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자해흉터를 숨기며 사는 것이 힘들어 괴로워하고 있다.
2. 유형: 심층. 자해의 경험과 이것이 들킬까봐 불안해한다.
3. 감정: 두렴. 본모습-자해사실-을 알면 주변사람들이 떠날까봐 두려워한다.
4. 욕구: 인정.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으로 기억됨으로써 받아들여지길 원한다.
5. 소원: 동행. 자신을 걱정해주는 선생님은 사실은 자신의 상황에 함께 했던 것처럼 하나님도 역시 자신을 안타까워하면서 함께 하셨음을 생각하면서 계속 주변사람들과 함께 하려고 한다.
6. 결심: 화평. 하나님과 함께하니 주변을 의식하는 것으로부터 평안해진다.
7. 실천: 경건. 과거의 일을 반성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려고 노력한다.
8. 변화: 성숙. 하나님을 통해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삶의 변화를 이룬다.
II.사례해석
1. 악순환: 학생에게는 자해흉터가 있는데/힘든 내색을 하면 주변사람들이 떠날 거라고 생각하여 밝은 모습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니까/그럴수록 자해흉터가 들킬까봐 두려워하며 악순환에 빠져있다.
2. 선순환: 밝고 좋은 사람으로 인식되어 받아들여지고 싶은 인정의 욕구를 버리고 동행의 의미를 새겨서 주변사람들 속에서 화평함을 얻고 과거의 일을 반복하지 않도록 경건한 삶을 실천하여 사람들의 평가가 아닌 하나님관계 속에서 진정한 나를 발견하며 성숙을 이루어 나간다.
3. 진입구: 자해를 할 정도로 힘든 일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자해를 하지 않으면서 힘든 일들을 이겨내려고 한다는 것을 격려하면서 잘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4. 상담방향: 주변사람들이 떠날것이라는 두려움은 모두에게 받아들여지고 싶은 인정의 욕구에서 생긴 것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인정의 욕구를 내려놓고 동행의 은혜를 붙잡으며 나아가다보면 주변사람들과 관계안에서 화평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이든 올바른 길로 가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6. 상담목표: 앞으로의 삶을 기대하며 올바르게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하나님안에서의 나를 발견하며 주변사람들 관계에서도 변화를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