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4) 가정상담 강의에 대한 소감 아쉬운점 바라는점 기록하기
가정 상담 강의는 일상의 삶과 빈번히 연결된 부분이 많아 다른 과목보다 더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부부, 자녀와의 관계에 있어 자주 발생하게 되는 가정의 문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깊이있게 강의해 주셔서 참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부부간의 관계가 먼저 잘 형성되어야 자녀와의 관계도 그렇게 될 수 있음을 공감하며 우리 부부가 잘 연합되지 못하는 부분이 무엇인지와 그 원인이 된 저의 과한 욕구가 무엇인지 살펴보며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세월 가장 가까이 지냈던 부부 관계에도 지켜야할 원칙이 있음을 알고 시시비비를 가리며 옳은 것을 따지기보다 화목함을 위해서 양보하고 용서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깨닫고 배운 내용들을 잘 숙지해서 앞으로도 적용해 나가야겠습니다.
자녀교육에서는 부모가 자녀의 어린 시절에는 주인으로서, 더 성장해서는 선생님으로 성인이 된 후에는 친구처럼 대할 수 있어야한다는 포괄적인 말씀부터 시작해 세세한 부분까지 지혜롭게 양육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잘 설명해 주셨는데 지식이 없어 일관되게 교육하지 못했던 과거 여러 상황들이 기억나며 지금은 성인이 된 자녀들을 바라볼 때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하나님의 은혜로 지금까지 지켜주신 것에 감사하고 각자의 인생의 길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돕는 부모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부부, 부모자식 간에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가정안에서의 상처가 사회로까지 이어지는 요즈음 하나님 안에서 질서로운 가정을 이루는 것이 소명임을 알고 더욱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