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상담과정
1.문제인식: 고민자는 학교 상급자의 교육에 대한 이견으로 갈등이 있으며 결국 사직서를 제출한 후 예상치 않게 기억나는 학교 일들로 스트레스가 심하여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한 괴로운 상태.
2.원인이해: 사직 후 힘들어 하고 있으나 이는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탁월하게 해 온 것에 대한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
3.방법적용: 부족한 자신의 인생이 하나님의 용서하심으로 새롭게 살 수 있었음을 기억함으로 감사 없이 살아온 인생을 회개하고 감사하는 희락의 마음으로 살기를 소망.
4.변화형성:
II.단계주제
1. 영역: 직장. 직장에서 상급자와의 갈등으로 사직 후 기억나는 일들로 괴로움.
2. 유형: 조직. 주임 교사로써 최선을 다한 자신의 실력을 인정하지 않는 부족한 상급자의 모습에 갈등하며 생긴 문제
3. 감정: 분노. 교사로써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탁월한 결과에 대한 칭찬대신 사직을 한 상황에 분노.
4. 욕구: 인정. 주임 교사로서 갖고 열심해 온 교육에 대해서 인정받기 원함.
5. 소원: 용서. 예수님을 주인으로 구원자로 영접하고 감사하며 살아왔던 용서의 은혜가 있었음을 돌이켜 보게 됨.
6. 결심: 희락. 용서의 은혜를 의지하여 희락의 마음으로 살기를 결심.
7. 실천:
8.. 변화:
III.사례해석
1. 악순환: 새로 부임한 교장과 갈등 이후 교사 감원 공지에 사직서 제출 후 커져가는 답답함과 분노로 괴로움.
2. 선순환: 처음 용서의 은혜를 경험했을 때 주어진 삶을 감사로 살았던 것을 기억하며 상황과 관계 없이 기뻐하며 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3. 진입구: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괴로운 상황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것에 소망이 있음을 설명하며 상담 진행.
4. 상담방향: 화가 나는 감정을 일으키는 것은 인정의 욕구임을 이해하도록 설명.
5. 상담계획: 인생 가운데 경험했던 용서의 은혜를 기억함으로 인정의 욕구를 내려놓고 새롭게 살기를 소망함.
6. 상담목표: 희락의 결심을 갖고 실천을 통해서 선순환 하는 변화의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음.
IV. 상담방법
1. 사랑함: 답답함과 분노 가운데 빠져 있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 격려.
2. 이해함: 이런 감정을 과거에도 경험한 적 있는지 질문과 대답을 들으며 고민자를 더 이해함.
3. 전달함: 답답함과 분노는 자신이 교사로써 헌신한 부분을 교장으로부터 인정받기 원했으나 그렇지 못함으로 비롯된 것임을 설명.
4. 행동함: 용서의 은혜를 바라볼 때 인정의 욕구 내려놓을 수 있음 경험.
5. 확장함: 자신의 삶에 용서의 은혜가 있었음을 기억하며 앞으로의 상황에서 희락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달음.
6. 통찰함: 사직이후 발생한 예기치 못한 괴로움의 근원은 인정받기를 원했지만 원한 것을 얻지 못한 것 때문이며 이러한 욕구를 내려 놓고 용서의 은혜를 의지하여 나아갈 때 어떤 상황에서도 희락의 마음으로 변화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 깨달음.
V. 문제유형
1.순위유형(필수, 중요, 유익, 선택):
2.합의유형(자신, 타인, 하나님, 사탄):
3.선악유형(선도, 선참, 중립, 악참, 악도):
4.조직유형(상부, 중부, 하부, 외부): 교장과 갈등이후 사직서를 제출한 학교 일들이 생각나며 인정 받지 못한 억울함으로 답답함과 분노.
5.관계유형(중심, 중간, 주변, 초면):
6.심층유형(이해, 사건, 감정, 신체):
VI. 상담답변
1.적용적해석: 정확한 원인 이해를 위한 예화.
2.관점적해석: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돕기 위해 사용.
3.도덕적해석:
4.극본적해석:
5.분석적해석:
6.통찰적해석: 사건 감정 신체화 증상의 연관성 이해하도록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