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상담과제] 과제를 내주는 네 가지 방법*과제1: 상황파악
1. 사건이해
1) 과거나 현재나 미래의 일에 대해서
2) 문제가 일어나는 장소나 그와 관련된 장소에 대해서
2. 대상이해
1) 피상담자 자신이
2) 피상담자의 주변 사람에 대해서
3. 내용이해
1) 반응이나 상황 설명
2) 상태나 활동 설명
4. 의미이해
1) 구체적인 목표에 대해서
2)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해서
5. 확장이해
1) 그 일과 관련된 다른 영향들에 대해서
2) 그 일로 인해서 생긴 다른 상황들에 대해서
6. 전망이해
1) 그 일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2)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관점에 대해서
*과제2: 단계중심
1. 영역/유형
1)(영역) 내의 어려운 점이 무엇인가를 기록하기 2) 그 어려운 점이 생긴 과정(내용, 시기,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기 3) 문제의 유형은 무엇인지 생각하기
4) 사건의 양상은 어떤 것인지 분별하기
1) 감정(6가지)의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2) 대상이 누구이며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기록하기, 생각하기 3)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보기, 4) 그 욕구가 삶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기, 3. 은혜/결심 1) 하나님의 은혜(계획, 능력,...)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기 2) 자신의 삶에 그러한 은혜(주제)가 어떻게 나타났는지(경험했는지)를 생각해 보기
3) 어떤 결심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기
4) 어떤 의지를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기
4. 실천/변화
1) 어떤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2) 구체적인 행동을 실행한 뒤의 결과를 알아보기
3) 삶 속에 일어난 변화를 살펴보기
4) 앞으로 일어나기를 바라는 일들을 생각하기 *과제3: 해석중심
1.적용과제 (원리, 예화, 방법, 사례)
1) 원리를 생각해 보기
2) 생활 예화를 발견해 보기
3) 방법을 실천해 보기
4) 주변 사례를 찾아보기
2.관점과제 (자신, 타인, 하나님, 사탄)
1) 자신을 생각해 보기
2) 타인을 살펴보기
3) 하나님을 묵상하기
4) 사탄을 경계하기
3.도덕과제 (선주도, 선동참, 중립, 악동참)
1) 선주도의 방법을 실천한다.
2) 선동참의 방법을 실천한다.
3) 중립의 방법을 실천한다.
4) 악동참의 방법을 자제한다.
4. 극본과제 (발단, 전개, 절정, 결말)
1) 새로운 일의 발단을 시작해 보기
2) 이전 일의 전개를 진행해 보기
3) 진행되는 일의 절정을 경험해 보기
4) 지금까지 일의 결말을 살펴보기
5. 분석과제 (단어, 어구, 문장, 문단)
1) 대화나 표현 속에서 중요한 단어를 찾아보기
2) 대화나 표현 속에서 중요한 어구를 찾아보기
3) 대화나 표현 속에서 중요한 문장을 찾아보기
4) 대화나 표현 속에서 중요한 문단을 찾아보기
6. 통찰과제 (이해, 사건, 감정, 신체)
1) 이해했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2) 이해가 안 된 사건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3) 사건 속에서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4) 감정으로 인해 생긴 신체 반응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과제4: 활동중심
1.성경활동
1) 성경세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 성경읽기와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음악활동
1) 음악세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 음악감상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3.미술활동
1) 미술세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 미술체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4.놀이활동
1) 놀이세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 놀이시간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5.독서활동
1) 독서세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 독서시간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6.연극활동
1) 연극세션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2) 연극감상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