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 개론과목에 대한 소감(허진욱)
저는 성경적 상담학 개론 과목을 공부하면서 몇 가지 유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성경적 상담의 세 가지 종류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통합주의, 전통주의, 혁신주의로 나눠진다는 것을 모르고 있어서 성경적 상담에 대해 이야기하면 많이 혼란스러웠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혼란스러움을 정리했고 제가 관심 갖고 공부하고 싶은 것이 혁신주의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혁신주의가 ‘인간의 마음을 다룬다.’는 점이 신학을 공부하고 교회의 전도사인 저에게 크게 다가왔습니다. 마음의 욕구를 복음으로 하나님 은혜의 소원으로 바꿀 수 있다면 불신자들을 전도하고 선교하는데 매우 유용하고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성경적 상담의 과정입니다. 과정이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 4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부적으로 영역, 유형, 감정, 욕구, 소원, 결심, 실천, 사역의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막연히 성경 구절만 가지고 상담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8단계로 접근해서 피상담자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성경적인 상담 방법론으로 접근하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성경적 상담이 일반적인 삶의 문제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심각한 삶의 문제, 정신과적인 문제, 중독의 문제, 뇌의 문제 등 어렵고 힘든 상담의 문제까지 영과 육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