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0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공지]] [필독] 상담실습 안내  

상담실습을 신청하신 분들이 실습을 시작하는 [상담실습란]입니다.


3급 상담실습은 다음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자격고시
2. 사례답변
3. 상담활동(필수,의무)

자격고시와 사례답변과 상담활동이 완료되면 정식 3급 상담사로서 상담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필수상담활동과 의무상담활동을 완료하시면 다음 2급으로 승급하실 수 있습니다.
 

 

 



1. 자격고시

자격고시에 응시하셔서 합격하시면 사례답변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자격고시 일이 너무 오래 남아있어서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음 학기를 공부하시고 나중에 자격고시에 응시하셔서 합격하셔도 됩니다. 자격고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swcounsel.org/b/license-24
 




 


 
2. 사례답변
 
사례는 '네이버 지식인' 이나 '네이버 고민' 란에 가셔서  올라오는 문제들에 대해서 '실습답변란'에 사례를 올리고 댓글로  답변을 올립니다. 사례에 대한 분류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키워드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답변을 올리신 다음에 담당자가 코멘트를 해드립니다. 코멘트에 따라 수정된 답변을 올리셔야 하고 그렇게 완성되면 [해결] 표시가 달리게 됩니다. 체크가 완료되면 그 다음에 자신이 답변한 것을  네이버 고민란에 올리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수행한 상담실습사례와 과정별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3급 과정 - 10개
2급 과정 - 10개
1급 과정 - 10개

상담실습란 가기




 




3. 상담활동(필수)
 
인턴상담사로 소원상담센터에 등록이 된 다음에 상담신청을 받습니다. 이 신청내용을 '상담일정, 상담예약표 '에 기록하고 '일반상담연구' 게시판으로 가서 자신이 상담한 상담대상자에 대한 상담내용을 기록합니다. 피상담자에 관한 글을 각각 상담일정란(약속, 과제)과 상담연구란(상담내용)에 모두 만들어야 합니다. 과정별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3급 과정 - 10명
2급 과정 - 10명
1급 과정 - 10명




 
1) 상담일정
 
우선 '상담일정'란에 피상담자와의 일정약속과 과제를 기록합니다. 피상담자의 이름으로 영문 이니셜 네개를 만듭니다(이름, 성으로 임의로 네 글자로 만듭니다). 글 제목에는 상담수준과 상담방식을 기록합니다.
예) kkkk, 실습상담, 전화상담

상담방식은 면접, 화상, 전화상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편의상 전화상담을 주로 합니다. 상담일정의 원글로 제목만 만드시고 본문은 기록하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8단계 주제가 기록됩니다. 하단의 관련글 항목에 제목에서 사용한 피상담자 이름 이니셜을 동일하게 적습니다.

그 다음에 댓글로 상담예약 내용을 적습니다.

예) 상담내용:
#1: 2018. 11. 17. 주. 오후1. 전화상담.

위의 양식으로 내용만 바꿔서 기록하셔야 합니다.
 
 
2) 상담예약표
 
위의 내용을 동일하게 게시판 상단에 있는 '상담예약표'에 동일하게 기록합니다. 해당 날짜에 가셔서 날짜를 누르시면 글쓰기를 할 수 있고 글 제목에 위의 내용 중에서 '상담수준, 시간, 상담방식, 그리고 상담사 고유번호'를 적습니다.

예) 3급: pm1 kkkk, t, 20
 
상담방식으로 면접은 아무 것도 적지 않고 화상은 v, 전화는 t, 그 다음에 상담사 고유번호를 적습니다. (고유번호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swcounsel.org/b/meeting-17 )

다시 상담일정으로 와서 상담을 진행하게 될 때 아까 예약했던 내용을 옮겨서 붙이면서 새 댓글을 답니다.

예)
#1: 2018. 11. 17. 주. 오후1. 전화상담.

날짜를 기록한 후에 상담을 진행하고 매회 상담이 끝날 때 과제를 내줍니다. 과제는 다음 번 상담의 계획이기도 하니까 과제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도 과제를 내줘야 합니다.

예)

@과제: [1영역-개인]  (앞에 @표시를 붙입니다, 단계에는 [ ] 꺽쇠를 넣어서 구별합니다. )

1.
 
2.

위의 양식을 단계와 주제를 쓰고 그 아래에 과제 내용을 기록합니다. 과제를 내는 요령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swcounsel.org/b/counsel-21
다음번 상담을 위한 계획이기 때문에 꼭 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제 내용을 기록하면 상담일정 기록이 완료됩니다.

 
3) 상담연구
 
그 다음에는 상담한 내용을 상담연구란에 기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름 이니셜로 새 글을 만듭니다. 분류에는 피상담자의 상담주제로 선택합니다. 상담내용 기록 방식은 글쓰기를 하면 자동으로 나오는 사전질문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각 양식에 해당 내용을 기록하면서 상담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전질문을 완성하신 다음에 나오는 상담질문표에는 각 단계별 내용과 이어지는 다음 주제를 기록합니다.

예)

1) 개인: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자신만의 깊은 감정적인 괴로움이 있음 => 심층
 
이러한 양식으로 상담주제 하단에 --표시를 붙이고 간단한 내용을 적은 다음 연결되는 다음 단계의 주제를 적습니다. 그 다음에 상담내용을 적고 상담내용을 적으면서 상단의 상담단계별 질문표의 내용을 완성합니다. 본격적으로 상담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글쓰기란 상단에 있는 따옴표 버튼을 눌러 하늘색 박스로 구분을 한 다음에 상담회기를 기록합니다.

예)
#1: 2018. 11. 17. 주. 오후1. 전화상담.

그 아래에 구체적인 상담내용을 기록합니다. 기록양식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호를 사용합니다.

* 대화 주제
 
+ 상담자의 질문이나 답변
> 피상담자의 질문이나 답변
 
->상담자의 연속적인 말
=> 피상담자의 연속적인 말 
 
{  } 상담자의 생각, 이해, 계획 등
 
@과제:
 
#회기번호:
 
이러한 양식에 따라서 가능한 자세히 피상담자와 나눈 대화에 대해서 기록합니다. 상담하면서 적으셔도 되고 메모해 두었다가 상담이 끝난 다음에 정리하셔도 됩니다.
상담내용의 하단에 있는 댓글부분은 원장과 상담지도를 받고 질문과 대답을 얻는데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내용을 댓글에 적으시면 안됩니다. 이렇게 상담내용을 작성하고 최종 종결되면 상담지도(수퍼비전, supervision)을 거쳐서 완료됩니다.

 





 



4. 상담활동-의무

위의 상담진행 과정으로 10명에 대해서 필수 상담활동을 하고 수정사항을 체크합니다. 체크가 완료된 후 10명에 대한 상담이 종결되었을 때에 자격증을 수여합니다. 10명까지는 실습의 의미로 상담을 진행하시고 10명 이후부터는 유료상담으로 전환하여 본격적인 상담사로서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 추가적인 내용은 상담내용란에 비밀글이 걸려있지 않은 다른 상담사의 '예시'를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별로 필요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리자가알려드립니다. 실습과정을 잘 마치셔서 귀한 열매를 거두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3급 상담 실습생을 위한 참고사항 정리~ (이정선 상담사 정리)
 
 
 *주의사항 
1. 상담자는 피 상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표현하고 나타내게 해야한다. 그래서 그 문제 가운데 감정과  욕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해석 해야하며  그로 인해  피 상담자는 자연스럽게 선순환으로 변화되고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이지  상담자가  피 상담자를 권면하고 설득시키고 이해 시킬려고 하는것이 아님. 
2. 각각의 해석(극본,관점, 분석, 적용 )나누시기 때문에 4 단락으로 맞추어 져야만 함. 
3. 심리학적 용어 사용하지 않기. 심리학적 공감, 경청, 동일시의 표현 적지 않기. 재 진술 하지 않기. 
 
 
 
*상담계획 
1. 학교-관계 (문제 인식) 
2. 두려움- 인정 (원인 이해) 
3. 동행-사랑 (방법 적용) 
4. 덕행-교제 (문제해결) 
 
 
 
 
*아래 내용들은  아래 댓글 박스에 기록해 주시면 됩니다. (3,4번은 상단에 기록하고 5~7번까지는 아래 댓글박스에  기록하기)=>사례지도 할때 편리상 번호를 올리니 참고만 하시고 실습생들은  상담내용 올리실때 번호는 기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양식 )예시를 올려 드립니다=> 아래번호 순서를 따라 해 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 부족한 부분은 함께 보완해 나가요~ ^^ 
 
 
1. 실습=>실습답변 기록에서=>글쓰기 누른다. 
2. 분류선택 제목 입력할때 다음과 같이 기록해야함. 예) 3-1) 우울증으로 힘들어요. 3-1)~3-20) 까지 기록해야함 
 
3. 문제의 분류표 표시 예)=>#친구관계 
4. 질문 내용=>기록 
 
5. 3급 챠트 올리기(5번 부터는 모두 아래 댓글박스에 올리기) 
(https://swcounsel.org/b/case1-174) => 챠트란에 가서 3급챠트 다운받기 (상담신청=>4상담 챠트에서 공지에 올라와 있는 첫번째 양식임) 
 
 
6. *사례분석 
1) 악순환: 구매욕에 대한 자제력 부족과 과소비로 인한 다툼. 
2) 진입구: 자제할려고 하지만 안되고 가정에 다툼이 생기는 어려움을 이해하며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삶에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알고  선택적인 일에 전체를 소비하는 감정과 욕구를 찾고 자신의 삶에 의미 있는것을 채우려고 할때 인내와 절재의 훈련이 필요함을 알게한다. 
4) 선순환: 구매력 자제가 안되는 것에서 해결받는다. 삶의 순위 문제를 합리적으로 소원으로 채우며 가정에 회복을 이루어간다. 
 
 
{해석은 부족한 부분이 많으니 참고만 하시고 자신의 알찬 사례해석을 만들어 보세요^^} 
 
 
 
7. *[극본적 해석] 
 
(댓글란에  상담답변을 쓴다.) 
 

 (답변예시)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입니다. 
  
 
쇼핑중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자제가 안되고 그것이 다툼으로 번지고 참아 보지만 2-3일만에 다시 사게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은 님의 마음의 문제입니다. 
 
 
 왜 자꾸 바로질러 버리고 구매력이  자제가 안될까요?  님이 자제를 할려고 할때 못 견딜 정도의 깊은 감정이 있습니다. 내  마음대로 뜻대로 안될때 그런 행동이 나오게 되나요?  자제력이 안되고 질러 버린다는 표현으로 미루어 볼때 분노를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님의 욕구로 인한 것인데 그 감정과 욕구가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 잘못된 욕구를 버리고 님이 진정으로 소원하는 삶을 보다 가치있고 변화지 않는 선한것( 자기발전, 능력배양을 위한 투자  등) 일시적이지 않은 미래를 설계하고 발전적인 것에 투자하며 가득 채워가시길 바랍니다.  그럴때 세월이 갈수록 마음에는 보람과   기쁨이 가득해 질것입니다.  준비하며 나가려할때 인내도 필요하고 반드시 끊어야 하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과정을 통과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20년 30년 후를 생각해 보세요. 지금처름 매일 가정의 경제에 물이  세고 있다면 30년 후에는 아마 홍수가 되어 그 아픔은 자신에게 고스란이 돌아올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자녀가 부모의  경제관념을 그대로 닮아 갑니다. 그러면 후에는 돌이킬수 없는 가정의 상처가 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선순환으로 돌이키면 님이  바라고 원하는 선한 소원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이 잘 이루어 가시길 기원합니다.
 

 
 
8. 마지막 마무리 인사=> 기원합니다.  바랍니다.  둘중으로 문맥에 맞추어 정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12-28 (금) 15:37 5년전
킹덤 님

Q. 질문드립니다.
1) 상담란에 인터넷 사례는 어디서 찾는것이며,
2)이것을 제가 올리고 답변을 해야하는건가요?
지난번 말씀하신것같은데요 기억을 못하겠어요.
이를테면 bowjesus 님께서 올린것을 올린분만이 답변하는것이지요?




A. 상담란에 올라가는 사례는 네이버 지식인, 고민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상담란 아래에 링크를 만들어 두었으니 누르시면 됩니다.

공통아이디를 쓰시면 됩니다.

처음 쓰실 때에는 상담신청링크의 개인신청항목을 쓰시고 https://swcounsel.org/b/register4-1085
(원하시면 상담신청목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https://swcounsel.org/b/register4 )

그 다음 줄에 소원상담센터 윤에스더 상담사 입니다 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분들 것과 구별됩니다.

https://swcounsel.org/b/register4-1085
소원상담센터 윤에스더 상담사 입니다



답변을 올리신 다음에 그 내용을 캡쳐하셔서 상담란에 원글로 사례를 올리고 답글로 자신의 답변을 올립니다. 다른 분들 것에 답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들 사례를 올리거나 혹은 사례와 자신의 답변을 올리는 것이니까요.

네이버 지식인에 글을 쓰시고 상담란에 올리셔야 상담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그것을 보고 사람들이 오니까 꼭 상담활동을 해주세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12-28 (금) 15:38 5년전
킹덤

Q. 저희 house church 가 지난 6월에 이사하게되었습니다.저희가 섬기고있는 캠퍼스중 하나를 사진을 보내드릴까요? 아니면 현재 가정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있는데 이곳이 자기소개로 합당한 장소인지요?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소개하고자 하시는 곳을 강의신청>자기소개 란에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곳이든지 상관없고 상담의 근거지나 알리고 싶은 곳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주소도 수정하실 수 있으니 내용을 수정해 주세요.

상담신청의 선교사님 신청글에도 직접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도 써주시고 출석교회에 대한 변경이 필요하면 변경해주세요.

만약 상담신청이 들어오면 제가 카톡으로 연락들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피상담자의 번호를 카톡에 올리시고 카톡 1:1 대화 기능을 통해서 연락을 주고 받으시고 스카이프를 통해서 상담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 현지 상담도 많은데 혹시 아는 분들이 상담하기를 원하시면 선교사님 신청글의 아래 링크를 보내서 신청하고 상담하게 하시면 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3-13 (수) 10:08 5년전
[통합] 상담정리 표기법
관리
  성경적상담사      2019-03-09 (토) 01:59 15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답변  글쓰기

실시된 상담을 정리할 때 아래의 단어로 댓글 입력하고 사유도 적는다.

 

중단: 피상담자의 일방적 중단일 때

종결: 상담자와 합의 하에 종결될 때

완료: 끝까지(8단계)가서 더 이상 할 것이 없을 때

 

예) 중단: 피상담자의 연락두절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3-13 (수) 10:10 5년전
원장 2019-03-13 (수) 10:04
2급 상담답변을 하면서 2가지 주제를 진행하는 법을 배울 것입니다. 순서상 그 다음에 상담진행을 2가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제목은 2급실습이 아니라 3급상담으로 해주세요.

따라서 번호도 쓰지 마시고 그냥 3급상담활동 하는 것으로 생각하셔서 주제는 1가지만 다루세요.

상담방향성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감정탐색 을 했네요. 감정탐색이라는 용어가 심리학적이니까 사용하지 마시고 유형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3.감정 단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질문표를 한 가지 주제로 국한해서 다시 써주세요.

그런 다음에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을 새로 생각해 봐야 겠네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3-13 (수) 10:47 5년전
챠트는 원글의 첨부파일로 잘 올렸습니다. 그러면 맨처음에 챠트가 나오게 됩니다. 사모님도 이렇게 해주세요.

심층유형의 방향성을 본문에 쓰지 말고 질문표에 써주세요.

탐색이라는 용어를 이해라는 용어로 바꿔서 사용해 주세요. 의미가 다르거든요. 우리는 탐색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하려고 하니까요.

특정회기에서의 내용을 질문할 때에는 몇 회기인지를 알려주세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3-13 (수) 10:50 5년전
제목에서 2급실습 번호와 내용은 번호는 제거해 주시고 3급상담으로 고쳐주세요.

새로 바뀐 규정으로 3급실습 사례 10개가 있어야 하니 과거 3급상담을 3급실습으로 바꿔서 9개를 3-2) 부터 시작되는 번호로 제목에 추가해 주세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4-15 (월) 21:40 5년전
완료체크 양식

예)

*상담연구란에

@상담완료: 8단계, 총 8회기
(완료이유, 가능한 자세하게 자신의 평가위주로, 상황설명은 안써도 됨)

@상담종결: 5단계, 총 4회기
(종결이유, 가능한 자세하게 자신의 평가위주로, 상황설명은 안써도 됨)

@상담중단: 3단계, 총 2회기
(중단이유, 가능한 자세하게 자신의 평가위주로, 상황설명은 안써도 됨)



*상담일정란에 (이유는 안씁니다)

@상담완료: 8단계, 총 8회기

@상담종결: 5단계, 총 4회기

@상담중단: 3단계, 총 2회기
성경적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7-04 (목) 11:03 4년전
* 비밀글 입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07-04 (목) 11:32 4년전
* 비밀글 입니다.
          
          
성경적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8 (수) 00:43 4년전
* 비밀글 입니다.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5 (일) 17:32 4년전
상담실습 안내를 읽어 내려가다 보니 현제 표기 방법과 다른 방법이 그래로 있어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을 수정해야 헷갈리지 않을 것 같아서요^^

예)
#1: 2018. 11. 17. 주. 오후1. 전화상담.

그 아래에 구체적인 상담내용을 기록합니다. 기록양식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호를 사용합니다.

- 상담자의 질문 :  +

: 피상담자의 답변 :  >

+피상담자의 질문 : 이건 잘 모르겠네요.

>상담자의 답변 : 이것도 잘 모르겠네요.
성경적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5 (일) 23:07 4년전
사모님~ 알림이 떠서 글을 읽어 보았습니다. 네네. 사모님 말씀처럼 위에 올린 서식은 최근 수정본이 아닙니다.
그래서 헷갈리실 것 같은데요~ 아래로 접속하시면(상담사 회의란) 최근 업데이트 상황을 올리고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업데이트 된 내용을 다 한곳에 모아 문서 편집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수정내용들 상담사들이 다 취합해서 목사님께 하나의 문서로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부탁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해 주셔서 양식부분에서 보완, 수정해야 할 부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어요 ^^
감사합니다. 사모님~ ^^

https://swcounsel.org/b/meeting-268
성경적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8 (수) 00:21 4년전
실습하시는 선생님들 ~ 여기에 적힌 원글은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서식적인 부분에서요. 최근 업데이트 상황을 아래 메뉴로 들어가셔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습->상담사 회의
https://swcounsel.org/b/meeting
성경적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8 (수) 00:26 4년전
실습 선생님들~ 아래에 주소로 접속하시면 현재 커리큘럼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습의 과정을 한눈에 살펴보실 수 있을겁니다. 참고해 주세요.

수강신청->성경적상담커리큘럼
https://swcounsel.org/b/intro1-2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8 (수) 11:40 4년전
목사님 아래 내용들 바뀐양식으로 수정 부탁드립니다^^

1.예) pm1 kkkk, t, 20=>상담 예약표 수정
 

2.상담과제: 1영역-개인

3.개인: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자신만의 깊은 감정적인 괴로움이 있음 => 심층

4.* 대화 주제
- 상담자의 질문
: 피상담자의 답변
=> 피상담자의 답변의 연속적인 내용
+피상담자의 질문
>상담자의 답변
{  } 상담자의 생각, 이해, 계획 등
@과제
#회기
     
     
성경적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08 (수) 12:48 4년전
사모님~ 감사합니다. 수정해야 할 부분을 찾아주시니 감사드려요 ^^ 우선 급한대로 ㅎㅎ 상담사 회의에 있는 메뉴를 참고해보라고 실습생들에게 전해주세요 ^^ 감사해요. 사모님~ 저도 수정해야 할 부분들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 사모님 도와주시니 힘이 납니다. ^^ 추가해야 할 내용 계속 알려주세요 ^^ 감사해요 ~~~~~~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11 (토) 13:06 4년전
수정했습니다^^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13 (월) 15:05 4년전
~3급 상담 실습생을 위한 참고사항 정리~


 *주의사항
1. 상담자는 피 상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표현하고 나타내게 해야한다. 그래서 그 문제 가운데 감정과 욕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해석 해야하며  그로 인해  피 상담자는 자연스럽게 선순환으로 변화되고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이지 상담자가  피 상담자를 권면하고 설득시키고 이해 시킬려고 하는것이 아님.
2. 각각의 해석(극본,관점, 분석, 적용 )나누시기 때문에 4 단락으로 맞추어 져야만 함.
3. 심리학적 용어 사용하지 않기. 심리학적 공감, 경청, 동일시의 표현 적지 않기. 재 진술 하지 않기.



*상담계획
1. 학교-관계 (문제 인식)
2. 두려움- 인정 (원인 이해)
3. 동행-사랑 (방법 적용)
4. 덕행-교제 (문제해결)




*아래 내용들은  아래 댓글 박스에 기록해 주시면 됩니다. (3,4번은 상단에 기록하고 5~7번까지는 아래 댓글박스에 기록하기)=>사례지도 할때 편리상 번호를 올리니 참고만 하시고 실습생들은  상담내용 올리실때 번호는 기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양식 )예시를 올려 드립니다=> 아래번호 순서를 따라 해 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 부족한 부분은 함께 보완해 나가요~ ^^


1. 실습=>실습답변 기록에서=>글쓰기 누른다.
2. 분류선택 제목 입력할때 다음과 같이 기록해야함. 예) 3-1) 우울증으로 힘들어요. 3-1)~3-20) 까지 기록해야함

3. 문제의 분류표 표시 예)=>#친구관계
4. 질문 내용=>기록

5. 3급 챠트 올리기(5번 부터는 모두 아래 댓글박스에 올리기)
(https://swcounsel.org/b/case1-174) => 챠트란에 가서 3급챠트 다운받기 (상담신청=>4상담 챠트에서 공지에 올라와 있는 첫번째 양식임)


6. *사례분석
1) 악순환: 구매욕에 대한 자제력 부족과 과소비로 인한 다툼.
2) 진입구: 자제할려고 하지만 안되고 가정에 다툼이 생기는 어려움을 이해하며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삶에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알고  선택적인 일에 전체를 소비하는 감정과 욕구를 찾고 자신의 삶에 의미 있는것을 채우려고 할때 인내와 절재의 훈련이 필요함을 알게한다.
4) 선순환: 구매력 자제가 안되는 것에서 해결받는다. 삶의 순위 문제를 합리적으로 소원으로 채우며 가정에 회복을 이루어간다.


{해석은 부족한 부분이 많으니 참고만 하시고 자신의 알찬 사례해석을 만들어 보세요^^}



7. *[극본적 해석]

(2~3줄 띄우고  상담답변을 쓴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정선 상담사입니다.
 

쇼핑중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자제가 안되고 그것이 다툼으로 번지고 참아 보지만 2-3일만에 다시 사게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은 님의 마음의 문제입니다.


 왜 자꾸 바로질러 버리고 구매력이  자제가 안될까요?  님이 자제를 할려고 할때 못 견딜 정도의 깊은 감정이 있습니다. 내 마음대로 뜻대로 안될때 그런 행동이 나오게 되나요?  자제력이 안되고 질러 버린다는 표현으로 미루어 볼때 분노를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님의 욕구로 인한 것인데 그 감정과 욕구가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 잘못된 욕구를 버리고 님이 진정으로 소원하는 삶을 보다 가치있고 변화지 않는 선한것( 자기발전, 능력배양을 위한 투자 등) 일시적이지 않은 미래를 설계하고 발전적인 것에 투자하며 가득 채워가시길 바랍니다.  그럴때 세월이 갈수록 마음에는 보람과  기쁨이 가득해 질것입니다.  준비하며 나가려할때 인내도 필요하고 반드시 끊어야 하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과정을 통과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20년 30년 후를 생각해 보세요. 지금처름 매일 가정의 경제에 물이 세고 있다면 30년 후에는 아마 홍수가 되어 그 아픔은 자신에게 고스란이 돌아올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자녀가 부모의 경제관념을 그대로 닮아 갑니다. 그러면 후에는 돌이킬수 없는 가정의 상처가 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선순환으로 돌이키면 님이 바라고 원하는 선한 소원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잘 이루어 가시길 소망합니다.


8. 마지막 마무리 인사=> 소망합니다.  소원합니다.  둘중으로 문맥에 맞추어 정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13 (월) 15:18 4년전
목사님

2. 과제: 1영역-개인=> @과제: [1영역-개인]  으로 수정하라고 하신것 같은데 수정이 안되었네요^^

[  ]안에 넣어야 하지 않나요?


 3급 실습생들을 위해 참고사항을 대략 정리를 해 보았는데 혹시 잘못 된곳이 있는지 한번 살펴 주세요.~

그리고 실습생들이  쉽게 찾아서 참고를 해야하는데  넘 아래 댓글란에 있어서  색깔로 구분 처리를 해서 한눈에 보이도록하면 쉽고  편리하게  찾아 볼수가 있겠는데 제가 컴퓨터 색 넣는것을  댓글란에서 잘 하지 못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13 (월) 15:28 4년전
네 본문에 수정해서 삽입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1-13 (월) 16:05 4년전
목사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