법 책을 함께 스터디하여 발제하였습니다. 현재는 여타 상담사님들의 일정으로 잠시 쉬고 있고, 간혹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나 강의를 계획하신 분들이 미리 저희 스터디에서 함께 나누며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4. 향후 비전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상담 프로그램을 성경적 원리로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심리학적인 모델이나 이론을 반영한 여러 상담 프로그램이 개발된 데 비해 성경적 원리로 개발된 집단 프로그램이나 강의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더욱이 경험적인 사례도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저희가 만들고 저희 내에서 피드백을 주고 받는 자체가 앞으로 성경적 원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에 초석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5. 소모임을 위한 기도제목을 말씀해주세요

  성경적인 원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뿐 아니라 성경적 교육가, 상담가들이 배출되어 삶의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지혜를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녀 교육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swcounsel.org) 

 

 

 

 

 

<3>인터넷 상담글과 답변

 알콜중독 자가진단해보고싶어요 

 워낙 술좋아하는데 주사가 너무 안좋아서
알콜 이제끊으려고하는데 못끊겠더라구요ㅠㅠ
집에서 반주로 두병기본입니다
자가진단 해보고싶어요 알콜중독증상이랑 알려주세요


관리자 답변
이미 본인이 술을 끊고자 하는데 끊지 못한다면 중독에 들어간 것입니다. 알콜중독기준에 합당하거나 혹은 합당하지 않거나와 상관없이 본인의 의지대로 실천을 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이지요. 술을 끊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술을 끊어야 겠다는 의지가 아닙니다. 그런 의지가 있으면 있을 수록 그 의지에 이미 알코올이 주는 자극이 부착되어 버렸기 때문에 아이러니 하게도 의지를 가지면 가질 수록 더욱 술 생각이 간절히 나게 됩니다. 그러니 술을 끊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지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술을 끊어야 겠다는 생각과 싸우지 말고 어떠한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주사가 너무 않좋아서 생긴 불이익이나 문제점들을 생각하면서 주사를 부리지 않고 아예 술을 먹지 않게 되면 일어나게 될 새로운 일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한 생각이 술과 싸우지 않고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가게 만듭니다. 그러면 비로소 그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술을 등지고 밖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새로운 삶이 무엇이 될 지는 자기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니까 자신의 더욱 발전된 모습을 생각하면서 술을 끊고 진정한 자유를 얻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4> 상담설교 

5신 7; 1-5 세상문화를 대하는법2_2

japan-g09ca9efc5_640.jpg

 2016. 4.10. 주. 주일오후.

 

*개요:  성경비전, 개혁주의적 세계관,

[신]7: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신]7: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신]7:3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신]7: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신]7:5     오직 너희가 그들에게 행할 것은 이러하니 그들의 제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조각한우상들을 불사를 것이니라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그리스도인의 삶이 있고 그럴 때그것은 기독교문화가 됩니다. 하지만 믿지 않는 불신자들에게는 불신자로서의 삶이 있고 그것은 세상문화가됩니다. 우리가 이러한 세상문화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가에 대해서 성경은 우리에게 중요한 가르침을주고 있습니다. 그 성경의 원리속에서 살아갈 때에 우리는 기독교문화를 지키면서 세상문화에 대응할 수있습니다. 이러한 대응의 원리로 오해되는 것은 세상문화에 대해서 관용과 포용력을 가지고 대해야 한다는것입니다. 기독교문화가 우월하기 때문에 세상문화에 대해서 여유를 보여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여유는 다른 어리석음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도를 넘어선 지나친 여유와 배려가 도리어 더 큰 화를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그로 인해서 다른 사람의 죄에 연루되고 이용당하며 속임을 당하고 많은 댓가를 치루어야 하는 일을 겪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더 이상 포용이나 여유가 아닙니다. 다시 올바른문화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때는 너무 늦었습니다. 이미 다른 사람들이 다 그 자리를 차지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마치 '토끼와 거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승자의 여유를 부리던 토끼는 오히려 경주에서 거북이에게 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는 세상문화를 대할 때에도 적용됩니다. 오늘 성경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 은 그 의미를 깨닫게 해주시고 계십니다.그것은 만약 우리가 죄와 타협하며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자들과 연합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진노하사 우리를 멸하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보면 4절 말씀에 나와있습니다.

"[신]7: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우리가 우리 자신의 안전과 유익과 승리만 생각해도 섣부른배려나 관용이 커다란 위협이 된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지만 더 나아가서 하나님은 하나님을 생각할 때에 그것은 벌을 받는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이 그들의 얻을땅에 들어가서 여러 이방 민족들과 접할 때에 그들의 영향을 받지 말고 그들과 교류하지 말며 그들과 연합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그들이 미칠 악영향과 그들이 가져올 악한 풍습과 그들이 하게 할 가증한 죄악들을 거부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한 말씀을 해주신 이유는 그렇지 않으면 삶과 상황이 바뀐 그들이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겨서 하나님과멀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멀어지면 이방민족들을 멸하신 바로 그 이유로 바로 하나님의 백성들을멸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짝하지 말라고 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사실 바로 이러한 공의와 의로움에 기초하고있습니다. 그 공의때문에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 민족들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늘 자신의 백성을 찾으십니다. 그리고 그 백성이 될 자들을통해서 의와 정직을 나타내 보이기를 원하십니다. 가나안 민족들인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들은 근본적으로 소돔과 고모라 성이 있었던 가나안 지역의 민족들입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상 때문에 그 성을 멸하셨지만 하나님께서는 천재지변을 통한 징벌이 아닌 의와 정직을 나타내는자들을 통해서 그들을 심판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인간들은 본래 성품적으로 반항하며 죄를추구하는 자들이라서  아무리 멸해도다시 살아나서 죄악과 부정을 일삼았기 때문입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이후에도 여전히 이방신을 섬김과도덕의 타락과 부패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올바른 민족을 원하셨습니다. 그의 말씀을 들으며 어떤 상황 속에서 거역하지 않을 자들을 찾으셨던 것입니다.그래서 요한복음 4장 2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4: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자기를 예배하며 자기를 섬기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줄수 있는 자들을 찾으십니다. 그래서 그들을 축복의 근원이자 모델로 삼으셔서 다른 사람들도 그들처럼 살게하시고 그들에게 주신 축복을 계속해서 다음 사람들에게도 주고자 하십니다.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있기때문에 오직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그 모든 부와 권세와 영광을 허락해주고자 하십니다. 또한 그럴 때만이그 모든 자원들을 통해 다시 하나님께 돌리며 다른 악한 일에 사용되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그 땅과 그 지역이 이스라엘 백성들로 인해서 복을 받기를 원하시는 것이고, 또한 우리로 인해서 우리의땅과 지역이 복을 얻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물리치는 가나안 민족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붙여주신 그 민족들, 도대체 그들은 얼마나악한 일을 했기에 하나님으로부터 징벌을 받으며 쫓겨나며 미움을 받게 되었을까요?  오늘 5절 말씀에 그들의 행악이역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7:5      오직 너희가 그들에게 행할 것은 이러하니 그들의 제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조각한우상들을 불사를 것이니라"

이는 다시 말하면 그들이 어떤 일을 했는가를 보여줍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단을 세웠습니다. 주상을 만들어서 그 주상에게 경배하였습니다. 아세라 목상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 많은 우상들을 조각하여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그 당신 존재했던 이방신들은단순히 우상이나 조각물로만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것들을 음란하게 위했습니다. 때로는 인간으로서 차마 하지 못할 일들도 했습니다. 그것은 자녀를불태어 번제를 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 몸을 학대하여 인신제사를 지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모든 일들로 인해서 자신들이 복을 받으며 농작물이 잘되며 대적으로부터 보호받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더욱 많은 단을 세우며 많은 제사를 지내며 많은 악을 행했습니다.

결국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신들은 인간 자신을 이롭게 하며풍요롭게 하며 즐겁게 하기 위한 것뿐이었습니다. 또한 그렇게 하면 할 수록 인간들은 마치 고대에 사람들이바벨탑을 세워 자신들의 영광과 풍요를 자랑하며 교만하였던 것처럼 그 시대에도 여전히 자신들의 거만함을 나타내려고 했던 것입니다. 그들은 이것을 위해서 연구하며 궁구하고 노력하며 애를 썼습니다. 밤을새우기도 하고 낮 동안 꼬박 일하기도 하고 자신들의 모든 능력과 재능을 다해서 스스로의 영광과 번영을 나타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그들은 한순간에 자신의 땅에서 몰락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바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사람들의모습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하나님은 상관없이 돈을 벌기 위해서 직장을 얻기 위해서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 애를 쓰고 있는 사람들의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자들의 생각과 관점과 교훈과 원리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이필요합니다. 하나님을 위해 살고자 애를 쓰며 하나님 안에서 정직과 성실을 가지고 의미있고 보람있는 삶을살려고 할 때 그 순수한 마음을 잘 유지하면서 그들에 대하여 승리하면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성경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 그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2절 말씀을 보십시오.

"[신]7: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하나님이 붙여주실 때에 그들을 거부하는것입니다. 그들과 연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과 아무런약속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럴 때 불쌍히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그들과연결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말은 한 마디로 말하자면 그들의 영향력에 흔들리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들이 유혹하게 내버려 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들에 대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그들에 대해서 마음으로도 이기는 것입니다. 생각에서 지면 결국에는 승리한 것이 아닙니다. 겉으로는 이긴 것 같지만 생각의 침투와 유혹을 받을 때에 그것을 이기지 못하면 전혀 이긴 것이 아닙니다. 그 다음에는 그 사람들처럼 되어갑니다.

때로 하나님께서 승리하게 하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때에는 정말 승리를 간절히 바랬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얻었습니다. 하지만문제는 그 다음 부터입니다. 만약 승리한 이후에 하나님을 굳게 붙들음이 아니고 자신을 의지함이며 교만해지는것이라면 반드시 물리쳤던 자들의 방법을 따를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애초에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으로부터는멀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목표만 같은 것이 아니라 방법까지도 올바르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가운데서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만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정말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았다면어땠을까요? 그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요? 그들은 어떠한자들이 되었을까요?

아마 그들은 계속해서 승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방종교의 영향을 이겨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버리지 않았을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이방종교를받아들였습니다. 자신들이 보기에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너무나 고리타분하게 보였습니다. 오히려 이방종교의 즉각적인 비를 주고 수확물을 주고 자녀를 낳게 해주는 믿음이 더 좋았습니다. 또한 더욱 근본적으로는 하나님을 믿고 싶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하나님으로부터 떠나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삶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그들의 마지막이었습니다. 오늘도 주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1절입니다.

"[신]7: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그럴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인도하셔서 새로운 땅에 들이셨는데 그곳에서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민족들과 어울리며 그들의 방법을 공유하며그들의 기을 전수받고 그들이 했던 모든 악한 일을 다 행하며 살아가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인도하셔서 새로운 가정을 이루었는데 그곳에서다른 부부들이 사용하는 미움과 싸움의 기들을 배워 가정을 더욱 괴로움과 슬픔의 장소로 만들며 가정에 주신 참된 비전과 꿈과 목표를 잊어버리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인도하셔서 새로운 학교에 들어갔는데 그곳에서 학생들이 교사들이 사용하는 악한 기들과 악한 문화를받아 접하며 그로 인해서 하나님의 미움과 형벌을 받으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인도하셔서 새로운 직장에들어갔는데 그곳에서 사용하는 모든 악한 방법들을 배우며 그 방법들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사시겠습니까?

이 모든 것이 우리들에게 달려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방법을 사용하고 새롭게 하려고 한다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더욱 지속적인 하나님의 은혜가 임합니다. 우리가 이렇게변화시킵시다. 그래서 우리에게 주신 이 땅을, 우리에게 주신가정을, 우리에게 주신 교회를, 우리에게 주신 학교를, 직장을, 사회를 더욱 하나님 기쁘신 곳으로 만들어가며 그 속에서참된 복을 누리는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5신 7; 1-5 세상문화를 대하는 법2 (swchurch.org)

 

 

 

 

          

<5> 성경적 상담 연구 자료: 마음의 우상들 그리고 허영(알콜 중독 사례)

glass-g167fd1eea_640.jpg

 

 성경은 우상숭배를 소위 우리를 형성하고 있는 세상이라는 사회적 정황의 중심적인 형태로써 다루고 있다. 세상은 John Bunyan이 Pilgrim Progress에서 엄격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허영심(Vanity Fair)이다. Bunyan의 책의 전체에서 특히 허영심이라는 색션에서는 강력하고 유혹적이며, 그리고 크리스찬 자신의 마음에 있어 자기 자신이 결정하는 협박하고 있는 사회적 행동의 형태의 상호적 작용을 묘사하는 것처럼 보여진다. 크리스찬은 살아계신 하나님이거나, 혹은 그의 아내나 이웃들, 아는 사람들, 적들, 우상숭배적인 인간 사회의 사람,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마음에 대한 유동적인 다양한 어떤 우상에 대해 숭배할 것인가?

  내면적으로 발생하는 것 뿐 아니라 아무것도 없이도 교묘하게 불어넣는 그 우상들은 동시대에 상담의 질문들에 대해 자극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다. 물론, 성경은 심리적인 횡설수설이나 관찰적 자료들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우리 시대의 이슈들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그런, 예를 들어, 성경은 오늘날 심리학자들이 설명하고 있는 “기능장애적 가족이나 결혼 제도”와 같은 특별한 분야에 대한 자료는 부족하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현미경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인간행동과 상호작용에 있어 특별한 분야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한 자료의 부족은 단지 특별한 적용에 한해서이다. 성경적 카테고리는 가족제도에 있어서 개인, 혹은 사회적 그룹의 종류에서의 또 다른 규모 등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선한 것과 악한 영향과 일을 하는가에 대한 이해이다. 예를 들어, 종속관계라 불리는 삶의 패턴은 공동 우상숭배로서 이해되며 보다 까다롭다. 공동 우상숭배적 관계의 경우에 있어서 두가지 사람들의 전형적인 우상패턴이 보강되며 다른것과 비교된다. 그들은 섬뜩한 방법으로, 엄청나게 파괴적인 반복된 연결고리안에서 함께 어울린다.

  전형적인 알콜 중독된 남편과 남편을 구할려는 아내는 서로 각자가 완성적 구성을 가진 우상의 제도안에 노예로 전락된다. 거기에는 많은 거짓된 신들의 일반적 패턴을 위한 가능한 외형들이 존재한다. 우상의 무리에 있어 남편의 술을 마시는 것은 기쁨의 사랑을 노예로 전락시고 그의 인생에 있어서 고통과 좌절로부터 거짓된 구원자를 좇아가는 도피주의로 연결시키게 된다. 또한 화를 내는것이나 아내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의로운 판단, 그의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정죄, 그의 술집동료들에의해 받아들여지는 헛된 사람들에 대한 신뢰등에 예속되게 된다.

  아내의 남편 구출행도에 있어서 우상숭배의 패턴은 그의 남편과 가족을 고통받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그녀 남편의 부정에 대한 자신의 판단과 자존감, 그녀의 친구들의 의견중 과대평가하는 사람을 믿는 것, 남자의 사랑에 대한 과도한 욕망을 초래하는 사람을 신뢰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 혹독하리만큼 애정을 가지는 것 등에 연결할 수 있다. 행동이나 생각, 감정과 같은 그러한 우상 각각은 둘다 살아가는데 있어 위협적이며 매혹적인 허영심의 축속형인 우상 조직 내에서는 논리적이다. 그들의 우상들은 가끔 모델이되며, 가르쳐지고, 다른 사람들을 관여시키는 것을 돕는다. 즉, 그녀의 심한 잔소리와 반응적인 화냄과다른이들에게 확대되는 것이다. 그의 술집 친구들과 그녀의 여자 친구들은 그들 자신의 연민과 자신의 의로움에 보강역할을 한다. 우상들은 가끔 다른이들에게 보상하며 재반응한다. 즉, 남편은 술마시는 것으로 아내에게 잔소리하고, 아내는 그를 변화시키고 구원하려는 노력으로 그의 술마시는 것에 대해 응수한다. 허영심은 지옥에서도 여전히 유혹적인 것이다.

 

 

 

 

 

 

<6> 9월 후원금 내역

 

 

2022년 9월

 

9/10 행정간사 지원비 -100,000원

9/13 광고비(네이버) -100,000원

9/20 익명 70,000원

9/20 진흥교회(박충권목사) 50,000원

 

계: 350,000원

 


2022년 센터후원 내역 (swcounsel.org)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