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2 여학생 #관계 트라우마 #불안과 우울 #도벽#부모님과의 갈등#살기 싫음
1단계 사례분석
I.상담과정
1.문제인식: 과거 왕따 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로 불안과 우울, 살고 싶지 않은 마음에 대해 관계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인식한다.
2.원인이해: 과거의 경험이나 현재의 상황으로 인해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게 아니라 그 상황을 받아들이는 피상담자의 마음에 원인이 있음을 알게 한다.
3.방법적용: 관계 문제 이면에 있는 피상담자의 두려움의 감정과 그 원인이 되는 인정욕구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다.
4.변화형성: 인정 욕구를 버리고 용서의 은혜를 소원할 수 있는 마음으로 준비되게 한다.
II.단계주제
1. 영역: 1)학교,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관계의 어려움으로 인해 고통 당하고 있다.
2) 가정, 부모님과 성적으로 인한 갈등으로 와이파이까지 제한당하면서 친구들과도 멀었졌다.
2. 유형: 심층, 트라우마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울과 불안, 고립과 죽고 싶은 마음이 든다.
3. 감정: 두려움,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고 멀어지는 것 같아 두렵다.
4. 욕구: 인정, 친구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친하게 지내고 싶다.
5. 소원: 용서,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셨고 받아주셨다.
6. 결심: 화평, 내 마음이 평안해 지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화평으로 대한다.
7. 실천: 덕행, 내가 대접 받고 싶은 대로 친구에게 대하는 법을 연습한다.
8. 변화: 교제, 친구들과 원활한 소통과 교제의 관계를 이룬다.
III.사례해석
1. 악순환: 관계의 트라우마로 스스로 고립되어 친구가 없이 지내다보니 불안과 우울로 살고 싶지 않게 되었다.
2. 선순환: 하나님이 이미 나를 용서하시고 받아주셨다는 용서의 은혜로 마음이 화평해지고 친구들을 용서와 화평으로 대할 때 원만한 교제를 회복한다.
3. 진입구: 자신의 마음의 상태를 잘 이해하고 있고 현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도움을 청한 시도를 칭찬하며 마음으로 들어간다.
4. 상담방향: 두려움의 원인과 친구들과 친밀하고자 하는 인정 욕구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5. 상담계획: 하나님이 이미 나를 용서하고 받아들여 주셨다는 은혜로 화평의 마음을 갖는다.
6. 상담목표: 내가 대접받고 싶은대로 내가 먼저 친구들을 대할 수 있는 덕행을 연습하고 원활한 교제의 관계성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IV.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초등학교 시절부터 친구관계로 많이 힘들었을텐데 올백도 맞으며 열심히 공부해왔고 현재도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청한 것을 응원한다.
2. 이해하라: 왕따를 당했던 초기 문제 사건을 좀 더 이해하고 그 이후 친구들이 왜 본인을 싫어한다고 느끼게 되었는지 과정을 이해한다.
3. 설명하라: 친구들이 나에게 어떻게 대했기 때문에 내가 괴로운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 친구들로부터 받고자하는 인정 욕구 때문에 마음에 고통이 있음을 설명한다.
4. 실행하라: 친구가 나를 받아줘서 내 존재가 의미가 있는게 아니라 하나님이 이미 나를 온전히 받아주셨고 용서하셨기에 내가 온전히 설 수 있음을 인식한다.
5. 확장하라: 용서의 은혜로 화평을 누릴 때 오히려 내가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 손을 내밀 수 있는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6. 통찰하라: 받고자 하는 마음이 아니라 내가 먼저 대접하려고 할 때 오히려 더 좋은 마음과 관계성으로 회복될 수 있음을 깨닫는다.
V. 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과거의 관계문제가 해결이 안되었기에, 현재 우울하고 불안하고 살고 싶지 않은 문제가 이해가 안되고 있다.
2) 사건: 초등학교 5학년 시절의 왕따 문제와 친구에 대한 복수심, 부모님과의 갈등의 사건들이 있다.
3) 감정: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고 멀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4) 신체: 우울과 불안장애, 스스로 고립하는 문제와 살기 싫어졌다.
VII. 사고방식
1.소모적사고:
2.폐쇄적사고:
3.단기적사고:
4.극단적사고:
5.단절적사고: 친구들과 부모님에 대해 한 두가지 사건으로 '이럴 것이다'라고 결론을 스스로 내버림으로 더 이상 연결되지 못하는 사고이다.
6.허상적사고: 친구들이 다 나를 싫어한다 혹은 80점 이하면 쫓겨날 것이다 와 같은 실제가 아닌 사고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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