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개론] 과제2: 심리상담의 문제를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심리상담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내용 기록하기
예전에 다니던 교회에 신학교 상담학과 교수님이 오셔서 특강을 한적이 있는데, 기억하기로는 명칭이 '대상관계이론'이었던것 같다. 그 내용이 잘 기억나지는 않지만 유아기때의 환경이나 주변 인물의 경험이 그 사람의 인격을 형성하고 평생에 걸쳐서 영향을 발휘한다는 이론 이었던것 같다. 그러면서 실제 범죄자들의 예를 들기도 했었다. 오래전에 들은 강의라서 어떤 실질적 방법을 제시했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마 하나님에 대한 얘기를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죄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목사님이 강의에서 얘기하신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같은것은 없었고, 어떤 '위로'같은 것을 추구했었던것 같다. 성경적상담 개론강의에 비추어 봤을때 과거의 기억을 분석한다는 면에서는 정신분석적 접근같고, 가족이나 환경을 다룬다는 점에서 가족치료인것 같다. 당시 잘 알지 못하던 나는 그 자리에서 도서도 구입하고 책에 싸인도 받았었다.
그외에 읽어본적은 없지만 요즘 유행하는 마음치유 관련 책들도 일종의 심리 상담이 아닌가 싶다. 예를 들면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생각 버리기 연습',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등등.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