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가정상담] 과제 네번째- 가정상담을 들은 소감과 아쉬운 점 그리고 바라는 점과제 네번째- 가정상담을 들은 소감과 아쉬운 점 그리고 바라는 점
좋은 말씀을 많이 들었고, 내용도 참 좋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이들은 이미 다 커버렸고, 저희 부부도 복잡한 여러과정을 거쳐오긴 했으나, 이젠 가장 복잡하던 시기를 이미 지나 버렸기 때문에, 좀 더 일찍 이런 것을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한다면, 이와 같은 내용을 당시에 알았다고 해도, 아마 알기만 할뿐 이대로 적용해서 생활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그때도 여기에 나오는 내용 중에 상당량의 것을 이미 알고 있기는 했으나, 알고 있기만 할 뿐, 서로 감정들이 부딪칠 때는 별 도움이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여기에 나오는 내용들을 가정생활에 제대로 적용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사실 너무 어려운 문제로 보이기도 하고, 일면으로는 또 하나의 다른 분야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합니다.
세상에 많은 상담사들이 여러 분야들을 상담하지만, 상담으로 가장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분야가 있다면, 역시 가정상담 분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관계에 대한 내용이 많고, 그 관계가 비교적 순수하게 감정에 치중되어 있으니까요. 그리고 사람에게 가정만큼 중요한 것도 없기 때문에, 이 분야는 많은 지식과 경험이 쌓인다면, 많은 활용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런 분야는 워낙 케이스들이 케이스마다 독특할 수 밖에 없어서, 책을 통한 짧은 공부는 금방 한계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면, 많은 경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