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4: 진로상담 소감문 쓰기
진로상담 강의를 통해서 좀 더 넓은 깊은 카타고리 안에서 진로를 선택하는 지혜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4 단계로 구분하고 사람들의 위치를 5단계로 파악하고 나의 선택이 4가지 기준으로 나눠진다는 것을 공부했을 때 막연히 하나님께 기도하고 단순하게 또한 확신없는 가운데 진로를 선택했던 과거를 되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데 있어서 나의 유익을 위한 결정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다른사람에 대한 인격과 상황을 아는 지식을 얻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관점을 갖게될 때 진로를 하나님 중심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됩니다. 또한 독불장군과 같은 결정이 아니라 지혜로운 자들의 자문을 겸손히 받으며, 깊이 생각하는 가운데 결정할 수 있게됩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다이아그램의 정점인 #7, “소망”을 배우면서 진로의 방향에 마침표를 찍는 것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그의 선을 이루시는 과정이며, 이 과정 가운데 그분을 닯게 하시는 것이 그의 소망이고 또한 우리가 소망해 나아가야 할 방향임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무엇을 결정하는 순간에 하나님의 뜻과 마음에 일치되고자 하는 투쟁 가운데 감당하고자 할 때 영적인 성장을 이루고 나아가 사람과 하나님이 기뻐하는 열매를 맺게됩니다.
저에게 감동적인 부분은 저의 연약함이나 죄악 가운데서 이루어진 진로선택에 있어서 하나님은 늘 최선으로 인도하시며, 하나님의 경륜, 섭리, 계명 그리고 계시 가운데 그의 선을 보여주시며, 인도해 가신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을 섬기면서 알게 모르게 범하는 실수들에 대해서 자책하거나 또는 두려워하지 않고 다시 또 하나님의 선하심을 바라보며,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여 나아갈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배움은 하나님은 단지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만을 말씀하시지 않고 진로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관계성 가운데 이루어지는 인도하심을 보여주시므로 관념적인 인도하심이 아니라 실제적이고도 구체적인 인도하심을 받기를 원하신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