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2 하나님 뜻에 대한 4가지 이해와 다른 사람에 대한 5가지 이해에 대해 이해되지 않는 질문 자답하기, 자신은 어디에 있는지 기록하기
<질문 자답하기>
- 타인의 뜻(5가지)중에서 왜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반드시 선을 참여하는 자리가 아닌 선을 주장하는 자리에 있어야 하는가?
왜냐하면 우리가 단지 선에 참여만 하는 사람들로 그 자리에 있으면 악을 주장하고 악에 동참하고 중립에 있는 사람들에게 선을 주장하라고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물에 같이 빠지면 물에 빠진 사람을 우리가 건져낼수 없듯이 물 밖에 나와 있어야 물에 빠진 사람을 물에서 건져낼수 있다고 말씀하신 예화가 생각난다. 선을 주장하는 사람들만이 선을 주장하도록 말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을 한 단계씩 더 높은 수준의 상태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를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하나님의 가장 기뻐하시는 일을 하는 것이 바로 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모습이고 하나님을 믿는 우리가 그 선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기 하나님이 원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선을 주장하는 자리에서 성경적 상담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고 구해주어야 한다.
-
나는 어디에 있는가? 나는 하나님의 뜻(4가지 - 경륜, 섭리, 계명, 계시)에서 계명과 계시를 얻기 위해서 노력해오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번 강의와 교재를 통해 각자가 사모하고 간구하는 정도로 하나님은 응답하시고 인도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타인의 뜻(5가지- 악을 주장, 악에 동참, 중립, 선에 동참, 선을 주장)은 지난 과거를 돌아보면 악을 주장, 악에 참여, 중립의 자리에 다 내가 있었던 모습들이 기억난다.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알지 못했을때는 오랫시간 악을 주장하고 악에 참여하는 자리에 있었고 하나님을 만나고도 악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선에 참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오랜시간 방황하며 중립의 자리에도 있었던 것 같다. 지금도 알수 없는 고난과 어려움에 닦치면 단계가 떨어져서 악에 동참, 중립의 자리에 있을때도 있다. 하지만 성경적 상담을 통해 그 자리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지금은 선에 참여하는 자리에 있지만 하나님이 이끄시고 원하시는 자리인 선을 주장하는 자리로 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