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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역동성] 과제 3 : 갈라디아서 5, 6장에서 나타난 말씀들을 역동성 환경-결과- 등을 정리해보고 그렇게 정리된 말씀을 묵상한 후에 소감을 기록해보기 바랍니다.  

1. 상황

1) 진리를 순종치 않게 만드는 거짓말하는 자들 (5:7)

갈 5:7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하지 못하게 하더냐

2) 우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나오지 않은 조언 (5:8)

갈 5:8 그 권면은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라

3) 다른 마음으로 인해 우리가 요동하게 되고 어지럽게 됨 (5:10,12)

갈 5:10 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으리라

갈 5:12 너희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은 스스로 베어 버리기를 원하노라

4) 육체를 따르는 자들이 우리가 육체를 의지하도록 만듦 (6:12,13)

갈 6:12 무릇 육체의 모양을 내려 하는 자들이 억지로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함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박해를 면하려 함 뿐이라

갈 6:13 할례를 받은 그들이라도 스스로 율법은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하려 하는 것은 그들이 너희의 육체로 자랑하려 함이라

 

 

2. 결과

1) 육체의 썩어진 것 (갈 6:8)

갈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2) 피차 멸망함 (갈 5:15)

갈 5:15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3. 반응

1) 스스로 속임(갈 6:7)

갈 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2) 서로 물고 먹음(갈 5:15)

갈 5:15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3) 육체의 일을 행함 (갈 5:19-21)

갈 5: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갈 5: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갈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4) 서로 격동하고 투기함 (갈 5:26)

 

갈 5: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4. 욕구

1) 스스로의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으려는 노력 (갈 5:4)

갈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2) 육체의 욕심 (갈 5:16-17)

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3) 본질과 정체성의 상실(갈 5:24)

갈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5. 은혜

1)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 (갈 5:24)

갈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 우리의 자랑이 되신 그리스도 (갈 6:14)

갈 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3) 예수님의 흔적 (갈 6:17)

갈 6:17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지니고 있노라

 

 

6. 소원

1) 성령의 소욕(갈 5:17,18)

갈 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갈 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2)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5:6)

갈 5: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7. 실천

1)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라 (갈 6:9, 10)

갈 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갈 6: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2) 성령의 열매를 맺으라 (갈 5:22)

갈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3) 온유함으로 바로잡고 짐을 서로 지라 (6:1, 2)

갈 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갈 6: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4) 오직 사랑으로 행하라 (5:13)

갈 5:13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8. 변화

1) 성령으로부터의 영생 (갈 6:8)

갈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소감 : 늘 친숙하게 들어온 갈라디아서 말씀속에 역동성의 변화모델이 고스란히 들어있다니 놀라왔다. 성경말씀은 암송하면서도 그 깊이 있는 내용과 의미, 그리고 상관관계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기에 실제적인 삶속에서 적용하는데에도 한계가 있었다. 성경말씀을 무엇무엇을 해라, 하지 말아라 처럼 행위의 이분법으로 단순하게 인지하고 있었지 그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한 선순환과 악순환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이렇게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해석해낼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해보이기까지 하다. 무엇보다도 인간의 근본 죄문제는 하나님을 싫어해서 버리것과 하나님영광이 아닌 자기 영광을 구하는 교만임을 다시 깨닫게 된다. (예레미야 2:13 내 백성이 두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이로 인해 인간은 정체성을 상실해버리고 그 결과 자기 육체를 위하여 심은 결과 썩어진 것을 거둘수 밖에 없는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 이런 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이 되어서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살고자 나름대로 애를 씀에도 불구하고 왜 여전히 성령의 열매를 잘 맺지 못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갈라디아서 5장 6장을 살펴보게 되었다. 상황,결과,반응,욕구,은혜,결심,실천,변화 중에서 대부분은 자신의 욕구, 즉 죄가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하더라고 '은혜'를 통한 소원을 갖게 되어 결심을 실천함으로 변화에 이르기 보다는 ㄷ 단지 육체의 소욕을 멀리하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다가 더 깊은 괴로움에 파묻히게 되는 악순환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하여 갈라디아서 말씀에는 단순히 육체의 소욕을 멀리하기 위한 노력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성령을 좇아 행하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갈 6:16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실천적인 면에서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다.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안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잘 의지하여 가다가도 어느새 나 자신을 의지하여 자기열심으로 자기영광을 구하며 살아가고 있는 나를 보게 될 때 참으로 사도 바울의 '오호라 나는 곤고한 자로다' 하는 탄식이 저절로 나온다. 하지만 이 어려움을 핑게로 성령을 좇아 행하기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 힘으로는 도저히 안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간절히 성령님을 의지할 수 밖에 없음을 깨닫고 더욱 예수님의 은혜를 붙듦으로서 일시적인 나의 노력에서 그치지 않고 성령님께서 주시는 지속적인 선순환이 되어서 삶 속에서 영생의 평안과 기쁨울 누리게 되기를 간절히 기도드린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성경적 상담을 공부함으로써 어떻게 이러한 선순환의 변화가 실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 그 원리를 잘 배우고 적용하여 성령을 열매가 맺어지는 삶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을 소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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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교재에는 2번이 결과, 3번이 반응인데 다른 분들 과제를 보니 2&3 의 목차순서가 바뀌어 있네요. 결과와 반응의 순서는 상관이 없는지요? 좀 헷갈립니다...

2. 2번의 결과에서 육체를 따르는 자들은 성령을 따르는 자들의 얻는 결과는 다른 이유에서 나온것이라고 단정해 버린다-여기서 다른 이유가 뭘까요?

3. 7번의 실천에서 '오직 사랑으로 행하라'는 말씀에 보면 성숙을 위해 나아갈 때 주관을 받으려는 마음이나 주관하려는 마음이나 모두 옳지 않다-여기서 주관을 받으려는 마음에는 어떠한 예가 있을까요? 보통은 자기마음대로 주관하려고 하기 쉬운데 주관받고 싶은 건 어떤건지 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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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17 (목) 22:09 4년전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1. 2번 3번은 처음의 웨스트민스터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약간의 차이가 생겼습니다. 이후에 제가 바꾸는 것이 더 좋겠다 싶어서 바꿨기 때문입니다. 최근 버전으로 이해하시면 되겠고 이전 분들은 과거 버전으로 배우셨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자신의 잘못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혹은 어느 누구의 잘못도 아닌 우연히 일어난 일로 생각해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결국에는 다시 그 잘못을 반복하게 되기 때문에 악순환이 지속됩니다.

3. 주관을 받으려는 마음은 선택을 하려고 하지 않고 선택을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래서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니까 결국은 편안함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것이 문제입니다.

내용을 잘 정리하셨습니다. 성경에서 갈라디아서는 대표적인 부분이고 다른 부분에서도 동일하게 악순환과 선순환을 발견할 수 있으니 부분 부분으로 나타나는 악순환 선순환의 모습을 계속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경묵상이 더욱 풍부해질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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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18 (금) 10:56 4년전
질문에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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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19 (토) 10:02 4년전
목사님, 역동성 과제 4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올리신 분들꺼 보니까 과제가 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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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9-10-19 (토) 18:22 4년전
알겠습니다.

과제4. 두 번째 부부의 사례를 생각해보고 그 속에서 어떻게 선순환(은혜, 결심, 실천, 변화)의 내용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를 계획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기. 역동성 과목 소감.

두 번째 부부 사례가 교재에 나옵니다. 아내의 과거를 의심하는 남편의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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