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기본원리] 과제 3: 3,4장 읽고 소감쓰기.좀 더 세부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자신의 죄가 다른 사람의 죄로 오해, 다른 사람의 죄가 자신의 죄로 오해, 하나님의 계획이 사탄의 유혹으로 오해, 사탄의 유혹이 하나님의 계획으로 오해된다. 교회나 주변의 다양한 문제들을 생각해볼 때, 이 네 가지 오해로부터 시작되고 심화되어 헤어나오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심리 상담은 피 상담자의 죄의 문제를 다루거나 직면하게 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 할 것이다. 결국 심리상당을 통한 많은 검사를 하여도 피 상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울 것이다.
사실 교회의 프로그램, 성경공부, 모임 등이 마음의 영역을 다루는데 어떤 면에서는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교회의 어떠한 프로그램이나 모임을 통해 은혜를 받고 난 후 변화된 행동에 우리는 초점을 맞추어 왔고, 그 변화된 행동을 신앙의 척도, 그 사람의 신앙의 기준으로 여기게 되었다. 그러나 외적인 행동의 변화(열정, 열심, 참여) 가 진정한 성숙을 의미하지 않는다. 외적 행동 변화에 타인도, 교회도, 자신도 속을 수 있다. 그리고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정말 오랫동안 고민해왔다.
성경적 상담을 공부하면서 깨닫게 된 것이 바로 마음의 변화이다. 마음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피 상담자가 강의에서 설명된 네 가지, 자신의 죄, 타인의 죄, 하나님의 계획, 사탄의 유혹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자신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올바로 이해할 때, 마음의 문제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자기 만족을 위한 우상, 책임회피와 변명 그리고 이기심, 욕구, 인정 등으로 인해 신앙의 외적인 모습을 직면할 때 자신의 그동안 세운 잘못된 기준, 왜곡된 가치관을 깰 수 있을 것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