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발표

[성문제] 절제되지 않는 성욕으로 집중이 어려운 19세 학생/ 성에 대한 집착 -> 일상의 기쁨




#19세#학생#성욕#절제 못함#일상생활 어려움#집중 안됨
 
1단계 사례분석
 
I.상담과정
 
1.문제인식: 19세 공부에 집중해야하는 학생으로서 집중도 안되고 일상이 힘들게 된 이런 상황은 갑자기 오른 성욕에 대해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2.원인이해: 어느 날부터 갑자기 오른 성욕의 원인이 음란물이든 혹은 친구들간의 성에 관련된 부분을 접한 사건이 있었는지 알아보고, 피상담자가 갖는 두려움의 감정과 현실 도피성 편안의 추구인지 혹은 쾌락의 욕구인를 이해하도록 한다.
3.방법적용: 집중과 일상생활이 안되는 이유가 두려움의 감정과 편안 혹은 쾌락의 욕구이며, 그 마음이 들게 된 사건을 이해하고 해결할 때 갑자기 오른 성욕의 원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4.변화형성: 절제 안되는 성욕 이면에 있는 피상담자의 감정과 욕구를 깨닫게 함으로 일상이 회복되도록 계획의소원을 갖도록 준비한다.
  
II.단계주제
1. 영역: 개인-19세 학생이다.
2. 유형: 심층-절제되지 않는 성욕으로 일상생활이 안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3. 감정: 두렴-절제 못하고 미친것 같은 자신에 대해 두려움이 있다.
4. 욕구: 쾌락-성적인 생각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5. 소원: 계획-성욕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일상에 대한 계획으로 생각의 전환을 시도한다.
6. 결심: 희락-성적인 생각에서 일상의 기쁨을 다시 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7. 실천: 절제-성적인 생각으로부터 해야 할 일에 대한 생각으로 돌린다.
8. 변화: 훈련-생각을 훈련하고 일상의 삶을 살도록 훈련한다.

III.사례해석
1. 악순환: 성욕으로 인해 집중도 안되고 일상생활이 안되고 있는 상황에서 원인은 모르고 절제만 하려고 하니 자신이 미친 것 같은 두려움이 든다.
2. 선순환: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생각의 절제와 훈련을 통해 일상의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3. 진입구: 자신의 절제할 수 없는 생각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절제하고 싶어하는 피상담자의 마음을 격려함으로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어느 날 갑자기 미친 듯이 오른 성욕에 대한 원인이 되는 사건들(음란물, 친구들)이 있는지 찾아본다.
5. 상담계획: 성적인 생각에 집착하도록 만드는 현실 도피성 편안이나 자극적 쾌락의 추구 등이 있는지 욕구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6. 상담목표: 갑자기 오른 성욕의 원인이 되는 사건과 감정을 이해함으로 그 생각에서 벗어나 일상을 살아갈 수 있는 계획의 은혜를 소원하도록 돕는다.

 

IV.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자신의 생각에 문제의식을 갖고 절제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칭찬하고 격려한다. 
2. 이해하라: 성에 대한 집착적 생각은 어떤 것들인지, 공부도 안되고 일상도 힘든 수준은 어느정도인지를 피상담자와의 대화를 통해 이해한다.
3. 설명하라: 성 문제보다 그 이면에 있는 구체적인 사건과 마음의 문제를 이해할 때 그 문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을 설명한다.           
4. 실행하라: 성에 대한 생각에 매이게 되었던 사건에 대해 파악해보며  성에 대한 생각에 계속 머물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5. 확장하라: 현재의 삶에 대해 도망가고 싶은 것인지, 일상이 흥미가 없어서 자극적 쾌락을 원하는 것인지 왜 그런 마음상태가 되었는지에 대해 이해를 확장한다.      
6. 통찰하라: 성문제를 단순히 성에 대한 문제로만 보지 않고 더 깊은 내면의 마음을 이해하며 해결해 갈 때 성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V. 문제유형

6.심층유형
이해: 성욕을 어떻게 절제해야 할지 모른다.
사건: 성욕을 자극한 사건들이 있었다.
감정: 미친 것 같은 두려움이 든다.
신체: 집중도 안되고 일상생활이 안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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