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대화법] 과제4: 성경적 대화법의 소감과제 4: 전반적인 대화법을 듣고 난 소감, 결심, 바라는 점을기록하라
보통 대화법이라 하면 자신의 의사전달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고 상대방의 말을 어떻게 경청하는가에 대한 방법 등 의사소통의 기술적인 면을 다루는 것으로 기대한다. 말은 각자의 마음 안에 있는 것들을 음성을 통해 밖으로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도구로써의 대화법은 말의 위력과 책임에 대해 거론하며 탁월한 언어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칭찬을 아끼지 말 것과 대화를 할 때 첫 인상을 좋게 하는 방법 외에 몸짓과 표정 등 말을 훈련하는 많은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말은 우리의 품은 생각과 마음에서 나온다고 하여 자신의 미세한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치고 선한 마음 품기를 훈련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성경적 대화법은 위에 언급한 대화의 단순한 기술과 화법의 문제를 초월하여 말의 의도에 깔려있는 마음의 문제를 다룸으로써더 깊고 근원적인 면을 다루는 것이 매우 획기적이다.
인간사 의사소통에 있어서 남에게 듣기 좋은 말, 교양있는 말과 같이 인간중심적인 대화의 단순한 기술과 화법에만 치중하며 말을 사용해 왔을 뿐, 사용하는 말이 상대방의 영을 살리는지 죽이는지에 대한 의식이 없이 기껏해야 자신의 인격의 다듬어진 모습을 드러내기 위한 도구로 사용해 왔다. 다른 사람의 말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표현하는 기준이 우리의 삶을 다스리시는 하나님께 있음을 그리스도인들에게조차도 잘 인식되어 있지 않기에 삶과 믿음이 같이 하지 못하는 또 다른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모든 인간관계 속에서 우리 말에 대한 하나님의 의도는 사랑,축복, 용서와 감사의 표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의도를 모르고 말을 자신의 감정표현으로 사명감 없이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함을 확실히 인식할 수 있었다.
말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네 가지 원리에 적용해 볼 때
말의 문제에 있어 하나님의 의도를 모르고 말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임을 인식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이다. 이는 우리의 말을 하나님의 기준과 뜻하신 바를 따르고자하는 소망을 가질 때만이 말의 근본문제가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문제의 원인이 우리의 죄성으로 인함임을 절실히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방법적용으로 인간의 말이 하나님의 기준과 계획을 따를 것인지, 자신의 욕심을 따를 것인지, 악한 영을 따를 것인지그 선택은 사용하는 인간의 마음에 있으므로, 말이 악순환과 선순환을 반복할 수 있는 주요 도구가 됨을 볼수 있다. 결국 우리의 선택은 모든 영역을 관장함에 있어 나 중심의 나약한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주님의 도우심을 받고자 하는 소망을 가짐으로써 그리스도가 주시는 은혜의 필요성을 깨달아 우리의 마음을 주님의 다스림 속에 맡길 때 마음이 변화됨에 따라 말이 변화될 수 있다.
변화형성에 있어서 이러한 말의 변화는 단순한 품은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만이 아닌, 나의 영적 신분과 책임을 끊임없이 깨달아가는 성화의 과정임을 알 수 있다. 상담자나 피상담자 모두가 하나님의 경고를 깨닫고 하나님 앞에 스스로 고백하고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온전히 성령에 의지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성경적인 대화법을 통해 진정한 변화는 나와 함께 다른 사람도 변화할 수 있도록 도우며 언어를 통해 우리를 다스리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어야하는 사명감을 재 인식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진정한 회복을 원하나 완전한 회복이 아닌 것으로 선을 긋는 경우가 많다. 악으로 돌아가지 말고, 선한 목표는 선한 방법과 과정으로 계속 선을 바라보며 선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씀이 내 마음에 각인되었다. 때에 따라 교회나 가정에서 맡은 일을 행할 때 선한 목표를 가지고 애쓰면서도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지 못하는 내게 큰 교훈이 되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 매사에 적용하며 힘을 얻는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