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상담은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모든 문제 영역들을 신앙과 연결해 마음을 변화시키는 도구로서 성경의 원리와 본질,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이는 비그리스도인에게도 얼마든지 적용가능하고 유익하다.
성도가 고민이 있을 때 세속적 방법이 아닌 성경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시대흐름에 맞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체계화되고 발전했다.
상담자는 성경에 근거한 대화를 통해 피상담자가 마음을 변화시켜 세상을 이기고 하나님을 바라보고 나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감당한다.
성경적 상담에는 3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 전통주의: 교회 역사와 같이 발생하였고, 목회적 관점에서 목회자의 심방을 통해 성경 내용을 직접 다루는 방식이다.
-- 통합주의: 일반 심리상담의 카테고리 안에 신앙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마무리 하는 경우도 있고, 거의가 일반심리학을 근간으
로 하고 기독교 철학, 기독교 상담, 혁신주의까지 모든 것들을 도구로 사용한다.
--혁신주의: 심리학적 영향을 완전히 배제하고 오직 성경의 원리만을 바탕으로 하여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원리를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사람의 마음 을 다룬다. 성경을 단순히 환경이나 상황에 접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감정과 욕구에 적용할 때, 그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 와 새로운 결심이라는 그릇에 담아 성령의 충만한 은사들을 이끌어내어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전환하고 선한 삶의 변화들을 이루도록 마음을 변화시키는 도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