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사례연구법] 과제 4. 사례 8,9,10 상담계획 세우기8. 시어른들이 계십니다. 어머님을 뇌졸증으로 쓰러져서 4년간 누워계시고 아버님께서 병간호를 하십니다. 근데 아버님께서 고생하시는거는 잘 알고 있지만,성격이 조금...지금은 둘째 형네 집에서 어머니와 아버님이 계십니다..먹는거에 집착을 마니 하시고 또 화도 잘 내고 이 사람 저 사람에게 전화해서 어디가 아프다고 말씀하시거나 또 며느리가 먹을 것을 제대로 안 해 주신다고 하시네요. 형님 내외분께서 먹는 것도 챙겨드리고 잘 해드리데도 못 해 준다고 하시네요. 손녀가 둘이 있는데도 본인이 먼저 먹어야 하고 또 절대 과자 같은 것도 사다 주질 않으십니다.남들이 보기에는 정말 성격이 이상하다고 하네요...참 힘이 드네요..요즘 둘째형님께서 아버님때문에우울증까지 온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저도 직장을 다니고 있을 뿐더라 아직 아기가 어려서 아버님을 모시는 것은... 저는 더군다나 아버님을 모시기가 싫거든요. 정말 왠만한분 이라면 모실 수 있게 지만, 정말 힘이 듭니다. 모시기도 싫고 전화도 목소리도 듣기 싫고 보는것도 싫을 때가 있습니다. 정말 못된 며느리인것도 알지만, 정말 ...가면 갈수록 성격이 더 그러시네요. 치매 초기 증상 인지 어떻게 하면 식구들과 잘 융화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 가정 2. 합의 –가족을 힘들게 하는 시아버님을 모시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것인가 하는 고민이다. 3. 미움< 두려움 – 아버님을 모시는 것이 힘들것같기 때문에 두렵게 느껴진다.. 4. 편안 – 직장을 다니면서 아버님을 모시는 것은 힘든 일이기에 피하려한다. 5. 희생 – 우리의 외모와 행동 상관없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그의 아들의 목숨까지도 내어주신 그의 사랑의 은혜로 풍성해진다. 6. 사랑 – 시아버님의 행동에 상관없이 아버님으로써 사랑 할 수 있고 회피하지 않고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다. 7. 덕행 – 사랑의 마음으로 아버님을 대할 때 섬길수 있고 자녀로서의 선한 일들을 감당할수있다. 8. 양육
9. 잘 살고 싶은데 나에게 너무 힘이 없어요. 예전엔 부모님과 상의하고 어려울땐기댔엇는데어느덧대화도안돼고너무나 작아지신 부모님을 보면 답답함니다. 홀로 계신 어머니와 정신과 치료받는 남동생..남동생은 너무 예민해서충격도 잘 받고 많은 신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더 좋은집안 분위기를 만들어주려고해도 제 자신이 너무 벅차 올라해 줄수가 없어 가슴이 아픕니다. 동생은 친구도 없어 어렵게나마 저에게 '피시방에 가고싶다''대학로에가고싶다' 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하나 해주면서도 더욱 많은 신경과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저 또한 너무나 약하고 다운돼는 기분에 마음이 아프고 어머니도 너무 불쌍해 보여서 괴롭습니다.부담도 너무 돼구요.위로 언니들은 결혼을 해서 살고 있지만 모두들 자신의 일 때문에 바쁘고 친정에 제대로 올 수 없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동생이 언니들이 오는것을 싫어해서요..형부,조카들이 같이오는데, 사람들을 불편해하거든요. 오직 기대는건 저와 엄마인데 저도 동생에게 모든걸 해줄수도없고엄마는점점이곳저곳아픈곳도많고혼자너무벅찹니다.저도 정신과치료를받아야할것같구요.앞으로너무막막하고힘듭니다.
1.가정 2.심층 – 도움이 많이 필요한 동생과 엄마와 사는 것이 지치고 우울감까지 주고있다. 3.절망 – 두 사람을 모시는 일을 혼자서 감당해야한다는 사실과 변할 수 없다는 현실에 절망감을 느낀다. 4. 편안 – 동생의 슬픈 현실을 안타까워 하면서도 보기 싫은 마음, 몸이 아픈 어머니를 모시는 육체의 수고를 덜고 싶은 마음. 5. 동행 – 어떠한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서도 우리와 동행하시며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의 필요와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린다. 6.희락 - 그분과 함께할 때 자신이 있는 어떠한 자리에서도 기쁨으로 살아갈수있다. 7.덕행 – 동생과 어머니를 모시는 일을 기쁨으로 감당 할 수 있다. 8.봉사
10. 오늘아이와심각한일을벌였습니다.아이가무엇이든지청개구리로 행동하거든요.하지말라고하면하고하라고하면싫다하고....그런데더 1.가정 2.심층 3.두려움 – 이해되지 않는 말을 하는 아들의 행동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며 앞으로 심화될 가능성에 대해 두려워한다. 4.지배- 아이의 작은 언행에도 자신의 원하는 기준으로 바꾸려고 하는 욕구가 있다. 5.계획 – 아이의 인생길을 책임져주시고 인도해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아이를 향한 선하시고 완벽한 계획의 은혜를 누린다. 6.인내 – 자신의 기준에 이해되지 않는 일일지라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인내 할 수 있다. 7.온유- 자식을 향한 감정은 두려움이 아닌 주님 안에 온유함으로 변할 수 있다. 8.교육.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