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방법론] 과제2) 상자모델로 성경에 나타난 하나의 사건을 선택하고 사건의 주인공을 피상담자로 해서 상황, 전략, 구조, 정신으로 구분해서 기록하기[막 6:17 ~29] 세례 요한을 죽인 헤롯
1. 상황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헤롯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와 불륜관계로 장가를 들었고 세례 요한이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고 하자 그를 잡아 옥에 가두었다. 헤로디아는 요한을 원수로 여겨 죽이고자 한다.
2. 전략 : 피상담자는 그 상황에 대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자기 생일에 신하들과 귀인들을 불러 잔치할 때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와 춤을 추어 모두를 기쁘게 한다. 헤롯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지 원하는 것을 구하면 주겠다고 호언장담을 한다. 그러자 헤로디아의 딸이 어머니의 요청대로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한다.
3. 구조 : 피상담자는 그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 헤롯은 전부터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달갑게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헤로디아와 그 딸이 세례 요한의 머리를 달라고 요구하자 심히 근심한다.
4. 정신 : 피상담자가 그 상황 속에서 또는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가?
▶ 세례 요한을 두려워했던 마음보다 자신의 위신과 체면이 깎이는 것을 우려했다. 그래서 사람들 앞에서 맹세한 일로 그를 거절하지 못하고 세례 요한의 목을 베어 소녀에게 주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