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4. 12. 30. 월. 오후8
#1, 계획1
[51계획C] 51-1.mp3
https://swcounsel.org/music/21
제목: 들판을 뛰어다니는 야생마(계획)
+감상 스토리?
말이 뒤에서 보인다 (푸른 초원위에)
말이 서서이 달린다 더빨리
말은 자유롭고 그리하여 행복하다
말이 도시 사이를 자유롭게 달려간다 (말은 도시에서도 구속 받지 않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달린다)
황금빛의 말의 인생이다 (하루이다)(약간 미친것 처럼)
말은 천천히 계속 달리고
처음 말을 본 초원에서 다시 걸음을 멈춘뒤 그렇게 서 있다.
말의 자유로움을 보란듯이 경외하며 말은 있다.
+소감?
한번 행복하고 나면 그 다음 불행이 찾아오는 것이 불안한데 이 말은 계속 달릴수 있어서 행복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II. 관점적해석
'감상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예전부터 알았던것 있다. 행복한 것이 의아하고 행복하고 편한게 왜 의아한 건지! 잠깐 빛을 보는 것이지 빛을 보는것은 될수 없다는 생각이 있다. 그래서 이 말이 부러웠다.
+왜 편하지 않을까?
/고등때부터 우울증을 오래 앓아서 그렇다. 그 전에는 내가 판단하고 이미지와 스토리가 내가 산것이 아닌것 같고 고등이후에 한번 왜 편안하지 않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2. 타인: 없다. => 추가 질문, 타인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할까?
3. 하나님: 없다. => 추가 질문, 인간의 운명은 무엇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일까?
4. 사탄: 없다. => 추가 질문, 불안한 삶은 왜 생기는 것일까?
[피 상담자는 하나님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는 태도를 보임]
.
+내게 있는 능력 찾기
/음악적인 능력 남들보다 습득하는 능력이 빠르다. 뭔가 알려 주면 따라하는것 중단했다. 자퇴-> 피치못할 사정으로 음악과 관련하여 하고싶은것은 싱어송 라이트 연주하거나 곡을 부르는 사람 나의것을 배우고 할수 있으면 좋겠다. 복학을 하고 싶은데 부모님 때문에 자퇴함, 마음에 안든다 해서 => 이유? -> 다른사람과 섞이는것 싫어한다 연루된 사건 때문에 너에게 위험하다 해서 그런데 나는 음악을 더 하고싶다. 부모님이 넘 확고해서 아무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너가 알아서 다해라 하는 편이라 잘 모르겠다.
+음악과 관련한 일을 하는가?
/교회에서 기타친다. 그냥 나가야 해서 나간다.
III. 도덕적 해석
+선 주도
/말이 초원에 있기 때문에
+이유
/말답게 행복할수 있다.
+선에 동참
/초원. 말
+이유
/말이 그런 상징이니까
+중립
/말과 초원을 긍정적인데 중립은 악도 포함되는것 같아서
+악에 동참함
/없다.
+악을 주도함
/없다.
제목: 미래의 나의 비젼
초반에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았다. 2분쯤 되어서 뭔가 열심히 하고 있고 5분 넘어서 성과가 나오고 했는데6분 넘어서면서 는 결국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돌아감
+소감?
/그냥 미래가 없어 보이는 느낌 곡을 들었을때
+상담소감
/잘 모르겠다. 굳이 시간을 내서 상담을 따로 해야 할 부분인가! 그냥 숙제로 내가 정리해 갔으면 되지 않을까!
상담을 통해서 얻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상담을 오래 쉬어서 좀 집중이 안되고 기록도 다 받아 적지 못하였습니다. 생각했던 질문을 긴장해서 잘 이끌어 내지도 못하고 산만하게 진행이 좀 된것 같아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2: 2024. 1. 5 토. 오후2. 세션
[52능력D] 52-2.mp3
2. 음악세션 두 번째 진행하기[52능력D] 52-2.mp3
https://swcounsel.org/music/38
능력 2
주제: 자신의 능력을 깨닫는 초능력자
*위 주제를 내용으로 감상 하여 (감상속에 나타나는 인물이나 상황 배경. 감정. 등등 느끼는것들)기록하기.
1.뒤주, 생각, 다른사람 얼굴(아는사람) 좋지 않은 사람 그 사람들은 아무렇지 않은데 나는 힘들다.
+이유?
/지금 처한 상황과 비슷한 뒤주 앞에서 불안함 답답함, 공포
+감상소감?
/그냥 피아노 감상과 나의 생각을 대변하는 글이었다.
+이유
/진짜 힘들어서 그 트라우마 때문에 나쁜사건이 있었는데 그 사건이 연류되어 있어서 , 지금 이야기 할수 없다.
=> 말을 못하는 부분이 정말 자매님이 풀어야 하는 부분이다. 마음이 허락될때 이야기 해라
1.관점적해석
'감상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어떤 뒤주 같은 것이 생각남 ->심리적으로 같혀있는듯한 느낌인가보다
2. 타인:
마음수련의 사람들 얼굴이 떠오르는데->그들은 아무렇지 않구나, 나 혼자만 힘들구나
3. 하나님:
웬지 다정할 것 같음
+이유?
/피아노가 다정해서 그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려서 그냥 그런 사람이겠거니 했는데 더하여 사탄도 다정한 겠다고 생각을 했다.
4. 사탄:
사탄도 다정하다
+이유?
=> 사탄도 하나님도 다정한데 분별이 필요하다. 선악의 문제다. -> 선악의 문제라고 생각지 않는다. 잘 모르겠다. => 예) 유능하고 능력있는자의 손에 잡힌 지식이 어떻게 쓰이는지 악의 도구 선의 도구 비유
[그냥 있는 것에 답한것 뿐이다고 하나님에 대한 질문은 자제해 달라고 부탁함]
소감:
2.극본적해석
1. 발단
2. 전개
1:44 이동을 시작하는 느낌
3:50(고조1) 피아노의 올라가는 음과 주계감 있는 저음으로 끌어올린 이미지가 영향을 줌
4:55(고조2)분위기가 확 올라가면서 자연스레 고조의 이미지를 줌
+느낀것. 이유?
/이동을 안하고 잠깐 대기하고 있는 상황 이다. => 이유-> 그냥 무언가! 현실에 설렘이 있다. => 이유 -> 심리학 쪽으로 앞으로 나간다는 것에 대한 설레임이다. 누구나 그렇지 않나!
3. 절정
/6:05 이야기가 맞추어지면서 풀리는 느낌, 퍼즐 어떤 이미지들이 퍼즐처름 되어 맞춰지는 느낌
+느낀것
스토리를 지어낼 음악이 아니었다 스토리가 생각안남, 나는 정말 음악을 좋아 하는구나! 음악 좋아한다 잘하는건 아니다 => 주위사람들 반응? 음악을 정말 좋아하는구나 정도로 본다. => 좋아하고 잘하는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자매님은 섬세하고 음악에 재능이 있어보인다 => 음악중에서 어떤 파트를 하고 싶은가? -> 작사와 작곡 => 예능은 모두가 열심히 하고 기량을 연마한다. 그런데 그속에서 타고난 재능이 있는자가 더 발전하고 끝까지 해낼수 있고 역량을 발휘할수 있다. 예능은 배움도 중요하지만 타고난 재능이 정말 있어야 한다 잘 할것 같다. -> 감사합니다 => 어떻게 발전 시킬수 있는지 생각해 봐라 -> 현재 교회에서 기타 친다.
4. 결말
6:51 멜로디 자체가 결말이다
소감:
3.분석적해석
1. 단어:
뒤주, 사유-그냥
+뒤주속에 갇힌 이유는?
/현재 어딘가에 묶여 있는것 같아서 묶여 있는 것을 풀어 줘야 푸는데 풀수가 없다. 무조건적으로 순종해야한다 => 풀어줘야하는 주체가 누구인가 ? -> 부모님과 목사님
+뒤주 바깥으로 빠져 나오면 어떤 일이 일어날것 같은가?
/제 주위 모든 사람들이 날 싫어 할것 같다 내가 잘못된것 같다고 생각한다. => 혹시 하나님이 풀어 준다고 생각을 해 보지 않았나? -> 그 대상은 저에겐 없다, 대상에 끼우고 싶지도 않고 그렇다. 죄송하다. (하나님 이야기는 불편해함)
2. 어구:
영조와 세자, 사유-영조와 세자 사이 얽힌 일이 있어서. =>이유? ->영조가 세자를 오해하고 세자의 속을 알지 못하고 뒤주에 갇혔기 때문에 지금의 나의 상황도 나를 잘 알지 못하고 그런 상황이 이루어 진것 같다.
3. 문장:
세자와 엇갈린 마음으로 이해를 하지 못 하고 죽여버리는 상황(다르지만 어느정도는 비슷해보여서)
4. 문단:
모르겠음.
+어릴때 꿈?
/음악하는 사람 과학자 사업가
+현재 꿈?
/ 없어요 , 음악하고 싶을 정도 휴학을 하면서 입시를 준비를 하면서 자신이 없어졌다.
+하고 싶은것은?
/작사 작곡 연주를 하고 싶다.
+자신이 이전에 능력을 발전시켰던 방법?
/집중해서 노력하면 능력이 나오는것 같다. => 작사 작곡 해 놓은것 있나 -> 없다, 아니 조금 있어요.
+ 자신의 선택적인일?
/음악듣기 음악하는것 사람과 대화하고 노는것 좋아함.
+유익한일?
/음악을 하는것 책을 읽는것 공부하는것 뭔가 시도하는것 탐색하는것 => 발전시킬수 있는것이 현재있나? -> 뭔가 제가 이성적으로 생각 하는것은 음악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탐색전에 시도해 보는것이다.
+중요한일?
/제가 행복한것 살아 있는것 , 관계가 중요한다 => 이유-> 관계를 잘 안해봐서 그렇다,
+필수적인것
/돈=> 이유? 있어야 살수 있으니까
=> 우선순위라고 하는데 먼저 이 부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필수적인(하나님) 일과 중요한(사람) 것이약하고 자신의 선택적인부분이나 유익에 관한 것에 많이 치우쳐져 있다. 균형가운데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고 신피질(개인 가정 교회 직장 학교 사회)에서의 삶을 건강하게 살아갈수 있다. 중요한일이과 자신의 삶은 영적인 일이 필수적이고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 약속이 있어서 상담을 중단하고 메일로 보내주기로 함]
{상담질문중에 하나님과 자신이 대답하고 싶지 않은 부분에서는 선택적으로 거절하거나 방어하는 자세를 보여서 선을 넘지 못하는 부분이 안타까움}
+어떻게 발전시킬수 있는가?
+주제: 빛가운데서의 나의 삶
+상담소감?