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2) 하나님의 뜻의 네 가지 이해와 다른 사람의 다섯 가지의 이해를 생각해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질문을 생각해보고 자답하고 자신은 하나님의 뜻과 다른 사람의 뜻에 대해서 어디까지 이르고 있는지 생각하기.
1] 하나님의 뜻과 사람의 다섯 가지의 이해를 보고 소감.
먼저, 타인의 행동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이해될 수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사람의 마음에는 선과 악이 다 공존해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사람이 순간 나쁜 행동을 했다고 해도, 그 사람의 사정이나 맥락을 들어보면, 나쁜 행동을 했던 이유가 비교적 이해가 될 수 있고 그러다보면 행동의 악한 정도가 조금 약해질 수 있을 것 같다. 마치, 법정에서 죄인의 행동을 상황이나 심약 상태에 따라 죄의 경중을 가려주는 것 처럼 말이다. 그 때 조금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게 헷갈릴 수 있을 것 같다.
다음으로,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이 있긴 하나, 한편으로는 그러다보면 판단하는 마음도 들것 같다. 성경에서는 타인의 행동을 판단하지 말라는 말씀도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
2] 나의 상태
나는 중립상태인것 같다. 그리 선을 추구하거나 선에 참여하는 것도 미적지근한 상태이다. 그렇다고 악을 행하거나 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상태도 크게 아닌 것 같다. 조금더 선을 주장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데, 그냥 하루하루 주어진 일을 하는데 바쁘지 크게 선을 행할 생각이 들지 않는다. ㅜㅜ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적극적인 나의의지가 필요한 것인가 궁금하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