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기본원리] <과제2> 교재 4, 5장 읽고 질문 만들고 그에 대한 답 기록하기1. 자신의 문제를 알고 수긍하면서도 마음으로 결단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상담해야 할까? ☞ 마음의 본질적인 문제 속에는 우상 숭배가 있다. 마음속에 들어 있는 우상, 즉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 더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찾아야 한다. 결국 그것의 본질은 자신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구이다. 우상의 본질을 찾고자 하면 우상의 정체, 자신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드러난다.
2. 믿음생활을 하는 어떤 남자분이 자신의 기준을 주장함이 매우 강하다. 그래서 아내와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자신의 기준을 주장하는 것은 소유욕과 애착 때문이다.
3. 이와 같은 소유욕과 애착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 ☞ 본인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인식할 때 문제해결은 시작되는 것이다. 소유욕과 애착의 원인을 찾도록 질문한다. 그의 감정을 중에서 욕구를 이해하고 그 욕구를 하나님의 은혜로 채우고 변화를 형성해 간다.
4. 상담을 할 때 심리검사 도구를 사용하면 과학적인 것으로 인식되며, 검사 결과에 근거하여 상담을 진행하므로 피상담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성경만으로 가능할까? ☞ 많은 시간, 노력, 돈이 필요한 심리학적 진단도구들은 제한된 시간과 환경에서 본질로 나아가는데 오히려 장애가 된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하나님의 형상을 창조된 인간의 깊숙한 부분을 드러내게 한다. 성경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하나님만을 간절히 추구하게 되어 성경은 상담을 복음적이고 역동적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씀을 깊이 이해하고 말씀의 본질과 원리들을 잘 알아야 한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