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3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소식지] 2022년 5월 <52호> 주제: 예의규범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2년 5월 <52호>


주제: 예의규범

 

 

<1>성경적상담의 용어설명 : "예의규범"에 대한 성경적 이해

 
5월 가정의 달에 가정에서의 선순환의 목표로 '예의규범'을 생각해 봅니다. 성경적 상담은 가정에서 부부와 부모와 자녀 사이에 어떤 선순환이 있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예의규범을 제안합니다. 성경에서는 부부에게 부모에게 자녀에게 각각 해야할 것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 속에서 왜 그런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 그에 대한 설명은 성경적 상담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설명을 이해하면 오늘날 부부와 부모와 자녀에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좀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골로새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골]3:18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골]3:19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골]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골]3: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성경의 내용으로 제한되려고 하지 말고 성경의 내용에서 시작되려고 할 때 이러한 가르침을 주셨던 올바른 의미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선순환에 대한 것이며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하나의 아름다운 모습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을 '예의규범'이라는 결과적인 목표에 맞춰보면 하나님의 말씀은 선순환 속에서 마침내 이루어질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영광을 받으실 가정의 모습을 잘 설명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주 안에서 마땅하고 주 안에서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는 말씀이 바로 그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의 존재를 보여줍니다.

오늘날 어떤 가정에는 그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너져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세우려고 할 때 어떤 원리로 다시 세워야 하는지를 알 수 없어서 고통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부관계에 파탄이 난다든지, 부모 자녀 관계에서 지켜야할 선이 사라지고 윤리도덕상 악한 모습이 생겨난다든지 하는 것은 모두 해야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지켜지지 않을 때 일어납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그런 안 좋은 모습을 좋은 모습으로 바꿔나갈 수 있는가입니다. 그럴 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예의규범'의 목표입니다.

만약 누군가 그 '예의규범'을 타인에게 요구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올바른 모습을 세워나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지 못한 모습을 비판하고 정죄하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잘 안 되는 부분을 비판하기는 쉽지만 정작 그것을 어떻게 해나가려고 하는가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말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모습은 어떻게 그 '예의규범'을 이루려고 할 것인가를 자기 자신이 먼저 고민하고 실천해 보아야 합니다. 그럴 때 비로소 그 '예의규범'의 모습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평생 말 안 듣던 청개구리 아들에게 그 어머니가 세상을 떠날 때에 반대로 할 줄 알고 자신을 산 위에 묻지 말고 강 가에 묻으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청개구리 아들이 평생 말을 안 듣다가 마지막에는 말을 들어야 하겠다고 생각하고 정말 어머니를 산 위에 묻지 않고 강 가에 묻고 비가 올 때마다 무덤이 강물에 떠내려 갈까봐 구슬피 울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우리는 어쩌면 그런 청개구리 같은 가족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당하고 고민을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세상을 떠날 때에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있을 때에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을 떠난 다음에도 정말 올바르게 되었는지 아니면 여전히 올바르게 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금부터 '예의규범'의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올바른 '예의규범'의 모습을 조금씩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것이 점차 선순환으로 인해서 더욱 좋아질 수 있는 삶의 모습입니다.

부부가 서로 순종하며 서로 사랑하며 서로 괴롭게 하지 않을 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예의규범'을 갖추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서로 순종하고 노엽게 하지 않을 때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더욱 '예의규범'의 아름다운 가정의 모습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어리다고 막 대한다면 나이들어서도 막 대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불평 불만이 없다고 자신의 편한대로 하다보면 상황이 역전되었을 때 가장 불편한 삶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것은 악순환이 일어났기 때문이지 선순환이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안에서 마땅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노력을 가정 내에서 '예의규범'을 통해서 실천해 나간다면 더욱 하나님이 복주시며 영광받으시는 많은 모습들이 풍성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현재의 가정의 삶 속에서 '예의규범'이라는 선순환의 목표를 생각하며 지금부터 노력해 보십시오. 그래서 점차 더욱 많은 하나님의 기쁨의 열매들을 거두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예의규범 (swcounsel.org)

 

 

 

 

 

<2>이 달의 학생인터뷰: 이성은 성도님


KakaoTalk_20220503_095714855.jpg

1.지금 어떤 일을 하시며 현재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유아교육를 전공하여 유치원 교사로 9년 근무 후 육아를 위해 현재는 퇴사하고 딸 하나 아들 하나를 키우고 있는 주부랍니다. 아침이면 눈비비며 주방으로 출근하고 아이를 재우며 하루를 마감하고 있어요. 


2.어떠한 계기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유치원교사로 임용된 첫 해에 만났던 한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발달지연이 있던 아이였는데 또래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일들을 혼자 할 수 없었고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않아 규칙을 지키는 일, 수업 관련 활동, 또래와 놀이도 거의 할 수  없었죠. 그 친구를 볼 때 마다 안타까웠고 도움을 주고 싶어 관련서적을 읽어 보았지만 미약하고, 한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동놀이치료와 발달 심리 분야를 알게 되었고 학문에 대한 연구를 하고 싶은 소망이 생겼습니다. 매 년 새로운 반 아이들을 만날 때마다 유치원과 가정 교사가 한 팀을 이루어야 아이는 편안하고 존중받는 환경속에서 전인적인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기에 부모 교육과 상담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구요. 아이들에게 세상의 전부인 부모는 정말 중요한 존재이니까요.

 

3.공부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점은 없는지요?

공부와 상담과의 실재 사이에서 두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잘 헤아려 선순환 할 수 있도록 도움 능력이 내게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요. 그러나 이미 배우신 선배들을 떠올리며 극복하리라 생각합니다. 하핫

 

4.성경적 상담을 공부한 후 삶 속에서 활용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글쎄 ..부끄럽지만 딱히 떠오르지 않습니다. 선순환이라는 단어는 중얼거리며 좋은쪽으로 흘러가리라 하고 현재보단 멀리 내다보고 일상생활을 좀 더 노력하게 되는 것 같긴 합니다. 

 

5.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번 년도에 6학기까지 마치고 실습까지 하는거요. 제 생각과 지경이 좀 달라질 것 같습니다. 

 

6.기도제목을 말씀해주세요.

내 생각을 의지하지 않고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지 생각하고 행동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좀 더 겸손하고 신중한 태도를 배우고 싶습니다.

우리가족 코로나 안걸렸으면 좋겠습니다.

친정엄마 손가락 관절염이 나으시면 좋겠습니다.

저희 남편 비전을 갖고 일 열심히 하는 거요.

주저리주저리 기도제목이 참 아이같죠? 제가 참 투명해요. 그냥 있는 그대로 제 마음입니다. 기도해주세요 ^.^ 

 

이달의 학생인터뷰: 이성은 집사님 (swcounsel.org)

 

 

 

 

 

<3>인터넷 상담글과 답변

[가정문제] 남편이 엄마가슴을 만져요

너무너무 답답해요 28살남편 아직도 엄마가슴 만진다네요 이거 진짜 문제있는거아닌가여? 성적으로 만지는게아니라 모유수유했고 너무 습관처럼 만지고 어머님도 받아주는데 넘 어이가없네요 정신과를 가서 상담을 받아야할까요? 어찌하면좋을까요..

 

답변:

28살이 엄마가슴을 만지는 것은 27,26세에도 그렇게 했다는 것이고 19, 18세에도 그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대개 10세 이전에 다 끊어지는 것이 정상이지만 그것을 28세까지 이어지게 된 것은 심각한 상황입니다. 문제는 그것이 아직 올바르게 문제인식이 안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만진다네요'라든지 '성적으로 만지는 게 아니라'라는 생각이나 '모유수유했고 너무 습관처럼 만지고'에서 아내분의 인식이 남편에 의해서 왜곡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좀더 심각한 상황도 추측해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정신과 상담을 받기 전에 충분한 이야기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그것을 하지 않을 때 어떤 감정이 생기는가를 물어보셔야 합니다. 안하면 왜 안되는지 결혼해서도 어머니가 나이가 드셔도 왜 계속하는지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잘 물어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느정도 아내분이 문제인식이 될 테니 그에 대응해서 정신과 상담을 받든 아니든을 결정할 수 있겠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에 따라서 의사선생님의 처방이 달라질 것이니 그 전에 준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그외에 다른 남편의 성적인 문제도 전반적으로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고 잘 해결되기를 기원합니다.

 

남편이 엄마가슴을 만져요 (swcounsel.org) 

 

 

 

 

 

<4> 상담설교

faith-3772002_640.jpg

 

412;3-7 하나님을 대면하는 자의 온유함_1

 

 2014.8.3.주일오전.

 

*개요   72온유, 1역사서, 4극본, 6결심-7실천

3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4    여호와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에게 이르시되 너희 삼인은 회막으로 나아오라 하시니 그 삼인이 나아가매

5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로서 강림하사 장막 문에 서시고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시는지라 그 두 사람이 나아가매

6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7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온 집에 충성됨이라

 

 

리더의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카리스마(charisma)형과 설번트(servent)형 리더쉽입니다 카리스마형은 흔히 주도적저돌적은사적인 리더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설번트 형은 섬김과 온유와 돌봄의 리더쉽입니다이 둘은 상호 배치되는 리더쉽이지만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상호보완적이기도 합니다카리스마형만으로는 결코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또한 설번트형만으로도 뭔가 부족합니다이 둘이 적절히 보완을 이룰 때 온전한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사실 실제로도 둘 중 하나에 더 많이 치중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다른 하나가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카리스마적인 기질이 있으면서도 돌봐주고 신경을 써주는 리더가 진정한 성과를 거둡니다또한 설번트처럼 섬기면서도 적절히 주도적이고 비전을 제시해 주어야 역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았던 충성스러움은 그 자체만으로는 부족합니다충성스럽기만 한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그는 고집스러울 수 있습니다혹은 완고할 수 있습니다또는 자기 중심적일 수도 있습니다충성스럽기 때문에 그 충성스러움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안좋은 모습이 되는 것입니다이제 충성스러움에도 무엇인가가 있어야 극단적인 모습이 되지 않고 온전한 모습이 될 것입니다그래서 필요한 것이 온유입니다충성과 온유는 리더쉽의 유형에서 나타나는 카리스마형과 설번트형에 비교될 수 있습니다충성스러움과 온유함이 균형을 가질 때 비로소 온전한 리더로서의 모습이 나타납니다이러한 덕목은 하나님을 믿는 우리에게는 리더가 되기 위한 모습이 아니라신앙인의 모습을 갖게 하기 위한 목표가 됩니다리더란 어차피 특별한 사람을 의미합니다성도들은 특별한 사람들입니다그들은 하나님의 아들딸입니다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특별함이 있습니다그래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충성과 온유를 원하십니다이것은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의 하나로서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새롭게 변화된 모습을 의미합니다.

 

이제 충성스러웠으면서도 온유함이 있었던 사람으로 우리가 읽은 본문에 나오는 모세를 생각해 보십시오그는 하나님께 충성스러웠습니다또한 온유했습니다이 두 가지 모습이 그에게서 나타나는 그리스도인의 모범된 모습이었습니다그의 충성스러움에 대해서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7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온 집에 충성됨이라

하나님은 모세의 충성스러움에 대해서 그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이상으로 말씀하시거나 혹은 꿈으로 말씀하시기도 했습니다그만큼 거리감이 있었다는 뜻입니다그런데 모세에게는 그러한 거리감이 전혀 없었습니다그에게는 직접 말씀하셨습니다그는 하나님을 보면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또한 하나님은 그를 직접 불러서 말씀하셨습니다그 이유는 그가 충성되었기 때문입니다충성스러운 사람과는 자꾸 이야기하고 싶은 법입니다더 신뢰하고 믿기 때문에 더 많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집니다그렇게 충성스러웠으면 사실 강퍅하기도 합니다왜냐하면 돌아서면 그는 모든 전권과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청와대에 근무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보십시오그 충성스러움에 대통령이 정말 신뢰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그리고 그 사람이 청와대 밖에서 어떤 태도를 보일까를 상상해 보십시오얼마나 당당하며 얼마나 기세등등하겠습니까그리고 그러한 태도는 그 자신의 충성스러움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자신감이자 명예의식일 것입니다그런 면에서 충성과 온유는 별로 연결될 것 같지 않습니다하지만 모세는 달랐습니다그는 하나님께 충성스러울 뿐만 아니라 온유했습니다성경은 다시 그의 온유함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3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그는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온유함이 넘치는 사람이었습니다더 높은 온유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하나님께서는 그의 충성스러움도 알고 계셨을 뿐만 아니라 그의 온유함도 알고 계셨습니다그래서 그의 온유함에 대해서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다고 평가하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온유함이란 과연 무엇일까요온유는 사전적인 의미로는 성격태도 따위가 따뜻하고 부드럽다는 의미입니다따뜻할 온()자와 부드러울 유()자를 써서 이루어져 있습니다성경에서 온유는 헬라어로πραότης (praotēs) 라고 하고 영어로는 ‘gentleness, meekness’라고 합니다이 온유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앞에서 보았던 충성스러움과는 또 전혀 다른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이러한 온유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그 부드러움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모세의 온유함은 그를 소개할 때 나타난 말이 아닙니다모세의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다고 한 이 말은 사실 그가 가장 온유하지 못할 때에 나타난 말입니다다시 말해서 모세는 평상시에 온유함을 보인 것이 아니라 자신을 대적하고 자신을 거역하여 극도로 격동시키는 자들이 일어난 바로 그때에 온유하였습니다그리고 그러한 위기상황에서의 온유함에 대해서 성경은 모세를 온유하다고 평하였던 것입니다그 상황은 우리가 읽은 말씀 바로 앞절부터 시작됩니다.

“1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2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모세가 구스 여자를 아내로 삼았습니다그의 본처는 십보라였지만 그 이외에 다른 아내를 얻은 것입니다그리고 이것이 부덕함이 되었습니다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비난을 받았습니다그런데 그중 미리암과 아론은 여기서 더 나아갔습니다바로 모세의 리더쉽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한 것입니다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은 그 자체로 비난받을 만한 일이지만 그것은 단지 모세의 가정생활에 관한 부분이었는데 그로 인해서 미리암과 아론은 모세의 부르심과 모세의 지도력과 모세의 신앙생활까지도 비난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그리고 그 핵심은 모세가 더이상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전달하는 지도자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그 이유는 그러한 지시는 자기들도 받고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일을 시작한 미리암과 아론은 모세의 가족이었습니다미리암은 모세가 갈대상자에 눕혀져서 나일강에 띄워졌을 때에 따라가면서 감시하였던 모세의 누나였습니다아론은 모세가 바로에게 갈 때에 그가 말하는 것이 두려워서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대신 내세웠던 모세의 형이었습니다비록 이일이 가족들간에 일어난 분쟁이기는 하였으나 미리암과 아론이 말했던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나 하나님이 자신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동일하다고 한 부분은 커다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그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사실이 아니었고 또한 그로 인해서 모세의 지도력을 믿고 나아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커다란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쩌면 모세는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면서 미리암과 아론에 대해서 강하게 나아갈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자신의 위치와 자신의 권위를 무너뜨리려고 하는 미리암과 아론은 비록 가족이기는 하지만 그냥 놔둘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였을 것입니다그리고 어떻게 해서든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동원해야만 하는 상황이기도 했을 것입니다대개의 경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적인 노력은 바로 정치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문열씨가 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라는 소설을 보면 초등학교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정치판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상황이나 배경은 순진무구하고 낭만으로 가득할 것 같은 초등학교이지만 그속에서 펼쳐지는 일들은 성인정치를 능가하는 회유와 설득과 포섭과 압력 등 모든 정치적인 요소들이 나타납니다사실 생각해 보면 그렇습니다인간이 태어나서 구체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밀고 당기고 하는 법을 배우는 곳이 바로 초등학교입니다그 전에는 너무 어리고 순진해서 알지 못했던 것들이 바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집니다그리고 그 초등학교 생활 속에서 온유를 배울 수 있고 혹은 온유를 배우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그 다음에 펼쳐지는 중고등학교 생활은 이미 가지게 된 모든 마음들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입니다학업적인 압박과 스트레스 속에서 잠시 주춤할 수도 있겠지만 학업의 목표가 사라져버리거나 약해졌을 때에는 인간관계의 문제는 더할 나위없는 괴로움이 시작되게 됩니다.

 

모세는 이 문제를 정치로 해결하지 않았습니다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한 사람이었습니다그에게 있어서 온유함이란 자신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하나님께 그 문제를 내어 맡기는 것이었습니다그리고 하나님의 응답하심과 뜻대로 되어지는 것을 소원했습니다그렇게 하나님을 의지하다보니 그 스스로 감정적으로 문제를 대응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그가 그렇게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이야기하는 자였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은 그가 어떻게 하나님을 대면하는 자였는가를 보여주십니다.

“6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7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의 온유함은 바로 하나님과 대화하는 자였기 때문입니다그렇지 않았다면 그는 순간 순간 강퍅해질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하나님의 손길을 의지했기 때문에 그는 감정에 빠지지 않았습니다그리고 그의 기다림과 참음은 헛되지 않았습니다정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셔서 이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판결과 심판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4    여호와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에게 이르시되 너희 삼인은 회막으로 나아오라 하시니 그 삼인이 나아가매

5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로서 강림하사 장막 문에 서시고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시는지라 그 두 사람이 나아가매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세 사람은 전부 가족이었습니다하지만 그 속에서 모세에 대해서 아론과 미리암이 비난과 부인을 하였습니다그리고 모세는 그러한 아론과 미리암에 대해서 온유하였습니다그런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모세에게 대하여 말하는 것은 아론과 미리암에 대해서 말하는 것과 다르다는 것입니다하나님의 모세의 구스여자를 취한 일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그것은 어떤 면에서 아론과 미리암의 주장이 일리가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그것을 빌미로 해서 모세의 부르심과 모세의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부정할 수는 없었습니다그래서 하나님은 아론과 미리암을 책망하셨습니다그리고 벌을 내리셨습니다이후 9,10절을 보십시오.

“9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10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

하나님은 미리암에게 벌을 내려서 문둥병이 들게 하셨습니다하얗게 그의 살은 썩어들어갔습니다사람같지 않은 상태로 변하게 되어버렸습니다하나님의 대면하여 말씀하시던 모세에게 대해 비방하며 그 권위를 부정하던 모든 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내린 것입니다아론도 이렇게 되어버린 미리암을 보며 자신들의 일을 후회하며 괴로워했습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선과 악을 구분해 주셨고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확실하게 보여주셨습니다그로 인해서 아론은 슬퍼하며 용서를 구했습니다그리고 도와달라고 간구했습니다그리고 바로 그때에 모세의 온유함이 나타났습니다.

“13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하나님이여 원컨대 그를 고쳐 주옵소서

모세는 미리암의 병을 위해서 하나님께 부르짖어 고쳐달라고 기도했고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어주셔서 미리암을 다시 고쳐주셨습니다하지만 칠일동안 진밖에서 나가 있게 하였습니다모든 백성들을 미리암을 기다렸고 칠일이 지났을 때 미리암의 병은 사라졌고 그는 다시 정상으로 사람들 속으로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나서야 이스라엘 백성은 다시 전진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면에서 크고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었던 문제였지만 모세가 온유함으로 그 문제를 대하고 그 문제를 하나님께 의지했을 때 모든 문제가 잘 해결되었습니다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알게 되었고 무엇을 하고 하지 말아야 될 지를 알게 되었으며 앞으로 어떻게 문제를 대처해야 하는 지도 알게 되었습니다그것은 바로 온유함으로 대처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그 온유함은 하나님을 대면하는 자가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모습이었습니다.

 

아주 온유한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평상시에는 더할나위 없이 온유합니다하지만 갈등의 순간과 감정적으로 자극이 되는 순간에는 보통 사람들보다 배나 더 흥분합니다그리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더 망가뜨려 버립니다그렇다면 그는 온유한 사람일까요아니면 온유하지 못한 사람일까요반대로 평상시에는 그냥 성격이 보통인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그런데 가장 문제와 갈등이 증폭된 순간에 그는 온유하게 그 일을 처리합니다그러면 그는 온유한 사람일까요온유하지 못한 사람일까요진정한 온유함은 평상시에 괜찮을 때 편안할 때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그것은 온유하다기 보다는 그냥 편안한 삶을 살아가는 것뿐입니다그러나 가장 힘들고 어렵고 괴로울 때 온유하다면 그것은 진짜 온유한 것입니다그 따뜻하고 부드러운 모습과 태도는 모든 긴장과 불안과 분노와 격정을 다 잠재울 것이기 때문입니다그리고 그렇게 하는 모든 것은 바로 하나님을 의지함에서 생겨납니다하나님을 의지할 때에만이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고 우리를 붙드시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서 새롭게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 하나님의 모습을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하나님과 대면하여 말하던 모세처럼 말입니다.

 

사도 바울은 1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2차 전도여행을 떠날 때 이전에 자기를 떠나 버가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버렸던 마가요한을 제외시킵니다그는 충성스럽지 않았던 마가요한을 다시 2차 전도여행에 합류시킬 수 없었습니다그리고 그 일에 바나바와 의견일치를 이루지 못하자 바울은 실라를 데리고 2차 전도여행을 떠났습니다이렇게 결별된 관계는 그렇게 끝나는가 했지만 바울은 다시 마가요한을 받아들입니다그리고 그를 부릅니다디모데후서4 11절에서 바울은 이렇게 썼습니다.

딤후 4:11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진정한 온유함은 하나님 안에서 돌아오는 자를 품는 것입니다연약한 자를 돕는 것입니다그리고 그것을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붙이는 것입니다물론 그렇게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새로 깨끗하게 시작하기를 원할 것입니다하지만 온유함은 하나님을 만나는 자의 모습입니다심판은 하나님께서 하십니다하나님을 대면하여 만나는 자는 심판하는 자가 아니라 온유하게 대하는 자입니다그것이 진실로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내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이 온유함을 사모하고 이 온유함으로 여러분의 삶이 채워지시기를 축원합니다그래서 하나님 앞에 선 우리의 관계가 하나님을 바라보고 대면함 속에서 그분의 세우심을 받게 되고 그래서 또 발전하게 되는 놀라운 교제와 교통의 삶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4민 12;3-7 하나님을 대면하는 자의 온유함 (swchurch.org) 

 

 

 

<5> 학생 소모임 소개

meeting-1453895_640.png

 

Emotion Icon목회자 모임

- 모임 성격: 교회 사역을 하면서 갖게 되는 어려움이나 고민들을 공유하고 성경적 상담의 원리에 따라 어떻게 해결나갈 수 있을지를 나눌 수 있는 소통.

- 모임 시간: 매 달 마지막 월요일 12시pm

목회자 모임(목사님, 사모님, 강도사님, 전도사님, 선교사님) (swcounsel.org)

 

 

Emotion Icon 강사준비 소모임

 

- 모임 성격: 성경적 상담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일을 준비하기 위한 소모임입니다. 강사활동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신청해주세요.

- 모임 시간: 격주 화요일 6시pm

강사준비 소모임 (swcounsel.org)

 

Emotion Icon 진도 모임

- 모임성격: 상담 공부 진도를 함께 나가면서 동기 부여를 한다.

- 모임 시간: 매 달 마지막 주 수요일 11시am 

진도 모임 (swcounsel.org)

 

Emotion Icon 성경적 상담 데이터 분석

- 모임 성격: 하나님께는 영광, 성도에겐 유익: 그 동안 진행해 온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결과들을 분석해서, 상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나 통찰 그리고 가치와 의미를 제시한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이 더욱 발전 확장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부족한 부분들은 보완 수정될 수 있도록 한다. 

- 모임 시간: 격주 토요일 10시pm

성경적 상담 데이터 분석 (swcounsel.org)

 

Emotion Icon자녀 교육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 모임성격: 자녀 교육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모임입니다. 계획 상으로는 영유아-유년-청소년-청년-부부-노년을 대상으로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 모임 시간: 격주 화요일 10:30am 

자녀 교육 강의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swcounsel.org)

 

 

 

 

 

<6> 4월 후원금 내역

2022년 4월

4/19 진흥교회(박충권 목사): 50,000원

4/20 익명후원: 70,000원

4/27 크리스찬 투데이 광고: -300,000원


계: 50,000원 

 

2022년 센터후원 내역 (swcounsel.org)

 




 

센터후원금계좌:

국민은행 449901-01-210121 윤홍식(소원상담센터) 

 "소중한 후원은 누군가의 새로운 삶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02 (월) 23:42 1년전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5-28 (토) 07:47 1년전
완료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