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가정상담] 과제 세번째 -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과제 세번째 -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 

  1. 결과에 집착하지 않음 
  2. 사역을 행함 
  3. 사랑의 실천을 행함

친밀감을 형성 시키는 4가지 

  1. 배우자의 장점들에 집중하라 
  2. 배우자의 행동방식을 이해하라 
  3. 자신의 사랑의 방법들을 개발하라 
  4. 함께 나눌 경험을 가지라 

 

** 잘하는 것 : 결과에 집착하지 않음

승리나 패배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르고 옳고 보다는 화목함을 위하여 노력한다. 그러나 항상 그럴 수만은 없다. 더구나 나 혼자만 그러는 건, 일시적으로는 가능하지만, 계속 그렇게 하는 것은 어렵고 함께 서로 그렇게 한다면 계속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 못하는 것 : 함께 나눌 경험을 가지라 

우리 부부는 함께 있는 시간이 꽤 많은 편이다. 교회에서 함께 사역하기도 하고, 둘다 운동을 좋아하므로 체육관에 거의 매일 함께 가서 운동을 하고 돌아오기도 하고, 함께 뭔가 맛있어 보이는 것들을 사먹으러 다니도 한다. 그러나 많은 대화를 나누지는 않는 것 같다. (아무리 시간을 함께 한다고 해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 교재에 써 있던데, 그 부분이 좀 아쉽다. 아내와 나는 자녀에 관련된 것 이외에는 별로 대화할 것이 없다. 

 

아내는 대부분의 여자분들이 그렇듯이 남의 사생활에 관심이 많고, 교회든 어디든 속한 조직 내에서 각 사람들의 사생활 혹은 그 속에서 벌어지는 복잡 다단한 감정들의 교류나 별 잇속도 없는 자존심 대립 구도 등에 관심이 많다. 이야기도 여자들 끼리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 듯하다. 나는 그런 이야기들에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런 이야기들은 자세히 들어도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게 대체 왜 문제인지 알 수가 없다. 자연히 집중하지 못하게 되고, 듣다 말고 딴 생각이라도 하게 되면, 귀신같이 알아채고는 말문을 닫아 버린다.   

 

내가 하는 이야기도 마찬가지여서, 내가 하는 비즈니스 이야기, 그 비즈니스 속에서 온전히 잇속만을 목적으로 만났다 헤어지는 수 많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아내에게 아무리 한다 한들 그게 무슨 소용인지 모르겠다. 해 본적도 있지만, 그건 듣는 사람에게는 고역만 줄 뿐이다. 

 

그러다 보니, 항상 피상적인 대화를 한다. 어디가면 뭐가 맛있다는 둥, 무슨 새로 오픈한 영화가 재밋다는 둥, TV에 나오는 뭐가 혹은 어떤 배우가 어떻다는 둥, 운동이나 운동선수에 대한 이야기도 좀 하고,, 자녀들의 진로나 학업, 건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서로 진지한 대화가 가능하다. 그동안 그런 이야기는 많이 했지만, 그외에는 별로 깊은 대화를 나누지 못하는 것 같다. 

 

그렇다고 우리 부부가 친밀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남들은 우리를 보고 상당히 친밀하다고 한다. 그러나 대화꺼리가 많은 건 아닌 것 같다. 어떤 부부들은 부부사이에 진지한 토론과 유사한 대화가 가능하다고 하던데, 우린 그런 모습은 없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럭키라이팅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09 (수) 15:28 8년전
축하드립니다. ;)
기쁨님은 럭키라이팅에 당첨되어 144 포인트 지급되었습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09 (수) 18:00 8년전
대화가 부족하다는 것은 분명 아쉬운 일입니다. 대화부족으로 인해서 좀더 연합할 수 있는데 그러한 연합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를 바꾸기 위해서 대화를 좀더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가져보십시오.

1) 무조건 일상적인 일들을 나누십시오.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에 관한 이야기를 일단 나눠야 합니다.
2) 그런 이야기들 속에서 감정을 나누십시오. 나눈다는 것은 듣기도 하고 말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감정에 대해서 묻고 감정에 대해서 말하십시오.
3) 앞으로의 계획을 나누십시오. 배우자가 어떻게 할 것이라는 이야기와 자신이 어떻게 살 것이라는 이야기를 나누십시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부부는 더욱 친밀하게 됩니다. 한번 시도해 보시고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러면 좀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과제성적: A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105가정상담 과제 네번째- 가정상담을 들은 소감과 아쉬운 점 그리고 바라는 점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3-12 9 1369
105가정상담 과제 세번째 -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 2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3-09 5 1581
2 105가정상담 가정상담) 과제 두번째- 결혼생활의 3가지 준비와 원칙 4가지와 원칙을 어기는 10가지…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3-04 7 1452
1 105가정상담 과제1- 10가지 특성에 비추어 자신의 결혼은? 2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5-12-15 6 151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