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대화법] 과제2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사명은 어떻게 실천 할 수 있는가?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1. 우리존재는 하나님에 의해 지어졌고, 그분을 통해 의미를 가지며, 그분을 위해 사용되어야합니다. 그래서 나의 말도 이런 목적을 잘 인식하고 사용될 때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게 됩니다.

2. 우리의 대사로서의 사명은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을 섬기신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나의 말이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임을 기억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3.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방법은 그분의 뜻과 목적에 일치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뜻은 자기희생, 죄의 용서, 그리고 관계회복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뜻을 이해하고 말을 사용할 때 나의 말이 그리스도의 희생과 용서와 회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이러한 사명을 감당하면서 노력할 때 우리는 주님의 모습을 닮아가게 되어 말의 변화가 마음의 변화를 이루는 것을 경험하여 하나님의 사명을 이룹니다.

 

그 사명은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

나의 말이 하나님의 거룩한 사명을 행하려면 우리 안에 있는 죄를 깨닫고 고백하고 구별된 삶을사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하기 위해서 우리는 인간 존재의 상태를 인정하고 죄를 직면하는 과정은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구원자 예수그리스도를 경험한 모든 신자들은 하나님앞에서 죄인임을 깨닫는 것이 아프고 힘들지만 그것이 은혜이고 참자유를 주는 시간임을 경험하였고 또 고백해 왔습니다. 그래서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을 실천하는 것은 나의 연약함과 한계를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과거의 실수를 용서하시고 회복시키시는 하나님과 미래의 실수에 대해서도 용납하시고 격려해주시는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그분께 나아가서 끊임없이 나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용서를 받고 용서를 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의 한계와 부족함을 인정하면 더욱 주님을 의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간의 연약함과 한계에 대한 인정은 삶을 살아가는 동안 계속되어지면서 우리는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며 살게 됩니다.

 

또한 우리가 죄로 인하여 고통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도울 때 죄를 깨닫도록 직면을 통해서 도울 수 있습니다. 직면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사명을 실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죄를 깨닫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가능합니다. 성령님의 도우심 속에서 우리는 직면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스스로 깨닫기 어렵기 때문에 사랑과 신뢰 속에 있는 다른 사람이 사용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언어사용과 마음상태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죄를 깨닫게 되는 직면을 행할 때 정확한 정보와 온유한 마음은 직면이 그 사람에게 고통이 되지 않고 은혜와 새로운 가능성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면을 행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말의 사용을 통해서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 성화를 이루도록 하는 거룩한 목적이 있음을 알 때 그 대상이 두려움이 이겨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직면은 영적무지와 자기기만에 빠지게하는 죄의 유혹으로부터 나오도록 돕는 것이며 그 대상이 두려움속에 항변하고 변명하는 것이 아니라 은혜가운데 죄를 깨닫고 자신의 한계와 연약함을 고백하는 시간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16 (금) 14:51 4년전
과제를 올리고나서 다른 분들의 과제를 다시읽어보니 제가 문제를 잘못 이해했나라는 생각을 했어요ㅠ 교재에 나온 내용을 따라 정리를 했는데 촛점을 잘못 맞춘것 같네요. 혹 보시고 다시 해야하면 알려주세요^^
주소 추천 0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1 (수) 15:34 4년전
위의 과제는 교과서를 따라 정리한 것이라면 이것은 개인적인 적용을 하여 다시 과제를 했습니다.
번거롭게 과제를 한것 같아서 죄송해요ㅠ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저는 신중한 성향이기에 말을 할때 많이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감정이 들어간 상태에서는 생각없이 내 기분을 따라 말을 하기도 하는 연약한 사람입니다. 대화법 수업을 들으며 나의 말에 사명이 있다는 것을 배우며 많은 도전이 되었습니다. 나의 말을 통해서 주시는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인생에 함께하신 은혜를 말하는 것입니다. 더하지도 않으며 덜하지도 않는 성경에 나오는대로, 그리고 내삶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그대로 밝히 드러내는 것입니다. 결론은, 나의 말을 통하여 나자신과 가정과 교회공동체에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 사명은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을 실천하는 것을 생각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잘못한 것에 대해서 대면을 못하는 저의 모습이 있습니다. 좋은 말은 할 수 있으나, 쓴소리는 못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하나님의 사명을 실천할 때 성경적으로 옳은 말을 할 때 용기와 도전의 마음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대화법을 배우고 며칠사이에 나의 말을 바꾸고자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가족안에서, 그리고 성도들과의 대화 속에서 하나님의 뜻이며, 또한 성경적으로 옳은 말을 하여 바로 세우는 말을 실천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되어졌고, 사랑과 진심으로 했기에 거부감 없이 전달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계속하여 나자신과 가정과 교회공동체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일에 선한 도구로 사용되어지도록 훈련받고 노력하길 원합니다. 그럼으로서 진리와 사랑안에서 든든히 세워져가는 나와 가정과 교회공동체가 되길 기도합니다.
주소 추천 0
킹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2 (목) 02:22 4년전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 그리고 실천에 대한 과제를 잘 하셨습니다.

나의 말이 사명이고, 이 사명은 하나님을 드러내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것이라는 것을 통해서 저도 저의 말에 대한 사명적인 인식과 함께 대화를 하는 목적과 방향성을 갖게되어 감사합니다.

대부분의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 많은 사람에게 거리낌이 된것은 사람들의 마음이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아는 지혜를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타락이후로 사람들은 바른 말, 옳은말 그리고 진리의 말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세상의 거짓을 쉽게 믿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성경적인 상담이 더디 진행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신 그 사랑을 가지고 다가가며, 옳은것과 거짓에 대한 결국을 말해주고 기도해주며 도울 때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고 결국 진리의 길을 선택하는 용기를 가질 것입니다.

배운것을 잘 정리하고 또 실천하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106대화법 과제4 대화법을 듣고 난 소감, 결심, 바라는 점 쓰기 3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0-22 0 1001
3 106대화법 과제3 실천방법으로서 ’encourage’원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대상을 선정하고 그 … 2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0-21 0 959
106대화법 과제2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사명은 어떻게 실천 할 수 있… 3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0-16 0 951
1 106대화법 과제1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말할 때의 문제는 하나님안에서 어… 3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0-16 0 96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