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3 학생, #연애, #불안, #스트레스
I.상담과정
1.문제인식: 피상담자는 고3이라 열심히 공부하는 남자친구에 대해 불안함을 가지고 있다.
2.원인이해: 피상담자의 스트레스는 관계에서의 거리감으로부터 생긴 것이었다.
3.방법적용: 왜 자신은 남자친구처럼 공부를 하는것이 아니라 거리감을 의식하는 것인지 그 이유를 생각해 본다.
4.변화형성: 관계에 집착하는 자신을 이해함으로 본질적으로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깨달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II.단계주제
1. 영역: 학교-고 3의 바쁜 학업 상황이다.
2. 유형: 관계- 연락 없는 남친과의 관계 문제이다.
3. 감정: 두려움-멀어질 것 같은 두려움이다.
4. 욕구: 인정-이성 친구와 친밀함을 유지하고 싶은 욕구이다.
5. 소원: 동행-현재의 상황 가운데 함께 하고 있는 하나님(혹은 이성친구)이다.
6. 결심: 화평-평안한 마음을 유지한다.
7. 실천: 충성-해야 할 일에 더 마음을 들여 일을 감당한다.
8. 변화: 성숙-마음과 학업에서도 더 성장하고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III.사례해석
1. 악순환: 남친이 공부하느라 연락이 안되는 상황에서 괜히 불안해 하니까 스트레스가 쌓이며 힘들어지고 있다.
2. 선순환: 남친의 반응과 상관없이 동행한다는 마음으로 평안을 유지하며 자신의 일에 충성하며 좋은 성장을 이룬다.
3. 진입구: 자신이 불안해 하는 반응에 문제의식을 갖고 고치고 싶어하는 의지를 격려함으로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남친의 연락유무에 불안해 하는 두려움의 원인이 둘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인정 욕구임을 알도록 돕는다.
5. 상담계획: 인정욕구로부터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고3의 상황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하더라도 서로를 격려해주고 함께 동행하고 있는 관계임을 인식하고 화평의 마음을 갖게 한다.
6. 상담목표: 자신의 학업에 충성하는 마음을 갖고 더 발전된 성숙을 이루도록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