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어렸을 적부터 엄마로부터의 간섭과 잔소리, 자신의 의견에 끊임없이 반대하면서 자라왔다. 또한 엄마의 상처를 딸에게 말로 해소했으며 딸이 자신처럼 되지 않기 위해 본인이 원하는 삶의 모습으로 딸을 강요해왔다. 딸이 20대 중반이 됐을 때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 교제하고 부모님께 소개시켜드렸지만 엄마는 역시 강하게 반대했고 딸은 엄마의 태도에 분노하고 남자친구와 집을 나가 동거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욕구: 엄마로부터 사랑 받고 싶은 욕구, 자신의 의견을 존중 받고 싶은 욕구, 자신의 삶을 자기 뜻대로 살고 싶은 욕구.
반응: 자신이 원하는 사랑을 주지 않는 엄마를 미워하게 되고 원망 하게 되고, 교제하는 남자친구를 반대하자 반항심이 생기고 엄마를 떠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다.
결과: 엄마와는 사이가 더 멀어지게 되고 동거라는 죄를 짓게 되고 상황은 엄마를 향한 원망과 미움은 더욱더 커져간다.
선순환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께서 엄마를 자신에게 허락하신 이유와 나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을 깨닫고, 나를 온전히 채우시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을 깨달으며, 나와 엄마를 긍휼히 여기시고 상처를 회복하시는 성령님의 은혜를 알게 된다.
선한 마음(소원): 나의 의지가 아닌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알고자 하는 마음, 하나님께서 엄마를 통해 나에게 주신 은혜를 찾는 마음, 이제는 예수님의 사랑으로 충만해지고자 하는 마음, 긍휼의 마음을 주셔서 엄마를 품고자 하는 마음.
실천: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며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을 묵상하고 감사가 넘치고 성령 충만한 삶을 산다.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고 엄마의 말에 흔들리기보다 말씀중심으로 목표를 세운다. 엄마를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사랑과 감사한 것들을 기록하고 날마다 감사기도를 드린다. 성령님이 주시는 긍휼한 마음으로 엄마를 품고 엄마를 위해 기도한다.
변화: 믿음 안에서 건전한 남자친구와의 교제를 가지며 엄마를 향한 마음이 미움에서 긍휼과 사랑, 감사로 변화되고 엄마의 상처 이면의 마음을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예수님의 사랑으로 날마다 충만하여 기쁨이 넘치고 그 사랑을 가족들과 주변사람들에게도 전하는 축복의 통로의 삶을 산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잘하셨습니다. 악순환과 선순환이 어떻게 대비되는가를 잘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이러한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 각각의 상담사례에서 상담의 방향성이 되고 악순환에서 상담을 시작하는 피상담자에게 전해주는 선순환의 소망이 됩니다. 그러한 소망을 잘 전해주면서 어떤 과정을 겪게 되는가를 설명해주면 악순환에서 나오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되고 선순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다고 해서 당장 그런 선순환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갈 때 마침내 변화의 결과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잘 이해하셨고 수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