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기본원리] 과제3. 6,7장을 읽고 질문 만들기  

질문 1.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그리스도이시다에서 예수님을 모델로 삼아 성육신적인 상담을 하기 위해 상담자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성령충만하고 겸손하게 피 상담자에게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는데 전문적 성경적 상담자가 되는 기준이 다소 제한적이라고 생각 되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믿음이 아직 연약한 성도들이 성경적 상담을 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혹은 할 수 없는 것인지? 기준이 있는 것 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 전문적 성경 상담가도 인간이기에 때로는 어려움이 생기고 항상 성령충만 할 수 만은 없을 텐데 그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담을 멈추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2. ‘진정한 변화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에서 상담을 받는 사람에 대한 과정 중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하였는데, 만약 실제 상담 중에 단기적 혹은 장기적 공백이 생기는 경우가 생기면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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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2-04 (화) 22:22 4년전
믿음이 없고 연약한 성도들은 성경적 상담을 할 수 없고 해서도 안됩니다. 불신자와 이단자가 불가능한 것처럼 신앙적인 부분에서 연약함이 있으면 다른 사람을 이끌려고 해서는 안되는 것이 성경적 상담의 기준입니다. 그렇지만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만은 불신자를 상담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마음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믿음이 좋다고 해도 전부 성경적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심리상담을 선호하거나 상담분야를 기피해서) 이런 저런 이유로 성경적 상담은 제한이 많이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상적인(꼭 전문적이지는 않더라도 일반 성경적 상담사의 경우에) 성경적 상담사가 자신의 마음 속에 성령님과의 동행이 불가능한 상태일 때는 상담을 중단하는 것이 낫겠습니다. 최소한 소경이 소경을 인도해서는 안되는 것이니까요. 그 이외에도 실제로 이런 저런 이유로 자신의 상담케이스를 다른 상담사에게 전달(리퍼, referral) 하기도 합니다.

상담과정에서의 공백문제는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공백이 생기는 경우에는 가능한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가능할 때 상담간격을 줄인다든지 상담강도를 높인다든지 기술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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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ce88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2-12 (수) 12:34 4년전
목사님 답변 너무나 감사합니다. 궁금했던것들 , 선명하지 않았던 부분들이 해결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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