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상담과정
1.문제인식:고민자는 친했던 지인과 오해로 인해 단절이 되면서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었는데 문제를 마주하는 것이 두려워 회피하려고 하다보니 문제는 해결되지 못한 채 마음만 갈수록 더욱 힘들어지는 상황이 되었다.
2.원인이해: 지인과의 관계 단절로 힘들었던 이유는 자신에게만 관대하지 않게 대하고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는 지인에 대한 미움이 컸기 때문이다.
3.방법적용: 하나님이 주시는 충만의 은혜를 바라보니 관계안에서 인정받으려 했던 욕구를 내려놓게 되고 양선하는 마음으로 상대를 대할 수 있게 된다.
4.변화형성:
II.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지인과 오해로 인한 관계단절로 어려움을 가짐.
2. 유형: 관계. 지인과 관계단절로 인한 문제
3. 감정: 미움. 자신에게만 관대하지 않은 지인이 미움.
4. 욕구: 인정.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알아주기 바라는 마음.
5. 소원: 충만.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로 만족함.
6. 결심: 양선. 충만의 은혜로 바라보니 상대의 반응과 상관없이 선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마음이 생김.
7. 실천: (우애). 꾸준히 다정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실천함.
8. 변화: (교육). 성경적상담을 공부함으로 계속해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생각해보고 과정에서 생긴 충만을 통해 변화를 이루어감.
III.사례해석
1. 악순환: 고민자는 친했던 지인과 오해로 인해 단절이 되면서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었는데/관계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크다 보니/자신의 마음을 몰라주고 오해하는 상대에 대한 미움의 감정은 커져가고/갈수록 관계는 복원하기 힘든 상황으로 나아가고 되었다.
2. 선순환: 하나님이 주시는 충만의 은혜를 바라보니 상대의 반응과 상관없이 선을 행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긴다.
3. 진입구: 문제를 회피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그리스도인으로 하나님이 회복을 바라실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소망이 있음을 말해준다.
4. 상담방향: 섭섭함이란 감정은 미움의 감정이고 이것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 주지 않는 데서 생긴 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말해준다.
5. 상담계획: 인정의 욕구를 극복하기 위해 충만의 은혜를 바라보니 상대의 반응과 상관없이 선하게 대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긴다.
6. 상담목표: 인정의 욕구가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동기였음을 자각하고 이것을 내려놓고 하나님안에서 자녀로 인정받음이 진정한 가치있는 인정임을 깨닫게 한다.
IV. 상담방법
1. 사랑함: 애도기간으로 힘든 중에도 하나님안에서 회복하려고 노력해 온 점을 진심으로 격려함.
2. 이해함: 지인과 감정이 쌓이기 시작했을 때가 언제이고 그때의 상황이 어땠는지 들어봄.
3. 전달함: 관계단절을 통보한 지인에 대해 미움이 생겼던 것은 그들안에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좌절되어 생긴 것임을 말해줌.
4. 행동함: 성령님이 나에게 부어주신 충만한 은혜를 통해 상대의 반응과 상관없이 선하게 대할 수 있도록 함.
5. 확장함: 선순환이 지속되기 위해 양선이 우애로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함.
6. 통찰함: 이번 사건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 전체에서 인정의 욕구가 감정을 만드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음을 통찰하도록 함.
V. 문제유형
1.순위유형(필수, 중요, 유익, 선택):
2.합의유형(자신, 타인, 하나님, 사탄):
3.선악유형(선도, 선참, 중립, 악참, 악도):
4.조직유형(상부, 중부, 하부, 외부):
5.관계유형(중심, 중간, 주변, 초면):
중심: 관계단절로 힘든 자신
중간: 친한 지인과 그들이 속해 있는 집단
주변: 둘 사이의 갈등을 지켜보는 사람들
초면:
6.심층유형(이해, 사건, 감정, 신체):
VI. 상담답변
1.적용적해석: 용서의 의미, 충만에 대해 헤리포터작가 사례적용.인정의 욕구(나의 열심이 되어서는 안됨)에 대한 깨달음
2.관점적해석: 인정과 충만에 대해.
3.도덕적해석:
4.극본적해석:
5.분석적해석: 반복적인 단어 사용과 욕구이해
6.통찰적해석: 영역, 유형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